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를 쓸다 - 속담에 음력 12월 24일에 집안의 먼지를 털고 쓸는 것을 북쪽에서는 집을 쓸어낸다고 한다. 실내외, 그리고 집 뒤에서는 옷, 이불, 식기 등을 깨끗이 씻어서 새해를 맞이하는 청소를 합니다.
문 페인팅 - '산해서'에 따르면 : 태종 이세민이 병들었을 때 귀신들이 우는 소리와 울부짖는 소리를 자주 들었는데, 이때 진수보(秦密寶) 장군과 위치공(玉治功)이 자원하여 옷을 다 입고 궁궐 문 양쪽에 서 있었다. 이세민은 두 장군이 너무 열심히 일했다고 생각하고 화가에게 그 그림을 그려달라고 명령했는데, 궁궐 문에는 장엄한 사람의 모습이 그려져 있어 '문신'이라 불린다. Cai Yong의 동한 왕조의 "교리"는 한 왕조에서 "Shen Tu"와 "Yulei"의 민속 조각상이 문에 게시되어 송나라에서 목조 새해 그림으로 발전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를 모방하기 위해 여러 번의 진화를 거쳐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는데, 이것이 현재의 새해 그림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먼저 존재하는 새해 그림은 "수 왕조의 날씬하고 아름다운 얼굴"의 송 버전입니다. p>
봄 대련 - 2000여년 전 전국시대의 '복숭아 줄기'에서 진화한 것으로, '회남자'에 따르면 복숭아나무에 복숭아 모양(즉, 복숭아 줄기)을 새겨서 파괴하고 가져온다고 합니다. 오대(五代)의 맹창(孟昌)은 춘제(春節)에 복숭아나무를 잘랐는데, 이에 다음과 같은 시를 썼다. " 이것은 중국 최초의 복숭아 나무입니다. 춘절 대련이라는 이름의 공식 탄생은 명나라 건국 황제 주원장이 금릉에 도읍을 정한 후 섣달 그믐 날에 명령을 내 렸습니다. : "공직자들과 서민들의 집에서는 새해를 기념하기 위해 대련을 써야 합니다." 나중에 춘절 대행이 홍보되었으며 오늘날에도 모든 가정에서는 구정 기간 동안 춘절 대행을 게시해야 합니다.
폭죽 - 춘절에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은 남량년기(南梁年記)에 종마오가 쓴 '정멍(景孟)'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음력 1월 1일...닭이 울고, 뜰 앞에서 폭죽이 터지기 전에, 산에서 귀신과 악령을 쫓아낸다. "고대에는 폭죽을 터뜨릴 때 대나무를 불에 넣어 태웠다. 대나무 내부의 공기가 가열되어 팽창하면서 '딱' 소리를 내며 악령을 물리치고 행운과 행복을 기원했다. 당송 이후에는 화약으로 만든 폭죽을 터뜨릴 때였습니다.
명나라의 육용의 『서원기』에 따르면, 신년 인사 풍습은 명나라 때 교토에서 처음으로 행해졌고, 사람들은 서로 아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서로 경의를 표해야 했습니다. 청나라에서는 친척이나 친척에게 '새해 인사'를 하는 것이 유행이었습니다. 새해 인사를 정교하고 아름다운 장식 상자에 넣어 엄숙함을 표현하는 춘절 기간 동안 친구와 친구가 각자를 방문하는 것이 오늘날 '새해 인사'가 전통이 되었습니다.
새해에 아이들에게 세뱃돈을 주는 것은 중국의 전통 민속 풍습입니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섣달 그믐 날마다 아이들을 해치러 나오는 "수"라는 악령이 있었는데, 불을 켜놓고 아이들의 베개 옆에 구리 동전을 놓아두었습니다. 악령을 '악령을 쫓아낸다' 또는 '악령을 쫓아낸다'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이 전설은 역사적 근거가 없고 신뢰할 수 없다. .새해 돈을 주는 풍습이 언제부터 시작됐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
고대에는 문인들이 서로에게 새해 인사 다이아몬드를 보내는 것이 유행이었다. 조의의 연구에 따르면 서한시대에는 종이가 없어 대나무를 가시로 잘라 그 위에 이름과 성을 새겼다고 한다. 이름가시." "명지". 육조 때에는 줄여서 "명"이라 불렀고, 당나라에서는 "문장"이라 불렀다. 송나라에서는 "손가시"라고도 하였으며, " 남자 가시". 명청 시대에는 "춘추", "홍단"이라고 불렀습니다. p>
춘절 음식 풍속
라바죽 - 원래는 불교의 종교 축제 음식이었는데, 『구정 음식 풍습』 기록: 석가모니가 성불하기 전에 인도 전역을 여행하다가 인도 북부 마가다국에 도착했을 때 피곤하고 배가 고파서 쓰러졌습니다. 서둘러 가져온 도시락을 꺼내서 한 입 먹었습니다. 석가모니는 맛있는 점심을 먹은 후 기운을 되찾았습니다. 나련강에 목욕을 하고 보리수 아래 앉아 명상을 하여 12월 8일에 부처님이 되셨느니라. 그 후 매년 음력 12월 7일에 승려들이 절에 나가 익힌 죽은 과일을 깨끗한 그릇에 담아 새벽까지 삶아서 부처님께 예배할 때 사용하며, 이때 사찰의 승려들이 불경을 외우고 제사를 지내는 데 사용합니다. 이것이 라바죽의 유래이다. 라바죽의 재료는 북송시대부터 아몬드, 복숭아알, 절임과일, 찹쌀, 콩, 콩 등을 사용하였다. 남송에서는 호두, 잣, 감, 밤을 사용했고, 원나라에서는 죽의 색깔이 밝은 붉은색이었고, 나쁜 죽과 진사죽에는 팥, 연꽃씨, 땅콩, 붉은색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발적을 유발하는 대추 야자 및 기타 원료.
송나라 맹원로의 『동경맹화록』 기록: 12월 8일, “모든 주요 사찰에서 부처님 입욕식을 거행하고, 제자들에게 치바오와 오미죽을 보냈는데, 이를 '라바죽'이라고 불렀다. ." 수도에 사는 사람들은 다 이랬어요. 집집마다 과일이나 재료를 넣어 죽을 끓여먹기도 하더군요."
안후이 사람들의 전설에 따르면 주원장은 어렸을 때 집주인을 위해 소를 몰았으며 식량 부족으로 종종 굶주림에 시달렸습니다.
어느 날, 그는 오두막에서 구멍을 발견하고 손을 뻗어 그것을 만졌는데, 알고 보니 그것은 쥐들을 위한 "곡창"이었습니다! 그가 꺼낸 것은 쌀, 콩, 붉은 대추, 밤 등이었는데, 이것을 솥에 넣고 뜨거운 죽을 끓여 먹었는데, 나중에 주원장이 황제가 되자 피곤해졌습니다. 세계 각국의 맛있는 음식을 맛보고 싶으신가요? 라바의 날, 그는 어렸을 때 쥐구멍에서 곡물을 꺼내 죽을 요리했던 방법을 갑자기 기억했습니다. 그는 즉시 황실 요리사에게 다양한 과일과 곡물로 죽을 요리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것을 먹은 후 그는 매우 기뻐하며 죽을 "라바 죽"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이런 음식 풍습은 이후 원, 명, 청 시대에 이어졌고, 청나라 시대에 가장 유행했다. 다음과 같은 시가 있습니다. "모든 가족이 라바의 이중 활을 요리하고 헤이즐넛과 복숭아 알갱이를 붉게 물들입니다. 나는 귀여운 아이들이 쿠이를 보는 것을 좋아하며 부처님의 축복은 끝이 없습니다." p>명나라에서 사용했던 찹쌀, 은행나무, 호두알, 밤 등을 넣어 죽을 만들어요.
유명한 용화공 라바죽에는 찹쌀, 기장 및 기타 곡물 외에도 잘게 썬 양고기와 버터가 추가됩니다. 죽에는 붉은 대추, 용안, 호두 커널, 건포도, 멜론 씨앗이 뿌려집니다. , 녹색 및 빨간색 실크 등.
라바죽은 이제 팔보죽으로도 불린다. 용안, 보리쌀, 오트밀, 찹쌀, 녹두, 팥, 강낭콩, 땅콩 등 8가지 재료로 만들어진다. 고르곤 씨앗, 밤 등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세요.)
새해 케이크 - 춘절에 새해 케이크를 먹는 것은 '새해에는 좋은 일이 일어나 행운을 기원하는 데 사용됩니다'라는 뜻입니다. 년도.
북쪽의 떡은 흰 떡, 남쪽은 물떡, 남서쪽은 찹쌀떡, 남쪽은 붉은 떡이다. 대만.
'케이크'라는 이름은 한대 양웅의 '방언'에 이미 존재했고, 위·진·남·북조 시대에 유행했다. Jia Sixie의 "Qi Min Yao Shu"는 제작 방법을 기록합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Shigao는 북쪽에서 남쪽까지 다양한 맛을 지닌 일년 내내 시장에 판매되는 간식으로 발전했습니다.
북쪽의 떡은 찌거나 튀길 수 있으며, 찌고 튀기는 것 외에도 얇게 썰어서 튀기거나 국에 삶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만두 - 만두는 서기 5세기까지 북방 한족의 일반적인 음식이었습니다. 당시의 만두는 "초승달 모양을 하고 있어 전세계 어디에서나 먹을 수 있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만두를 국물과 함께 먹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완탕"이라 불렸다. 당나라때도 먹는 방법은 오늘날과 같았다. 1972년 신장 투루판의 한 당나라 무덤에서 만두가 발견되었는데, 그 모양은 현대의 만두와 7가지가 달랐다. 송나라에서는 만두를 '교자'라고 불렀는데, 이 단어는 청나라 소설에도 등장했다. 원나라에서는 호사회(Hu Sihui)의 "음산정요(Yin Shan Zheng Yao)"에도 "편시(Bian Shi)"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청시대에는 '만두', '물딤섬', '만두' 등 새로운 이름이 생겼다.
명나라 중기 이후 만두는 점차 북쪽 지역의 전통 춘절 음식이 되었습니다. 만두의 모양이 주괴 모양이라 '부와 보물을 가져다준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춘절 기간의 만두는 섣달 그믐 날 12시에 만들어지며, 이는 '새해의 전야'를 뜻하는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