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신수
고대 중국에서 악령을 가장 겁주고 무한한 힘을 지닌 사신수는 청룡, 백호, 홍조, 현무였다.
청룡과 백호는 사방팔방으로 손바닥을 갖고 있고, 붉은 새와 흑호는 음양을 따른다.
사성수는 사신을 뜻한다. 하늘 : 청룡, 백호, 붉은 새, 흑호. 청룡(靑龍)은 동쪽의 신이고, 백호(白虎)는 서쪽의 신이고, 주유(朱玉)는 남쪽의 신이며, 현무는 거북이와 뱀이 합쳐진 신이다. 그러므로 『삼보도』에는 “청룡·백호·홍새·현무를 사용하여 사방을 바로잡는데 왕이 이 방법을 사용하여 만든다”고 되어 있다. "
고대에는 하늘을 이용하여 사방을 바로잡았다. 동, 서, 북, 남의 4개 궁으로 나누어 청룡(창룡), 백(白)이라 이름 붙였다. 각각 호랑이, 주작, 현무(거북 모양의 신)입니다. 실제로 하늘은 네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부분은 일곱 개의 주요 별이 연결되어 형성되어 있으며, 그 모양에 따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동쪽의 뿔인 강(康), 시(始), 방(舌), 신(新), 위(魏), 기(旗)의 모양이 용 모양이어서 동궁을 청룡(靑龍) 또는 창룡(昌龍)이라 부른다.
서쪽은 쿠이(Kui), 루(Lou), 위(Wei), 앙(Ang), 비(Bi), 자오(Jiao), 인삼(Ginseng)이 호랑이 모양이라 서궁(West Palace)을 백호(White Tiger)라고 부른다. 남쪽의 진(眞)은 새의 형상을 하고 있어 주작(宝役)이라 하고, 북쪽의 일곱 별은 도우(頭), 소(牛), 여(女), 서(徐), 위험(宁), 방(室), 벽(壁)의 모양을 하고 있다. 거북이이며 Xuanwu라고 불립니다.
이렇게 청룡, 백호, 주작, 현무는 천상 관리들을 수호하고 악을 물리치고 음양을 다스리는 네 신이 되었다. 사신 중 청룡과 백호는 그 용감한 모습 때문에 주로 악을 제압하는 신으로 여겨지는데, 이들의 형상은 궁궐이나 궁문, 성문이나 무덤 건물과 그 기구에 자주 등장한다. , 용은 더 이상 무덤 주인이 천국에 올라가는 것을 돕는 것이 아니라 악령을 막고 무덤 주인의 영혼을 보호합니다.
드래곤: 드래곤에 관한 전설은 여러 가지가 있고, 드래곤의 기원에 대해서는 인도에서 전래되었다는 설도 있고, 중국 별에서 변형되었다는 설도 있다. 인도 자체가 용의 신에 관한 이야기라고 하는데, 인도에서 용의 지위는 높지 않고, 실제 존재하는 비단뱀도 있다.
오행설이 유행하던 시대에 청룡에 대한 이야기는 서서히 퍼지기 시작했고, 오행대사들은 음양에 따라 남동쪽, 북서쪽, 중앙에 오색을 배정했다. 다섯 가지 요소가 있으며 각 색상은 이전 신화의 짐승과 신과 일치합니다. 동쪽은 용, 서쪽은 흰색, 호랑이는 주홍색, 북쪽은 새입니다. 검정색은 무술을 의미하며 노란색은 중심색입니다.
사방의 신 중 "산해서"에 따르면 "남쪽에는 짐승의 몸과 사람의 얼굴이 있고, 서쪽에는 요술이 있다"고 되어 있다. , 왼쪽 귀에 뱀이 있고 두 마리의 용을 타고 있다.", "동쪽에는 주망이 있는데, 새의 몸과 사람의 얼굴이 두 마리의 용을 타고 있다.", "위강 북쪽에, 검은 몸과 팔다리를 가지고 두 마리의 용을 타고 있다." 더 흥미로운 점은 산해경에 나오는 용들은 모두 타고 다니는데, 같은 종류의 뱀들은 안고 조종하거나 목에 감고 있다는 점이다. 둘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드리지만, 오방의 다섯 신은 사방의 네 신과 동일하지 않으므로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주작, 현무(검은 거북과 뱀, 우는 거북과 뱀을 뜻함), 청룡과 백호는 각각 사방의 28개 별자리를 상징합니다. 그리고 이 일곱 별자리의 모양은 용의 모양과 매우 흡사합니다. 뿔은 용의 뿔이고, 뿔은 목이며, 그 의미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디는 목의 뿌리, 방은 어깨와 옆구리, 심장은 목의 뿌리, 꼬리는 꼬리의 끝이다.
백호: 중국의 4대 신수 중 용과 자주 비교되는 또 다른 동물은 호랑이로, 모든 짐승의 우두머리이며 그 힘과 전설적인 귀신을 제압하는 능력은 그것은 또한 양띠에 속하는 신수가 되어 종종 용과 함께 나가며 "구름은 용을 따르고 바람은 호랑이를 따른다"고 귀신을 토벌하는 최고의 파트너가 됩니다.
백호는 전쟁과 살육의 신이기도 하다. 백호는 액막이, 액막이, 번영을 기원하고 액막이, 선행을 도모하고 부를 쌓고 결혼하는 등 많은 신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네 가지 정령 중 하나이며, 물론 별들로 이루어져 있기도 합니다. 28개의 별자리 중 서쪽에는 7개(귀, 루, 위, 앙, 비, 시, 신)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양을 대표하는 것인데, 그 흰색이 서양이기 때문이다. 서양은 오행(五行) 중 금에 속하며, 그 색깔은 흰색이다. 그래서 흰색이어서가 아니라 오행(五行) 때문에 백호(白虎)라고 부른다.
봉황: 봉황은 신령한 새, 새들의 왕이다. 고대인들은 수컷을 봉(鳳), 암컷을 황(黃)이라 불렀다.
그때부터 봉황을 총칭하여 봉황이라 부르게 되었고, 나중에 용과 봉황이 합치하게 되면서 봉황은 궁궐의 후궁의 대명사가 되었다. 신화에 따르면 봉황은 동양의 은족의 새 토템에서 진화했습니다. 《산해경》에는 황제새, 명금새, 봉황새라는 세 가지 이름을 가진 다채로운 새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산해고전 남사삼경'은 닭처럼 생기고 화려한 문양을 지닌 새, 즉 봉황을 기록하고 있다. 피닉스의 이미지가 시작부터 매우 아름답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나중에는 용의 이미지처럼 붉은 머리, 린의 엉덩이, 뱀의 목, 물고기의 꼬리, 용의 문양, 거북이의 몸통, 제비의 턱, 닭의 입 등으로 점점 복잡해졌습니다. (<회남자란명> 참조) 양산나무가 아닌 것에는 살지 않고, 대나무가 아닌 것은 먹지 않는다. ('시다야편' 참조) 혼자서 노래하고 춤추는데, 그것을 보면 세상의 평화가 찾아온다. 그는 무리의 지도자이며 수만 명의 추종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봉황은 산에서 죽었고, 매년 7월이나 8월에 새들이 이곳에 와서 애도하며 17~8일이 지나도 흩어지지 않아 이 산을 '애도산'이라고 부릅니다. ("수경주위문록조새" 참조) 봉황은 수백 마리의 새들의 스타일을 결합하고 승화시킨 것인데, 그 본래의 형태는 양조, 독수리, 공작, 닭의 4대 범주에 지나지 않습니다. . 중국 북부 지역 사람들은 새의 왕인 독수리를 숭배합니다.
봉황은 요, 금, 원 왕조 이후에 완성되고 표준화되었으며, 이는 닭과 새를 기본 형태로 한 원래의 봉황, 특히 강하고 강력한 한 쌍의 봉황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 독수리 자세가 눈에 띕니다. 오늘날 우리가 예술작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봉황은 사실 청나라 이후의 이미지로 꿩꼬리, 닭몸통, 맨드라미, 독수리눈, 독수리발톱, 독수리목, 공작깃털, 감귤을 조합한 것이다. 오리의 깃털. 그 음색은 용의 음색만큼 영구적이고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주작(Suzaku)은 남쪽의 일곱 별자리입니다: 별, 귀신, 우물, 버드나무, 날개, 진, 장
현무: 현무는 거북이와 뱀으로 구성된 영적인 생물입니다. Xuanwu의 원래 의미는 Xuanming이며 Wu와 Ming의 고대 소리가 연결됩니다. 우(Wu)는 검은색을 의미하고, 밍(Ming)은 음(陰)을 의미합니다. Xuanming은 원래 거북이 점을 설명했습니다. 거북이의 등은 검은 색이고 거북이 점은 거북이에게 지하 세계로 가서 조상에게 물어보고 답을 가져와 점의 형태로 세상에 보여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최초의 현무는 거북이였다. 이후 Xuan Ming의 의미는 계속 확장되었습니다. 거북이는 강, 호수, 바다(바다거북 포함)에 서식하므로 Xuan Ming은 물의 신이 되었고 Xuan Ming은 불멸의 상징이 되었으며 원래 지하세계는 북쪽에 있었습니다. 은상왕조는 "점은 북쪽으로 향해야 한다"고 말했고, 그래서 Xuan Ming은 다시 북쪽의 신이 되었습니다.
다른 세 정령과 마찬가지로 현무도 세계의 28개 별자리인 두(Dou), 소(Ox), 여(女), 서(Xu), 위험(Danger), 방(Room), 벽(Wall)에서 변형됩니다.
고대부터 후세까지의 사람들은 '현무'가 거북이라는 뜻으로 다음과 같은 해석을 가지고 있다. "의례서 Qu Li Shang"은 "좋아, 먼저 Zhuniao, 그 다음 Xuanwu"라고 말합니다. "Xuanwu"는 거북이와 뱀입니다. 『초자원우』에서 홍흥조가 쓴 추가 주석: "현무는 거북과 뱀을 뜻한다. 북쪽에 있어서 선이라고 한다. 몸에 비늘과 갑옷이 있어서 오라고 한다." 현무'는 뱀, 거북이, 뱀의 조합이다.
그러나 현무는 후대 도교 승려들에 의해 승격되어 북방의 대황제, 즉 진무제가 되었다. 다른 세 영혼과는 다릅니다. 다른 Qinglong과 Baihu는 산사의 문신이되었고 Zhuniao는 Youtian Xuannv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