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말은 뜻이 맞는 사람이 먼 곳에서 온다는 뜻이다
출처: 춘추 공자 논어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울 때, 또한 평화를 말하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은 모르면서도 안달하지 않고, 군자도 아니까? " 쩡 닫아 (Zeng zi) 은 말했다: "내 일 sanzheng 내 몸: 사람들을 찾고 불충실 한 평화? 친구와 사귀어도 믿지 않느냐? 전해 줄까? "
백화해석:
공자가 말했다: "공부하고 제때에 복습하면 즐겁지 않나요? 뜻이 맞는 사람이 먼 곳에서 오는 것도 기쁘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도덕적으로 수양이 있는 사람이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쩡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반성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닌가? 친구와의 교제는 진실하고 성실하지 않습니까? 선생님이 전수한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 -응? 확장 데이터
쓰기 배경:
공자는 사적인 강의의 풍조를 개척하여 인의례지신을 제창했다. 전설에 의하면 공자는 일찍이 노인에게 예의를 물었는데, 제자 삼천 명이 있는데, 그중 현인은 72 명이다.
그는 일부 제자들을 이끌고 열국 전후로 13 년을 여행했고, 만년에는' 시',' 책',' 의식',' 악',' 이',' 춘추' 육경을 수정했다. 공자가 사망한 후, 그 제자와 재전제자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 어록과 사상을 기록하여 유교 경전인 논어를 정리하였다.
공자는 고대에' 천종성',' 하늘의 목탁' 으로 추앙받아 당시 사회에서 가장 박학자 중 한 명으로 후세 통치자에 의해 공성인, 지성, 지성 선사, 대성, 성문선왕 선사, 만세사표로 존칭되었다.
그 사상은 중국과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사람은' 세계 10 대 문화 유명 인사' 1 위에 올랐다. 공자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공자를 제사하는' 제공대전' 은 한때 중국 조상 제사와 같은 등급의' 대예배' 가 되었다.
내용 소개:
이 책은 유교 학파의 고전 저작 중 하나로, 주로 어록과 대화문체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 심미, 도덕윤리, 공리와 같은 가치 사상을 집중적으로 구현한 기록체 산문집이다. 논어' 내용은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입세의 도리 등 다방면을 다루고 있다.
일찍이 춘추 후기 공자가 단강학시대를 열었을 때, 그 주체 내용은 이미 처음 창성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전제자가 대대로 그의 발언을 전수하고, 점차 이 구두로 암송한 어록의 언행을 기록하여' 론' 이라고 불렀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
청나라 조익이 설명했다. "어자, 성인의 언어, 논자, 제주의 토론도 있다." 사실' 론' 은 또 편찬하는 의미도 있는데, 이른바' 논어' 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여 책으로 편찬하는 것을 가리킨다. 현존하는' 논어' 20 편, 492 장, 공자와 제자가 제때 이야기하는 약 444 장, 공문 제자가 서로 이야기하는 말 48 장을 기록한다.
유교 고전인 논어로서 그 내용은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만상을 포괄하며,' 논어' 의 사상은 주로 각각 독립적이고 밀접한 세 가지 범주가 있다. 윤리 범주-인, 사회정치 범주-의식, 인식 방법론 범주-중용.
인씨, 우선 사람의 마음속 깊은 곳의 진실된 상태입니다. 절충진극은 반드시 선이어야 합니다. 이런 진실과 상냥한 전체 상태는' 인' 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공자가 확립한 인자의 범주는 인자에 적응하고 인인을 표현하는 합리적인 사회관계와 사람을 대하는 규범으로 예의를 천명하여' 중용' 의 시스템 방법론 원칙을 분명히 했다. "인" 은 "논어" 의 사상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