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gxiang 방언에는 많은 4 자 관용구가 있습니다. 사투리 성어의 형식은 다양하다. 주로 ABCD 스타일, ABAC 스타일, ACBC 스타일, AABB 스타일, ABCC 스타일, ABC 스타일 등 6 가지다. 그것의 구사 특징은 통상적인 중첩, 변이 중첩, 핵심 단어 통령식이다. 사투리 성어는 현지의 경제문화 생활 풍습을 어느 정도 반영해 독특한 표현 매력을 가지고 있다.
키워드 방언 성어 박력
성어는 중국어 어휘에서 일부 정형화된 어구나 단문이다. 이 특별한 언어 현상은 일찍이 동한 시절부터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는데, 당시에는' 성언' (1) 이라고 불렸다. 성어는 대부분 4 자 성어로, 형식이 고정되어 있고, 의미가 정교하며,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한문화의 진귀한 보물이다. 표준어 중의 성어는 대부분 일정한 출처가 있다. 예를 들어, "호가호위" 은 "전국책 초책", "도요새" 는 "연책" 등에서 나온다. 방언은 표준어의 지방변종으로, 방언은 표준어의 성어를 전승할 뿐만 아니라 방언의 특색을 지닌 특수한 성어도 만들어 냈다.
마오 돈의 고향-퉁 타운십은 문화의 나라입니다. Tongxiang 방언에는 많은 수의 4 자 관용구가 있습니다. 사투리 성어는 사투리 지역 사람들이 구두로 흔히 말하는 습어로, 구조가 고정되어 있고, 의미가 정교하며, 사투리 성어는 대부분 네 글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표준어 성어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부분 출처가 없다는 것이다.
이 사투리 성어는 동향어의 표현력뿐만 아니라 중국어 어휘의 보고도 풍부하게 한다. 이런 사투리 성어를 연구하면 사투리 연구뿐만 아니라 현지 경제문화, 민정 풍속을 더 잘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첫째, Tongxiang 방언 숙어의 형태
통향 사투리 성어의 형태는 다양하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BCD 스타일, 즉 성어를 구성하는 네 글자는 각각 다르다. 예:
거짓 터치 (거짓): 이가 안에서 나와 거짓으로 숨을 내쉬며 말했다. "아이고, 오다니, 반찬 좀 더 사야겠다."
사각 (정사각형): 격자 널빤지가 정말 단단한 뿔 사방.
훌쩍 젖다 (흠뻑 젖었다): 중도에 파도가 특전비가 내리고, 몸 파도가 와서 훌쩍 젖었다.
괴로움을 호소하기 어렵다 (괴로움이 겹치지 않는다): 약간의 괴로움을 먹을 때 괴로움을 호소할 필요가 없다.
다른 ABCD 관용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악결팔라 (악독), 뿔을 벗다 (일처리가 믿을 수 없다), 뼈에 사무치는 것을 미워하다 (극악함), 도둑뼈 들기름 (도둑머리 개뇌), 울다 울다 울다 (우는 모습), 귀찮은 소원 (무심코), 시노
2. ABAC 스타일, 즉 4 자 성어를 구성하는 첫 글자는 세 번째 글자와 같다. 예:
살림 (애매모호함): 잡담을 할 때 살거나, 말끝을 하거나, 말끝을 하지 마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가난과 궁핍한 일 (최선을 다하다): 나이가 아주 많은데, 일을 하면 갑자기 가난과 가난이 일어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난명언)
머리를 벗고 머리를 벗어라 (일처리가 믿을 수 없다): 격개인으로서 일을 하면 좀 벗어난다. 정말 안심하지 마라.
의혹 3 의심 4 (망설임): 결정적인 순간에 의심하지 마라.
다른 ABAC 관용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색백종 (갖가지), 난처하지 마라 (어색함), 죽도록 일하다 (죽을힘을 다해 싸우다), 겹겹이 끼다 (머리를 덮다), 답답한 머리 (집중하는 모습), 손뼉을 치며 발을 두드리지 마라
3. acbc 식, 즉 4 자 성어의 두 번째 글자는 네 번째 글자와 같다. 그러나 이런 성어는 비교적 적다. 예를 들면
텅텅 비다: 나는 예라가 노동방을 가지고 있을 때, 방 안이 텅텅 비었다는 것을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본보기를 보다 (모방하다): 작은 사람들은 경찰 비적 영화를 잘 보러 가지 말고, 본보기를 봐야 한다.
오줌이 급하다 (긴장과 당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오줌이 급하다. 좋은 일을 하지 마라.
젓가락에서 젓가락까지 (연이어): 소인은 규칙을 이해하지 말고, 외세에 음식을 먹는 것은 집 안 같고, 젓가락까지 젓가락까지 먹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다른 ACBC 관용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거푸 소리 (연이어 부르짖다), 계산 (말했다 해도), 면전에서 하지 마라 (해야 할 때 하지 마라), 조급해하지 마라 (조급해할 수 없다), 어색하게 돌아서지 마라 (이와 그 방면), 사찰을 헐뜯고 사찰을 만들다 (많은 일을 비유함).
4. AABB 스타일, 4 자 성어 중 첫 번째, 두 번째 단어는 같고 세 번째, 네 번째 단어는 같습니다. 예:
납작복 (고개 숙여 귀): 격두 사람이 트이선생님을 만나야 납작복을 받을 수 있어요.
땅덩어리 (말이 모호하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땅은 시원하게 말하지 마라.
자차임 (튼튼하고 강건함): 격은 자차만 찌르고, 사람은 서서 일을 좀 중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합기러기 (걷기가 불안정하다): 인특, 걸으면 좀 의기양양하다.
다른 AABB 관용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베네딕토 유유유 (한가로이), 함부로 지껄이는 방편 (방정정), 서서서서느록 (편안함), 모든 색색 (모든 것), 직설적 (대범하게), 하하라 (구석구석), 제로
5. abcc 스타일, 4 자 성어 중 3, 4 자는 같다. 예:
짧은 깨달음 (키가 작다): 인격이 짧고 짧은 깨달음, 성질이 좋다.
모열통 (무더위): 격이일 날씨 모열통, 슬퍼요.
더운데 (따스함): 격자는 온수주머니만 있고 아직 좀 뜨거워요.
은은한 (작고 깜찍한): 신부는 태어날 때부터 은근한 것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사람은 오히려 매우 단정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기타: 분주히 타다니다 (분주하다), 좋다 (갑자기), 입이 맑다 (말투가 경솔하다), 털이 늠름하다 (무섭다), 텅 비어 있지 않다 (이유 없음), 비린내 제인 (메스꺼움), 어지러운 덩어리 ();
6. aabc 스타일, 4 자 성어 중 첫 번째와 두 글자가 같다. 이런 성어는 비교적 적다. 예를 들면
범격이 나쁘다. (더러운 거품이 일다.): 강은 범람하고, 물고기는 죽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긴 기세가 멀다 (오래): 나의 긴 기세는 예라 집에 가지 마라.
스컬 스패너 (손해 보지 않음): 격자 개인 작업 체지 스패너 스패너, 왕따를 먹지 마라.
속세동 숨기기 (가득 채워짐, 꽉 채워짐): 예라방 안에 물건이 정말 많아서 방만 차근차근 진열되어 있어 권세동을 숨길 수 있다.
둘째, Tongxiang 방언 숙어의 단어 형성 특성
퉁향 사투리 4 자 성어는 구사에서 그 자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 겹침
4 자 성어 중 일부는 겹치는 방식으로 구사를 하는데, 그 형식은 AABB 이다.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AB 독립성어. 여기서 AB 는 사실 이중음 형용사로, 겹쳐서 AABB 로 변한다. 예를 들면, 함부로 말하기, 서서, 자경, 할라, 사각, 갈증 등은 동향 사투리에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고, 겹쳐질 수도 있고, 될 수 있는 네모난 겹쳐진 후 말투를 강화했다.
예:
개인은 특별히 함부로 지껄이니, 이를 잘 믿지 마라. (함부로 말하다)
격개인은 전문적으로 함부로 함부로 지껄이고 있으니, 이를 잘 믿지 마라. (함부로 지껄이다)
특별 휴가를 보내고, 파도집에서 먹을 것이 있고, 텔레비전을 보면 정말 금방 서서서이다. (서서)
차이 () 의 집 슈슈 () 가 천천히 조수를 한 번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슈 천천히)
격총각은 태어날 때부터 무턱대고 있다. (차임)
그 젊은이는 태어날 때부터 차임 () 을 찔렀습니다.
한 덩어리의 양양은 파도악리그가 있는 것을 알 수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할라)
이하라 라차이 () 는 특별한 것을 찾아본 적이 있는데, 바로 격판덮개를 찾지 않는 것이다.
격자 널빤지는 정말 단단한 곳이라 마침 쓸모가 있다. (의 측)
특별한 흰색 사각형 널빤지를 찾아다니다.
왕군은 사람을 비판하니 정말 목이 마르다. (목 말라)
아침과 함께, 나는 테이를 비판하기를 간절히 원했다. (목이 마르다)
(2)AB 는 독립적으로 단어를 만들 수 없고, 4 자 성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예:
땅덩어리, 은은한 들락날락, 직진, 합충, 편복 등식 중' 지단',' 안정출',' 직락',' 합충',' 편복' 등은 동향방언에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고, 단지 AABB 만 구성할 수 있다.
2. 변이 겹침
변이 겹침은 ABAB 의 변이 형태를 가리킨다. Tongxiang 사투리 관용구는 겹치는 과정에서 ABAB 의 형태로 정확히 겹치지 않으며, 그 중 A 나 B 는 어느 정도 바뀌거나 A 는 A1 과 A2 가 되고 B 는 변하지 않는다. 또는 B 는 B1 과 B2 가 되고 A 는 변하지 않습니다. 두 가지 형식
이 형성됩니다(1)A1B A2B 식, 여기서 A1 과 A2 는 동의어, 유사 단어, 반의어 (예:
오줌이 급하고 똥이 급해서 말한 적이 있다.
이곳의 오줌, 똥, 말, 계산은 모두 동의어이거나 같은 말이다.
절을 헐고 절을 짓고, 앞에 두지 마라.
이곳의 철거, 건설, 때, 모두 반의어가 되어서는 안 된다.
(2)AB1AB2 식, 예:
의심 네 의심 다섯, 손 잡기 발, 사악한 머리 사악한 뇌, 공손하고 존경, 늘 먹고 늙어 한다.
여기 4, 5, 손, 발, 머리, 뇌, 공, 존경, 식사, 만들기는 모두 동의어이거나 같은 단어입니다.
가난하고 궁핍한 일, 쟁반 진입, 밀치락달치락.
이곳의 죽음, 생활, 진입, 출출, 올, 가는 것은 모두 반의어이다.
3. 핵심 단어 통령식
겹치지 않는 4 자 성어 중 대부분 하나 또는 두 개의 핵심 단어가 성어의 주요 의미를 나타낸다. 4 자 성어는 이러한 핵심 글자를 중심으로 다른 음절을 더해 4 자 성어를 구성한다. 이 성어들은 대부분 형용사로, 사물을 묘사하고 묘사할 때 단음이나 이중음 형용사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생동감 있고, 뼈에 사무치며, 전신을 전한다. 예:
(1) 네 글자 중 하나의 핵심 단어가 있다. 이 핵심 단어의 위치는 대부분 첫 글자나 두 번째 글자에 있을 수 있다.
첫 번째 단어 (예:
산: 산길괄라화: 꽃 속 백랍미: 철탑 당기기
원: 뼈다귀 용동악: 악결백랍유: 기름유출 도타
하드: 하드 베레라 드워프: 드워프 브렌튼 두께: 후즈나드
핵심 단어는 두 번째 단어에 있습니다. 예:
소프트: 미소프트 답변 플랫: 아웃 플랫 화이트: 자백 붕괴
젖은: 얇은 젖은 후진타오 드래그 주름: 사이 주름 버나신: 새로운 펜 베네딕트
성어의 주요 의미는 단일 핵심 단어에서' 산길포라' 의 의미는' 산' 이고,' 미끄럼틀라' 의 의미는' 미끄럼틀' 이다. 예를 들면
격평과만 먹으면 약간 시큰시큰시큰하다. 이 핑과는 먹으면 좀 시큼하다. )
바닥이 폭주하고, 미끄럼탑이 좀 당겨졌으니, 격자점을 조심해라. (바닥이 방금 끌렸는데 좀 미끄러우니 조심하세요. )
(2.) 네 글자 중 두 개의 핵심 단어가 있는데, 이 두 핵심 단어는 서로 연결되거나 분리될 수 있다.
함께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
기름기: 기름기 많은 냄비는 모두 벽청: 벽청 기세가 상쾌하고 우화: 우화가 무너지다
불꽃: 불길, 땀: 땀, 땀, 땀, 땀, 땀, 땀, 땀, 땀, 땀, 땀, 땀, 땀, 땀
핵심 단어는
와 같이 분리되어 있습니다큰-강한: 롤링 대세 강한 건조-건조: 정건조 100 건조 철-하드: 붕괴세 하드
뜨거운-뜨거운: 뜨거운 뜨거운 뜨거운 건조-그물: 깨끗한 실크 깨끗한 어두운-블라인드: 어두운 머리 블라인드
기름기 냄비도' 는 기름기 있는 단어를 의미하고,' 불이 타오르는 것' 의 의미는 불이 나는 단어이고,' 땀조즈' 의 의미는 땀조 2 자,' 정건사 정화' 의 의미는 건조와 순이라는 단어이고,' 쇠가 단단하다' 는 의미는 철과 딱딱한 단어이다. 예:
야채 물 차이 () 를 포함해서 기름기 있는 냄비가 좀 있으니, 아식을 먹으면 떨어지지 마라. 이 반찬들은 모두 좀 느끼해서 먹어도 먹을 수 없다. )
이견의 말을 듣고 왕군은 불을 피워 맹렬하게 불을 지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녀가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듣고 왕군은 곧 좀 화가 났다. )
밭에서 일석천광으로 일하다 보니, 몸의 파도가 약간 땀에 흠뻑 젖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밭에서 잠시 일을 했더니 몸에 땀이 나서 좀 젖었다. )
습기가 많고 특욕이 좋으며, 몸의 파도가 깨끗하고 깨끗하다. 목욕을 하고 나니 몸이 매우 깨끗하다. )
격만 호빵이 쇠로 무너지는 기세가 딱딱하니, 특별히 맛있지 마라. 이 만두는 너무 딱딱하여 먹을 수 없다. )
이런 4 자 성어에서 핵심 단어는 성어의 주요 의미를 제시하고, 핵심 단어 이외의 단어는 4 자를 맞추기 위해 추가된 음절이며, 실제 어휘 의미는 없다. 예:
꽃속 백랍의' 리백랍', 기름이 튀어나온 도중의' 타타', 불길이 타오르는' 뜨거운', 모열통 속의' 통' 등은 모두 네 음절을 맞추기 위해 첨가된 것이다.
4. 단어 다각형 현상
방언은 민간에서 유행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직권 부문의 규범이 부족하다. 따라서 사용상 단어 다각형 현상이 존재한다. 즉, 같은 성어가 글자에서 약간 달라, 단어 다각형 현상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예:
끈적 끈적한 여드름-끈적 끈적한 (끈적 끈적한)
그윽하고 그윽하다-쓱쓱 (깜찍함)
천 주름-사이 주름 (주름)
그리스 포텐셜 화이트-그리스 화이트 (창백한)
미예수 백악-미예수 탑 썩음 (숙달)
벽청세 시원함-청세 시원함 (상쾌함)
땀과 습기-땀 이슬 (땀)
소스 추가-식초 추가 (추가)
죽은 기괴-죽은 기운 (무기력)
검은 진흙-검은 진흙 (검은 덩어리) (순서가 다름)
셋째, Tongxiang 방언 숙어의 매력
어떤 방언이든 감정 전달에서 모두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Tongxiang 사투리는 우 언어 스와 상해 지아 작은 조각,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가작은 영화 중의' 가' 는 가흥을 가리키며, 가흥어는 상해어의 중요한 원천 중의 하나이다. 청청 시대의 가흥의 중요한 지위로 인해 가흥어는 오어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동향은 역사적으로 가흥부에 소속되어 지금은 가흥시에 속한다. 동향어와 가흥어의 음성, 어휘, 문법은 기본적으로 같다. 따라서, Tongxiang 방언은 Suhujia 영화에서 "Jia" 의 일환으로 상하이 방언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퉁향 사투리 성어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 주요 특징은
1. 일부 사투리 성어는 현지의 경제, 문화, 생활풍속을 반영한다. 언어는 경제문화의 반영이며, 동향사투리 성어는 동향지역의 경제 생산과 생활문화 상황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
퉁향은 강남수향이기 때문에 많은 성어는 배나 수산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순수대 (순풍조타), 침몰선 머리 (우물 아래 돌), 노를 저어 (손해를 보지 않음), 죽은 게 한 마리 (돌이킬 수 없음) 와 같다.
퉁향은 강남의 걸쭉한 집이기 때문에 많은 성어가 실크 걸쭉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착지면주머니 (부정한 여자), 뽕나무주먹 (주먹 모양의 가지), 실크가 곧게 펴져 있다.
Tongxiang 지역의 일상 생활 상태를 반영하는 많은 관용구가 있습니다. 예:
강바닥을 잇다 (남자가 과부의 집에 정착하다): 현지의 결혼 풍속 전통을 반영하였다.
쓴 죽 쓴 밥 (청빈한 생활): 현지에서 주로 쌀로 만든 밥과 죽을 반영합니다.
만어만육 (대어대육): 현지의 고기요리는 주로 생선과 고기라는 것을 설명한다.
기름 추가 소스 (가지와 잎 추가): 현지 요리 현황을 반영합니다.
잠두경을 읽다: 현지 농작물을 반영한다.
어지러운 머리 천 장: 천 장은 동향의 일종의 음식이다.
퉁향 사투리 성어에는
와 같은 특별한 욕설이 있다.석회 포크 가방 (해인정), 관을 벗는 것 (방탕자), 흰발 꽃고양이 (앉을 수 없는 사람), 가시퀴포 머리 (건드릴 수 없는 사람), 눈을 뜨는 거북이 (아내가 바람을 피웠지만 눈을 감은 사람), 수명을 촉진시키는 것 (단명귀신), 개
2. 동향 사투리 성어 중 일부는 현지 사투리에 특화되어 있어 뚜렷한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표준어에는 없고 다른 방언과도 다르다. 예:
사방 (정사각형), 냉백탄 (느림), 한 팀 세계 (혼란), 탈세 색상 (동일), 사방팔방 (사방팔방), 진구구 (신중함), 지단 8 단 (말이 잘 안 됨)
3. 동향사투리 성어는 구체적이고 형상적인 인식에 중점을 두고 어휘가 더욱 생생하다. 예를 들면: 딱딱한 성어는' 쇠뼈 붕괴',' 딱딱하다',' 철',' 뼈' 가 있어 생생한 이미지로 딱딱한 정도를 강조한다. 원을 묘사하는 성어는' 스크롤',' 바퀴',' 원' 이 모두 구체적인 원의 이미지를 준다. 목이 쉬도록 하는 성어는' 목이 너무 급하다',' 목이 크다',' 숨이 급하다' 를 묘사하는데, 그 결과는 당연히 목청껏 하는 것이다. 매우 형상적이다. 황당무계한 성어에는' 소머리 야차' 가 있고, 소머리, 마면, 귀신 야차는 모두 도깨비 이야기 속 명사로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아 황당무계함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바짝 뒤따르는 성어를' 발 끼는 엉덩이' 라고 묘사하는 것도 비교적 형상적이다.
동향사투리 성어는 동향방언 중 가장 특색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이 부분의 어휘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부족하다. 이런 성어가 형성되는 과정, 성어의 본자, 성어의 특징, 성어의 변이 등은 모두 연구할 만한 내용이다. 본인은 통향 사투리 성어가 더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받고 연구가 더욱 풍성한 성과를 거두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