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한나라 동중슈이다.
완전한 문장은 "군은 신하가 죽고, 신하는 죽지 않는 것은 불충실을 위한 것이다. 아버지는 자식을 죽게 하고, 아들이 죽지 않으면 불효하다. 클릭합니다 봉건수리 사회에서 이른바' 삼강' 중의 하나에 속하며, 삼강은 군신, 부자, 부부를 가리킨다.
옛날 공자는 "군대신은 예의 바르고 신하는 일은 충직하다" 고 말했고, 나중에는 공후 (공자의 제자나 후손) 에 의해' 군요신하는 죽을 수밖에 없다' 고 변질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왕, 군왕, 신하, 신하, 신하, 신하) 가장 먼저 (출처) 라는 말을 기록한 것은 동중슈의' 삼강오상' 의 구체적인 내용이다.
확장 데이터:
삼강 () 오상 () 이라는 단어는 서한동중서 () 의' 춘추번로 ()' 라는 책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도덕적 원칙, 규범의 내용으로서, 그것은 선진시대의 공자에서 유래했다. 공자는 군군신하, 아버지 부자자, 인의례지 등 윤리도덕관념을 제기한 적이 있다.
맹자는 이어 "부자는 친분이 있고, 군신은 의리가 있고, 부부는 다르고, 장유는 질서 있고, 친구는 편지가 있다" 는' 오륜' 도덕규범을 제시했다. 동중수는 그의' 귀양과 천음' 의 양존음비 이론에 따라 오륜관념에 대해 더욱 발휘해 삼강원리와 오상도를 제시했다.
동중수는 인륜관계에서 군신, 부자, 부부는 하늘이 정해져 있고, 영원히 변하지 않는 주종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군주, 신하 아버지 는 주로, 하위 에서; 남편이 주를 이루고, 아내가 따르다. 이른바'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남편은 아내강' 이라는 세 강강이다.
동중서는 인, 의, 의식, 지혜, 신오상도는 군신, 부자, 부부, 상하 존비 관계를 처리하는 기본 법칙이며 치국자는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삼강오상설은 동중서에서 시작하여 주희에서 완성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동중수는' 삼강' 과' 오상' 을 연명하지 않고 처음으로 동한 후기 경학자 마융이라고 불렀다. 이런 병행은 봉건사상가들이 마침내 봉건기강과 이런 기강을 다루는 도덕원칙을 결합시켜 완전한 정치윤리도덕체계를 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송나라 시대, "주희가 천리를 발전시켜" 삼강오상 "과" 천리 "를 연결시켰는데, 그는 삼강 () 오경 () 이 천리 () 의 전개라고 생각했고," 천리 () "가 사회규범에 반영된 당연한 산물이며, 영원히 변하지 않는 조화사회 관계의 묘약이라고 생각했다.
바이두 백과-삼강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