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콩은 큰 화재로 양부의 모든 고통과 즐거움을 태웠다. 이것은 일종의 순정, 양천청을 위한 순정이라고 볼 수 있다. 봉건예교의 속박에서 해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더욱 이것은 일종의 외침, 자신을 위해 불공평한 운명을 외치는 외침으로 볼 수 있다.
양금산 하체가 마비된 후, 하루 종일 집에 있을 수 있을 뿐, 수시로 누군가의 보살핌이 필요하다. 양금산은 자기 아내 국화콩의 입에서 양천백이 자신의 친혈육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줄곧 양천백을 죽이고 싶었다. 하늘이 일찍 입을 열지 않고 늦게 입을 열지 않는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마침 양금산에 의해 물웅덩이를 밀어내는 순간' 아버지' 를 불러 다행히 자신의 생명을 구했다. 바로 이' 아버지' 도 앞으로의 비참한 결말을 운명 지어져 있다. 이 일을 겪은 후 양천백과 양금산은 더욱 가까워졌다. 외부인의 눈에는 한 쌍의 부자였다. 양금산의 체면에서 양천백도 자신의 친아들이었다. 화목해 보이는 일가는 그렇지 않다. 이 점의 풍자는 양천백이라는 이른바 사랑의 결정체는 국화콩과 양천청이 낳은 것으로, 양천청의 경우 자신이 아이의 친아버지임이 분명하지만 자신의 아들을 동생이라고 부를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양 tianqing 누구 도? 염색방에서 도와준 사람, 한 부모님이 일찍 죽어서 이웃 양천청에 입양된 사람. 우정에서 양금산은 양천청의 의식부모이며, 그를 입양하고 그를 성인으로 키운 사람이다. 따라서 봉건사상에서든 전통문화에서든 양천청은 양금산에 대해 감사하고 은도를 알아야 한다. 하지만 사실은 양천청과 국화콩이 사랑에 빠졌고, 진심으로 사랑했다는 것이다. 이런 사랑은 옳고 그름이 없다. 이 사랑 이후의 결정체 즉' 양천백' 은 더 옳고 그름이 없다. 잘못은 숨 돌릴 수 없을 정도로 눌려 있는 세속, 도망갈 수 없는 세속이다. (조지 버나드 쇼, 실패명언)
이런' 조카' 와' 숙모' 사이의 관계에서 국화콩과 양천청은 공명정대하게 부부가 될 수 없다. 양천청의 말로: 알려지면 사람을 죽일 수 있다. 부정 행위의 최악의 결과는 다른 사람에게 들키는 것이다. 동네 이웃들이 마을 어귀에 소문을 퍼뜨렸는데, 양천백은 직접 식칼 한 자루를 들고 의론하는 사람을 죽이러 갔다. 이런' 살인' 은 자신의 명예를 지키는 것이든지, 아니면 양천청에 대한 증오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아직 성장하고 있는 이 소년이 외부로부터 차폐할 수 없는 피해를 입게 하는 것이다. 이 불쾌한 말, 마음 에 모든 것을 넣어 아이, 다른 사람의 의론을 듣고 잇달아 집으로 돌아온 후, 마침 지하실에서 자신의 어머니와 양천청이 밀정을 했다는 사실을 목격했다. 아마도 이 소년의 마음 속에, 어머니는 더 이상 잘못이 있어도 어머니이고, 양천청은 용서받을 수 없는 사람이고, 심지어 죄가 죽을 지경에 이르렀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국화콩은 양금산의 익사를 직접 목격하고 양천청의 익사를 목격했다. 이 여자에게 순결한 명예든 이 생에 대한 사랑이든 양천청에서 익사한 그 순간은 허무로 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 여자에게 사는 것도 더 이상 의미가 없다.
이것은 비극이다. 한 가지 슬픔은 양금산이 국화콩을 사서 며느리로 삼았다는 점이다. 1920 년대 중국에서는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그 당시 여자는 행복을 선택할 권리가 없었고, 나쁜 부잣집을 만났고, 운명은 가축과 같았다. 영화의 전반부처럼, 그들의 생활은 국두와 비슷하며, 마치 인간 연옥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두 슬픔은 봉건예교 아래 숙모와 조카의 연애에 있다. 돈이 없는 남자는 평생 가정을 이룰 기회가 없다. 불행하게도 국화콩은 가정을 이루지 못한 양천청과 사랑에 빠졌다. 이런 사랑은 오늘 보면 세상에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당시의 맥락에서, 이것은 세상에 버림받고 심지어' 사람을 핍박하는' 대사였다. 이런 큰일은 윤리강령에 위배되며, 그 존재를 허용하는 어떤 조건에도 부합되지 않는다. 세 가지 슬픔은 양천백의 탄생이다. 이것은 일종의 비극의 연속이며, 윗사람의 죄이며, 아랫사람은 계속 갚아야 하는 비애이다. 양천백이 계속 살아간다고 해도 평생' 야생종' 이라는 명성을 짊어져야 한다. 더욱 비극적인 점은 봉건예교의 연속이라는 점이다. 양천백은 자신의 어머니의 입에서 양천청이 자신의 친아버지라는 것을 알게 된 후에도 여전히 생사 사이에서 고군분투하는 아버지에게 몽둥이를 주었고, 눈을 뜨고 자신의 친아버지가 익사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친아버지의 냉혹하고 무정한 태도에 직면하여, 그가 이 감정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이미 봉건예교의 편에 서 있다는 것을 더욱 잘 알 수 있다. 비록 이 방망이가 자신의 어머니가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을 끊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아쉬워하지 않았다. 정말 슬프다! 인물의 운명이 어찌 이럴 수 있겠는가? 생활은 피투성이의 사실로 만사의 만물이' 존재 즉 합리적인' 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왜냐하면' 시대' 라는 것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