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배경으로 한 게임으로서 제작진은 게임 화면에 공을 들인다.' eve' 와 같이 화면으로 보이는 고전 대작에 비하면' X3: 알비온 서곡' 은 손색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광대한 우주 공간, 형형형색색의 우주 시설, 작은 풍격이 판이한 우주선, 심지어 우주의 미세한 입자와 먼지, 게임 화면의 모든 디테일 제작자들이 생동감 있고 섬세하게 그려졌다. 게이머를 위해 대기가 웅장하고 황량하고 쓸한 게임 세계를 정성껏 만들어 모든 플레이어가 게임에 들어가자마자 이 광활하고 미지의 우주 공간에 대한 탐구와 개척의 욕망으로 가득 차게 했다. 게임이 완벽에 가까운 화면은 플레이어에게 매우 강한 게임 대입감과 매우 편안한 게임 경험을 선사한다고 할 수 있다. 게임 화면 하나만으로' X3: 알비온 서곡' 은 일류 게임 대작 대열에 오르기에 충분하다.
게임 음악 음향 방면에서' X3: 알비온 서곡' 도 마찬가지로 출중하다. 게임의 사운드 트랙은 게임의 전반적인 스타일과 잘 어울리며, 아낌없는 분위기 속에서 한 가닥의 서늘함과 고독을 통해 이루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게이머에게 이 광활한 우주에 대한 탐구의 용기와 미지의 미래에 대한 망설임과 방황이 가득한 게임의 분위기를 잘 부각시켰다. 게임의 음향에서 인물의 대화음향 공상과학감은 플레이어에게 좋은 게임 경험을 가져다 주지만, 미중 부족한 것은 게임의 무기 음향이 다소 단조롭고 평범해 보이지 않아 게임의 전반적인 효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X3' 시리즈는 게임 품질은 뛰어나지만 항상 소종 게임일 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게임의 복잡한 시스템과 매우 높은 시작 난이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X3: 알비온 서곡" 에서도 이 점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게임은 초보 게이머에게 우호적이지 않고, 조작 교육은 매우 간단하며, 게임의 복잡한 시스템에 대한 포괄적인 소개가 부족하다. 이 게임을 처음 접한 신인 게이머들은 게임 초반에 종종 어찌할 바를 모르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상태에 처해 있다.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지 전혀 모른다. 이는 게임에 대한 플레이어의 적극성과 열정을 크게 불식시켰다. 많은 게이머들이 매우 높은 수난과 지나치게 간단한 게임 교육으로 이 퀄리티 높은 게임을 포기한 것을 안타까워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게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물론' 집' 에서' eve' 에 이르기까지 우주 아날로그 게임의 난이도가 높은 것은 이런 종류의 게임의 * * * 같은 특징이며, 이는 이런 종류의 게임의 본질적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게임 제작자는 인류 역사상 한 번도 나타나지 않고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우주 개척 시대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제작자가 경제, 문화, 기술, 군사 등에 어느 정도 앞선 의식을 갖고 현대사회에 따라 블루본에 대한 게임 세계를 엄격하게 설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모든 플레이어가 인정하는 무한한 현실에 가까운 미래 세계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