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사상적 주제는 봉건문화 전반을 폭로하고 비판하는 것이며, 봉건문화의 본질은 '식인풍습'이다. 이 '식인풍습'은 두 가지 차원, 즉 '식인풍습'으로 이해될 수 있다. 사람을 먹습니다."
우선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식인 풍습'은 인체를 절단하거나 심지어 파괴하는 행위를 의미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여기에 세 가지 작은 요점이 더 있습니다:
1 정치 통치의 비인도적인 처벌과 학살. 예를 들어 랑쯔촌(Langzi Village) 악인의 심장과 간을 파내어 기름에 튀겼고(3장), 서희린의 심장과 간을 튀겨서 먹었다(10장). 이런 종류의 "먹는 방법"은 오늘날에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범죄적으로 자백을 갈취하고, 도둑을 무작위로 때리고, 상해를 입히는 등이 있습니다.
2 일상생활에서의 무지와 야만적인 행위. 예를 들어 이시진(Li Shizhen)의 『신약강요』에는 “사람의 살을 튀겨서 먹을 수 있다”(5절), “자식을 갈아서 먹을 수 있다”(5절)고 기록하고 있으며, 사람의 살과 사람의 피는 결핵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 (섹션 10). 이러한 종류의 "먹기"는 이제 "진행"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처형된 죄수의 장기가 재판매되고, 장례식장에서 죽은 사람의 살을 훔쳐 찐빵을 만들어 판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3 특별한 상황에서 충성, 충성, 효도하는 행위. 예를 들어 의야 찐 씨앗은 제환공에게 바쳐졌는데(10절),
"시어머니가 아프면 아들이 고기를 잘라서 요리해야 한다. 그래야만 그를 선한 사람으로 여길 수 있다”(10절). 이런 종류의 '먹는 것'은 이제 아플 때 일하는 것, 경미한 부상을 입고도 불의 경계에 머무르는 것, 감히 목숨을 바친 이유 등과 같은 '고귀한' 포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의 공동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등장한 모래주머니.. 라이닝은 청소년들의 좋은 롤 모델이다… 이러한 야만적인 행위는 소위 중국의 고대문명을 잔혹하게 조롱하는 행위입니다.
둘째, 자유주의 관점에서 볼 때 '식인 풍습'은 인간의 자유로운 인격을 짓밟는 행위로 주로 정신적 '식인 풍습'을 의미하며 이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타난다. 첫째, 개인의 독립적인 사고를 없애고 통일된 관점으로 모든 사람의 생각을 '통합'하여 중국인이 사고 능력을 상실하고 타인의 의견을 따를 수밖에 없게 하여 집단 무의식, 무지, 이성적 사고 능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여덟 번째 부분에서는 "스무 살 정도"의 교육받은 남자가 "식인 풍습"의 진실을 숨길 수 없을 때 "항상 그랬다"는 정당한 이유를 사용합니다. "식인 풍습"을 이유로 "미치광이"에게 반박 당함과 동시에 "이런 말을하고 싶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말해서는 안됩니다. 말하면됩니다." 틀렸어!" 오늘날 사회에서 훌리건 스타일의 헤게모니 담론은 아직 사라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사람 사이의 감정을 제거하고 소위 '충성'과 '효도'를 사용하여 사람의 감정을 형성하여 중국인이 동종에 대한 기본적인 동정심을 잃게 만드는 것입니다. 심지어 다른 사람들의 고통 속에서만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성공"의 행복을 얻으면 당신은 망각하고 둔감해집니다. 이것이 우리 민족이 고난을 겪는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작품의 세 번째 부분에서는 평범한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시어머니는 채권자들에 의해 강제로 죽음을 맞이했는데, 그 표정은 어제만큼 무섭지도, 사납지도 않았다. "먹히는 고통을 잊은 중국인들." 약한 사람들을 대할 때 이전의 "식인 풍습"보다 더 이상 식인 풍습을 나타내지 않을 것입니다. 그 사람이 아무리 자선을 베풀더라도 동포의 "큰 형"과 "어머니"조차도 여전히 동생의 "고기"를 "먹습니다". 자매와 딸, 향수, 우정, 가족애는 모두 "희생적"입니다. 요즘 '낯선 사람과 이야기하지 말라'는 조언은 중국인들이 '먹힐까 봐' 외롭다는 사실을 보여주며, 동시에 '사랑을 베푸는' 활동을 과시하는 것은 다시금 사회적 통합 자원의 상실을 초래하고 있다. 그리고 또, 이미 부족했던 우리의 공감은 점점 무감각해져서 다른 사람의 불행에 직면했을 때 먼저 그 진정성을 의심하고 불행 속에서 비슷한 사람들의 고통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