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명을 알다' 는 50 세를 가리킨다.
첫째, 설명
지천명' 은 옛사람들이 50 이 된 일을 묘사하는 우아한 서술법이다. 천명을 알다' 는 천명을 듣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일을 도모하고, 일을 하고, 일을 하고, 일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결과를 바라지 않는다. -응?
그래서' 50 대 천명' 은 50 대 이후 이상 실현의 어려움을 알고 일을 하면 더 이상 결과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50 전, 최선을 다해 성공을 희망하고, 50 후, 여전히' 분개하고 음식을 잊는다',' 즐겁게 근심을 잊는다' 지만, 개인의 영욕은 이미 담담했다.
둘째, 출처
아들은 말했다: "나는 십중팔구 배우고, 삼십에 서 있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예순, 귀순, 칠순, 마음으로부터 원하는 대로,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초과: 초과)--"논어, 정치"
셋째, 출처 해석
공자가 말했다: 나는 약 15 살에 요요 순우 탕 문 무 등 선왕의 도를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역사를 진지하게 연구하고,' 시',' 의식',' 책' 등의 문화를 열심히 공부한다.
서른 살 때 나의 학설은 이미 기초를 세웠고, 나도 나의 학설로 사회에 설 수 있었다.
마흔 살 때, 나는 이미 나의 학설이 하늘의 뜻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었다. 각종 의론을 들어도 의혹이 흔들리지 않는다.
50 살 때, 나는 이미 그것이 하늘이라는 것을 알았다. 동시에 내가 하늘의 종이라는 것을 알고, 하늘이 나에게 주신 사명은 수도와 전파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예순 살 때 남의 말을 듣자마자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의 말이 맞는지 아닌지를 판별할 수 있었다. 만약 그의 말에 착오가 있다면, 나도 그의 말이 어디에 잘못되었는지, 왜 틀렸는지 안다. 그리고 나의 판단도 하늘의 뜻에 부합한다. 다른 사람이 제기한 질문에도 나는 즉시 대답할 수 있다. 그리고 나의 대답도 하늘의 뜻에 부합한다.
칠십 살 때 하늘은 내 안에 있고, 나는 하늘 안에 있고, 하늘은 나와 함께 있고, 하늘은 나와 하나가 된다. 그래서 마음대로 해도 하늘의 규칙과 법칙을 넘지 않을 수 있다.
확장 데이터
모든 연령대의 사람 호칭
1. 치코: 갓난아기. 공영달이 숙하다: "아들이 적색을 낳고, 그래서 붉은 말을 한다. (어린아이는 태어날 때부터 빨갛기 때문에 적자라고 부른다. )
2. 강보:' 포보',' 강보' 로도 쓰이는데, 본의는 아기를 감싸는 이불과 끈을 가리킨다.
3. 아이: 2, 3 세 유아를 말합니다.
벅: 아이들이 이빨을 바꾼다. 7 ~ 8 세 아동을 뜻합니다.
Chuitiao: 3 ~ 4 세에서 8 세 사이의 어린이를 나타냅니다. 고대에 소년 미관자의 머리카락이 늘어졌기 때문에, "수양" 으로 어린 시절이나 어린이를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6. 유치원: 10 살. "예기 곡례상": "인생 10 년은 어려서 배운다." Zheng Xuan 참고: "이름은 젊은, 처음에는 배울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후 10 세를' 유치학의 해' 라고 불렀다.
7. 총각: 8 세에서 12 세 사이의 소년아동을 가리킨다. 예기 내칙: "혼성, 총각." Zheng xuanzhou: "총 각도, 송수신 매듭. 클릭합니다 후인은 어린 시절을' 총각' 이라고 불렀다.
8. 카 다몬: 이것은 식물 이름이며 13 ~ 4 세 소녀를 나타냅니다. 두목 "별별" 시: "여려, 두구 끝 2 월 초." 이후 여자 13 ~ 4 세가' 콩콩 나이' 라고 불렸기 때문이다.
9. 그리고 머리핀: 여자는 15 살입니다.
10. 속발: 남자는 15 살입니다. 고대 남자아이가 성동이 되었을 때 상투를 틀어 성동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1. 파파야: 옛날 문인들이' 오이' 라는 글자를 이팔자로 연년으로 16 세라고 합니다. 시문에는 여자에 많이 쓰인다.
12. 약관: 남자 20 세. "의식 노래 의식": "스물 말 약한, 크라운.
"고대 남자는 20 세에 관례를 했기 때문에 남자 20 대 안팎의 나이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13. 설립: 30 세. 공자의 논어 정치: "30 대 설립. 클릭합니다 이후 30 세를' 건립' 이라고 부른 해다.
14. 불혹: 40 세. 공자의 논어 정치: "사십, 불혹이다." 이후 40 세의 대명사로 쓰였다.
15. 지명: 50 세. 논어 위정: "오십은 천명을 안다." 50 세가 되어서야 천명을 알 수 있다는 뜻이다. 후세 사람들은' 지명' 을 50 세의 대칭으로 삼았다.
16. 귀순: 60 세. 논어 위정: "예순, 귀순." 이어' 귀순' 을 60 세로 대체했다.
17. 고희: 70 세. 두보 \ "곡강 \": \ ",인생 칠십 고대 희귀. 클릭합니다 후인은' 고희함' 을 70 세의 대명사로 사용했다.
18. 사이: 70-80 세. 마오 전: "이순신, 노인. 팔십 은 이순신 말했다. 클릭합니다 좌전 희공 9 년: "이백 외삼촌이 늙고, 수고하며, 1 급을 주고, 경배하지 않는다."
19. 이순신: 80-90 세. 예기 곡례상: "팔십, 구십, 말."
20. 기리: 100 세. "예기 곡례상": "백년 말 기간, 이순신. 클릭합니다 이후 백 년을' 기리' 라고 불렀다.
바이두 백과-천명을 알다
바이두 백과-입립 (명사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