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끝에 새해" 분석
중국의 사회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삶의 질과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생활의 각 방면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 특히 음식은 이전의 요구에서 현재까지 배불리 먹을 수 있고,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중국 각지의 전통 특색 음식 문화도 더 큰 전파를 받았다. 혀끝의 새해' 는 영화언어를 통해 새해 기간 동안 전국 각지의 다른 대표적인 음식을 소개하는 것으로, 전국 24 곳에 초점을 맞추고 43 가지 음식을 찾아 색향이 풍부한 새해 식사를 선사한다. 영화 내용은 구조가 명확하고, 가장 평범하고, 가장 간단한 노동인민을 주인공으로 하여, 전체 지역의 특색 있는 음식과 새해 풍속을 청중에게 소개하고, 선재나 저장 조건 등의 요소의 변화를 통해 이야기를 완벽하게 연결해 영화를 더욱 자연스럽고 완전하게 만든다. 영화의 장면도 특색이 있어 음식에 가깝고, 관객들에게 직접적인 맛집 촉감을 주며, 화면을 통해 식욕을 돋우고, 사진작가도 많은 원거리 장면을 이용하고, 긴 렌즈를 이용해 이야기를 더욱 생활화하고, 각 지역의 사람들이 새해를 준비하는 것을 더욱 실감나게 기록하고, 그들의 풍습도 음식에 더욱 녹아들게 하고, 장면은 더욱 완벽해졌다.
-응? 영화의 시작은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소개하고, 후렌벨다시마 일가가 양을 죽이고 설식재료를 준비하고, 광서평락 이씨 댁이 딸을 위해 새 옷을 만들고, 홍콩 원랑 던씨족들이 조상 제사를 준비하고, 타이난 구순이가 귀향한다고 소개했다. 이 영화의 서막을 열어 영화 테마' 혀끝의 새해' 를 이끌어내고, 아래의 본편 단서를 묻어서 중국 남북의 신년 음식 풍속을 보여준다. 본편은 충칭 노부부가 돼지를 잡는 장면으로, 생활의 정취가 가득한 장면으로, 중간에는 두 노인이 말다툼하는 광경이 수반되고, 익살스럽고 재치있는 가운데 약간의 따뜻함을 띠며, 장면은 마치 관객이 그 아름다운 산촌에 있는 것처럼, 그리움과 감동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다음은 노인이 돼지를 죽이고 베이컨을 만드는 광경이다. 노부부는 분업이 명확하고 호흡이 잘 맞아서 이미 수십 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후 두 노인은 뜰에 한가하게 앉아 자식들의 귀환을 기대하고 있는데, 한 가족이 재회할 때만 베이컨의 맛이 가장 좋다. 한가한 나머지 장면은 다시 한 편의 후렌베르다시마 일가로 돌아갔는데, 그들은 어머니의 집에 가서 설을 보낼 음식을 준비하고 있다. 이후 또 추운 온도를 요인으로 매력적인' 동결' 을 이끌어냈고, 각종 맛의 맛을 모두 가지고 있어 중국 음식문화의 넓고 심오함을 부각시켰다. 영화가 선보이는 음식 내용도 매우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특히 대만의 대표적인 설날밥' 붉은 쌀떡' 은 게, 통통한 붉은 게와 찹쌀, 토란, 계란과 함께 매력적인 요리를 형성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제작과정에서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관객들의 침을 빨아들이는 소리가 나지 않는 반면, 라이 우 (Lai Wu) 의 큰 설탕 멜론 제작 기법의 마법은 모든 사람의 외침을 불러일으켰다. 홍콩의 포위 마을 화분은 닭, 오리, 생선, 굴, 돼지, 버섯을 한 대야에 담고 있으며, 방법은 튀김, 튀김, 굽기, 요리, 조림, 할로겐 등 거의 모든 중국 요리 수법을 거쳐야 한다. 설을 쇨 때 그 대가족이나 한 무관 안에서 수십 명 * * * 이 즐기는 설날 밥상은 번창하려는 소망을 기탁하고 중국의 연미를 최대로 연출해 강렬한 행복감을 자아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혀끝의 새해는 가족 이야기로 시작하지만, 그 내용은 중국 음식의 제작 처리 과정을 더 많이 보여주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음식을 선보이는 동시에 중국의 연문화를 내면으로 삼아 인문과 음식의 결론을 내리고, 내용상 입체적으로 완전하며, 구조적으로 명확하다.
영화는 촬영 수법에도 더욱 신경을 쓴다. 편집 방식은 여전히 다양한 음식의 혼합 컷이지만, 줄거리 설정은 매우 절제되어 있어 줄거리가 음식의 각광을 빼앗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영화는 또한 교묘한 렌즈 언어를 사용하여 사람과 음식 사이의 친밀한 접촉에서 발생하는 전환 관계를 전달했다. 예를 들어 강문대이가 어떻게 교부님의 손에 3 센티미터의 반죽유에서 30 센티미터의 마단으로 굴러가는지, 신선한 돼지고기는 어떻게 교묘하게 새끼줄과 나뭇가지를 이용해 지붕에 매달려 있는지, 귤을 먹으면서 귤껍질을 태우는 잡담에서 돼지고기를 과일로 향긋하게 만들어 주었는가 ... 관객들은 음식의 다양한 묘조합에 따라 동시에 눈으로 여행했다. 그 외진 산야마을의 서민 미식가들은 자신의 신앙과 희망을 음식 사이에 기탁하고,' 혀끝의 새해' 를 통해 관객들 앞에 나타나 음식의 아름다움, 풍경의 아름다움,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관중을 데리고 옛날의 풍속과 연미를 다시 찾다.
다큐멘터리로서' 혀끝의 새해' 는 의심할 여지 없이 옛날' 혀끝의 중국' 의 발우를 물려받았고, 이번 영화는 한 해 동안 전국 수십 개 지역을 가로지르는 미식 잔치를 더욱 돋보이게 했다. 설이라는 특유의 분위기를 부각시켜 더욱 매력적으로 보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홍콩 화분, 광시 양조채, 평락송피 등 뚜렷한 지역적 특징을 지닌 음식에서 영화는 정교한 렌즈 문맥으로 관객들의 미각을 거듭 자극하며 연문화 특색을 지닌 음식을 눈감아 중국 음식문화의 유래를 드러낸다. 영화 속 음식은 더 이상 사람들의 과복의 대명사가 아니다. 독특한 음식미학을 형성했다.' 혀끝의 새해' 는 생활 속에서 밋밋한 모든 사람들을 이 음식미학을 그리는 장인으로 변모시켰다. 이런 음식에 대한 표현은 사람들의 시각에 만족하는 충격일 뿐만 아니라 중국 음식문화의 전승이기도 하다. 음식에서 문화를 정련하는 이런 식이라고 할 수 있다. 혀끝의 새해' 에 대한 음식의 해석은 새해 식탁 위의 맛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영화를 통해 이 연미를 요리할 수 있는 사람에게 초점을 맞춘다. 한 장면이 집으로 돌아오자 폭죽이 봄을 맞이하는 장면이 음식과 함께 등장했고, 이들 음식 뒤에는 감정이 담겨 있는 이야기가 이 기록 영화에서 가장 진지한 감정의 기초가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그것은 감추기 어려운 향수를 설명했다. 중국인들의 설 특유의 정서를 생생하게 표현한 것도 혀끝의 유혹 아래 영화가 주는' 년' 의 진정한 맛이다. 혀끝의 새해' 는 언뜻 다양한 새해 맛을 볼 수 있다고 믿는다. 중국이라는 광활한 땅에서는 여전히 극히 대표적인 소수에 불과하지만, 영화가 군침을 흘리는 것은 단순한 음식일 뿐만 아니라, 진귀한 재회, 새해의 즐거움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시시각각 올해의 냄새를 풍기고 있다.
-응?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