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포머'는 할리우드 상업용 팝콘 블록버스터의 대표적인 대표작으로 중국 영화시장이 부흥한 이후 줄곧 해외에서 시리즈의 자리를 지켜왔다. , 북미 제외) 흥행에 큰 은인.
그러나 '번영과 쇠퇴'라는 단어는 빼놓을 수 없다. 마블의 '어벤져스'를 비롯해 유니버설 픽처스의 '쥬라기 월드' 등 할리우드 영화 IP들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트랜스포머'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는 성공하지 못할 것 같았고, 결국 2017년 ‘분노의 질주’ 시리즈로 중국 할리우드 IP 1위 왕좌를 빼앗겼다.
역사 전개상 왕조의 교체는 불가피하지만,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쇠퇴는 그 이면에 파라마운트 픽처스가 관여한 바가 크다.
변형 로봇의 대두
1980년대 일본의 장난감 회사인 다카라(TAKARA)가 '변형 로봇' 개념을 제안했고, 이 방법으로 탄생한 변신 로봇 장난감의 판매가 급증했다. 대성공을 거두면서 현재 미국 장난감 제조업체인 Hasbro는 변형 로봇을 더욱 의인화하기로 합의했으며 동시에 장난감 판매를 보장하기 위해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 만화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트랜스포머')'가 탄생했다.
영화 시장이 본격적으로 꽃피기 시작하는 21세기가 도래했다. 해즈브로는 당연히 이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므로 트랜스포머의 저작권을 헐리우드 6대 영화 중 하나에 부여한다. 파라마운트 픽처스(Paramount Pictures)는 마이클 베이(Michael Bay) 감독을 고용하여 영화 감독을 맡았고, 이 로봇 그룹은 스크린에서의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역시 2007년에는 거대 변신 로봇이 관객을 경악시켰다고 할 수 있다. 영화 '트랜스포머'는 개봉하자마자 관객들의 꽤 좋은 반응을 얻었다. 무려 7억 900만 달러에 달하는 시리즈 첫 작품으로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좋은 결과다.
그러나 많은 영화 평론가들은 유명한 외부 영화 리뷰 플랫폼에서 줄거리와 캐릭터 생성의 무결성을 무시한 채 로봇의 특수 효과에 너무 많은 중점을 두고 있다고 믿고 이 영화에 관심이 없습니다.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es), "트랜스포머(Transformers)"는 57%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수효과와 큰 장면에 초점을 맞추고 상대적으로 줄거리가 약한 것도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특징으로 후속작으로 이어지기 시작했다.
낮은 평판, 높은 흥행, 모두를 죽일 수 있는 좋은 특수효과
첫 번째 '트랜스포머'가 좋은 반응을 얻었기 때문에 빠르게 속편이 안건으로 올라갔습니다.
2년 후, 예정대로 '트랜스포머2: 망자의 역습'이 개봉됐다. 충분히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장점 외에도 전작의 단점도 물려받아 스토리가 더욱 약화됐다.
'트랜스포머2'는 전 세계적으로 8억 3천만 달러의 흥행을 달성했고, 북미에서는 4억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북미에서는 2009년 4억 달러가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그 결과는 당시로서는 상당히 훌륭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리즈에 대한 평론가들의 평판이 나빠지고 있지만 흥행 수익은 진짜 돈이고 '트랜스포머3'는 빠르게 승인됐다. 그러나 이때 마이클 베이 감독은 파라마운트에 다른 영화를 연출하고 싶다는 뜻을 전하며 파라마운트가 투자해 주기를 바랐다. 실제로 마이클 베이는 '트랜스포머2' 촬영 당시 이미 시리즈를 그만두고 더 이상 '트랜스포머3'를 자신의 영화로 연출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말했다.
만들고 싶은 영화에 기꺼이 투자할 제작사를 찾기란 쉽지 않다. 마이클 베이는 고민을 거듭하다가 마침내 '트랜스포머3' 촬영을 맡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곧 또다시 문제가 찾아왔다. 전편과 2편의 여주인공인 마이클 베이는 이미 화가 난 마이클 베이와 자연스럽게 결국 메건의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트랜스포머3'에서는 여주인공이 교체됐고, 마이클 베이 역시 영화에서 메건이 연기한 전 여주인공을 심하게 비방했다.
마이클 베이는 '트랜스포머3'에서 다시 한 번 자신의 강점을 발휘했다. 장면의 폭발과 전투를 증가시켜 시각 효과는 유례없는 최고 수준에 도달한 반면 줄거리는 최저 합격점에 머물렀다. .
올해 중국 영화시장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트랜스포머3: 달의 어둠'은 중국 본토에서 11억 위안이라는 높은 박스오피스를 달성했고, 2011년 본토 수입영화로 등극했다. 시장이 부흥한 후 고전적인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로서, 그리고 '트랜스포머3'의 충격적인 특수효과 장면과 함께 '트랜스포머' 시리즈는 점차 중국 본토 관객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고,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대표적인 대표작으로 자리 잡았다. .
영화 평론가들의 평판은 더욱 무너졌지만, '변신 3'는 2011년 11억 달러의 글로벌 박스오피스를 달성하며 영화 사상 최고 박스오피스 4위를 기록했다. 전체 시리즈에서. 마이클 베이 역시 언론을 통해 다시는 '트랜스포머4' 연출을 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안도감을 느꼈다.
그러나 '트랜스포머3'가 이처럼 강력한 흥행을 거둔 것을 보면 파라마운트 역시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이다. 로비 이후 마이클 베이는 '번들링 계약법'을 통해 다시 한 번 트랜스포머 전차에 묶였다---원하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면 '트랜스포머4'를 연출해야 한다.
마이클 베이는 이번에는 그렇게 어리석지 않았다. 그는 파라마운트가 자신이 원하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먼저 자금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책임을 포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그는 자신의 소망을 이루었고 파라마운트의 투자 지원을 받아 자신의 또 다른 영화 '페이 앤 게인'을 연출하게 됐다.
변신 로봇의 종말
곧 '트랜스포머 4'가 제작에 들어갔지만, 묶여 있는 마이클 베이가 시리즈에 대한 열정을 잃은 것은 분명했다.
파라마운트가 이 사실을 모르시나요? 할리우드의 Big Six 중 한 명으로서 그들은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속편을 계속 찍을 의욕을 잃은 감독을 몰아내기 위해 묶음계약을 활용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좋은 일이 아니지만, 사업가는 당장의 이익에 눈이 멀어 분명히 파라마운트의 고위 경영진은 장기적인 여유가 없다. 이것이 바로 Meng이 할리우드에서 항상 상위 6위 안에 드는 이유 중 하나인 Paramount One의 이유입니다.
2014년 개봉한 '트랜스포머4: 사라진 시대' 마이클 베이는 다시 한번 그의 전통적인 '폭발적 특징'을 이어받아 여전히 시대적 정점에 있었고 기계적이었다. 공룡도 추가됐지만, 줄거리는 확실히 합격선 아래로 떨어졌다.
일반적으로 관객들은 상업 대작의 줄거리에 대해 그다지 높은 요구 사항을 갖고 있지 않으며, 너무 터무니없지 않다면 받아들일 수 있다. '변신 4'는 앞선 세 작품에 비해 줄거리가 약하지만 영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가장 우스꽝스러운 점은 '변신4'에 광고가 꽤 많이 삽입되어 있다는 점인데, 일종의 '경직된' 강제광고라는 점이다. 사실 광고가 나오는 것은 흔한 일이다. 영화의 일이지만 광고 배치가 너무 형식적이어서 마이클 베이의 마음이 '트랜스포머' 시리즈에 전혀 빠져 있지 않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변신 4'의 촬영은 그저 '일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트랜스포메이션4'는 중국에서 19억7천만달러라는 높은 흥행을 달성한 이후 중국 본토에서도 '트랜스포메이션' 시리즈의 영향력을 확고히 했다. 해외 박스오피스는 물론, 최종적으로 글로벌 박스오피스도 11억 달러에 이르렀다.
그러나 '트랜스포머4'의 흥행에도 불구하고 시리즈에 대한 의욕을 완전히 잃은 마이클 베이는 여전히 '트랜스포머5' 연출을 맡지 않겠다고 언론에 주장했다.
그런데 너 방베이는 그렇게 생각하지만 파라마운트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마이클 베이가 이전에 파라마운트와 다중 영화 계약을 맺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파라마운트는 예전 수법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영화를 만들고 싶다면 '트랜스포머 5'를 감독해야 합니다. . 이에 마이클 베이는 투자를 받아 자신의 영화 '13시간'을 촬영한 뒤 쉬지 않고 '트랜스포머5' 촬영에 돌입했다.
지금까지 마이클 베이는 '체인지' 속편을 만들지 않겠다고 매번 주장해왔지만, 매번 뺨을 때리는 그의 행동도 웃음거리가 되었고, 파라마운트 경영진은 계속 돈을 세는 것에 기뻐하지만 마이클 베이가 이미 마음을 정했다고는 상상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2017년 개봉한 '트랜스포머 5: 최후의 기사'는 관객들이 이를 보고 어리둥절했다. 이게 아직도 트랜스포머인가? 아 아니 이게 아직도 영화야?
'변신 1-변신 3'의 줄거리가 약하고 '변신 4'의 줄거리가 거의 수용할 수 없다면 '변신 5'의 줄거리는 설명할 수 없다. 줄거리 요건이 낮은 상업영화로서는 문학드라마가 이 정도까지 도달한 것은 이례적이다.
'트랜스포머5'에는 줄거리가 없을 뿐만 아니라 마이클 베이도 의도적으로 불필요한 인간 장면을 많이 추가해 트랜스포머의 등장 시간을 대폭 단축했다. 이전 시리즈의 폭발로 인한 시각 효과는 기본적으로 사라졌습니다.
전작의 영향력과 축적된 팬에 힘입어 '트랜스포머5'는 여전히 중국에서 15억이라는 높은 박스오피스를 기록했지만, 올해에는 '분노의 질주8'이 수입을 달성했다. 이 시점에서 20억 개 이상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한 두 개의 "Fast" 시리즈가 할리우드 본토에서 가장 인기 있는 IP로 공식적으로 "Change"를 대체했습니다.
'트랜스포머5'는 악평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흥행액이 6억에 고작, 투자비 2억 2천만 + 홍보비로 시리즈 최저 수준일 뿐만 아니라, 원본조차 복구되지 않았습니다. 비록 1편의 4편은 평판이 별로 좋지 않았지만 최소한 돈은 벌 수 있었던 반면, '변신 5'는 한 편의 영화로 그것들을 모두 망쳐버렸다.
'트랜스포머5'의 글로벌 박스오피스는 고작 6억대에 그치고 북미에서는 1억대, 해외에서는 4억대에 불과해 시리즈 최저 수준이다
>사실 '트랜스포머 5'의 관점에서 보면 마이클 베컴이 '분출' 스타일로 촬영하고 있다는 점은 영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트랜스포머"에 묶여 있습니다.
스타일 체인지 '범블비'
'트랜스포머5'의 대실패를 겪은 마이클 베이는 마침내 소원을 이뤄 '트랜스포머' 시리즈를 떠났고, 파라마운트도 전략을 재조정했다. 그리고 매우 인기 있는 범블비를 주인공으로 하는 트랜스포머 스핀오프를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메인 시리즈가 대부분 폭격과 장면의 특수효과에만 초점을 맞춘 점을 고려하면 이번에는 파라마운트가 이러한 약점을 보완할 계획이 없다. "Bumblebee" 영화에서는 더 이상 폭격을 가하지만 문학 드라마와 줄거리 형성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타일도 복고풍으로 바뀌었습니다. 자동차 로봇의 모양도 마이클 베이의 단편적인 스타일보다는 클래식 애니메이션의 단순한 스타일을 선호합니다.
올해 '범블비'는 개봉 후 해외에서 만장일치로 호평을 받았으며, 영화평론가와 관객들의 극찬을 받은 파라마운트 모회사의 CEO도 이 영화가 '수익성이 좋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동시에 '범블비'의 줄거리는 사실 그다지 완벽하지 않고, 전작 '범블비' 시리즈는 특수효과에 초점을 맞춘 상업 블록버스터라는 고정관념을 심어주었기 때문에, '범블비' 더 작은 레이아웃과 적은 전투 장면으로 인해 많은 시청자들이 불만을 느꼈습니다.
'범블비'의 흥행은 원작 시리즈만큼 좋지는 않을 것 같지만, 마침내 파라마운트가 트랜스포머 IP를 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여줍니다. 현재 '범블비'의 흥행으로 볼 때, 입소문이 크게 실패한 후 첫 번째 트랜스포머 영화인 만큼, 첫 번째 목표는 당연히 대박을 노리는 게 아니라 입지를 안정시키는 것이고, 이는 분명히 달성됐다. .
트랜스포머: 로드 투 리서전스
사실 이번에 '범블비'는 파라마운트의 선택을 예고한다.
과거 '트랜스포머'는 전형적인 상업 팝콘 블록버스터로 많은 시청자들이 이 시리즈라는 꼬리표를 달게 만든 작품이다. 이번 변신으로 인해 장르를 좋아하는 팬들은 분명 많이 사라질 것이다.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구축하겠다는 파라마운트의 이전 선언으로 볼 때, 오랫동안 낮은 평판과 높은 흥행의 길을 걷는 것은 분명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 현재 가장 흥행하고 있는 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를 보면 각 영화는 비교적 안정적인 평판과 안정적인 흥행을 하고 있으며, 블록버스터 영화도 수시로 나오고 있다. 분명히 파라마운트도 이 길을 가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의 성공으로부터 배우고 그것을 자신의 용도로 활용하는 것은 사실 매우 올바른 생각이지만, 그것이 진정으로 다른 사람의 성공을 복제할 수 있는지 여부는 궁극적으로 파라마운트 자체의 통제가 필요합니다. '범블비'에는 흥망성쇠가 있고, 트랜스포머의 컴백은 아직 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