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비즈니스 서비스 정보 - [채팅] 스노든은 좋은 사람인가요, 나쁜 사람인가요?

[채팅] 스노든은 좋은 사람인가요, 나쁜 사람인가요?

그는 얼마 후 모스크바 공항에 여러 날 동안 갇혀 있었는데 갑자기 내 선호가 불분명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가 미국에 체포되는 쪽으로 기울고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 아니면 정치적 망명지에 무사히 도착하는 그에게 마음이 기울었는지. 그는 미국의 법을 어겼지만 우리의 동지로 간주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두 외국 팀이 경기하는 것을 보는 것과는 다르며, 그들 중 한 팀이 승리하도록 하는 것은 언제나 쉽습니다. 내 어린 시절의 언어로 표현하자면, 나는 스노든이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알 수 없었다. 사람을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으로 나누는 건 어릴 때부터 키워온 습관이에요. 내가 자랄 때 단편 소설, 소설, 장편 영화, 그리고 내가 들었던 모든 이야기의 등장 인물은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뉘었습니다. 그리고 물론 나는 좋은 사람들의 편에 서서 나쁜 사람들을 파괴하는 데 좋은 사람들을 지원합니다. 『20발 포탄총』이라는 그림 동화책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 책에는 어른과 아이가 착한 놈과 나쁜 놈으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집에 "찬티안 계정"과 20발의 포탄총을 숨긴 늙은 지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늙은 집주인은 자신이 죽게 되었을 때 자녀들을 잠자리에 들게 불러서 마지막으로 어느 땅과 어느 집이 자기 가족의 소유인지 말해 주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미래. 장부와 총을 보관하세요. 늙은 지주는 우리의 경계심이 강한 젊은이가 창밖을 또렷이 볼 수 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물론 그의 바람은 다시는 실현될 수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동화책은 한 번 읽고 나면 끝나는데, 학교에서는 좋은 롤모델이나 총에 맞아야 할 나쁜 놈들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당시 우리 아이들의 롤모델은 훌륭한 젊은 개척자였던 류원쉐(Liu Wenxue)였습니다. 그의 주요 행위는 코뮌 고추를 감히 죽이려고 감히 죽인 지주를 발견하고 싸우는 것이 었습니다. 유문학(Liu Wenxue)을 생각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젊은 영웅 사롱체(Xie Rongce)와 소치기 왕이샤오(Wang Erxiao) 등을 떠올린다. 그들이 직면한 지주, 국민당, 일본 마귀들은 모두 나쁜 놈들이었고 제거되어야 한다. 좋은 사람은 당연히 우리 군대, 지하노동자, 민병대, 대중, 영웅적 모델 등이다. 물론 나도 좋은 사람이어야 한다. 저는 초등학교 시절을 '어렸어요'라고 부릅니다. 그 당시 저는 이야기 속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의 경계가 매우 명확했고, 감정적으로도 사랑과 미움의 구분이 뚜렷했습니다. 1966년 초등학교를 졸업한 뒤 갈 학교도 없고 읽을 책도 없었다. "문화대혁명"에서 우리는 현실에서 "나쁜 놈들"의 실제 버전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 나쁜 놈들에는 "자본주의 로드맨", "세 명의 안티", "카멜레온", "작은 파충류", "악당의 잔재"도 포함되었습니다. 국민당 |" 등 수많은 새로운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1966년 여름부터 거리에는 큰 간판과 뾰족한 모자를 쓴 '나쁜 놈들'을 비판하고 맞서 싸우는 공연장이 끊임없이 등장했다. 처음에 큰 뾰족한 모자를 봤을 때, 영화에서 억압받는 지역의 폭군과 사악한 신사처럼 보였기 때문에 당연히 그들은 나쁜 놈이고 비판받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침내 나는 무대 앞쪽으로 비집고 들어가 커다란 뾰족모자를 선명하게 보았지만, 뾰족모자 밑으로 몸을 구부린 남자의 괴로운 얼굴을 아직도 잊을 수 없다. 남자는 무대 위의 의자 위에 서 있었다. 뾰족한 모자 밑부분은 금속으로 만들어졌다. 모자 밑부분 양쪽에는 가는 밧줄이 묶여 있었는데, 남자의 허리가 더 이상 버틸 수 없을 정도로 휘어져 탁자 위로 무겁게 넘어질 때까지 누군가가 가끔씩 그것을 잡아당기고 있었는데… 그때는 그 '나쁜 놈'이 정말 싫지 않았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를 생각하면 공포와 동정심이 교차하기도 했지만, 그 사람이 나쁜 놈이었구나 하는 의심도 들었습니다. 의심은 내가 잘 아는 좋은 사람이 비난을 받았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우리 집 아래층의 삼촌은 현급 기업 감독위원회 서기입니다 (현 기율 검사위원회 서기에 해당). 그는 행동과 행동에서 간부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로부터 높은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그의 이웃. 어느 날 그가 팻말을 들고 투쟁의 무대에 서 있는 모습을 보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한 반군이 그에게 마오쩌둥 사상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그는 원래 그를 어렵게 만들고 싶었지만 당시 나는 대답할 수 없었습니다. 그 당시 그는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중국 혁명의 현실과 결합되어 있다..."고 대답했는데, 그때 마오쩌둥 사상이 무엇인지 처음 들었다. 몇 년 후, 수업 시간에 마오쩌둥 사상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나는 늘 비서였던 삼촌의 모습을 떠올린다. 하지만 반군들 앞에서 질문에 제대로 대답하는 것도 소용없었고 나는 계속해서 그를 비난했다. 그러나 당시에는 그가 어떤 실수를 했는지 이해할 수 없었지만 그를 나쁜 사람으로 생각하기는 어려웠다. 이제 더 이상 비평회를 보는 재미로 보고 싶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조직적인 비판 모임에 참석하고 이를 보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가 초등학교를 졸업했을 때 중학교는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문을 닫았고, 중학교도 갈 수 없었고 여전히 초등학교의 통제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공장이나 시골에서 일하기 위해 학교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당시 공장이나 농촌에서는 항상 비판모임이 있었고, 직장에 다니는 우리들도 참석해야 했습니다. 가장 무서웠던 건 시골 제작진의 고발회였다. 무대 위에는 '나쁜 놈들' 5~6명이 묶여 허벅지와 종아리를 90도로 꺾은 채 일렬로 무릎을 꿇고 있었다.

어떤 구호를 외쳤는지,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깡패들이 줄을 서서 그 사람들의 엉덩이와 등을 때렸던 것만 기억난다. 달그락거리는 판자와 비명은 그야말로 중미협력센터와 같아서 너무 무서웠다. 나는 너무 무서워서 감히 말을 할 수가 없었다. 나는 앞줄에 있는 순자라는 젊은 회원보다 더 큰 소리로 구호를 외쳤다. 그의 아버지는 여전히 무대에서 구타를 당하고 있었다. 그렇게 사람을 때리는 것은 나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런데 때리는 것보다 더 심각한 일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건물이나 굴뚝에서 뛰어내리는 사람들이 너무 많았고, 그들은 판으로 맞는 것보다 더 견디기 힘든 핍박을 받았을 것입니다. 1968년 가을, 우리는 아직 수업을 재개하지 않은 중학교에 드디어 입학했습니다. 당시 많은 교사들은 여전히 ​​비난을 받았습니다. 가끔씩 뽑히던 하오 선생님이 생각나요. 그의 범죄는 주로 두 문장으로 구성됩니다. 한 문장은 "바다 항해는 모든 사람에게 달려 있다"이고, 다른 문장은 "구세주 없이 위대한 구원자가 어디 있겠는가"이다. 그런 말을 하고도 맞아 죽지 않는 게 운명이었다는 걸 그 시대 출신이라면 누구나 알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투신해 죽은 여교사가 있었다. 이 여교사의 남편과 아버지는 같은 고향 출신이자 같은 반 친구였으며 늘 연락을 주고받았습니다. 내 동생이 중학교 입시를 준비하고 있을 때, 그 여교사에게 과외 수업을 받으러 그 집에 갔다. 둘째 아들도 나와 같은 반이었는데, 같이 중학교에 입학했을 때 누구누구 쓰러뜨리라는 구호 속에 그 여교사의 이름이 보였다. 뜻밖에도 며칠 후 이 이름은 '범죄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한 자살, 합당한 죽음… 학교. 며칠 전 안산으로 돌아가서 여교사의 아들을 포함해 여러 동급생들과 모임을 가졌습니다. 우연히 그는 베이징에서 어머니의 재활을 위한 청원이 성공했다고 언급했지만 우리 중 누구도 이 주제에 대해 확장할 의향이 없었습니다. . 우리는 동갑이고, 그 시대에는 '오홍 분류', '흑오 분류' 등 다양한 꼬리표를 사용하여 사람을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으로 분류하는 가족이 거의 없었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행복한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슬픈 일을 기억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시대에는 좋은 놈과 나쁜 놈이 명목상 반대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당시 반군 같은 '좋은 놈'은 사실은 나쁜 놈이었습니다. "계급투쟁을 핵심 고리로 삼는다"는 구호를 사용하는 것을 중단하고 단순히 사람들을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으로 나누는 것을 중단하십시오. 올바른 이념정치노선이 회복되어야 하며, 특정인은 실제로 좋은 사람도 아니고 나쁜 사람도 아닙니다. 채팅 중에 다른 부대에서 일하는 친구를 만났는데, 그 친구가 우리 *** 동료가 다른 부대의 동료를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람은 정치이론 수준이 높아 꽤 유명하고, 이런 사람이 있다는 것을 많은 형제회에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생활 방식에서 그다지 심각하지 않은 실수를 저질렀고, 이는 꽤 나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한 친구가 나에게 이 사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즉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물었습니다. 사실 이것도 내 질문이다. 만약 그가 그렇게 작은 실수만 하지 않았다면 그는 좋은 동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실수가 그의 수준이 낮다는 것을 의미할 수는 없으며 그의 사역을 무효화시킨다. 그래서 나는 얼버무려 친구에게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사람은 반은 천사이고 반은 짐승입니다." 사실 그는 여전히 자신의 일을 아주 잘 할 수 있고 그 사람과 좋은 사람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좀 더 생각해보면 사람 자신도 반드시 천사나 짐승처럼 좋고 나쁨이라는 두 가지 특성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다양성에 관해서는 자질과 지위, 가치관의 다양성만 인정할 수 있을 뿐이다. 사실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단순히 구별할 수는 없다. 물론 문제를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더 복잡하지만, 이는 현실에 입각해서만 할 수 있는 일이고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는 어렸을 때부터 사람과 사물을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구별하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이제는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사람들을 선하거나 나쁘게 분류하려는 경향이 자주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스노든은 여전히 ​​미국인이기 때문에 그가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그를 지지해야 할지 반대해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미국인들도 스노든의 행동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정부는 그가 불법적으로 비밀을 유출했기 때문에 체포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노든이 정부를 유권자의 뒤에서 도청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직업의 메시지는 용감하다는 것입니다. 나는 그것을 알아낼 수 없으며 실제로 그것을 알아낼 필요도 없습니다. 그것은 미국의 문제입니다. 나는 내 생각이 오래된 습관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제는 그것을 바꿀 때라고 스노든의 일화를 일화로 취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