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는 선비들의 삶과 심리 상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해 다채로운 인물들의 두루마리를 그려낸다. 명예와 부, 문학적 기원을 중심으로 봉건문화 전체를 간과하고, 과거제의 지배 하에서 유학자들의 초상과 정신을 심도 있게 분석한 이 책은 유학자들의 추악한 역사이자 동시에 사관이다. 학문적 고통의 역사. 뿐만 아니라 저자는 유교공동체의 운명이라는 역사적 문제를 제기하고 유교공동체의 진정한 출구를 모색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그러므로 소설의 사상적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하나는 황실고시제도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고, 다른 하나는 이상적인 삶에 대한 열망적인 추구이다.
우선 세 가지 유형의 부정적 인물을 통해 과거제도의 단점과 명예와 부의 개념을 종합적으로 비판한다.
1. 첫 번째 유형은 유학자들의 이미지 중 가장 전형적이고 가장 성공적으로 쓰여진 인물이다. 그들 중에는 주금(周金), 범금(求金)과 같이 명예와 부(富)에 열광하는 썩은 유학자들이 있는데 그들은 정직하고 평범하며 비겁하고 보잘것없으며 극도로 무감각하고 지식이 극도로 부족합니다. 팔부업과 봉건윤리를 굳게 믿고 자신과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현학적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범할 수 없고 모든 곳에서 카르마의 우월성을 진심으로 장려하는 반면, 다른 사람은 의식적으로 예절을 지키며 봉건 사상을 전파할 뿐만 아니라 원래 단순했던 부도덕한 유교인도 있습니다. 친절하지만 팔다리 시스템에 부식되어 결국 타락했습니다. Kuang Chaoren 및 Niu Pulang과 같이 부패하고 진실성을 상실한 것은 명예와 부의 퇴폐적 영향의 결과입니다.
2. 두 번째는 관료와 신사의 이미지이다. 이들은 과거고시제도의 직접적인 산물이다. 대부분은 관직에 있을 때 부패한 관료들이고, 대부분은 지방의 폭군과 농촌의 악귀들이어서 정치적 부패의 근원이 된다. Wang Hui와 Tang Feng과 같은 전자는 승진과 부를 얻기 위해 황실 시험에 의존하고 사람들을 착취했으며 탐욕스럽고 폭군이었고 Yan Gongsheng과 Zhang Jingzhai와 같은 후자는 황실 시험 특권을 사용하여 이익을 얻었습니다. 정부 관리들에게 접근하고, 이웃을 약탈하고, 포학하고 온갖 악행을 저질렀습니다. 이처럼 저자는 학계에 대한 비판과 공직사회에 대한 비판, 정치적 비판을 결합하여 과거제도의 부패를 보다 심층적으로 폭로할 뿐만 아니라 책 전체의 이념적 가치를 향상시킨다.
3. 세 번째 카테고리는 연예인 이미지이다. 그들이 추구한 것은 사실상 황실고시제도에서 파생된 '이상한 명성'에 이르는 지름길이었다. 이 사람들은 정통의 길을 따르지 않고 우아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지루한 멋쟁이, 명예를 잃은 학자, 오만한 시인, 사기꾼이 여전히 내 마음 속에 있습니다. 저자는 후저우 영파호 축제, 항저우 서호 시 페스티벌, 난징 막초호 고등학교 대회 등 여러 차례 집중 출연을 통해 이들 가짜 연예인들의 뻔뻔한 추함과 더러운 영혼을 폭로했다.
위의 세 가지 유형의 이미지는 Xianzhai가 '학자에게 보내는 서문'에서 말한 것과 정확히 같습니다. 남을 매혹시키는 자도 있고, 명예와 부를 의지하여 교만해지는 자도 있고, 의도치 않게 명예와 부를 가장하는 자도 있고, 자만하고 남의 조롱을 받는 자도 있다.” 학자를 모집하는 제도는 문인 세대에게 큰 불행을 가져왔고, 명예와 부의 개념은 인간의 본성을 야기했습니다. 사회 관습의 왜곡과 타락은 사람들의 깊은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 세 가지 유형의 긍정적 인물을 활용하여 작가의 이상을 위탁하고 그의 지속적인 마음 탐구를 반영하였다.
1. 첫 번째 부류는 일종의 반항 정신을 지닌 두사오칭과 심충지이다. 두소경은 작가의 그림자를 갖고 있는 인물로, 전통적인 도덕성과 연예인의 품격을 동시에 갖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명성과 권력을 경멸했으며, 특정 봉건적 예절과 관습에 과감하게 도전하고, 고의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추구했으며, 여성을 존중하고 인격의 해방을 요구했습니다. 그에게는 일탈적인 풍미가 더 많이 있습니다. Shen Qiongzhi는 몇 가지 새로운 요소를 지닌 이상한 여성입니다. 그녀는 봉건 결혼 제도에 감히 저항하고 부를 존경하지 않으며 정부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려고 노력합니다. 여성의 독립적인 성격을 유지하며 반항적인 생각의 빛을 드러냅니다. 이 두 사람은 민주적 사상의 광채를 소유하기 시작했습니다.
2. 두 번째 카테고리는 Chi Hengshan, Yu Yude, Zhuang Shaoguang 등과 같은 유명한 진정한 유학자의 이미지입니다. 그들은 모두 문학 작품의 근원을 중시하고 명예와 부에 무관심했으며 합리적인 도덕적 성실과 인격 수양을 추구했으며 독창적인 유교 정신이 강했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공허한 성리학을 '의례, 음악, 군사 및 농민'에 대한 실천적 지식으로 대체하고, 경직되고 쓸모없는 황실 시험지를 진정으로 대표하는 세계에 대한 실천적 지식으로 대체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작가의 사회적 이상. 책의 핵심 행사인 태봉사 제사에는 복고적 방법을 통해 세상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을 회복하고, 전통 의례와 음악으로 현실 사회를 변화시키려는 그들의 시도가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비현실적인 환상일 뿐이며, 이러한 현자들은 결국에는 필연적으로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3. 세 번째 카테고리는 Ji Xannian, Wang Tai, Gai Kuan, Jing Yuan을 포함한 시장의 이상한 사람들의 이미지입니다. 이 네 명의 이상한 사람들은 명예, 부, 예절, 법, 종교에 얽매이지 않고, 자긍심이 강하고, 가난에 만족하며, 자립심이 강하고, 자유롭고 자유로운 삶을 추구합니다. . 그들은 자신의 성격에 대한 존중, 정치적 유용성으로부터의 소외, 개인의 자유에 대한 요구를 보여주며 현대 민주주의 사고 경향의 싹을 틔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문인과 유생의 색이 부여되었고, '음악과 장기와 서화를 연주하는' 기품을 부여받았다. 이것은 사실 작가의 마음이 만들어낸 유령이자 삶의 탈출구였다. 저자가 새로운 세대의 학자들을 위해 설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