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소남이 연출한 영화' 하늘과 땅' 은 2019 년 제 69 회 베를린 국제영화제에서 영화남 주인공 왕경춘과 여주인공 영메이가 함께 영화제, 영화후를 거머쥐었다. 2019 년 제 32 회 금계상 시상식에서 왕경춘과 영메이는 다시 한 번 남우주연상, 여주인공 대상을 수상했다.
이야기의 제재는 시대변천의 아픔,' 중국식' 소인들이 불행한 슬픈 삶을 노여워하지 않고 사회변혁 시기의 가정생활에 가깝다. 비록 너와 나 생활의 축소판은 아니지만, 아버지 세대와 모대생의 생활에 비친 것일 수 있다. 줄거리 연결처에도 불합리한 점이 있지만 (예: 심재스민과 유요군의 감정선이 너무 모호하고 결말 화해 뒤의 불공정 ...), 전체 줄거리는 매우 감동적이고 앞뒤가 호응하며, 이제 소감을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설명한다.
첫째, 간단하고 아름다운 생활-공장 만가가 큰 솥밥을 먹고 이웃 친구의 진지하고 순수한 우정. 영화 속 아내 왕려운은 부드럽고 근면하며 남편 왕요군은 성실하고 자상하다. 이들은 공장에서 평범하지 않은 한 쌍의 작은 부부로, 그들과 친하게 지내는' 두 쌍', 한 쌍은 심영명과 공장 부주임 이해연, 다른 한 쌍은 여전히 대상에 있는 뚱뚱한 수옥과' 패션남' 으로 새로 지었다. 그들은 가끔 기숙사에서 몰래' 디스코' 를 뛰며 즐거움을 나누었다. 그들은' 우의가 영원하다' 는 말을 들었을 때 눈물을 글썽이며, 그들은 한가할 때 함께 무도장으로 뛰어가서 춤을 춘다. 마침 4 ","그들은 공장에서 각자의 직무에서 열심히 진진하고, 선진평을 했다. 그때의 하늘과 땅은 순수하고 간단했다. 그때 사람들의 감정은 진실하고 영원했다.
둘째, 무거운 고통스러운 타격-유일한 아들이 물에 빠져 죽고 중년 부부는 삶에 대한 기대와 열정을 잃었다. 심영명한 아들 심호와 유요군의 아들 별은 같은 해 같은 날 태어난 좋은 친구 한 쌍이다. 그들의 우정은 아버지 세대에서 그들 세대로 전해졌으며, 두 사람은 어려서부터 함께 놀며 함께 탐험했다. 어느 날 장난꾸러기 심호강이 유성하 저수지를 끌어당겨 물놀이를 하다가 별이 물에 빠져 숨지고, 갑작스러운 사고에 직면했을 때, 중년의 아들을 잃은 유요군 부부는 슬픔에 잠겼다. 왕려운일은 눈물로 얼굴을 씻었지만 뾰족한 고기의 별을 바꿀 수 없었다. 심호의 어머니 이해연도 이때부터 끊임없는 죄책감과 고통에 빠졌다. 몇 년 전, 왕려운은 몰래 둘째 아이를 품고 동료 겸 친구인 이해연이가 가족계획 정책을 엄수한 것으로 밝혀져 왕려운에게 병원에 가서 유산수술을 받으라고 강력히 권했지만, 왕려운은 수술을 할 때 출혈이 컸고, 다행히 목숨을 건졌지만, 그 후로 그녀는 더 이상 출산을 할 수 없었다. 이해연이는 자책하며 미안한 나머지 여생을 보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집단주의 사상이 최고인 시대에, 아들을 잃은 슬픔에 직면하여 야오군 부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원망할 수 없다는 것뿐입니다. 심지어 별이 심호 때문에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에도, 상심해야 할 왕요군은 오히려 심영명을 위로했습니다. "더 이상 심호티에게 이 일을 하지 마라, 별은 이미 죽었으니, 우리는 심호를 잘 보호해야 한다." 다만 유요군 부부는 아들을 잃은 후 넋을 잃고 말았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셋째, 저항할 수 없는 운명-몽매 폐쇄의 대시대 배경 아래 일반 노동자 계급 가정의 운명의 부침. 영화 이야기의 배경은 바로 중국이 최근 40 년 동안 크게 변천하던 시대였다. 당시 중국은 아직 사상을 해방시키지 않았고, 계획경제였으며, 불황의 경제로 인구 증가를 통제하고 있었다.
영화에서 춤추는 것을 좋아하는 새 건물은 흑등 무도회에 참가하여 감옥에 끌려가 자산계급 사상을 개조했다. 왕려운은 둘째 아이를 임신하여 하루 종일 전전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 시장경제 전환기에 공장 개조로 인해' 실직조' 가 발생하면서 노동자 백성들의 원래 안정된 생활을 절실히 타파하고, 생활 리듬을 흐트러뜨린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새로운 인생 여정을 시작해야 했다. 어떤 사람은 바다에 내려가고, 어떤 사람은 실직을 하고, 유요군 부부는 이 곳을 떠나는 가장 좋은 이유인 것 같다. 그들은 돌아서서 선후해 해남으로 가서 마침내 남방의 항구 도시에 정착하여 한 명을 입양했다. 고향을 탈출하고, 익숙한 인파에서 탈출하고, 새 아들을 입양하면 새로운 삶을 살게 될 줄 알았는데, 그런 생활은 여태까지 뜻대로 되지 않았다. 새 아들 유별은 반항하고 괴벽했다. 마음을 열고 싶지 않았다. 학교에서 물건을 훔치고 가출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유별은 자신이 있는 작은 도시에서 도망가고 싶어 했다. 양부모로서, 그들은 그를 완전히 놓아줄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복귀하고 부부만 남은 삶, 그들의 삶의 의미는 서로를 위해서만 살고, 매일 생계를 유지하고, 생활에는 큰 슬픔이 없다. 그들은 시간이 계속 앞으로 나아가기를 기다리고, 세월은 점점 늙어가고, 작은 사람들은 삶의 가장 큰 용기에 직면하여 얼굴만 남아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넷째, 따뜻한 옛 장소에 익숙하다. 시간이 지나면서 고향의 온기가 여전하다. 심영명한 전화를 받고 나서야 이해연의 몸이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귀향으로 방문한 비행기에서 요동치는 기류를 만났을 때, 그들은 즉시 긴장하게 서로의 손을 잡았고, 왕려운은 웃으며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할 것 같다" 고 자조했다. 남방 항구 도시에서 왕려운은 유요군이 불륜을 저지르고 살아 있다는 신념이 파괴되었다고 예감했다. 그래서 그녀는 자살을 선택했다. 다행히 제때에 구조해 목숨을 구했고, 여전히 구차하게 함께 사는 유요군을 만회했다. 네, 그녀는 이미 한 번 죽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병상에 누워 파이프를 꽂고 힘겹게 생명을 유지한 이해연은 이미 몸의 한계에 이르렀고, 왕려운은 부드럽게 그녀를 불렀고, 이해연은 어렵게 눈을 뜨고 가냘픈 목소리로 "우리는 마침내 돈이 생겼고, 두렵지 않다 ... 태어나도 살 수 있다" 고 말했다. 순간 왕려운은 눈물이 비 오듯 쏟아졌다. 이 말은 얼마나 큰 슬픔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이 고향을 떠난 지 20 년 후, 이씨 이해연의 장례 당일 심호는 어머니처럼 평생 마음을 놓을 수 없었다. 익숙한 공장 숙소로 돌아오자 심호는 용기를 내어 요군 부부에게 무릎을 꿇고 속죄했다. 그는 별 물에 빠진 것이 무심코 밀린 사고의 진상을 분명히 이야기했다. 눈앞에서 울음을 터뜨리지 않는 심호를 마주하며 묵묵히 눈물을 흘린 왕려운은 일어나 동갑인 아들 별을 달래는 것처럼 심호를 위로했다. 긴 30 년 동안, 생활이 그들에게 준 폭행은 결코 멈추지 않았고, 그들은 참았고, 착하고, 초심을 굳게 지켰으며, 결코 변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영화 마지막에 그들 부부는 아들의 무덤에 가서 아들을 낳은 심호가에게 축하의 말을 하고, 마지막에는 유성에게 전화를 걸어 부모님께 집으로 돌아갔고, 과거의 고통과 눈물을 봉인하고, 무정한 세월의 충돌을 겪었고, 그들은 마침내 빛을 맞이하고, 아름다움과 희망을 맞이할 때까지 기다렸던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과거 시대정책의 압박, 생활의외의 타격은 이미 그들의 삶에 대한 신념과 기대를 부스러기로 짓밟았고, 작은 인물은 저항할 수 없는 운명이었다. 그 시대의 축소판으로, 무감각한 인내의 국민적 성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이 영화의 가장 대담한 점은 국사를 감히 이야기하고, 국책을 감히 의논하고, 역사의 상처를 감히 폭로하는 데 있다.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사회 변혁이 격동하는 세월 동안 아버지 세대가 겪었던 환난의 날을 잊지 말라고 채찍질하며, 세월은 변덕스럽고 살아 있는 자체의 의미는 스스로 부여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