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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산문·순자·부국(발췌)' 원문 감상

『선진산문·순자·부국(발췌)』 원문 감상

만물은 모두 같은 우주에 속하고 서로 다른 몸을 갖고 있어 적합하지 않다. 그러나 인간 ①과 ②에게는 유용합니다. 인간관계는 ③, 추구는 같지만 방식은 다르고, 욕망은 같지만 지식이 다르고, 삶은 ④, 모두 가능하다 ⑤. 어리석음을 아는 것은 ⑥과 같다. 유일한 차이점은 어리석음을 아는 것이다.

잠재력은 같지만 차이점을 알고, 이기심은 해치지 않고, 욕망은 지치지 않고 탐닉하고, 열정은 신나지만 설명할 수 없다 7. 그렇다면 아는 사람은 병이 낫지 않은 것이고, 아는 사람도 병이 낫지 않았다면 공덕을 이루기 전에는 공덕을 얻지 못한 것이며 대중은 아직 세상에 있지 않은 것이다. 군 ⑧. 대중에게 군이 없으면 왕과 신하가 세워지지 않은 것이며, 신하를 다스리는 왕이 없고, 아랫사람을 다스리는 윗사람이 없으며, 세상은 생명을 해롭게 하고 정욕에 빠지게 됩니다. 같은 것을 바라는 것은 악하고, 욕심은 많으나 사물이 적고, 적은 것은 필연적으로 서로 싸우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사람을 만드는 데에는 백 가지의 기술이 필요하므로 사람을 뒷받침할 필요가 있지만, 기술과 기술을 모두 가질 수 있으면 사람이 관직을 가질 수도 없습니다. 따로 살면 서로 대하지 않으면 가난해지고, 구별 없이 집단으로 살면 싸우게 됩니다. 가난한 사람은 환난을 당하고, 다투는 사람은 환난을 당합니다. 사람들을 문제에서 구하고 재난을 없애려면 사람들을 그룹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강자는 약자를 위협하고, 어리석음을 두려워할 줄 알며, 백성은 윗사람에게 거역하고, 소령족(11)은 덕으로 다스리지 않는다. 그렇게 되면 노소를 막론하고 지원이 부족할 위험이 있고, 강자는 분열과 다툼의 위험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내가 싫어하는 것은 직업이고, 내가 좋아하는 것은 직업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나무가 되어 공덕을 추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의 결합, 남편과 아내의 분열, 결혼으로 돌려주는 것은 무례한 일입니다(12절).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사이가 안 좋아질까 걱정하게 되고, 성 경쟁을 하게 되는 불행도 겪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아는 사람들은 나누어진다.

나라를 이루는 길은 그것을 지혜롭게 써서 백성을 부유하게 하고 나머지는 잘하는 것입니다(13). 축제는 예절을 위해 사용되고, 국민의 번영은 정부를 위해 사용됩니다. 그가 백성을 부유하게 하므로 더 많아지고(14), 백성이 더 부유해지면 밭이 쉽게 기름지게 되며(15). 백 배 더 큽니다. 위쪽은 법으로 얻어지고, 아래쪽은 에티켓으로 사용됩니다. 나는 언덕과 같아서 때때로 불타서 숨길 것이 하나도 남지 않습니다. 군자여, 근심할 것이 없나이까(16) 그러므로 돈으로 백성을 부하게 할 줄 알면 인(仁)과 의(聖)와 선(善)의 이름이 있어야 하고, 부산(富山)을 쌓아야 하느니라. 그리고 산. 이는 다른 이유가 없으며, 이는 국민을 위한 경제적 이용과 번영의 원칙에서 탄생한 것입니다. 백성을 부유하게 하기 위해 현명하게 사용할 방법을 모른다 *** 가난하고 백성이 가난하며 밭이 황폐하고 더럽다(17). 비록 윗사람이 침략하고 약탈하기는 쉽지만 얻을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예의 없이 사용하면 이익을 탐하는 것으로 알려져(18) 실제로는 공허하고 가난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없었다면 나는 그것을 현명하게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방법을 알 수 없었을 것입니다. 『강가오』는 (19) “하늘에 퍼지고(20), 덕이 좋으면 몸이 된다(21)”고 말한다.

의례는 귀한 자와 천한 자에게 동일하며, 장자와 어린 자의 차이가 있으며, 부자와 가난한 자가 다 구별된다(22). 그러므로 현공황제의 의복과 관(23), 왕자 현공의 의복과 관(24), 박사의 비석과 관(25), 선비의 가죽옷(26)이다. 덕은 지위라 하고, 지위는 급여라 하고, 급여는 쓸모라 불러야 한다. 학자 이상의 사람은 예절과 음악을 지켜야 하고, 일반 사람들은 법과 규정을 지켜야 한다. 나라를 세우기 위해 토지를 측량하고, 백성을 기르기 위해 이윤을 계산하고, 일을 가르치기 위해 인력을 계산합니다. 백성이 성공하고 일이 이롭게 되며 그 이익이 백성이 생활하기에 넉넉하게 되도록 모두 식량과 의복으로 쓰이고 잉여물은 상시 비축하게 되니 이를 일컬어 번호 매기기 (28). 그러므로 황제는 서민들과 소통하기 때문에 크건 작건 간에 이를 유추할 수 있다. 그러므로 “법정에 운이 없고(29), 백성의 삶에 운이 없다”는 뜻이다.

밭세는 가볍고, 평관시 부과금은 30명, 성내 상인수는 31명, 노동력이 희박하고, 농사철을 빼앗기지 않는다( 32) 그러면 나라가 부자가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국민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정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집단 없이는 살 수 없다. 집단에 분열이 없으면 싸움이 생기고, 싸움은 혼란을 낳고, 혼란은 가난을 낳는다. 그러므로 분열이 없으면 사람에게 큰 해악이 되고, 분열이 있으면 세상의 근본 이익이 됩니다. 통치자는 경영의 중심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것은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근본이고, 평화로운 것은 평화와 평온의 근본이며, 고상한 것은 세상을 귀하게 여기는 근본입니다. 옛날에는 선왕들이 땅을 여러 곳으로 나누어서 아름답기도 하고 나쁘기도 하고(33), 두껍기도 하고 마르기도 하고, 즐겁기도 하고 수고하기도 하여(34) 특별히 음란한 아름다움의 소리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35). ) 자비와 자비를 표현하는 것은 순종하는 것입니다 (36). 그러므로 조각과 수놓은 물건으로 새겼으니(37)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별하게 하여 남이 볼 수 없게 하였으며(38) 방울과 북과 피리와 종과 수금과 수금과 생(39)을 삼아 선악을 분별하며 자기와 화합하며 다른 것을 구하지 아니하고 궁궐과 방과 뜰을 넉넉하게 하여 건조함과 습함을 피하게 하며 미덕, 자신의 중요성을 분별하고 다른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시』에는 “장(章)은 새겨져 있고, 금과 옥은 형체요(40), 왕은 나의 왕이요(41), 윤곽은 사방을 이끄는 데에 쓰인다”고 되어 있다.

남자가 색과 의복을 중시하고(42), 음식과 음식을 중시하고, 부와 다스림을 중시하며, 천하를 하나로 묶어 다스리면 방탕하다고 생각지 아니하느니라 평화롭지만 자기가 세상의 왕이라고 생각합니다(43).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모든 것을 활용하며(44) 모든 민족을 부양하며 좋은 남편이 되는 데는 자비로운 사람보다 더 좋은 것이 없습니다. (45) 그러므로 그는 그들을 다스리기에 충분하고 그의 자비는 그들을 진정시키기에 충분하며 그의 덕은 그들을 변화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얻으면 통제할 수 있고, 잃으면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백성은 지식을 의지하여 섬기고 지식을 기르기 위해 열심히 일하며, 성실함은 아름답고 관대하므로 죽음에서 구원받고, 진실함을 기르게 됩니다. 덕의 미(美)이므로 조각과 수를 새기고 신하(47)로 장식하여 덕을 기르느니라. 그러므로 인자한 사람이 위에 있고 백성은 그들을 황제처럼 존대하고(48) 그들을 위해 죽음을 면하고자 하는 자에게는 달리 할 이유가 없다. 성실하고 아름다우며, 얻는 것은 진실하고 위대하며, 행하는 것은 유익이 많느니라(49). 『시』에는 “내 수레(50)와 내 수레와 소를 모아(51) 구름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노라(52)”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덕을 의지하고, 소인은 힘을 의지한다는 말이 있다. 힘은 미덕의 싸움이다. 백성의 힘이여 그들을 기다리라 그리하면 그들이 형통하리라 (53) 백성의 무리는 그들을 기다리라 그리하면 백성의 재물이 평안하여지고 그들을 기다리며 모일 것이요 국민의 힘을 기다리십시오. 그러면 국민의 생명이 안전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은 오래 갈 것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친해야 하고, 형제는 복종해야 하며, 남자와 여자는 행복해야 하며, 젊은이는 성장해야 하고, 노인은 부양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하늘과 땅이 낳고 성인이 이를 이루느니라”고 했습니다.

요즘 세상은 그렇지 않다(54). 두꺼운 칼과 천을 사용하여 부를 모을 수 있고(55), 밭에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여 식량을 강탈할 수 있으며, 도시의 가혹한 부과금으로 인해 그렇게 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스로 행할 뿐 아니라(56), 기만을 기다리는 의자가 있고(57), 권력 계획이 무너지고, 귤에 의해 뒤집어지고, 탈진하여 망한다(58). 오물과 폭동이 큰 위험을 가져온다는 것을 서민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59). 이는 신하가 왕을 죽일 수 있고(60), 부하가 윗사람을 죽이고(61), 성읍을 죽이며(61), 절기를 많게 할 수 있으나(62), 그 행위로는 죽지 않는다는 뜻이다. 다른 이유는 없고 주인이 스스로 가져가는 것입니다(63). 『시』(64)는 “말이 없으면 미움도 없고(65) 보응이 없으면 미덕도 없다”고 말한다.

참고사항 ① 적절하다: 적절하고 균형이 맞는다. 웨이, ": 유"를 통해. ②수: 자연의 법칙. ③룬 : 카테고리. ④생: '자연'을 연결한다. ⑤Can : 승인, 긍정. ⑥Zhi: Tong, Zhi". 7Sad: 설득. 8지방: 차이. 9Baiji: 각계각층. ⑩서로 대우하지 않음: 서로 의지하지 말고 버림. (11) Ling: 따돌림. (12) Nei: 통 "나". (14) 유민: 문맥상으로는 "지용"이어야 한다. (15) 시: 그. (18) 지아오(jiao, 소리를 내는 사람), 취하다. ) "강가오", "상서" (20) 홍: 다(21) 루오. 나이: 당신(22) 알맞다, 알맞다. (23) 주(zhu, 소리주), 순홍군(준, 소리). 롤), 일반적으로 용포, 왕관, 황제로 알려진 왕 또는 왕자의 드레스, (24) Xuan: 검은색과 빨간색. (25) 피(pi, 건전한 가죽)의 일종. 26) 비안(bian, 소리변화) 귀족이 쓰는 가죽의 일종. (27) 덮개(陰, 덮개). (28) 행운: 행운(31) 성: 감소. 33) 악(惡) : 추악함(惡) : 오만함, 사치(吉). (38) 관(關) : 피리 모양의 관악기(청, 옥으로 만든 타악기) 『시경』(41)을 보라. wei, Yinwei) : 근면의 모습. 이 책은 "Mian Mian"(42)이라고합니다. 왕: Wang Xianqian은 "Yi"라고 말했고 Liu Shipei는 "Zhu"라고 말했습니다. 44) 채: 통 "최"(4 5) 지: 왕현전이 "리"라고 말했다. (46) 죽음을 초래하다. (48) 황제: "시서·소야·밀묘". Ren, 책임.(51) 세트: 완료(53) 공: 성공(55) Daobu: 동전(57) 통 "당신".

授(ji)는 비난하다, 위협하다라는 뜻이다. 사기를 기다리고, 사기를 저지를 기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58) 미웨이: 부패. (59) 샤오란: 이해해요. (60) 킬(시, 소리 테스트) : 아래에서 윗부분을 죽인다. (61) 죽(유, 인유); "벤"을 통해 판매됨. (62) 번: "뒤로"를 전달합니다. (63) "ye"라는 단어는 원래 제거되었습니다. Wang Xianqian은 "Qunshu Zhiyao"에 "ye"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64) 『시·다야·유』 참조. (65) Qiu (Chou, Yinqiu) : 잉.

오늘의 번역: 세상의 모든 것들은 같은 공간에 존재하지만 서로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해진 적합성은 없지만 모두 인간에게 이롭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연의 법칙입니다. 인간은 같은 삶을 살아도 같은 것을 추구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욕망은 같지만 인식은 다릅니다. 사람은 다 긍정하고, 현자와 어리석은 자는 같다. 현자와 어리석은 자는 긍정하는 대상이 다르면 차이가 있다.

신분은 같지만 지능이 다른 사람들, 처벌 없는 부분적 행동, 끝없는 이기적 욕망의 방종, 서민들이 일어나 싸우려 하지만 설득될 수는 없다. 이와 같이 현명한 사람은 나라를 다스릴 수 없고, 현명한 사람이 다스리지 못하면 명성을 얻을 수 없고, 명성을 얻지 못하면 대중이 계급을 구별할 수 없다. 계급이 없으면 군주와 대신의 제도가 확립되지 않을 것입니다. 군주가 부하를 다스리지 않고, 윗사람이 부하를 다스리지 않으면 세상의 재앙은 이기적인 욕망에 빠지게 됩니다. 사람들은 같은 물건을 좋아하고 싫어합니다. 욕망은 많지만 소유물이 적으면 서로 경쟁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을 먹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산업에서 생산되는 것들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한 사람의 재능이 다양한 능력을 발휘할 수 없고, 한 사람이 여러 관직을 맡을 수도 없고, 서로 의지하지 않고 혼자 생활하면 부끄러움이 생기고, 구별 없이 무리를 지어 살면 경쟁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재앙이 일어날 것입니다. 사람들이 뚜렷한 구별을 갖고 집단 생활을 하도록 허용하는 것보다 걱정을 덜어주고 피해를 제거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힘센 사람은 약한 사람을 괴롭히고, 똑똑한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을 두려워하고, 서민은 윗사람에게 불순종하고, 젊은 사람은 윗사람을 괴롭히며, 행정 명령을 친절하게 이행하지 않습니다. 이리하여 젊은이와 노인은 지원을 받지 못할 위험에 처하게 되고, 강한 자는 서로 분열될 위험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은 일이고, 좋아하는 것은 직업입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사람은 경력을 쌓는 것에 대한 걱정과 효용을 위한 경쟁의 재앙을 안고 있습니다. 남녀 간의 협력, 부부의 구별, 결혼 시 소개팅, 돈 지불, 딸 증여, 신부 환영 등에는 예절 체계가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사람은 결혼 생활을 잃을 염려와 여성 경쟁의 재앙을 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명한 사람은 이것을 구별합니다.

나라를 부자로 만드는 방법은 돈을 저축하고, 국민을 부자로 만들고, 잉여재산을 잘 비축하는 것이다. 예절과 법에 따라 돈을 저축하고 정부 법령에 따라 사람들을 부자로 만드십시오. 돈을 저축하고 잉여가 많아 백성을 부자로 만들고, 백성이 부유해지면 땅이 비옥하고 잘 관리되면 식량 생산이 늘어난다. 백배. 왕은 법도에 따라 세금을 거두고, 백성은 예법과 법도에 따라 돈을 저축하는데, 잉여물건이 산더미처럼 쌓이고, 때로는 태워야 하는데 보관할 곳이 없다. 군자가 어떻게 남는 것이 없다고 걱정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돈을 모아서 사람을 부자로 만들 줄 알면 반드시 인(仁)하고 의로우며 거룩하고 선한 사람이라는 평판을 얻을 것이며 저축이 산보다 더 많을 것입니다. 돈을 절약하고 국민을 부자로 만들기 위한 것 외에는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돈을 저축하여 백성을 부유하게 만드는 방법을 모르면 백성이 가난해지고, 땅이 척박하고 황폐해지면 식량이 절반도 안 됩니다. 생산될 예정입니다. 폐하께서 교묘한 수단을 사용하여 그것을 거두거나 강제로 빼앗아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주 적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이 예의를 지키지 않고 비용을 절약한다면 분명히 이익과 결핍을 탐한다는 평판을 얻게 될 것이며 공허함과 빈곤의 현실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돈을 저축하여 백성을 부자로 만드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강가오"는 "하늘은 만물을 덮고 도덕에 순종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에티켓이란 특정 수준의 귀족이 있고, 노인과 젊은이 사이에 일정한 차이가 있으며,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각자의 우선 순위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황제는 붉은 용포와 관을 쓰고, 왕자는 흑색과 붉은 용포와 관을 쓰고, 관리는 하급 예복과 관을 쓰고, 학자는 가죽 모자와 예복을 입는다. 덕은 직위에 비례해야 하고, 직위는 봉급에 비례해야 하며, 봉급은 직위에 비례해야 합니다. 선비 이상의 직급은 예절과 음악으로 다스려야 하며, 서민들은 법과 규정으로 다스리고, 토지를 측량하여 나라를 세우고, 금전적 이익을 계산하여 백성을 부양하고, 인력을 추산하여 일을 분배해야 합니다. 백성들이 그 일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하고, 사역은 반드시 이익을 낳게 하며, 그 혜택은 백성들을 부양하기에 충분하게 하고, 백성들의 의식주를 각종 지출의 수입과 지출과 동일하게 하고, 항상 비축해 두도록 하라. 이를 합법적인 재산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황제부터 일반 백성까지, 그 일이 크든 작든 이 원리와 유사합니다. 그러므로 “궁정에는 복이 없고, 보통 사람에게는 복이 없다”는 말이 있는 것이다.

농지에 대한 세금을 줄이고, 검문소와 시장에 대한 세금을 면제하고, 상인 수를 줄이고, 노동 프로젝트를 줄이고, 농사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면 나라가 부유해지고 강해질 것입니다. 백성을 부유하게 만들기 위해 법령을 사용하라고 요청했습니다.

사람은 살아남기 위해 혼자 살 수 없고, 구별 없이 집단으로 살면 싸움이 생기고, 싸움이 있으면 혼란이 생기고 혼란이 생기지 않는다. 그러므로 구별이 없는 것은 인류에게 큰 재앙이요, 구별이 있는 것은 세상의 근본 계획이다. 군주는 이별을 담당하는 중심이다. 그러므로 군주를 찬미하는 것은 천하의 근본을 찬미하는 것이요, 군주를 평안하게 하는 것은 천하를 평화롭게 하는 것이요, 군주를 존귀하게 하는 것은 천하를 공경하게 하는 것이니라. 고대의 왕들은 사람을 여러 계층으로 나누어 어떤 사람은 아름답고, 어떤 사람은 추악하고, 어떤 사람은 정직하고, 어떤 사람은 천박하고, 어떤 사람은 행복하고, 어떤 사람은 근면함을 나타내기 위해서만은 아니었습니다. 화려하면서도 구체적인 인의 내용을 보여주고 인의 질서를 바로잡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조각한 것과 화려한 옷을 주어 높고 낮음을 구별할 수 있게 하되 종과 북과 피리와 거문고와 거문고와 노래를 주어 아름답게 하지 말며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별하고, 행복과 조화를 추구하는 것은 더위와 습기, 추위를 피할 수 있는 집과 정자를 제공하고, 도덕적인 성격을 유지하고, 사물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다른 것. 『시경』에는 “조각의 질감이 금옥처럼 고상하니 우리의 근면한 왕이 사방을 인도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옷을 입을 때 색을 중시하고, 먹을 때 맛을 중시하고, 재산을 중시하고 재산을 다스리며, 천하를 통일하여 다스리는 것은 방탕함과 오만함을 표현하기 위함일 뿐만 아니라, 또한 세상을 통일하고 모든 변화에 대처하고, 모든 것을 활용하고, 모든 사람을 양육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은 자비로운 사람의 자비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천하를 다스리기에 충분하고, 인자한 사람의 인자함이 세상을 달래기에 충분하다. 인자한 사람의 덕행으로 세상을 교육하기에 충분하다. 선한 사람을 얻으면 천하를 다스릴 수 있고, 선한 사람을 잃으면 천하가 어지러울 것이다. 서민은 반드시 인(仁)인의 지혜에 의지해야 하기 때문에 인(仁)인을 위해 열심히 일하며, 인(仁)인을 편안하게 하여 지혜를 닦아야 하며, 인(仁)인의 정직함을 칭찬하므로 그들은 간다. 어진 사람을 위해 생사를 통해 그들을 보호하고 구원하기 위해 어진 사람을 정직하고 정직하게 육성하고 어진 사람의 인품을 진심으로 칭찬하므로 어진 사람을 위해 조각하고 조각하여 어진 사람에게 화려한 옷을 제공하고 보호하고 장식하십시오. , 그들의 미덕을 키우십시오. 그러므로 어진 사람이 높은 자리에 오르면 일반 백성들은 그를 신처럼 존경하고, 부모처럼 사랑하며, 그를 위해 살고 죽기를 원하며, 그들이 주장하는 바는 참으로 선하다.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정말 많습니다. 『시경』에는 “물건을 메고, 인력거를 끌고, 수레를 몰고, 소를 몰고, 할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군자는 덕을 의지하고, 소인은 힘을 의지한다는 말이 있다. 힘은 미덕의 종이다. 백성의 힘은 군자의 덕에 달려 있고, 백성의 성공은 군자의 덕에 달려 있고, 백성의 부도 군자의 덕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면 백성의 힘은 군자의 덕에 달려 있고, 백성의 장수는 군자의 덕에 달려 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다정하지 않을 수 없고, 형제는 화목할 수 없으며, 남자와 여자는 행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젊은이는 군자의 덕에 의지하여 성장하고, 늙은이는 군덕에 의지하여 부양한다. 그러므로 “하늘과 땅은 만물을 낳고, 성자는 만물을 완성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늘날의 세계는 그렇지 않습니다. 돈을 많이 축적하면 사람들의 재산이 박탈되고, 토지에 대한 세금을 늘리면 사람들의 식량이 박탈되며, 검문소와 시장에 대한 세금을 늘리면 생활의 어려움이 커집니다. 사람들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그는 강압을 비난하고, 사기를 저지를 기회를 기다리며, 책략과 전복을 이용해 사람들의 삶을 파괴하고, 사람들의 일을 부패시킵니다. 일반 사람들은 그들의 행위가 불결하고 폭력적이며 혼란스럽고 큰 위험에 처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부하들은 상사를 죽이고, 어떤 부하들은 상사를 죽인다. 마을을 팔고, 성실성을 배반했지만, 의무를 다하다 죽지는 않았습니다. 군주 자신 외에는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시경』에는 “대답하지 못할 소리가 없고, 갚지 못할 덕이 없다”고 했습니다.

문집해설 송나라 고시순 : “선대왕을 논한 확실한 증거가 있는데, 이는 논의와 관련이 있다.

명나라의 장보(江寶)는 “4~5개의 우여곡절이 있는데 이상하지도 않고 힘이 세다. " (위 두 항목은 '이십구사·순자 해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명나라 진심(陳興)의 『주집인제·순자』: "능핀. ...규칙은 아주 좋습니다. ”

이 글에서는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백성을 행복하게 하는 이치를 주로 설명하고 있다. 분열이 있으면 혼란이 없을 것입니다. 나라를 부유하게 만드는 열쇠는 '절제', '예의로 축제를 사용하고 정부로 국민을 부유하게'하는 것입니다. "Xunzi의 정치적 논의는 항상 그가 기본이라고 부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뿌리를 버리고 목적을 추구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이 기사는 깊은 의미를 갖고 있으며 글은 친근하고 흥미롭지만 갈 수 있습니다. 문제의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어려움 속에서도 강력하고 활력 넘치는 추진력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