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지 열 통-감히 가르치는 사람에게 쓰기' 서평과 관후소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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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작가 폴 프레이러가 쓴 이 책은 책 제목이 나를 매료시켰다. 이 책을 막 읽었는데, 우선 이 책의 제목이 매우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감히 가르치는 사람에게 쓰는 것" 은 여러 가지 의미를 준다. 첫째, 가르치는 것은 매우 신성하고 엄숙한 일이며, 많은 사람들이 교사라는 직업에 대해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것이다. 둘째, 이 직업을 가르치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으며, 가르치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교사라는 직업을 대하는 것도 존경해야 한다. < /p>
서문에서 폴 프레이러라는 통찰력 있는 작품은 자본주의 교육의' 저축 모델' 에 대한 중요한 반응이라고 말했다 자본주의 교육' 저축 모델' 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앞으로 독서에서 이 개념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을 들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p>
작가 프레이러의 교수법은 제 3 세계에 적용되지만 제 3 세계뿐만 아니라 제 1 세계 제 2 세계에도 적합하다. < /p>
프레이러 교회 학습자는 자신들을 정해진 사회에서 생활하고 생산하는 사람으로 여겨야 한다. 그는 학습자들에게 자신이 문화의 창조자라는 것을 인식하고 문화의 인류학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무감각과 고지식함을 없애라고 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브라질에서는 서민 계급이 비교적 낮은 위치에 있지만, 그는 이것이 신의 뜻이 아니라 운명의 안배가 아니라 그들이 처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 /p>
따라서 서민계급은 지식을 배울 권리가 있으며, 자신이 문화의 창조자라고 생각할 권리가 있다. 나는 또한 교육 앞에서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생각한다. 어느 사람이 고귀한 출신이 아니라, 그들은 학습을 즐길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현재 많은 성공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그들의 출생 조건도 그리 좋지 않고, 가족도 그렇게 부유하지 않지만, 그들은 어려서부터 공부를 좋아했고, 어려운 학습 조건 하에서 독학으로 인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리고 지식도 운명을 바꾸는 지혜를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식은 사람 앞에서 모두 평등하다. 관건은 사람이 어떻게 지식의 주인이 되어 그것을 적용하는지를 보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 /p>
< P > 번역자의 교수에 대한 평가는 프레이러 방법의 효율성과 정확성이 학습자의 실제를 시작으로 그들이 알고 있는 것, 사물의 실용적 가치, 일상생활의 사실, 그들의 생존 상태로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는 지식을 존중하고 상식에서 출발하여 사람들이 상식을 초월하도록 인도한다. 프레이러는 문맹 퇴치 교육에 종사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대한 관심의 중심에 정치적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의 관점에 대해 광범위하게 이해해야 한다. < /p>
그는 학생과의 대화 모델을 발전시켜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는 능력을 중시한다. < /p>
이하, 우리는 그가 교직자에게 쓴 10 통의 편지에서, 그의 일부 교육에서 반짝이는 사상을 살펴보았다. < /p>
1, 교사는 반드시 사랑이 있어야 한다 < /p>
"사랑이 없으면 교사의 일은 의미를 잃게 된다." < /p>
교사는 사랑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줄곧 사람들이 요구한 것이다. 나는 이것이 교사로서의 전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학생에 대한 사랑이 없으면 어떻게 참을성 있게 가르칠 수 있는가. 뒤의 일련의 교육은 모두 쓸모가 없고, 사랑이 없는 사람은 교사가 될 자격이 없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 /p>
"교사이자 학습자-일은 재미있고 엄격하다. 그것은 진지함과 과학적, 물질적, 감정적 준비를 요구한다. 그것은 교육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특정 사랑을 길러야 하고, 타인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교육에 포함된 과정도 사랑해야 하는 직업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사랑의 용기도 없고, 가볍게 포기하지 않는 용기도 없으면 교육이 있을 수 없다. " < /p>
사랑은 무조건적이다. 선생님의 월급이 낮더라도 대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사랑은 존재한다. 사랑은 내면에 존재하고,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기 때문에, 외적인 환경 때문에 변하지 않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학생을 사랑하는 선생님은 좋은 선생님이자 학생에게 사랑받는 선생님이다. 이런 선생님은 가치가 있다. < /p>
또한 교사에 대한 그의 요구는 겸손, 관용 등 교사의 필수 자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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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르치는 과정 < /p>
교육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가르치지 않으면 배우지 않는다. 한 선생님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선생님은 단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교육 과정의 학습자이기도 하다. 저자는 가르침이 교인들도 배우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교사들이 이전에 습득한 지식을 인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한편, 교사들은 초보자가 교사가 전수한 지식을 어떻게 호기심을 가지고 이해하는지 관찰할 때 불확실성과 옳고 그름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가르침과 학습은 동시에 진행되며, 양자는 절대 분할할 수 없는데, 지금 일부 선생님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까? < /p>
"교사의 학습은 학생들의 알 수 없는 욕구에 대한 참여와 지식 탐구의 전 과정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학생들의 진정한 지식 탐구의 길은 종종 의미 있는 힌트와 질문으로 가득 차 있는데, 이러한 힌트와 문제들은 모두 교사들이 한 번도 알아차리지 못한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그러나 지금, 그들이 가르칠 때, 그들은 사상관료가 아니라 미지의 과정의 재구조화자이다. 이는 그들이 자신의 예민한 취약 의식의 주체를 학생에게 추측하고 무지하고 분별할 수 있는 연유로, 이렇게 할 수 있는 교사들이 가르치는 과정에서 매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사들은 먼저 가르치는 법을 배워야 하지만, 가르치는 과정에서 다시 습득한 것을 전수함으로써 가르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 /p>
교사는 만능이 아니다. 확실히 그들은 사상의 관료가 아니다. 나는 그가 제기한' 사상관료' 라는 개념을 매우 좋아한다. 사상은 원래 나누는 데 사용되었고, 선생님은 자신의 생각을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고, 그들의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그들의 상상력과 동경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즐거운 과정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선생님도 많이 알지 못한다. 사람은 항상 미지의 과정이다. 어떤 지식 선생님도 접촉하지 않았거나, 그들이 많이 접촉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이 가르치는 과정에서 그들의 지식은 재구성될 수 있고, 알려진 것에 대해 새로운 깨달음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선생님이 그들과 함께 생각하고, 함께 즐거운 답안 과정을 공유하며, 이것도 그들의 사제 관계를 증가시킬 수 있는데, 왜 즐겁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3, 창의적인 교육 체험 < /p>
그는 "교육은 눈에 띄는 것이 아니라 이해와 의사 소통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창조적 경험이다" 고 말했다 교육은 이해와 소통에 중점을 두고, 이해와 소통이 없고, 가르침도 백교이며, 가르침도 효과가 없다. 이것은 시간 낭비이자 정력 낭비이다. 이왕이면 잘 가르치고, 새로운 것을 가르치고, 가르치는 효과는 학생들을 만족시키고, 그들에게 이득이 될 수 있으며, 이런 가르침도 의미가 있다. < /p>
교수가 창조적이어야 한다는 것도' 수업의 모든 섹션이 새롭다' 는 관념과 비슷하다. 현재 많은 교육자들이 수업의 창조성과 독창성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노력교사들은 잘 생각해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이 방면에서 열심히 연구하고 실천한다면, 학교의 우수한 선생님이 될 것이라고 믿는 것도 자아에 대한 격려이다. < /p>
4, 읽기와 쓰기는 불가분의 < /p>
내 경험에서 중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몇 년 동안 가장 많이 배웠던 것은 책에 대한 읽기와 해석, 그다음은 과외 숙제를 하는 것이다. 글쓰기의 이 부분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고등학교도 고등학교 1 학년 어학 선생님이 주기를 요구했을 뿐, 앞으로는 없어졌고, 우리의 정력은 주로 시험 준비에 집중했고, 시험을 잘 보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목표였기 때문에, 우리는 문제를 푸는 시간이 비교적 많았다. 글쓰기, 응시 교육의 이런 큰 맥락에서 선생님은 전혀 중시하지 않았다. < /p>
하지만 읽기와 쓰기 자체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우리가 읽는 것도 글쓰기를 위한 것이고, 독서는 우리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고, 글쓰기는 우리의 독서 사상 능력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제 생각에는 완전히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저자도 "읽기와 쓰기의 관계는 불가분의 과정이다" 고 말했다. "우리가 읽는 법을 배울 때, 우리는 이미 읽기와 쓰기를 배운 사람의 작품에서 읽는다. 우리가 독서를 배울 때, 우리는 동시에 우리가 사회에서 진행하는 대화를 쓰려고 준비하고 있다. " < /p>
"교육에서는 읽고 쓰지 않으면 학습, 알 수 없음, 대상의 주관성 파악, 비판적으로 대상의 존재를 인식하는 이유가 없다.
"우리의 글쓰기 교육을 소홀히 했기 때문에, 현재 졸업한 학생들은 이 방면에서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다. 지금 어떤 직업이든 무언가를 써야 하고, 공문을 써야 하고, 보고서를 써야 하고, 신청서를 써야 한다. 너무 많다. 우리는 그렇게 여러 해 동안 책을 배웠지만, 붓을 쓸 때 초등학생보다 덜 쓰는 것이 말이냐, 이것은 그야말로 우스갯소리다. 글쓰기에 대한 훈련을 중시하라. 이것도 독서인의 근본적 수양이다. < /p>
5, 텍스트 대면 방법: 인지적 호기심 < /p>
텍스트를 읽을 때 좋은 친구와 대화하는 것처럼 마음의 소통이다. 그러나 읽기와 공부도 마찬가지다. 단순한 문해, 절, 이해의 뜻이 아니라 생각보다 훨씬 많이 생각하는 것이다. < /p>
"텍스트는 독자의 지식욕구를 쉽게 충족시킬 수 없다. 마찬가지로, 모든 지식욕이 그 진실, 비밀, 약점을 탐구하기 위해 텍스트에 깊이 파고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인지적 호기심, 즉 객체와의 거리를 두고 그것을 드러내는 의도와 재미를 가지고 접근해야만 공개 텍스트의 서막을 열 수 있다. 이런 기본적인 호기심은 여전히 충분하지 않다. 이런 호기심으로 텍스트에 접근하고, 본문을 보면, 우리는 여전히 텍스트에 항복해야 한다. " < /p>
< P > 즉, 텍스트를 대할 때 먼저 이해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생각하고, 재미로 읽고, 소화하고, 이해하는 것도 기본적인 전제조건이다. 사실, 텍스트에 대한 독서는 독자와 작가 간의 교류이며 독자와 작가가 만나는 매개체이다. < /p>
그것은 독자와 작가 사이의 글이다. 우리는 글을 읽을 때 작가의 뜻을 충분히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한 작가가 쓴 문장 한 명이 항상 그가 쓴 배경, 어떤 환경, 어떤 심경 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창조의 이유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글을 읽을 때, 그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있게 읽고, 열심히 읽고, 궁금하고, 모르는 곳에 더 많은 자료를 찾아봐야 한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이러한 노력으로 글의 뜻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p>
또한 저자는 텍스트를 읽는 것도 텍스트에 대한' 재창조' 이며, 텍스트도 정적인 것이 아니라' 천 명의 독자, 천 개의 햄릿' 이며, 우리 독자들이 텍스트를 다시 쓰거나' 다시 쓰기' 하여 우리의 사고에 녹아들고 있음을 일깨워 준다 "나는 독서를 독자와 작가 사이의 글쓰기라고 말하는데, 텍스트의 가장 깊은 의미도 바로 독자의 창조이다. 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더 잘 읽고, 더 많은 토론과 생각을 가지고, 서로 소통하고, 더 풍부한 의미를 얻을 수 있다. < /p>
6, 교사의 임금과 지위 향상 < /p>
교사의 지위 향상은 현실적인 문제이며, 일부 국가에서는 교육을 중시하지 않으며, 물론 교사라는 직업을 중시하지 않는다. < /p>
우리나라는 최근 몇 년간 교사의 임금 인상을 제창해 왔으며, 국가도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확실히 교육은 한 나라에 매우 중요하며, 교육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이 바로 교사이다. 지금도 교사의 임금이 공무원의 임금과 플러쉬되어야 한다고 제창하는 것은 좋은 제법이다. < /p>
교사의 임금과 지위를 중시하지 않으면 국가의 교육은 언급할 수 없다. 저자는 브라질에서 일부 관료들이 어떻게 교사를 억압하는지 체험한 적이 있다. 일부 오만한 행정관들은 교사 훈련을' 결혼 대기' 의 임시방편으로 삼는 훈련자와 참여자로 여기는 것은 교사의 지위를 너무 경시하는 것이다. 작가의 사상에서, 이 책에는 모두 그의 교사가 교육에 중시하지 않는 이러한 행위에 대항하여 교사의 지위를 높이고 분투하는 것이 바로 그의 교육사상이 정치와 관련된 이유가 있는 이유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교육의 문제는 교육학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 윤리적, 경제적 문제일 수 있다." < /p>
7, 강의실에 관한 < /p>
이 10 통의 편지 중 하나는 초등수업을 쓰는 것으로, 저자가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처음 수업하는 선생님들은 긴장한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처음으로 이렇게 많은 얼굴을 마주하게 되고, 혼자 서 있어도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긴장뿐 아니라 두려운 심리도 동반된다. 그들은 자신이 이 일을 감당할 수 없을까 봐, 수업시간에 학생들을 만나 그들이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을 할까 봐 두려워한다. < /p>
"교사가 교실에서 직면한 구체적인 상황은 갑자기 이전에 배운 이론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전에 배운 이론과 구체적인 상황 사이에는 어떤 연관이 있을 수 있지만, 이 시점에서 이 교사는 이미 통제되지 않아 충격과 곤혹을 제외하고는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 이 묘사는 정확하다. 내가 접촉한 학우들이 막 교사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들은 첫 수업에서는 모두 긴장과 두려움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우리는 이러한 긴장과 두려움이 정상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들을 극복해야 한다. 그는 한 가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두려움에 직면하는 것은 두려움을 감추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우리가 두려움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긴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강의할 때 자신의 강의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결점에 직면해야지, 숨기는 것이 아니라, 어떤 잘못된 점이 제때에 시정되어야 한다. 잘못하면 학생에게 체면이 깎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할 수 있다. 오히려 학생들은 당신의 성실함 때문에 당신을 더 사랑할 것이다. 그들은 이렇게 진지하고 진실한 선생님을 좋아한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 /p>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우리가 감히 자신의 실수에 직면할 때마다, 우리는 이러한 심리적 장애를 천천히 극복하고 학생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게 된다. < /p>
앞으로 교사가 되든, 우리는 이 말을 기억하고 우리에게 * * * 미안: "현실적으로 두려움에 직면하는 것은 두려움을 용기로 바꾸는 첫걸음이다."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