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jk 는 각각 XYZ 의 x 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ijk 를 사용하여 공간 벡터의 단위 기준을 나타냅니다. 그들은 단지 기호일 뿐, 다른 기호로 바꿔도 된다. 오버스페이스 포인트 O 는 서로 직각인 세 개의 수축으로, 모두 O 를 원점으로 하여 단위 길이가 같다. 이 세 개의 축을 각각 x 축 (가로축) 이라고 합니다. Y 축 (세로 축). Z 축 (수직축) 을 통칭하여 좌표 축이라고 합니다.
축 사이의 순서는 오른손 법칙을 따라야 합니다. 즉, 오른손으로 z 축을 잡고 오른손의 네 손가락이 x 축의 양의 방향에서 90 도 직각에서 y 축의 양의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합니다. 이때 엄지손가락이 가리키는 방향은 z 축의 양의 방향입니다.
벡터 규정
벡터의 크기를 벡터의 길이 또는 강도 (modulus) 라고 합니다.
1, 길이가 0 인 벡터를 0 벡터라고 하며 0 으로 기록됩니다.
2, 모듈 1 의 벡터를 단위 벡터라고 합니다.
3, 벡터 A 길이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벡터, A 의 반대 벡터라고 합니다. -a 로 적어 둡니다.
4, 방향이 같고 강도가 같은 벡터를 동일 벡터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