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의 도사는 장가를 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천도살룡기' 에서 장청산이 속한 무당파의 제자는 장가를 갈 수 있다. 그렇다면 무당파는 도사로, 왜 아내와 아이를 낳을 수 있을까?
사실 이 문제는 김용' 이천도살룡기' 소설에서 해석됐다. 소설 제 3 장에는 이 몇 마디 말을 듣고 서늘한 기운이 마음속에서 솟아올라 말했다. "그 여섯 명은 무당 육협이라고 자처하며 무당산 아래에 나타났고, 그 중 두 명은 황관도인이었다. 우리는 당연히." 장청산이 끼어들어 말했다. "우리 스승은 도인이지만 그 여섯 사람은 자칭' 무당 육협' 인가? "
이에 따라 장삼풍이 받은 여섯 제자는 모두 속가의 제자로, 도가 결혼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고 장가를 들고 아이를 낳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무당파와 전진교는 모두 도가문파에 속하지만 다르다.
전진교는' 삼교원통, 인식성, 독보적 진실' 이라는 취지를 내세우고 있다. 즉, 전진교의 무공수련은 정신과 육체를 함께 수련하고, 품성과 신체를 함께 수행해 단련하는 것으로, 전진교의 제자는 아내와 자식을 낳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무당파는 크게 다르다. 무당파는 정조를 신봉한다. 정일교는 마음만 바르게 하면 악을 쫓을 수 있고, 자신의 원래 수요만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김용 소설에서 무당파는 도사로 장가를 가서 아이를 낳을 수 있다.
현재 무당산에는 정일교와 전진교가 있고, 두 교파는 서로 공존하며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