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고전에는 '노자', '장자', '회남자', '열자'라는 4가지 기본 경전이 있는데, 처음 두 가지는 '노자'와 '장자'가 항상 대립해 왔다. "공자와 맹자"와 함께 존재합니다. 후자의 두 가지 유형의 출발은 현재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으며, 비록 약간 덜 알려져 있지만 똑같이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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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Laozi)"는 "도덕경(The Tao Te Ching)"이라고도 불립니다. 저자 노자(Laozi)의 전기는 "역사 기록: 노, 장(Zhuang), 심(Shen)의 전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한". 아쉽게도 400단어가 넘는데, 그 표현이 의심스러운 점이 많다. 그의 성은 Li Ming'er이고 그의 사후 칭호는 Dan이라고 합니다. "Laozi"는 아마도 노신사를 의미할 것입니다. 진나라 이전 학자 중에서 그는 가장 나이가 많았으며 공자는 한때 그에게 "의례"에 대한 조언을 구했습니다. 문제.
'노자'는 81장, 5,000자에 달하며, 1970년대에 창사의 마왕퇴한묘에서 '노자' 비단책 2권이 출토된 바 있다.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관련 연구가 계속 심화되고 있습니다.
'노자'의 주석에서는 주로 형이상학자인 왕필이 과거에 가장 많은 관심을 끌었다. " 편집: Lou Yulie),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것은 Chen Guying의 "Laozi's Annotations and Commentary"입니다.
노자는 세상의 존재론이 '무', 즉 '자연', 즉 '도'라고 믿는다. 이것은 언어로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는 근원이다. 그것은 도가 아니고 이름을 붙일 수 있다." , 매우 유명하다. (1장) 세상의 모든 것은 여기에서 오고, 모든 것은 무에서 나온다.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싸우지 않고, 단순함으로 돌아가 일이 제멋대로 진행되도록 놔두는 것을 옹호합니다.
노자가 말하는 소위 '도(道)'는 '도의 움직임은 반대이다'(40장). 이에 대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37장), 행운과 불운은 서로 의지한다(58장),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36장), 최선은 물과 같다(36장) 등 변증법의 명제가 많다. 8장) 원하는 것은 굳게 세워야 하고(38장), 강한 것은 늙게 하며(55장),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별미를 요리하는 것과 같다(60장) 등이다.
질서를 어기고 경솔하게 행동하는 것은 폐를 끼칠 뿐이므로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는 최고의 상태는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고 매우 자연스러우면서도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아기와 같다고 믿습니다.
노자는 당시 빈부 불평등의 현실에 맞서기 위해 소국, 소수의 민족이 살던 고대로 돌아가 가난에도 불구하고 평등한 삶을 살 것을 주장했다. 아이디어는 이해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불가능합니다.
노자는 짧은 격언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는 해석의 여지가 많다. 한 인물을 딱 정의하기 어려운 점이 바로 여기에 매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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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장자" "한서의문지"는 52개의 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그 중 33개가 오늘날까지 보존되어 있으며 그 중 7개는 Zhuang Zhou 자신이 쓴 것입니다. 다른 것(15개의 외부 장과 11개의 기타 장)은 나중에 이 학교에서 배운 기사이며 다른 학교의 일부 기사와 혼합될 수도 있습니다.
선진(前秦) 시대에는 수백 가지 학파가 서로 다투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서로 침투하기도 했습니다. 각 진영. 가장 유명한 주석은 위진(魏晉) 시대의 항수(極秀)와 궈샹(郭祖)의 주석이고, 이후의 보다 상세한 주석에는 청나라 궈칭판(郭淸村)의 궈칭판(郭淸村)의 『장자론』과 왕헌겸의 『장자론』이 있다. 곧.
현대 조추기의 『장자간론』과 진가영의 『현대장자론과 현대번역』이 읽기에 더 적합한 책이다.
주(周)(기원전 369년경~기원전 286년)라는 이름의 장자는 전국시대 송나라의 몽골인으로 양(梁)회왕, 제(秦)선왕(宣王)과 동시대에 있었다. 맹자보다 조금 늦다. 그는 한때 치원(齊源)의 관직을 맡았으며, 전국시대 학자 가운데 가장 낮은 신분이었다. 『사기: 노장신한전』에도 그의 생애가 간략하게 언급되어 있다.
장자의 사상은 주로 존재론, 순환론, 불가지론이다. 그는 정치 무위를 주창했으며, 그의 삶에 대한 태도는 이른바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알고 그것을 운명으로 만족하는 것'이었다.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행하는 것입니다."
장자의 사회 암흑에 대한 폭로와 비판은 지극히 심오하며, 그의 정신적 자유 추구는 고대 지식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역할을 하고 있다. 단순함과 정신적 독립으로 돌아가는 것이 장자 사상의 본질이며, 이는 "소요유"와 "말발굽"과 같은 장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장자>의 첫 번째 장에 나열된 '소요유'는 장자의 기본적인 사상을 담고 있지만, 그는 '소요유'가 어떤 모습인지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무한한 방황", "기다림 없음", "자아 없음", "공덕 없음", "이름 없음"이라는 다섯 가지 영역을 달성하려면 "사물에 머물지 않아야" 하며 특정한 욕망의 만족을 추구하지 않고 유지해야 합니다. 영적인 만족도 "충분함"입니다.
'소요유'는 외부 조건의 족쇄를 부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몸과 마음의 족쇄를 부수고 우아하고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며 완전한 초월을 달성해야 합니다.
선진(先秦) 선비 중에서 장자는 가장 예술가에 가깝다. "장자"는 또한 다음과 같이 반영되는 가장 높은 문학적 성취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뛰어난 우화 예술입니다.
장자는 "세상은 무겁고 혼탁하여 장자와 비교할 수 없다고 믿었다"며 "卮yan을 만다린으로, 동어반복을 진리로, 우화를 광범함으로 간주한다"고 말했다. 잡다한 장들 중에는 "우화"장이 있는데, "우화는 열아홉, 청암은 열일곱(또는 열한이어야 함), 해가 뜨고 하늘은 니이다"라고 적혀 있다.
장자의 소위 '우화'는 직접 말하지 않은 타인의 말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오늘날의 의미의 우화도 포함되며, 엄숙한 말, 즉 직접적으로 논하는 말을 의미한다. "卮言"은 소위 시작도 끝도 없는 단편적인 단어, 즉 우화와 동어반복어 사이에 끼어 있는 단어입니다.
세 가지 중 가장 주목받는 것은 우화다. 『장자』 이전에는 작품 속 우화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고 원리를 명확히 하기 위해 활용되었을 뿐, 삭제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기사이므로 삭제하면 안 됩니다.
장자의 우화는 민담이나 역사적 전설에서 자주 차용된 것으로, 기본적으로 장자의 우화는 스스로 창작한 것이다. 과거의 우화는 일반적으로 더 현실적이었고 "장자"의 우화는 로맨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과거의 우화는 이야기의 윤곽만 갖고 있었지만, 『장자』의 우화는 등장인물과 행동, 대사, 인물 묘사 등이 소설에 가깝고 문학적이다”라고 말했다. 그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것이 '가을수'와 'Shuo Jian'입니다.
장자의 우화에는 날아다니는 다펑('소요유'), 요리사 딩지에니우('건강의 달인'), 구루병을 앓는 성서('다성'), 장자극(이익을 추구하고 체면을 망각하면 반드시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보여주는 산목), 각종 역사화(천자방, 솔직한 것은 참이고 허식은 거짓), 사람들에게 거짓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냄비("잉 디왕") 등, 모두 매력적입니다.
리케츠 성서
둘째, 상상력이 풍부하고 구조가 유연하다.
'전샤' 장에서는 "황당한 발언, 황당한 말, 쓸데없는 말로 때로는 관대하지만 과격하지 않고 눈에 띄지 않는데… 말이 고르지 않지만 그리고 약해요... 정말 좋은 자기평가네요.”
Zhuangzi의 기사는 종종 상상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하며 바다와 하늘은 광활하고 관대하며 자유롭고 유머러스하고 기괴하며 일종의 변형 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크는 날개를 펴고 높이 날아오르고, 북해는 계곡처럼 열려 있고, 도둑의 발바닥 소리는 사납고, 장주는 나비로 변한다. 작가는 삶의 실제 모습에 따라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기괴하고 과장된 이미지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표현하고 있다.
Zhuangzi의 글은 열릴 수도 있고 닫힐 수도 있고, 시작과 끝의 진부함도 없고, 전환의 흔적도 없고, 생각이 뛰어오르고, 이유 없는 열림과 닫힘도 없으며, 예술적 매력이 강합니다.
셋째, 가사에는 서정적인 의미가 가득하다.
자신의 학교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친절하고 열정이 넘치지만, 지배자들을 비판하거나 다른 학교를 비난할 때는 웃고 욕하며 모두 기사가 됩니다. 큰 나무, 헤엄치는 물고기, 나비, 어부, 야생마, 바다거북 등 모두 그의 성격을 표현할 수 있다. 『말발굽』과 『리스크』는 서정적인 에세이로 볼 수 있다.
루쉰 선생은 장자의 글은 “광활한 바다처럼 광대하고 예의가 가득하다. 주나라 후기 학자들의 어떤 작품도 이를 앞설 수 없다”고 말했다.
장자의 사상은 2000년 동안 중국 지식계에 영향을 미쳤다. 종종 장자의 이념적 자양분에서 비롯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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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남자"는 원래 "회남홍열"이라고 불렸는데, 현재는 21개의 장이 존재하며, 유안왕의 작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서한 초기의 회남(淮南)은 아마도 이 책을 쓴 사람일 것이다. 『회남자』의 초기 주석가인 고유는 한때 소비(Su Fei)와 이상(Li Shang)을 포함하여 8명을 언급했다.
서한 초기에도 전국시대의 유산이 여전히 남아 있었다. 대인은 학자를 양성하고 노숙 지식인 집단을 키워 그들을 위해 책을 쓰고 영향력을 확대하는 등의 일을 했다. .
한나라 초기가 직면한 큰 문제는 수년간의 전쟁 이후 회복, 생산 발전, 활력 회복이 시급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따라서 노자의 도교 사상은 시대에 매우 적합했으며 그들은 황제(皇帝)와 황제(皇帝)를 통칭하여 '황라오(黃老)'라 부르며, 그들의 주된 목적은 '나라를 평안히 다스리고 백성을 자치하게 하는 것'이다. 충분하다"("역사기록: 조심가(曹Shen Family)").
<회남자>에서도 '도(道)', '성(性)', '무위(無爲)' 등을 많이 이야기하고 있지만, 여기에도 약간의 발전과 변화가 있다. "세상의 법칙은 다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것이 변할 것이다." 그러므로 "언제든지 일을 해야 한다"("치수쉰")는 진화의 큰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인간의 것과는 전혀 다르다. 노자와 장자의 수동성, 그러나 이론상으로는 여전히 평온, 무욕, 성의 원칙을 고수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노자의 사상과 일치합니다.
이른바 진인(眞人)의 본성은 도(道)와 조화를 이룬다. 그러므로 어떤 것이 있는데 그것은 없고, 그것은 현실이지만 그것은 상상이고, 그것은 하나이면서도 다른 것을 모르고, 내부에 있으나 외부를 알지 못하며, 이해하기에는 너무 단순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단순함으로 인해 천상세계와 지상세계를 떠돌게 된다. 어리둥절하고, 흙 밖에 있는 척하고, 한가한 일에 근심하지 않고, 그것은 광대하고 광대하며, 기계적인 지식과 기술은 마음에 담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죽음과 삶도 위대하며 변하지 않습니다. ("회남자·영적 수련")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조용히 있는 것이 자연의 본성이다. 지식의. 지식이 사물과 연결되면 좋고 싫음이 생기고, 좋고 싫음이 생기면 지식은 외부인의 유혹을 받아 자신을 거역할 수 없으며 자연의 법칙이 파괴됩니다. ("회남자·원도순")
"회남자"라는 책은 내용이 복잡합니다. 후시는 특히 긍정적인 면을 보고 "회남자"의 철학은 다음과 같이 높이 평가했습니다. 도교의 가장 훌륭한 대표자일 뿐만 아니라 사실상 고대 중국 철학의 종말이다... 주진(周秦) 철학자 다음으로 최초이자 가장 훌륭한 철학이라 할 수 있다. 진화의 원리, 개혁의 원리는 매우 귀중한 것이다.
회남왕이 처형된 후 그의 학자들이 모두 살해당했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도를 바꾸지 않는 동중서가 그 철학을 정통하게 만들었다."
'회남자'에 대한 주석은 많지만, 더 중요한 것은 유문전(劉文庵)의 주석이다. 이 책은 두 명의 학자(서점, 1997년판)와 허닝("회남자 컬렉션, 중화서점, 1998년판)이 집필한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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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ezi"의 서명 작가는 Lieyukou입니다. Zhuangzi는 "바람을 타고 걷는다, 조용하고 선하다"고 여러 번 언급했습니다. 10일 중 5일 후에"("장자소요유"), "한서일문지"는 "열자"의 8장을 기록했지만 이 책은 나중에 분실되었고, 동진 왕조가 되어서야 장잔이 갑자기 제공한 것입니다. , 그는 또한 책에 대한 메모를 썼습니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리지의 글은 출처가 의심스럽기 때문에 위조자는 아마도 장잔(張篇)이거나 그보다 조금 앞선 인물일 가능성이 높다. 묘죽서가 발견된 것은(선녕 5년, 279년), 『열자』 제3권 『주목왕』이 지중 죽서 『무제전』에서 많은 자료를 가져온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위조자는 오래 지속된 "무황제 전기"가 발굴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책 '열자'에는 삶과 죽음의 환생에 관한 불교 사상이 있습니다. 청나라 학자 전다신은 "'열자천서장'에서 린레이는 "죽음"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인생은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이렇게 죽는 사람들은 그곳에서 태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진 왕조에 쓰여진 것이 두렵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니면 일반적인 용어로 위조자는 진(Jin) 출신이어야 한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승된 버전의 '열자'에는 진족이 여전히 볼 수 있었던 원본 '열자'의 일부 남은 조각이 통합되었을 수도 있으며 일부 장소는 엉망진창에 가깝습니다. 재편집에 참여했다가 위조 작업에 연이어 참여했다. 한두 명 이상이기 때문에 책에 담긴 생각이 상당히 엇갈린다.
장찬(추도라고도 함)은 동진 중엽에 태어났다. 당시 중서부 대신과 광록순을 역임한 적도 있다. 의학에 정통하며 『건강보존』, 『장수비록』 등을 집필했다. "금서"에는 전기가 없지만 "판닝 전기"에는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 사람은 잡다한 유사서적 『열자』의 최종 완성자임에 틀림없다.
근거 없는 걱정
『열자』라는 책은 중국인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치며, 『열자』를 읽을 때 문학과의 관계도 얕지 않다. ", 지난 세기에 더 많이 사용했습니다. 1930 년대에는 World Book Company의 "Zhuzi Collection"(나중에 Shanghai Bookstore 및 Zhonghua Book Company에서 복사), 새로운 것은 "Liezi Collection"입니다. 양보준(중화서점 1979년판).
역자의 새로운 사상은 6권 '이명' 장과 7권 '양주' 장에 집중적으로 전시된다.
'리밍'에서 '힘'은 인간의 노력을 의미하고, '운명'은 운명, 즉 '피할 수 없는 시기와 피할 수 없는 운명'을 의미한다(장잔 주).
'리밍' 장의 시작 부분에서는 '힘'과 '운명' 사이의 논쟁을 준비하고 결국 '운명'이 승리합니다. 이것은 마치 대화와 매우 흡사합니다. 운명은 정해져 있음을 반복적으로 증명하는 몇 가지 이야기는 사람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이미 "운명"에 의해 결과가 결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운명입니다. 지금은 혼란스럽고 혼란 스럽습니다. ,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합니다. 당신이 무엇을 하든지 날은오고갑니다. "
"죽음과 삶은 자신의 운명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신의 운명을 불평하는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모르는 사람이고, 가난을 불평하는 사람도 운명을 모르는 사람이다. 가난하고 시기를 안다. “인간의 다양한 노력은 인간의 운명을 바꿀 수 없다.
또한 결과도 예정되어 있지만, 그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노력도 예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유일한 올바른 태도는 이 운명을 받아들이고 가난과 죽음을 포함한 최종 결과를 침착하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자신의 운명을 알고 때를 잘 아는 사람이 도를 얻은 스승이다.
고대 중국인들도 '운명'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예를 들어 선행을 하고 덕을 쌓으면 좋은 결말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사람의 행위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에 따라 적절한 대우를 해주는 신이 있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이 '운명'은 황제 시대에 어느 정도 종교적, 도덕적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위명(소원)은 『운명론』(선선집 53권)을 썼는데, “혼돈을 다스리는 것은 행운을 뜻하고, 가난하고 번영하는 것은 운명을 뜻하고, 고귀하고 겸손한 것은 시기를 뜻한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숲의 나무보다 나무가 더 아름답다"고 강조했습니다. 바람이 강둑에 쌓이면 물살이 격렬해질 것이고, 다른 사람보다 높이 걸어가면 군중이 일어날 것입니다. , 후회하지 않고 행하면 왜 야망을 추구하여 유명해지겠습니까 ... 도가 망하고 운명이 타락 할 수 있습니까? 부끄러워서 하지 않을래?”
성공하지 못할 운명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의 운명을 완전히 받아들이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고 최선을 다합니다. 사람들의 의지와 노력이 전혀 변하지 않았다면 아무것도하지 않고 맡기는 것을 옹호합니다. 약속입니다.
인생은 예측할 수 없는 우연으로 가득 차 있다. 설명할 수 없는 우연과 모든 노력의 결과를 '운명'이라고 부르고, 이 운명에 만족하라고 옹호하는 것은 참으로 자신을 위로하고 성공을 이루는 방법이다. 생명에 대한 태도, 금나라의 대계(大絲), 도원명(桃源命) 등의 작가들은 모두 자신의 작품에서 이러한 결정론을 이야기했는데, 이는 큰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유형의 사고와 공식은 여전히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