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과 밀은 이 마을의 주식이다. 보통 하루에 세 끼를 먹습니다. 농사가 바쁠 때에는 아침식사나 야식이 추가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전에는 빈부격차가 컸고, 가난한 농민들은 곡물과 참외, 채소를 주식으로 삼았다. 지금은 도시 주민들이 주로 구매하고 먹으며, 고기와 야채의 조합은 가족 배경에 따라 다릅니다. 옛날에는 농가에서 주로 채식 요리를 먹으며 마을 주민들의 고기는 주로 쇠고기 등을 먹습니다. 소수민족은 주로 돼지고기를 먹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베이컨, 닭튀김, 소시지, 활어절임, 나사 소스, 야채절임, 두부조림, 건두부, 신간 등 맛있는 음식을 잘 만듭니다. 마을에서 흔히 먹는 야채로는 양배추, 푸른 채소, 무, 가지, 고추, 누에콩, 콩, 완두콩, 수란콩, 팥, 양눈콩, 죽순, 토마토, 양파 등이 있습니다. , 마늘, 대파, 감자, 토란, 고구마, 귤, 셀러리, 참마, 백합, 연근, 호박, 겨울 참외, 오이, 수박 등 덩촨에는 세 개의 강이 흐르고 있으며 현지 사람들은 매운 생선, 냉동 생선 등 생선을 즐겨 먹습니다. 결혼식과 장례식 동안 바이와 한 호스트는 보통 손님에게 큰 그릇 8개를 제공합니다. 부유한 마을의 회족들은 매년 야채 소를 도살해 쇠고기를 말린 쇠고기로 재워둔다. 회족은 식사할 때마다 차를 마시고 차 주전자를 끓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1) 디저트: 전통 간식으로는 떡, 위안샤오, 쌀국수 만두, 만두, 갈퀴(튀긴 국수, 밀 국수, 메밀 국수, 바삭한 국수) 등이 있습니다. 미끼 큐브, 잘게 썬 미끼, 익힌 콩가루, 시원한 야식, 젤리입니다. 요즘은 팬케이크, 크림케이크, 라면 등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술: 회족을 제외한 모든 민족은 술을 좋아하며 백포도주를 파파야주, 청매실주, 대추, 열매주 등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옛날에는 사람들이 볶은 차(바이두차라고도 함)를 즐겨 마셨습니다.
(2) 특산품: '생피'는 회족을 제외한 마을의 다른 민족의 전통 요리로, 거의 익힌 돼지고기를 구워서 잘게 자르고 신맛이 나는 음식과 함께 제공됩니다. 식초, 간장, 고추, MSG, 양파, 마늘, 소금, 생강 등 현지 특유의 맛이 나는 조미료입니다. 명절이 되면 친척과 친구들이 모여 생가죽을 더 많이 먹습니다. 최근에는 '생피'를 먹으면 '선모충증'에 걸리기 쉽다는 사실이 밝혀져, 대부분의 사람들은 튀긴 '생피'(종종 '니우지에 생피'라고도 함)를 먹는 것으로 전환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양 가죽"을 먹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우유부채는 덩촨 지역 바이족이 만든 최초의 유제품입니다. Dengchuan 우유 팬은 바삭하고 향긋하며 영양가가 높습니다. 우유팬을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생으로 먹거나, 튀기거나, 구워먹거나 삶아서 먹을 수 있습니다. 우유 부채는 바이족의 "3코스 차"를 만드는 원료 중 하나입니다.
(3) 기타 : 매실조림, 매실조림, 당나귀국 냄비, 우유에 삶은 생선 등 (1) 모자: 마을의 모든 민족 여성들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머리 장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민족은 고유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민족도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이족 기혼 여성들은 머리를 묶고 파란색으로 수놓은 머리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과거 바이족의 미혼 소녀들은 긴 머리를 땋고 흰색 외국 천으로 수놓은 스카프나 화려한 꽃무늬 수건을 입었습니다. 그들은 머리를 붉은 양모로 묶고 머리에 묶었습니다. 파란색 천으로 수놓은 스카프. 요즘 젊은 여성들은 더 이상 머리를 빵으로 묶지 않습니다. 덩촨 각 민족의 여성복은 민족적 특성이 강하고 남성복은 상대적으로 단순하다.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에는 남녀 노소를 가리지 않고 의복의 색깔이 주로 녹색, 파란색, 검정색이었다. 부자들은 비단, 새틴, 비단, 거즈, 가죽을 주로 사용했고, 가난한 사람들은 손으로 짠 천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바이 민족 의상
(2) '칼라 재킷'은 마을의 모든 민족 여성이 즐겨 입는 스타일로 플래킷과 칼라가 낮고, 코듀로이는 플래킷 가장자리를 보호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칼라와 코트는 주로 짙은 빨간색과 짙은 청록색의 다양한 직물과 색상으로 만들어집니다.
(3) "앞치마"는 "칼라 코트"에 어울리는 앞치마 스타일입니다. 덩촨 지역의 칼라 앞치마 가격은 옷 한 벌 가격보다 높습니다. 앞치마의 색상 장식은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나이든 여성은 파란색 또는 청록색을 입고, Dengchuan 지역의 중년 여성은 흰색 또는 청록색 가장자리 앞치마를 입고, 어린 소녀는 "흰색 앞치마와 빨간색 칼라 코트"를 입습니다. 요즘 마을 젊은이들의 옷은 한족의 옷과 똑같습니다. 명절이나 예술 공연이 있을 때는 '황금 꽃 옷'과 '아팽 옷'만 입습니다. 당나라 남조(南趙)의 백만(白萬)은 매년 11월 1일에 손님들을 대모아 술을 빚고 소와 양을 잡고 친척, 이웃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야외에 복숭아 부적을 세워야 했습니다. 새해가 되면 건음월이 됩니다. "나머지 축제는 한나라의 축제와 같습니다.
(1) 봄 축제: 일반적으로 "새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력 12월 말에는 쌀국수를 만들고, 미끼를 만들고, 설날 돼지를 잡고, 장아찌를 만들고, 이불을 빨고, 마당을 청소하고, 설날을 준비합니다. 음력 12월 말일('섣달 그믐날'이라고 함)에 문에 칠을 하고 '문신'과 '춘절 대련'을 게시합니다. 새해 전날에는 가족들이 다시 모여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립니다. 그들은 조상과 부엌의 신을 숭배하기 위해 포도주, 고기, 우유 팬 및 기타 진미를 사용합니다. 모두가 따뜻한 물로 발을 씻는다. '설날에 발을 씻으면 어디를 가든지 잡을 수 있다'는 뜻이다. 밤이 되자 “실제로 난로 주위에 앉아 새해를 맞이하는 모습을 지켜봤다”고 말했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설세금'을 준다. 다음날 이른 아침, 사람들은 우물로 달려가서 가장 먼저 깨끗한 물을 퍼내는 것을 상서로운 일로 여겨 폭죽을 터뜨렸습니다. 음력 1월 1일 아침식사는 주로 채식을 하며, 등불을 끓이고 물을 떠서 천둥차를 끓여 조상에게 먼저 공양하고 그다음에 차를 올린다. 집안의 장로들은 경건합니다. 이날 여행은 기쁨의 하나님의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친척과 친구들이 와서 새해를 축하하고 술과 고기로 대접을 받습니다. 이후 설날의 둘째 날부터 신년인사가 시작되었으며, 설날 둘째 날부터 보름날까지 사람들은 실제로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여 미끼, 국수, 과자를 선물했습니다. 시아버지, 주인집에 가면 특히 수탉, 족발 등 선물이 무거워요. 이 기간 동안 각 마을에서는 신을 환영하기 위해 연극을 공연했습니다. 도시와 농촌에서 모임, 조문, 오페라 노래, 용과 사자 공연 등의 활동이 진행되어 마을 전체를 축하했습니다.
(2) 등불 축제: 음력 1월 15일은 등불 축제로, 상원(Shangyuan) 및 등불 축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명청시대에는 집집마다 등불과 깃발을 들고 밤이 되면 온 가족이 나가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 이는 매우 활기찼습니다. 이제 우리는 등불 축제로만 축하합니다.
(3) 2월 8일 농민회 : 음력 2월 8일에는 대부분의 약초 거래가 이루어지며, 각종 농기구가 한자리에 모여 '은행가회'라 부른다. ". 횃불 축제: 바이(Bai), 이(Yi) 및 기타 소수 민족이 마을에서 펼치는 전통 축제입니다. 바이족은 음력 6월 25일을 횃불 축제로 기념합니다. 횃불 축제 당일 바이 마을에서는 마을 중앙이나 마을 머리 부분의 열린 공간에 수 피트 높이의 큰 횃불을 세웁니다. 횃불은 청송을 주 줄기로 하고, 마른 장작과 소나무를 겹겹이 싸서 점점 커져가는 탑 모양을 하고 있다. 꼭대기에는 '풍년'이라는 물통과 다양한 깃발이 장식되어 있고, 횃불에는 사탕과 음식이 줄줄 걸려 있습니다. 밤에 횃불이 켜지면 마을 전체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횃불에서 떨어지는 사탕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축제의 밤은 웃음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현재 Dengchuan Industrial Park에서는 매년 횃불 축제 파티를 열고 불꽃놀이를 펼치고 있습니다.
(4) 횃불축제의 유래에 대해서는 많은 전설이 있습니다. 마을에서 가장 유력한 설은 백걸부인이 난자오 시대에 조국을 위해 죽었다는 설이다. 큰 소나무 횃불을 세우는 것, 말을 타고 작은 횃불을 들고 질주하는 것, 손으로 꽃을 가리는 것(봉선 뿌리를 박살내어 붉은 손톱을 가리는 것) 등은 모두 오조 송명탑과 등우의 부인이 불탄 사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별이 빛나는 밤에 부하들을 이끌고 횃불을 들고 말을 타고 그를 구출했으며, 손가락이 붉게 타오르며 철진에서 남편을 찾는 전설이 있습니다. 배고픈 유령 축제: 음력 7월 14일. 7월 초에는 각 가족이 자신들의 조상인 '그림자신'을 데리고 중앙홀로 돌아가 밤낮으로 제사를 지냅니다. 넷째 날에는 제사를 지내고 돈을 태운다. 저녁에는 온 가족이 절을 하고 '샤오바오'를 불태워 슬픔을 표현한다. 새로 애도한 가족을 매장할 때 말을 묶기 위해 종이 한 장을 태워야 합니다. 친척들은 닭, 오리, 특정 옷을 준비하고 애도했습니다. 고대에는 바느질에 천을 사용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 명나라 총독 리원페이(Li Wenpei)는 천을 사용하여 민기와 민기를 만드는 것을 금지했고, 나중에 종이를 사용하여 민기와 명건을 만들었고,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5) 중추절: 음력 8월 15일, 온 가족이 과일과 월병을 준비하여 달을 숭배하고 존경하며 친척과 친구들을 초대하여 모임을 갖는다. 와인. 중허사바거리 위탄포에서 열리는 전통적인 8월 15일 자료교류회는 마을의 중추절에 성대한 축제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모임은 7~10일간 진행되며, 연말에 결혼하는 가족들은 물품교환회에서 지참금을 구입하게 된다.
(6) 집 건설: 마을 사람들이 새 집을 짓는 날에는 "Ziwei Gaozhao", "기둥이 만나서 기뻐요"와 같은 상서로운 대련을 게시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조디악의 날, 광선이 올라가면 Ziwei 별을 만날 것입니다. . 폭죽이 올라가면 목수는 붉은 천으로 감싼 대들보를 천천히 들어올려 세우고, 손에 수탉을 들고 길조를 외친 다음, 큰 찐빵을 창조자에게 던진다. 그리고 그의 아내는 "그렇다면 번영과 부가 계속될 것입니다. 더 이상 부와 화려함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그는 모두가 싸울 수 있도록 냄비에 다른 찐빵 동전과 Sanjiang 물을 뿌렸습니다. 이날 장인, 친척, 친구들을 위한 연회가 열렸는데, 이를 '상량주'라고 불렀습니다. 결혼: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전에는 남성과 여성의 결혼은 부모에 의해 중매되었으며, 결혼을 중매인이 협상하여 절차가 번거로웠으며 일반적으로 '별자리 요구', '결혼 약속', '약혼'이 포함되었습니다. , "교신식", "신부 환영식", "귀가" 등의 절차를 6~7회 기다립니다. 이 지역의 다양한 민족은 일상생활에서 금기 사항이 많으며, 그 중 일부는 매우 미신적입니다. 문화, 과학 지식이 대중화되면서 많은 금기가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먹는다" 리수 사람들은 개고기와 고양이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회족은 술, 담배, 돼지고기, 게 등을 피하고, 스스로 죽은 것과 동물의 피를 먹지 않습니다. '의복' 금기: 흰 옷을 입는 것이 금지되고, 결혼식이 열리는 집에 들어가는 것이 금지되며, 상복을 입은 사람은 일반 사람들의 집 문에도 들어갈 수 없으며, 붉은 옷을 입고 장례식이 열리는 집에 들어가는 것도 금지됩니다. 설날 첫날에는 불길한 이야기를 하지 말고 밤에 잠꼬대를 반복하지 마십시오. 사람이 죽었을 때 금기를 피하십시오. "죽었다"와 "더 이상 없다"라고 말할 때, 회족은 그것을 "진정한 본성으로의 복귀"라고 부릅니다. '걷기'의 금기는 설날 아침에 바닥을 쓸거나 물을 뿌리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날에 보물을 쓸어 버린 것으로 간주되어 여성들은 멀리 갈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집에는 불길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음력 12월은 불길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음력 7일에는 나가지 말고 그 날에는 집에 돌아오지 마십시오. 음력 8일(즉 일곱째 날에는 나가지 않고 여덟째 날에는 집에 들어오지 못한다고 흔히 말함). 며느리, 여자들은 마당이나 공공장소에서 머리를 빗을 수 없습니다. 신부는 문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임신한 여자는 빨간 종이가 달린 증기선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문 앞에는 바닥이 걸려 있어 이 집의 임산부가 아이를 낳았다는 것을 나타내며, 다른 집의 임산부는 이 집의 문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출산 후 한 달 이내에 다른 집의 부엌을 청소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불운을 가져오거나 "자오 영주"를 불쾌하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