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 장코 (Jia Zhangke) 는 "고향 3 부작", 특히 "Three Gorges Organs" 의 촬영을 마치고 베니스 영화제에서 최고의 영화 황금 사자상을 수상했으며, 명성은 매우 컸습니다. 의혹 소리는 심지어 칭찬을 압도하기도 하고, 심지어 어떤 사람이 광담을 늘어놓기도 하는데, 카메라를 거기에 두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아니냐?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누가 사진을 찍을 수 없다.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나는 웃고 싶다. 이는 가장코의 곤경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영화 감독의 딜레마이기도 하다. 사람이 높이 서면 아래 사람들이 돌을 던지는 것을 참아야 한다. 그들은 돌을 던지는 사람들이 전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설명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예술영화는 모든 사람에게 찍히는 것이지만, 이 케이크를 즐겁게 먹을 수 있는 사람은 소수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악담으로 가득 차서 자신의 무지를 드러낸다.
영화 조명 방면에서 할리우드 영화는 인공광에 크게 의존해 렌즈를 바꿀 때마다 빛의 배치를 바꾸지만, 보통 3 시 포광을 사용한다. 예술영화, 특히 현실주의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영화는 감독이 의식적으로 자연광을 채택하고 인공광은 피한다. 인공광은 정확한 폐쇄적인 공간을 만들고, 그 자체로는 거짓이 있고, 스튜디오에서 벗어나, 제조할 수 있는 인공광에서 벗어나, 이런 폐쇄적인 공간에서 벗어나, 관객을 더욱 사실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으로 끌어들인다.
Jia Zhangke 의 영화' Xiaowu' 에는 창문 앞에서 Xiaowu 와 Humei 의 대화를 촬영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두 사람은 침대에 앉아 창턱에 등을 대고 창문턱에 빛을 비추고 방에 비치고, 두 사람은 조용히 앉아서 담배를 피우고 노래합니다. 이곳에서는 자연광의 채택 의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조용한 분위기를 표현하고 있다. 인공광을 채택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일종의 미감이 있다.
영화 구도는 영화 속 한 장면이기도 하다. 소무는 아픈 후메이를 찾아갔고, 자도는 2 인 대화 촬영 방식을 깨뜨렸다. 즉, 먼저 더블 파노라마 렌즈를 촬영한 다음, 그 다음에 1 인장면을 찬반적으로 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처음에 소무는 외음을 그리는 방식으로만 나타났는데, 이때 소무는 후메메이의 감정세계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을 암시하며 낯선 사람들의 관계를 더 많이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소무의 신체 부위가 서서히 액자에 들어옴에 따라 소무와 메이메이 사이의 관계가 가깝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 촬영 방식은' 플랫폼' 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펀양현 문공단의 왕웅과 조타오 두 사람 사이의 정서적 관계 표현, 자도용 고정렌즈, 두 사람은 종종 한 사람이 그림 안으로 들어가 다른 한 사람이 나가는데, 두 사람이 동시에 카메라 안에 나타나더라도, 그 사이에는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있지 않고, 몇 가지 물건을 사이에 두고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그 시대의 사람들 사이의 사랑으로 함축적으로 함축되어 있다.
영화 음향 처리에서' 삼협 좋은 사람' 의 한 예로, 민공이 벽을 두드리는 소리와 민공이 철관을 두드리는 소리는 촬영할 때 직접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자세히 들으면 모두 리듬감이 있고, 마치 그 민공들이 실제로 벽을 뜯는 것이 아니라 삼협봉절 구시가지에 관한 만가를 연주하고 있는 것처럼 세심하게 설계되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지아 장코 (Jia Zhangke) 는 노스 섀도우 졸업생, 학원 출신, 상업 영화 촬영, 기본적인 촬영 기술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그의 모든 장면은 분명히 당신이 보는 것만 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국제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을 수 있는 영화는 그 우수성이 절대적으로 있다. 우리는 때때로 권위에 반대해야 하지만, 맹목적인 반대는 어리석은 사람의 행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