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의 교육 감정 5 장 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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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 년 전, 한 사람이 물었다: 중국, 언제 운동 선수를 올림픽에 보낼 수 있습니까? 중국, 언제 팀을 보내 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습니까? 우리 나라는 언제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습니까? 100 년 후, 세 가지 질문에 모두 답이 있는데, 올림픽은 오늘 꿈이 둥글다. 로게 국제올림픽위원회 의장은 감개무량했다. "베이징에서 처음 열린 이 행사는 중국인 장볼링 씨가 한 세기 전에 표현한 꿈을 둥글게 할 것이다. < /p>
? 장벌링, 중국의 유명한 교육자, 서양 연극, 올림픽의 동방 최초의 창도자,' 중국 올림픽 1 인' 으로 불린다. 1948 년 6 월, 중화민국의 남경국민정부 고시원장으로 취임했고, 1949 년 11 월 말 충칭 해방 직전, 장백령은 장개석 대만에 가는 것을 거절하고 대륙에 머물렀다. 애국적인 열정이 가득한 이 선생은 교육 구국을 평생의 신념으로 남개중학교, 남개대학, 남개여중, 남개초등학교, 중경남개중학교를 설립하여 쓰촨 자공촉광중학교를 인수하였으며, 1937 년 이전에 남개에는 이미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대학까지 완전한 체계가 형성되었다. 장백령은 남개시리즈 학교 교장을 40 여 년 동안 맡아 여러 세대의 영재를 양성하여' 중국 현대교육의 창조자' 로 칭송받았다. < /p>
생애: (1876~1951) 본명 장수춘, 쯔볼링. 천진인, 현대직업교육자, 사립남개시리즈 학교 창립자. 서양 연극과 올림픽이 동양에서 가장 먼저 창도한 사람은' 중국 올림픽 1 인' 으로 불린다. < /p>
< P > 사승: 장백령은 일찍이 천진북양수사학당을 졸업한 뒤 상하이 세인트 존 대학, 미국 콜롬비아 대학 명예박사, 미국 교육자, 철학자 듀이, 산다이크 등에서 가르침을 받았다. < /p>
고도: 조유, 라오스, 매이치, 주은래, 오대요, 범문란, 웅십력 등. < /p>
핵심 이념: 남개교훈-윤공정에너지, 나날이 새로워진다. < /p>
교육 실적: 남개중학교, 남개대학교, 남개여중학교, 남개초등학교, 남중중학교 (중경남개중학교) 를 창설하고' 남개시리즈 학교' 라고 부르며 민국시대 중국 사립학교의 모범이 되었다. 서남연합대학 창립자 중 한 명. 1951 년 2 월 23 일, 병으로 천진에서 세상을 떠났다. 임종 유언장은 남개선생에게 "자유를 옹호하고 자유민주주의를 건립하는 중국, 독재전체주의에 저항하겠다고 맹세했다" 고 당부했다. < /p>
< P > 나는 드라마' 장벌링' 을 보면서 < /p>
갑오 패전, 젊은 해군 장교 장백령이 이 상권 모욕국의 전세식을 목격하며 비통했다. 그는 영국 수병들이 우람하고 표절하고, 중국 수병들이 옹졸하게 위축되는 것을 직접 보았다. 비록 우리나라 광토민, 그러나 국민 몸은 사람만큼 좋지 않고, 정신은 인간보다 못하며, 나는 중화가 약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군웅이 자강하지 않고, 해도는 생존을 도모하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자강의 길은 교육에 달려 있고, 새로운 교육을 창설하고, 새로운 인재를 창조한다. 1898 년, 22 세인 장백령은 교육이 돌아오지 않는 길을 걷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 흥학육은 장백령의 평생 변함없는 교육이 되었다. 이렇게 20 세기 전반엽의 국가 운명은 미래의 함장, 심지어 장군을 위대한 교육자의 길로 이끌었다. 처음부터 장백령이 교육을 하는 기본 이념 중 하나는 국가를 구하는 것이다. "문은 나라를 다스리고, 상인은 부국으로, 예의는 강국으로 삼는다." " < /p>
역시 나중에 말했듯이 교육은 나의 청년기의 자원, 중년의 생명, 노년기의 위안이다. 장백령은 복제할 수 없는 정력과 신앙으로 취심 교육 50 년의 비바람 인생을 썼다. 그의 심혈을 기울인 남개에는 매이치, 주은래, 진성신, 오대요, 조유, 엽두정, 류동생 등 세대의 우수한 학생의 성장이 포육되었다. < /p>
100 년 계획, 교육 중심; 교육의 계책, 입덕수인. 남개 창설 초기에 장백령은 학교가' 덕육을 만사의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 는 것을 분명히 제시했다. 이를 위해 그는 타오 싱지 (Tao Xingzhi) 와 논쟁을 벌였습니다. 장 () 과 타오 () 는 미국 콜롬비아 대학에서 공부한 적이 있는데, 모두 듀이 () 의 학생으로, 두 사람은 깊은 우정을 가지고 있다.
1925 년 도행지는 남개강연' 교합합' 에 초청되어' 교합합' 을 주장하는 이유는 교사의 책임이 가르치고 학생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배움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스스로 배워야 한다. 당시 강연회를 주재하던 장볼링은 타오의 이유가 완전하지 않다고 즉흥적으로 의견을 발표했다. 그는 교사의 책임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배우는 것을 가르치고, 더욱 학생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갑자기 듣고 나서 "하나의 가르침" 을 "하나의 가르침" 으로 바꿨다. 하지만 장볼링은 여전히' 가르치는 일' 이 그가 주장하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 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장백령은 내가' 행' 이라고 부르는 것은 학생들에게 책학의 지식을 현장에서 연습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도덕' 이라고 분명히 제안했다. 그는 지금 사회 변천이 커서 물질만 중시하고 도덕은 중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부자 5 차 배우기' 에도 불구하고, 행동은 조금도 아랑곳하지 않을 수 있다. 우리는 "공부도 병행한다" 고 극력 교정해야 한다. "'그래' 는 뭐지? 요컨대, 사람이 되는 길이다. " 즉, 학생들은 지식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도덕을 배우고, 인격의 양성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장볼링 도덕 교육의 참뜻이다. 그는 도덕교육을 육성인의 지배권으로 언급하며 학교 교육의 중심 업무로 간주하며 "교육 범위는 책 교육, 지능교육, 인격교육, 도덕교육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고 강조했다. < /p>
남개도덕교육에는 자체 교육방법이 있다. 학생들의 초기 인격 배양과 행동 규범부터 시작하여, 어떤 것은 학생이 학습, 생활 속에서 체험하고 사람의 근본 이치를 깨닫도록 지도하는 화살을 놓는다. 장백령이 직접 학교의' 수련 수업' 을 주재하며 매번 그가 직접 보고를 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하라고 요구하는데, 자신이 먼저 앞장서서 집행한다. 난카이는 줄곧 장백령이 담뱃대를 삐죽거리는 이야기를 좋은 말로 전해 왔다. 그는 학생들에게 담배를 피우지 말라고 교육하기 위해 대중 앞에서 자신의 담뱃대를 부러뜨리고 자신의 담배를 버리고 평생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 < /p>
남개중학교에서 장백령은 새벽에 학생의 세수실에 가는 것을 좋아하고, 농촌에서 온 학생들에게 칫솔을 사용하도록 가르치고, 학생들을 자기 집에 초대해서 밥을 먹곤 한다. 주은래는 이렇게 회상했다. "내가 어렸을 때, 장 교장집에 가면 항상 나에게 떡을 붙이고 생선을 끓여 먹었다." 주은래 () 는 남개학할 때 가정 형편이 넉넉하지 못하여, 늘 학교 밖에서 흰 물로 두부를 끓여 허기를 채운다. 장 볼링 (Zhang boling) 이 배운 후, 그의 학비를 면제했다. 나중에 주은래는 오사운동을 이끌고 체포됐고, 출소 후 장백령은' 범손 장학금' 으로 유럽으로 유학을 지원했다. < /p>
장 선생은 학생들의 사독에 반대하며 학생들에게' 덕지체 삼육은 결코 소홀히 하지 않는다' 고 요구했다. 그는 서구 학교의 과외 활동과 사회서비스의 교육정신을 흡수하여 학생들이 교내에서 동아리 조직, 신문, 간행물 편집, 연극 공연, 연설, 스포츠 경기, 사회고찰 등의 활동을 하도록 독려했다. 남개하는 연극과 스포츠는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제 2 교실'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실천에서 사회적 책임감을 강화하고, 사회도덕을 인식하고, 학생들이 타인을 존중하고, 타인과 협력하고,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사상의식을 확립하도록 돕는다. 주은래를 대표하는 남개학생은 바로 이런 교육이념의 영향으로 최초의 현대성 인격과 사회담당정신을 건립한 것이다. < /p>
? 1920 년대에 장학량은 장벌린을 천진시 시장 자리에 초청한 적이 있었지만, 장벌링은 즐겁지 않은 교육을 이유로 완곡하게 거절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장 Xueliang 장 boling 의 집 방문 하기로 결정, 천진시 에서 그의 차가 한참 동안 돌았 다, 단지 양가죽을 태운 골목에서 장 집을 발견, 단지 세 개의 일반 민가 를 보았다. 장학량은 "이렇게 큰 대학 총장이 이 이 누추한 방에 사는 것은 내 시초가 아니다!" 라고 한탄했다. 。 예, 일반인들은 장블링이 난방석을 이해할 수 없고, 국내 해외에서 학교를 위해 돈을 모금하고, 수천, 수만, 수십만, 수십만, 수십만, 학교를 위해 고층 건물을 짓고, 왜 자신을 위해' 교장 아파트' 를 짓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선생은 줄곧 공과 사가 분명해서, 학교 한 푼의 돈을 헛되이 쓰지 않는다. 설령 공무가 돈을 쓰더라도 절약되고 절약된다. 그는 북경에 가서 일을 하는데, 보통 3 등석을 타고 가장 싼 호텔에 산다. 그러나 그는 어려운 학생에게 기꺼이 자금을 지원했고, 그의 교장 월급은 남개 교수의 높은 봉급이 없었다. < /p>
? 네 아들 시코발트는 운동화가 썩어서 새 것을 사고 싶어 엄마에게 돈을 달라고 하자 엄마가 말했다. 집 돈이 빡빡해서 네 아버지가 다음달에 월급을 지급해서 사겠다고 했다.
아들은 마지못해 "아빠 주머니에 돈이 그렇게 많은데 왜 그렇게 인색해?" " "그것은 모두 학교에 기부한 것이고, 그리고 너의 아버지가 사방으로 사람을 구하러 온 것이니, 사적으로 쓸 수 없다." 나중에 축구 경기에서 아들 시코발트는 신발 한 짝을 신고 한 발로 경기장을 질주했다. 바로 이 맨발이 한 골로 날아가 남개들이 여러 학교 리그에서 1 위를 차지하게 한 것도 남개체육정신의 시작이었다. 장백령은 이렇게 올림픽에 눈을 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 /p>
? 천진단조' 한 곡이 이렇게 노인들을 조롱했다. "가장 슬픈 것은 교서장이다. 밥을 먹기에는 겨만 먹을 수 있고, 반배고픔과 반포화 시간을 먹을 수 있다. 집에는 반두의 식량이 있어, 아이 왕이 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장백령은 "가르치는 것은 부자가 될 수 없고, 교육을 하면 부자가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장백령은 남개학교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당시 유명한' 화연 스님' 이 되었는데, 화연 대상은 주로 당시 군정 요원들이었다. 그는 모든 종류의 정치적 요충지 사이를 힘써 돌아다녀야 하는데, 마치 영원히 단절된 학교 자금을 둘러싸고 있는 것 같고, 한편으로는 그로 인해 생겨난 각종 날으는 길목에 휘말려야 했다. 어떤 학생은 말했다: "우리는 관료군벌, 토호열신의 악취나는 돈을 원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 장백령은 "아름다운 꽃은 똥물에 부어졌을 수도 있고, 나는 그 똥 고르는 일을 하고 싶다" 고 말했다. 1951 년 장백령이 천진에서 사망한 후, 그에게 남아 있던 것은 단지 몇 위안의 승차 용돈뿐이었다. < /p>
민국 시대에는 사회 풍조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남개당시 학교 운영의 명성으로, 달관귀인의 요청에 따라' 재벌 2 세',' 관2 세' 인터넷 오픈을 하거나 졸업장을 팔면 즉시 상당한' 기부' 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뇌가 좀 활발하다면, 학생들에게 아이디어를 좀 내고, 교묘하게 유료 명목을 세우면, 남개도 해마다' 빚을 지고 학교를 운영한다' 고 할 수 없고, 심지어는 일을 멈추고 멈추기도 한다. 그러나, 장 boling 이 점에서 매우 고집, 오히려 엘리트 를 불쾌, 학교 운영 원칙은 전혀 유연하지 않습니다. 남쪽으로 들어가려면 반드시 시험에 합격해야 하고, 얼마를 줘도 받지 않는다. 장백령은 평생 손을 씻고 직무를 맡았으며, 학교 운영자의 청렴하고 청명한 사람의 명성을 모독한 적이 없으며, 학교라는 신성하고 청순한 장소의 간판을 더럽혀본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학교명언) 장백령은 한 학교의 장으로서 공정하고 청렴하며, 솔선수범하여 교직원의 내면 자율에 영향을 미치고, 양호한 학교 기풍을 위해 정신과 제도의 가치와 의의를 제공하고, 학교의 명예도를 높였다. < /p>
1934 년 장백령은 남경정부 교육부' 천진 사립남개대 지원서' 에서 "고등교육, 중질은 무게가 없다" 고 말했다. 학교 창립의 시작, 즉 학생 수를 제한하는 것으로, 15 년 동안 경비가 아무리 어려워도 학생을 많이 모집하고 큰 반을 많이 세우는 것을 어려운 해결 방법으로 삼으려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부명언). " 남개는 사립학교이지만 장부는 완전히 공개돼 도서관에 두고 누구나 볼 수 있다. 장백령은 만약 누가 그 달의 장부를 조사한다면, 그는 5 분 안에 고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융자는 쉽지 않지만, 장백령은 여태까지 교학기구를 구입하는 데 인색한 적이 없다. 민국 초년, 미국 하버드대 총장 엘리엇이 남쪽으로 참관하러 갔는데, 중학교에 이런 시설이 있는 것을 보고 감탄하며, 미국의 중학교에도 남개와 같은 실험기구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고 말했다. < /p>
국가, 정계 교육, 청렴성, 담박한 명리를 가진 교육자는' 중국이 죽지 않고 내가 있는 곳' 이라는 구호에 남개학생을 데리고 남개정신을 이어가며 비바람을 겪었다. < /p>
우리 고교개혁, 교육산업화를 되돌아보면 교육이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누가 말합니까? 국민의 자질과 국력의 향상은 도대체 어디로 가야 하는가? < /p>
? 1922 년, 남개대학의 새 학교 건물에서 열린 첫 개학식에서 장백령은 그가 남개대학을 설립한 취지를 열정적으로 연설했다. "우우를 억제하고 나라를 구하는 법을 배워라. 진리를 찾는 법을 배우면 인격을 개선할 수 있다. " < /p>
? 그와 엄수는 1920 년대 * * * 와 함께 제정한 남개교훈' 윤공정에너지, 나날이 새로워진다' 는 것은 그들이 함께 계승하는 교육 이상으로 볼 수 있다. 장백령은 "윤공은 대공이지, 소공이 아니라, 소공은 본위주의일 뿐, 어떤 공도 될 수 없다" 고 지적했다. 공적인 것을 윤허해야 멀리 내다보고, 스스로 가르치고, 집단의 애국사상을 발양하고, 이기적인 본위주의를 없앨 수 있다.
"능력자는 가장 유능하고, 현대화된 국가를 건설하고, 현대화된 과학적 재능을 가져야 하며, 남개학교의 교육 목적은 현대화된 재능을 가진 학생을 양성하는 데 있다. 현대화된 이론적 재능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실제 업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른바 나날이 새로워진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물의 창시자가 되어야 한다. 새로운 시대를 따라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대의 선두에 서야 한다. " < /p>
? 그의' 공, 에너지' 교육의 내용은 사회교육과 개인교육을 융합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는 일종의 사회 도덕의 배양이고, 후자는 일종의 개인 능력의 단련이다. 따라서 그 목적은 교인들이 개인을 풍성하게 할 수 있도록 요구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충실함도 더욱 요구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공공을 위해 나라를 위해, 군중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공공, 에너지" 교육의 취지에서 그는 체육, 중도덕 교육, 중과학 실험을 중시하고, 과외 활동을 전개하고 학생의 조직능력을 단련하는 것을 중시한다. 그는 학교 운영의 취지를' 공, 에너지' 라는 단어로 요약했다. "공" 은 대중을 위해 사사롭지 않고, "할 수 있다" 는 것은 지식, 기술, 능력이다. 난카이는 확실히 일처리가 공정한 인재를 대량으로 양성했다. < /p>
이후 8 년 동안 항전, 장벌링과 남개는 어려움을 겪었고, 남개대학은 중국 최초로 사망한 고등 학부가 되었다. 한 일본 중위는 외국 기자들에게 "남쪽은 끔찍한 항일기지다. 머물 수 없다. 반드시 파괴될 것이다" 고 대답했다. 34 년 동안 고심하던 학부는 불과 3 일 만에 폐허로 전락했고, 이어 네 아들 석후가 전쟁에서 조난을 당해 장블링을 초췌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좌절할수록 용감한 장백령이 장개석' 남쪽을 위해 중국을 위해 희생하고, 중국이 있으면 남쪽이 있다! " 약속 아래, 전쟁이 흩날리는 가운데 남쪽을 다시 세우게 했다. < /p>
< P > 장버링은 그의 교육생활을 총결산할 때 "나는 천재도 특기도 없고, 평생 작은 성취를 노력한다. 내가 교육에 대한 신앙과 흥미가 있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다. 이것은 장백령이 평생 교육에 종사하기 위해 쓴 강력한 각주이다. 그가' 믿음' 을 일생의' 교육 고수' 로 바꾼 것이다. 그는 여태까지 줄어들지 않은' 취미' 로 일생의 교육 생애를 해석하여 난카이의 휘황찬란함을 썼다. < /p>
? 1948 년 봄, 국가 * * * 쌍방은 평화회담이 가망이 없고 칼이 뽑혔지만, 사실 전장의 미래 결말은 이미 매우 명랑했다. 바로 그해, 72 세의 장백령이 갑자기 놀라운 선택을 했고, 그는 남경으로 가서 국민정부 고시원장으로 취임했다. 장개석 사교가 좋기 때문에, 만약 그가 가지 않으면 남개는 교육부에 의해 공유될 것이다. 장개석 (Wu Guozhen) 비서는 장 볼링 (장 볼링의 학생) 에게 장 볼링 (Zhang Boling) 에게 "그는 시험원에 갈 것이고 교육부는 난카이 문제를 고려할 것이고 우리는 * * * 당이 먼저 그를 떠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 고 말했다. 성정 속의 사람으로서 장백령은 어쩔 수 없이 가야만 했다. 남경에 도착한 지 일주일 후, 그는 건강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시험원 원장으로 충칭 남개중학교에서 은퇴했지만, 그 후로 남개시리즈 학교와의 관계는 점점 멀어졌다. < /p>
? 1949 년 가을, 해방대군은 파죽지세로 중경을 가리켰다. 1949 년 11 월 27 일, 장개석 둘째 충칭 남개중학교에 와서 장볼링 총장에게 미국에 오라고 재촉했다. "대만에 가도 돼, 어디든, 생활 모든 것 등 내가 방법을 생각해 볼게!" 장 볼링은 고개를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장 부인은 감히 말했다. "우리는 아무데도 가지 않는다. 그는 자녀와 손자를 아까워하고, 그의 남개학교를 더욱 아까워한다!" 앞서 장백령은 주은래 () 로부터 "장개석 () 와 함께 대만에 가지 말고, 노교장 () 이 움직이지 못하게 하라" 는 편지를 받았다. 이 선택은 결국 장백령의 만년의 비극으로 이어졌다. 1949 년 12 월 충칭 해방. 장백령은 사립충칭 남개중학교, 초등학교, 유치원을 충칭 군사통제위원회에 기증했고, 사립남개시리즈 학교도 국유화되었다. < /p>
1950 년 4 월, 병중 장백령은 천진으로 돌아가고 싶어 주은래에게 부작의공관에 입주하도록 안배되었다. 아들 장석양은 그에게 "남쪽을 위해, 가족을 위해" 라고 말했다.
장백령은 진심으로 말했다. "첫째, * * * 산당과 인민정부에 대해 아직 모르기 때문에 더 많이 봐야 한다. 둘째, * * * 산당은 장개석 () 를 인민 공적이라고 욕할 수 있지만, 나는 장씨와 헤어지면 안 된다. * * * 산당처럼 장씨를 욕하면 안 된다. 좀 더 생각해야 한다. " < /p>
이 성품 중의 신사학자는 잊을 수 없는 장개석 지우의 은인인지, 아니면 * * * 산당에 대해 정말 모르는 것인지, 그로 하여금 그런 결정을 내리게 했다. < /p>
? 아마도 그 시대, 장 선생이 처한 환경에서 이런 복합물은 이해할 수 있지만, 회색, 시무, 깃발이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쉽게 여겨질 수 있다.
< P > < P > 9 월, 천진으로 돌아온 장백령은 과거 남개로부터 따뜻한 환영을 받지 못했고, 1947 년 그가 외국에서 천진으로 돌아왔을 때 도시 전체가 환영하는 광경으로 그를 외롭게 했다. "나는 신중국에 의해 버림받았고, 남쪽은 내가 지은 것이다." 그가 화가 났든, 시국을 정말 이해하지 못했든, 10 월의 남개교경은 또 그가 가지 말라는 통지를 받았다. 의기소침해 보이는 그는 쓸쓸하고 침묵하게 변했다 ...? 1951 년 2 월, 다시 뇌졸중을 일으킨 장볼링은 정신이 맑았지만 더 이상 말을 할 수 없었다. 가족들이 정리한 유언장에서
< P > 는 1951 년 2 월 23 일 천진에서 75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가족들은 그의 주머니에서 7 위안 남짓한 돈과 낡은 연극표 두 장을 발견했다. 평생 선흥학, 생전 제자 삼천, 양원 복숭아리의 장백령이 떠날 때 뒤에서 고요하다. < /p>? 현재 남개대학교 교내에는 조용한 정원이 있어 남개시리즈 학교 창업자 장백령의 유골이 놓여 있다. 여기서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남개교사와 학생들이 남개한 노교장을 추모하고 있다. < /p>
< P > 장블링은 생전에 유언을 남기고 그를 남개캠퍼스에 안장하려고 했다. 이후 38 년 동안 선생의 유골은 여러 차례 변천했지만, 시종 뜻대로 되지 못했고, 심지어 장백령의 이름조차도 남개 캠퍼스에서 사라졌다. 1989 년, 남개노교우의 노력으로 장백령의 유골이 남개교로 옮겨졌다. < /p>
"윤공정에너지" 는 오늘날 우리가 통속적으로 말하는 것은 "학생 애국애군의 공덕을 키우고 사회에 봉사하는 능력" 을 의미한다. 교육 개혁은 오늘까지' 누구를 키우고 어떻게 사람을 키우는가' 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닌가? 교육 방침, 정책이 어떻게 변하는지, 어떻게 정련하는지,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은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되고, 국가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러나 1939 년, 정부 교육부가 전국 모든 대학의 교과 과정, 교과 내용, 심사 방식, 교수 임용 등에 대해 강경한 통일 규정을 내렸을 때, 이것은 얼마나 기품과 박력인가! 원자바오 총리는 2010 년 1 월 "좋은 대학은 자신의 독특한 영혼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독립적인 사고와 자유의 표현이다" 고 말했다. 오늘의 교육 동료,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표현합니까? < /p>
? 어제의 장백령과 남쪽을 돌아보며, 우리는 온정과 경의를 제외하고, 남개전의 휘황찬란함을 감념하며, 이런 감념적인 과거로부터 자원을 섭취하고, 오늘 교육의 새로운 길을 여는 것이 아닌가?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