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애틀을 배경으로 단 3일 만에 서로의 정체를 숨긴 남자와 여자의 이야기를 그린 지극히 문학적인 사랑 영화이다. 영화 전체는 비와 안개에 휩싸인 듯 느린 속도와 차갑고 고풍스러운 톤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사는 적지만 서로를 향한 애틋함과 아픔이 생생하게 표현된다.
1) 먼저 본 영상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감옥에서 복역 중이던 안나는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해 3일간의 휴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7년 만에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장거리 버스에서 슌을 만났습니다. 차를 살 돈이 부족한 슌은 시계를 담보로 안나의 돈을 빌려 시애틀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다. 한 명은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가석방된 여죄수였고, 다른 한 명은 '부드러운 밥 먹기'를 전문으로 하는 사랑 거짓말쟁이였다. 그리고 단 3일 만에 사랑에 빠졌습니다.
2) 두 사람 모두 운명의 틈에 갇혀 서로 다른 길로 같은 목적지에 도달하는 불행한 인물들이다. 장거리 버스에서의 만남, 안나와의 경박한 대화, 시계로 안나의 손목을 꼭 껴안는 것, 장거리 버스 옆에서 작별 키스를 하는 것, 그것이 슌의 가장 소중한 선물이었고 또한 안나에게 주었다. 다시 한 번 그녀와 함께 있어 주세요.
3) '만추'는 진행속도가 너무 느려서 진행바가 반쯤 넘어가면 포기할 뻔했어요. 줄거리의 기복도 없고, 매혹적인 이야기도 없고, 영혼을 감동시키는 감정도 없습니다. 노랗고 차가운 영화 전체의 톤처럼 모든 것이 느리고, 머뭇거리고, 절제되어 있다. 나는 어린 시절 연인에 대한 안나의 감정이 어떤지 모르고, 7년의 감옥 생활이 마침내 이 여자에게 슬픔도, 기쁨도, 더 이상 문제도 없게 되었는지 추측할 방법이 없습니다.
4) 늦가을, 정말 늦가을이라는 것은, 늦가을에 돋아나는 풀처럼, 봄이 오기 전에 꽃이 피어나지만 다음 순간에야 뒤늦은 사랑을 암시하는 것 같다. 혹독한 추위와 추위가 맞이하는, 원래는 죽었고 조용했던 마음을 어떻게 다시 살아나게 할 것인가? 나는 그런 미래가 오기를 원하지 않는다. 나는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 영화의 시나리오 작가는 아직 어디로 갈지 밝히지 않았다. 왜냐하면 영화는 마침내 기다림의 장면으로 끝나기 때문이다. 사랑아, 이것이 불완전함 가운데서 완전하다고 여겨지는 유일한 길인가? 모르겠어요. 저는 너무 작아서 이런 경험을 하고 싶지도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