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준비
공격이든 수비든 NBA LIVE 2005 에서 전술에 의지하지 않는 것은 이미 어렵다. 게임은 플레이어를 위해 많은 공방 전술을 미리 정의했다. 플레이어는 경기에서 SETTINGS, PLAYBOOK 을 누릅니다. Offence Playbook/Defence Playbook 에서 공격과 수비 전술을 설정할 수 있으며, 1 * * * 는 4 가지를 미리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게임에 작은 버그가 있다는 것입니다. 미리 정의된 전술과 사용시에는 맞지 않습니다. 4, 3, 1, 2 의 순서로 설치해야 합니다. 키 설정 인터페이스에서 OFFENCE/DEFENCE 좌우의 화살표를 누른 다음 왼쪽 위 1, 2, 3, 4 뒤에 4 개의 전술 키를 설정하면 경기 중에 이 4 개의 버튼을 누르면 전술이 호출됩니다. 또한 전술을 호출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PLAYCALLING 을 누른 채 화면 위에 나타나는 프롬프트에 따라 키 조합을 누릅니다.
공격편
속공
속공은 성공률이 가장 높은 득점 방식이며, 연속 성공한 속공은 스코어 격차를 벌일 뿐만 아니라 상대에게 심리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 보통 속공은 우리 측 선수가 리바운드를 빼앗는 것으로 시작된다. 의식이 좋은 수비수는 즉시 앞으로 달려가는데, 이때 바쁘지 않으면 바로 맨 앞사람에게 공을 패스한다. 첫째, 두 사람은 멀리 떨어져 있고 수비수의 속도는 비교적 빠르다. 내선대원들이 그에게 너무 멀리 전해져 수비수가 뛰어올라 공을 잡을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속공의 가장 소중한 시간을 낭비했다. 둘째, 내선 선수들의 패스 능력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나쁘고 장거리 패스여서 쉽게 끊어지기 쉬우며, 자신이 속공을 잘 하지 못하고 오히려 상대에게 속공을 당하게 된다. 센터, 공격수가 리바운드를 빼앗은 후 먼저 파스 (패스) 를 눌러 주변 사람들에게 공을 패스하고 드리블을 앞으로 달릴 수 있다. 이때 off the PASS 을 눌러 최전방을 조종하는 사람이 가속적으로 앞으로 달려가고, 적절한 때를 기다리며 그에게 공을 패스할 수 있다 (패스 코스에 상대 선수가 없을 때). 앞에 수비가 있으면 자신의 상황에 따라 다른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 공을 조종하는 사람이 신발을 가지고 있다면 (DUNK 수치가 비교적 높을 경우), 직접 덩크할 수 있고, 들어가지 않아도 반칙을 일으킬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바로 점프를 멈추고, 수비수가 너무 가까워서 벗어날 수 없을 때는 동료가 진지전에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결국 공권을 통제하고 실수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차단 공격
농구에서 가장 기본적인 전술로서, 차단이 자주 경기에 이용되는 것도 윤채가 가장 많이 누르는 전술 중 하나이다. 전술 정의에서' PICK AND ROLL' 은 차단 전술로, 기본값은 3 번 전술로 설정되어 있다. 차단 전술에는 세 가지 타법이 있는데, 공을 내선, 수비수에게 3 점, 수비수에게 넘겨주고 돌파한다.
공을 내선으로 전달하는 것은 차단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득점 방식이다. 전술을 호출하면 센터나 공격수 (센터라고 가정) 가 제구대원 곁으로 달려와 수비수의 미드필더도 끌어내야 한다. 드리블만 하면 그를 스쳐가면 내선으로 달려가고, 이때 공을 입으면 무방비 상태에 처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급하게 을 던지지 마라. 이때 수비수 공격수가 와서 수비를 할 수도 있고, 플레이어는 다시 큰 공격수에게 공을 패스해 침착하게 을 할 수 있다. 이런 공격 방식은 조작은 간단하지만 진정으로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만약 치지 못하더라도 무리하게 던지지 마라. 수비수가 센터 옆에서 닦은 과정 (즉, 차단 과정) 으로 상대 수비의 착오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 잘못된 반복, 인내심 패스, 재차 차단을 이용해 결국엔 빈자리를 펼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3 점 능력이 매우 강한 수비수의 경우, 차단이 남긴 짧은 시간 동안 빈 기어를 이용해 직접 3 점을 던질 수 있다. 특히 상대방이 방어를 사용할 때 이 빈 기어는 쉽게 빠져나올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하지만 기어가 억지로 당겨진 빈 기어는 결국 패스가 없어 수비가 없는 빈 기어를 잡아당기지 않고, 슛 명중률이 가장 높지 않다. 플레이어는 공을 던질 때 제때에 리바운드를 준비해야 한다. 리바운드를 잡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은 방금 나온' 차단' 한 사람이다.
전술을 처음 부를 때 미드필더인지 스트라이커인지 잘 알 수 있다. 촬영 직후' DIRECT SWICH' 를 눌러 바구니 밑으로 돌진해 리바운드를 준비한다.
일반적으로 코비, 메디와 같은 단식 능력이 강한 사람만이 차단을 이용해 내선을 돌파할 수 있다.' 차단' 이후 수비수는 자신의 키 큰 선수에게 밀려나고, 상대의 키 큰 선수는 유연성이 부족해 제구대원들이 돌파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수비수의 다른 선수가 캡을 덮는 능력이 강하면 억지로 농구를 할 필요 없이' 차단' 팀원에게 돌려보낼 수 있다.
쌍탑 전술
던컨, 가넷, 오닐과 같은 훌륭한 공격수가 등장하면서 쌍탑 전술도 NBA 가 유행하고 있다. 게임에서 쌍탑 전술을 사용하는 아이디어는 센터 공격수가 중투능력이 강한 스트라이커를 페널티 라인 밖으로 끌어당기고, 상대편이 아랑곳하지 않으면 직접 슛을 하고, 상대편이 수비를 따라가면 공을 강타로 패스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다행히도 게임은 쌍탑에 대한 몇 가지 전술을 미리 정의했다.' Double High X' (x 는 숫자를 나타냄), 숫자가 다른 전술은 세부적인 차이일 뿐, 플레이어는 팀의 구체적인 상황과 자신의 특징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동시에 윤채는 DOUBLE HIGH 없이도 쌍탑 전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음은 플레이어가 쌍탑 전술의 두 가지 타법을 소개할 것이다.
전술을 호출한 후 미드필더와 스트라이커는 한 사람이 뽑히고 (센터라고 가정), 공을 그에게 패스한 후 즉시 OFF THE BALL 을 눌러 스트라이커를 통제해 금지구역으로 뛰어간다. 상대의 미드필더가 여전히 내선을 고수하거나 수비수나 스트라이커만 보내 방어할 수 있다면 SHOOT 을 직접 누르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을 할 수 있다. FG 가 75 이상이고 일정한 중투가 있으면 높은 적중률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그렇지 않으면 PASS (패스) 를 눌러 자신의 손에 공을 패스하고, 바구니를 강하게 칠 때 BACKDOWN 을 누른 채 P ro-H op/Power Dribble, SHOOT 을 차례로 누를 수 있다. 선수가 등을 기대면 가짜 동작을 한 후 을 던진다.
또 다른 방법은 수동 제어 (마찬가지로 센터가 열렸다고 가정) 로, OFF THE BALL 을 이용해 미드필더를 페널티 라인 밖으로 끌어당기고, 공을 얻은 후 차단을 누르고, 스트라이커가 나와서 바로 바구니 아래로 돌진해 1 리 밖의 구도가 다시 형성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
이 두 가지 방법은 달리기 노선이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 차이가 크다. 전자는 주로 바구니 밑의 선수를 통제하고, 후자는 주로 끌어낸 선수를 통제한다. 플레이어의 센터 슛 기술이 좋지 않다면, 이전 방식으로 자신의 약점을 피할 수 있고, 상대방이 가방 클립을 좋아한다면 후자의 방식으로 수비하지 않는 선수에게 공을 제때 전달할 수 있다. FG(Field Goal) 는 슈팅 능력을 대표하지만, 각 선수마다 숨겨진 가치가 있는 것은 슈팅 거리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오닐은 FG99 이지만 투표를 할 수는 없다.
수비편
서브 끊기
정말 우수한 수비는 상대 팀의 서브부터 시작한다. 서브를 뺏는 것은 큰 의미에서 심리전이다. 흐름을 끊을 수 있다면 덩크슛이다. 상대의 사기를 상하게 하는 것이다. 깨지지 않고 편안하게 공을 가져가지 않아도 상대의 심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우리 측이 득점을 한 직후 DIRECT SWITCH 에 따라 단구 능력이 강한 수비수가 상대 포수 앞에 서 있을 때, 상대방은 반드시 철수할 것이다. 네가 해야 할 일은 그를 따라가는 것뿐이며, 항상 패스 노선에 서 있는 것을 잊지 마라. 서빙 선수가 서빙 자세를 취했을 때, 스틸을 마구 누르기 시작했다.
방위
게임에서' 2-3 구역' 은 2 ~ 3 연합 방어를 위해 정의된 키로 기본값은 1 번 전술이다. 연합방위는 내선이 강한 팀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어느 정도 능력을 빼앗을 수 있다. 상대방이 하프타임을 추진할 때, 윤채는 일반적으로 미드필더 좌진 내선을 통제하고, 주로 리바운드, 보비, 커버를 잡는 일을 한다.
[Ali: Page] 센터를 통제할 때는' 수비 3 초 위반' 을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즉, 센터가 아무도 경계하지 않을 때 금지 구역에 3 초 이상 머무를 수 없다는 것이다. 평소 미드필더는 페널티 라인에 머무를 수 있고, 상대방이 금지구역에 접근하면 그를 붙일 수 있다.
또한, 방위에는 주의해야 할 두 가지 세부 사항이 있다. 첫 번째는 리바운드를 잡는 것이고, 상대방이 손을 뻗은 후 바로 리바운드를 잡을 준비를 해야 한다. 카드 자리는 첫 번째 단계다. BACKDOWN 을 누르고 두 손을 벌려 상대를 뒤로 막을 수 있다. 상대방은 리바운드가 벗겨질 때까지 BACKDOWN 을 눌러야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둘째, 미드필더가 커버를 나갔을 때 내선에 진공이 있을 때, 공격수 게스트 바구니 아래 수비의 무거운 책임을 제때에 통제해야 한다.
맨투맨 방어
HAFT COURT MAN TO MAN 과 FULL COURT MAN TO MAN 은 각각 하프 타임과 맨투맨 수비로 2 번과 4 번 기본 수비전술에 해당한다. 맨투맨 수비는 외선이 좋은 팀에 쓰인다. 수비할 때 플레이어는 선수를 직접 조종하여 상대편의 공을 제압할 수도 있고, 내선 선수를 조종할 수도 있고, 수비에 집중할 수도 있다. 컴퓨터의 캡 의식은 그리 강하지 않다. 상대방이 을 던지는 것을 볼 때는 제때에 SWITCH PLAYER, BLOCK 을 눌러서 선수를 전환하고 커버를 덮어야 한다.
맨투맨 수비는 상대방의 저지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상대방이 차등을 막기 시작했을 때 (마찬가지로 센터가 앞으로' 차단' 을 한다고 가정) 먼저 미드필더를 통제해 다음 제구대원을 봉쇄하고, 그가 3 점을 던지는지 확인하고, 던지지 않으면 바로 바구니 아래로 철수하고, 바로 바구니 아래의 빈 기어를 메운다. 이미 늦었다면 DIRECT SWITCH 를 클릭하시면 마지막 선수 보방바구니로 자동 전환됩니다.
상대방이 내선을 강압하는 것도 맨투맨 수비의 약점이다. 이때 한 사람의 수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같은 쪽의 수비수는 앞으로 가서 가방을 싸야 한다. 내선 선수들의 제구는 보통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에, 가방을 싸면 그가 공을 내보내도록 강요할 수 있다. 오닐과 같은 강력한 센터를 상대하려면 TAKE CHARGE 를 많이 눌러야 한다. 상대방은 오닐의 신체적 우세로 바구니로 내려갈 가능성이 높으며, TAKE CHARGE 를 누르면 수비수가 상대편이 반칙을 범하도록 만들 수 있다.
NBA LIVE 에 대한 전술은 그 이상이며, 위에 소개된 것은 모두 기본 전술이다. 플레이어는 또한 이러한 전술을 지속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복잡한 전술도 이러한 전술에서 진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