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창시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각각 도교시조 황제, 도교도조노자, 도교교조 장도릉이다.
도교는 황제를 시조로 추앙했고, 최초의 신화 전설은 황제가 광성자에게 물었다. 이는 많은 도경에도 기록되어 있다. 광성자는 황제의 불로장생의 수행의 요지를 수여했다. 천진황인은 황제에게 세도인의 전적' 도인경' 을 수여했다.
도교의 도조는 노자였다. 약 2500 년 전, 노자는 함곡관에서' 오천언' 을 남겼는데, 바로 후세의' 도덕경' 이다. 도가는 그를 도가학설의 창시자로, 도교는 그를' 도조' 라고 존칭한다. 동한 말기에 도교는 도가 사상에 의지하여 일종의 본토 종교로 발전하였다. "도덕경" 을 성경으로, 노인을 "도조" 로, "도덕천존" 또는 "태상노군" 이라고도 부른다.
도교의 교조는 장도릉 천사였고, 동한 장천사수는 용호산에서, 단성은 제자를 이끌고 촉지에서 전파했다. 태상노군은 장도릉천사에게 동맹위도를 수여하고, 모든 상품을 경중, 참사검, 옥인을 수여했다. 장천사 () 가 오두미도 () 를 창설한 것은 도교의 전신이다. 그래서 도교의 교조로 추앙받았다.
도가사상의 핵심 내용
도가사상의 핵심은' 도' 이고 도가는' 도' 가 우주의 본원이자 우주의 모든 운동을 지배하는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도" 와 만물의 관계, 정적으로 "도" 는 모든 사람, 사물 * * * 이 함께 존재하는 최종 보증이며, 가장 높은 가치이자 궁극적인 가치의 근원이다. 역동적으로 말하면, 도는 질서의 응고와 그 동력이며,' 행운' 혹은' 조화력' 으로 만물을 생상, 지속, 전환, 발전시킬 수 있게 하는 실현성의 원리이다.
도가는 하늘과 땅의 만물은 형태가 다르지만 그 근원은 같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하늘과 땅이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고 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연의 법칙을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하여 우주 만물이' 자급자족'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인과 사회도 * * * 서로 관계를 맺고, 수도는' 자신을 도배해야' 할 뿐만 아니라' 도인' 도 해야 하며, 여러 가지 적절한 방식으로 세계 * * * 의 이익을 그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