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가 조상들은 '토템 숭배'에서 '조상 숭배', 그리고 '투왕 숭배'와 '투라오시 숭배'에 이르는 역사적 과정을 경험해 왔다. 건축학. 투가족은 린쥔의 후손으로서 "린쥔이 죽고 그 영혼이 천하의 백호가 되었다"는 이유로 백호 토템에 피를 바치는 숭배 형태를 최초로 발전시켰다. 소위 피의 제사는 인간 제사이다. , 이는 고대의 잔혹한 관습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숭배의 형태는 '조상 숭배'의 형태로 바뀌었고, '팔대왕'에 대한 숭배는 '조상 숭배'의 주요 내용이다. 팔대왕(八大王)은 팔대신(八大神)이라고도 하며, 전설에 따르면 호랑이 우유를 마시며 자란 여덟 신으로, 이름은 아오차오허세(Aochaoheshe), 서티라오(Xiti Lao), 서하로(Xihe Lao), 리두(Lidu), 수두(Sudu)이다. 여기에 모여서 서두르고, 잡으면 날아가 버립니다. 유양현 유구진 베이커촌에 '팔대왕사'가 세워져 있고, '팔대왕좌' 비석 조각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그들의 무한한 신력, 뛰어난 군사적 공적, 인민을 위한 미덕으로 인해 그들은 투지아족의 숭배를 받는 고대 조상이 되었습니다. 모두 성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확실한 클랜 소속을 가지고 있습니다. "Tuluosi 예배"는 "Tuwang 예배"의 또 다른 형태입니다. Tujia 언어로 "Tima"로 알려진 Tu Laosi는 Tujia 사람들이 믿는 "샤먼"입니다. 투지아 사람들은 "티마"를 인간과 신의 연합으로 간주합니다. 원시적이고 낙후된 사회 환경, 특히 투지 제도 시대에 "티마"는 투지아 사람들에게 가시적이고 유형적인 예배의 대상입니다. 그는 봉황관이 달린 높은 모자를 쓰고 팔각나루 치마를 입으며 팔보동종, 소뿔, 칼, 육각형, 증표 및 기타 의식 도구를 사용하여 "아기 흔들기" 및 "돌아오기"와 같은 의식에 참여합니다. 보살에 대한 소의 서원'은 대규모 조상 숭배와 손을 흔들며 춤을 추는 '티마신춤' 형태로 사람들의 재난과 질병을 퇴치하고 행운을 기원하는 행사입니다. "티마"는 투지아 조상들이 행하는 "토템 숭배", "조상 숭배", "투왕 숭배"의 조직자이자 지휘자이자 구체적인 시행자로서 투지아 문화 모델의 주요 역할을 담당한다. 결혼식과 장례식은 결혼, 손을 흔들어 조상을 숭배하고, 신을 숭배하고 악령을 퇴치하며, 질병을 치료하고 재난을 없애고, 행복과 행운을 기원하는 등 사회 활동에서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투지아 지역에서는 '티마'가 높은 사회적 지위를 누리고 있어 족장들조차 경외심을 품고 있다.
유양은 고대 오천 중 첫 번째인 유희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족장 통치 당시의 원시 부족인 '구시시바동'에 속합니다. 고대부터 "주술이 성행했다"고 고서에 따르면, 과거에는 "말이 속어였다", "허리가 발굽을 밟았다", "행복한 귀신은 여전히 마녀였다"고 한다. 유양현 원주민들이 모닥불 앞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며 '신에게 바치는 제사'를 담았습니다. 손을 흔들며 추는 춤의 형식과 내용에는 말할 필요도 없이 '마녀문화'의 색채가 매우 두드러진다. '주술'의 출현은 매우 복잡한 사회적 이유를 갖고 있는데, 이는 인간의 막연한 사물 인식을 수반하는 문화적 현상으로, 사회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중원에서는 이러한 문화 현상이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다. 무릉산 지역은 오랫동안 보존되어 다양한 문화 형태로 침투해 왔습니다.
투가 조상들은 '토템 숭배', '조상 숭배', '투왕 숭배', 조상을 숭배하는 손 흔들기 등의 활동으로 조상에 대한 희생과 숭배의 감정을 강하게 표현했습니다. 손을 흔드는 제사 노래든, 손을 흔드는 춤 그 자체이든, 신에게 보호를 기원하고 조상을 숭배한다는 주제가 관통하고 있다. 투지아 사람들은 이러한 형태의 노래와 춤을 사용하여 "신을 즐겁게 하고" 자신을 즐겁게 한다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유양투가 손춤은 우링 배후의 깊고 비옥한 땅과 유수강 기슭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정신적으로 풍요로운 노란 하늘과 두꺼운 흙이 이 찬란한 민족문화를 탄생시켰습니다. 깊고 진실한 감정, 신선하고 생생한 예술적 표현이 담긴 진정한 감정의 표현입니다. 수천 년의 유통과 가공을 거쳐 강렬한 예술적 매력을 지닌 매우 정교하고 뛰어난 서사시가 되었습니다.
소박하고 심오한 아름다움
유양투가 손 흔들기 춤은 형식과 내용 모두 매우 단순하며 그 내용은 투가 사람들의 삶의 모든 측면을 웅장하면서도 섬세하게 담고 있습니다. 형태적으로는 제사를 드리는 시기와 장소, 주체의 차이로 인해 '큰 손을 흔드는' 형태와 '작은 손을 흔드는' 형태로 나눌 수 있다. "큰 손 흔들기"는 일반적으로 3년에 걸쳐 두 번 개최됩니다. 주로 "큰 손 흔들기 홀" 또는 "바부 대왕 사원"에서 개최됩니다. "큰 손 흔들기"가 개최되며 손 흔들기 댐에서 개최되며 "용 간호 및 봉황"의 친절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높이가 10 피트가 넘는 "용 봉황 깃발"이 중앙에 설치됩니다. 깃털 온난화 ". 또한 물결 치는 들판 주변에 많은 깃발과 깃발을 심어 출발하여 엄숙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조성해야합니다. .
역사적으로 '큰 손 흔들기 홀'은 당시 주나 군에 관계없이 전국의 모든 투가 사람들이 이 국가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큰 손 흔들기 홀" 앞에 모였습니다. . "Xiao Bi Shou"는 마을이나 성을 기준으로 매년 개최되는 제사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Tuwang Temple"또는 "Juezhu Palace"에서 제사를 지내는 주요 대상은 "Ran, Yang, Tian"입니다. 또는 "Peng". ", Tian, Xiang"및 기타 세 성의 족장과 모든 왕조의 조상. '손 흔들기'에 비해 이 형태가 더 실용적이고 편리합니다. 두 형태 모두 투지아 조상들이 신에 대한 기도와 조상에 대한 존경을 표현하기 위해 '매년 작은 의식과 2년에 한 번씩 큰 의식'이라는 제사 활동을 사용했다는 것을 내용적 관점에서 반영한다. 손'은 주로 인류의 기원, 신화와 전설, 고대 전쟁 및 기타 웅장한 장면을 표현합니다. 공연하는 동안 그들은 창이나 눈썹 길이의 짧은 막대기를 들고 '실란 카푸'를 착용하고 갑옷 대신 비단을 사용합니다. 그들의 춤 자세는 강렬하고 용감하며 중간에 더 많은 공연이 산재되어 있습니다. 신화와 전설, 산 제사, 사냥과 같은 주제 외에도 독창적이고 고대의 투지아 '마오구스' 춤도 눈에 띄게 재생산 문화 현상을 보여줍니다. 투지아 조상의 숭배', 즉 '남성뿌리' 숭배이다. "작은 비쇼"는 주로 민족 이주, 생산 및 생활 장면 등을 보여줍니다. 춤은 부드럽고 섬세하며 공연 중 소품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의상에 제한을 두지 않지만 반영된 내용은 다음과 같이 매우 세밀합니다. 모종모종, 풀 뽑기, 모기 퇴치, 벼룩 털기, 소 등 비비기, 찹쌀떡 두들기기 등 단순한 연행 형식과 풍부한 연행 내용은 유양 투가 손 흔들기 춤의 심오한 민족 문화적 의미를 구성하며, 이는 투가 사람들의 조상에 대한 존경심과 생명을 사랑하고 자연을 이기고 풍년을 기원하는 단순한 믿음을 표현합니다.
노래와 춤의 결합, 자연의 아름다움
원래 손 흔들기 춤에는 노래, 춤, 타악기 반주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세 가지가 통합되어 서로를 보완하며, 자연스럽게 흐르다.
'흔들리는 노래'의 창법은 두 가지 형태로 나뉘는데, 하나는 툴루오시가 부른 것이고, 가사는 주로 조상숭배, 민족사, 이주담 등을 다루며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편곡된다. 손 흔들기 전에 부른 노래. 예를 들어, 주로 소수민족의 이주를 반영하는 유양현 샤자이 마을에 퍼진 원래의 손 흔들기 춤에서는 과거의 사건을 생각할 때 "고뿌리 노래"를 먼저 불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투자족, 투자족이 울음을 터뜨렸다... 투자족은 조상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고대 뿌리를 노래하고, 마을에 투왕사를 짓고, 손과 발을 흔들며 사찰에 들어갔는데… 색깔은 손 흔들기 춤을 추는 이유에 대한 답이기도 하며, 다른 하나는 연주자가 직접 부르는 것이며, 가사는 대부분 제작 및 생활 상황을 반영하며 일반적으로 손 흔들기와 함께 삽입됩니다. 춤. 예를 들어, 주로 농사일을 표현하는 유양현 케다향과 허우시진에서 전파된 원래의 손 흔들기 춤은 투지아 방언으로 "농사 노래"를 부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Meijie Gaye..."의 중국어 의미는 "벼가 잘 심어졌고 쌀이 가득합니다." 동시에 Tujia 대화도 산재되어 있으며 그 형태는 매우 독창적이고 단순합니다. 원곡의 순수한 타악기 반주도 손무용의 또 다른 특징이다. 반주 악기는 큰 북과 큰 토종으로 깊고 깊은 소리와 엄숙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지닌다.
과장된 움직임, 거칠고 원초적인 아름다움
유양 투지아 손 흔들기 춤은 감정 표현에 있어 매우 자연스럽고 진지하다. 삶의 현실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현실을 표현하기도 한다. 예술의 조상 투지아 사람들은 생산과 생활의 특정 형태에서 특정 상징적 의미를 지닌 여러 가지 작고 원시적인 움직임을 추상화했으며 이는 투지아 사람들의 심리적 특성과 미적 취향을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 과거 왕조의 투지아 사람들의 생산과 삶의 진정한 감정의 승화, 감정은 자연스럽고 단순하며 깊은 감동을 줍니다.
유양 투가 손춤의 기본 동작은 손을 이용한 '단일 진자', '이중 진자', '회오리바람'과 같은 다양한 수준의 삶의 현실과 예술적 현실의 유기적 결합을 표현합니다. "포즈"와 같은 행동은 바로 어깨를 맞대고 산길을 걷는 것에 적응한 투지아 조상들의 실제 생활을 예술적으로 과장한 것, 또는 그 얼굴에 나타난 낙관주의와 낭만주의이다. 또 다른 강력한 생태학적 압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벼룩 흔들기", "불 옆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거지" 및 기타 행동은 매우 추악하지만 투지아 조상들이 이주하는 동안의 괴로움과 고통을 반영하며 항상 미래 세대에게 그렇게 하지 않도록 교육합니다. 또 다른 예: "번쩍이는 날개"(예: 바위 독수리)와 같은 "독수리 갈기" 행동은 투지아(Tujia) 조상이 우링(Wuling) 위로 맴돌고 솟아오르는 바위 독수리의 원래 모방입니다. 날개를 펴고 날아가고, 산을 뛰어넘어 푸른 하늘을 향해 싸우고 싶은 욕망.
발굴 및 홍보
유양투가, 먀오족 자치현이 설립된 이후 유양현 당위원회와 현정부는 투가 손 흔들기 춤을 세련, 승화, 대중화해 왔다. 귀중한 국가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사각벽손무와 관련무용의 명작은 장식성과 대중성을 겸비하고 있어 유양광장손파무는 민족적 특색을 지닌 대중적 사각무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956년 민족문제에 종사하는 유명한 교수인 판광단 선생이 시찰을 위해 베이징에서 유양으로 왔을 때, 그는 이 마법의 땅에 담긴 풍부하고 다채로운 투가 문화에 깊은 매료되었습니다. 그는 지방자치단체가 하루빨리 전문팀을 꾸려 국가의 귀중한 문화재를 하루빨리 구출, 발굴, 수집, 분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유양현당위원회와 현정부의 역대 지도자들은 수집과 분류작업을 중요한 의제로 삼았고 1982년 초부터 현에 포함된 다양한 민족민속문화예술품목, 특히 원시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유양투가 손 흔들기 춤. 종합적인 조사, 조사 및 정보 수집이 진행되었습니다. 1984년 문화부의 "민족민속무용 컬렉션 수집 및 정리에 관한 고시"의 정신에 따라 유양 투가 손 흔들기 춤이 컬렉션의 핵심 항목으로 포함되었습니다. 1993년 현당위원회와 현정부는 쓰촨성 청두 노래무용극장 부주임이자 국가 일급 안무가인 장위빙(張玉管)과 쓰촨성 무용가협회 전무이사인 쥐위안(豫目)을 초청해 청두 가무극단의 작곡가 천다덕(陳大德) 동지는 유양의 민족민속문화를 표현하기 위해 문화와 예술을 창작재료로 삼아 강인한 힘으로 대규모 음악과 춤 '손 흔들기 희생'을 창작했다. 투지아의 특징을 살려 유양에서 최초로 사각벽손춤을 선보였습니다. 1994년 '손 흔들기 희생'은 쓰촨성 제2회 소수민족 예술제에서 '특별상'을 수상했으며, 국가 문화 브랜드로 처음으로 유양 투가 손 흔들기 춤을 불렀다. 이후 유양은 투가손춤을 다듬는 작업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문학예술적 걸작을 선보이고 있다. 1998년에 그는 Youyang의 독창적인 손 흔들기 춤 동작인 "Rock Eagle Spreading Wings"를 바탕으로 "Ode to the Rock Eagle"이라는 춤을 창작했으며, 1996년에는 Lu Xiaobo 동지가 "Coffin Wrapping"과 손 흔들기 춤 타악기를 기반으로 그것을 만들었습니다. 투지아 관악기 '해피 비즈카'는 충칭 제1회 민속 관악 경연대회에서 2위를 차지했으며, 1999년에는 손파의 홍보와 대중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유양 사각손파춤'을 창설했다. 춤. 2001년 3월, 충칭시 인민정부는 유양을 '흔들춤의 고향'으로 지정했습니다. 1999년 유양현이 안무한 투가 손춤은 충칭을 대표해 홍콩으로 건너가 홍콩 동포들과 해외 사람들의 호평을 받았다. 제7회 전국 소수민족 게임 대회에 참가하여 충칭 TV, 상하이 오리엔탈 TV, CCTV, 홍콩 봉황 TV의 "Into Life", "Charm 12", "Literary World" 등 칼럼에서 우승했습니다. 2001년 10월 3일 충칭 TV와 홍콩 봉황 TV가 공동 주최한 1998년 봄 축제 갈라에서 손 흔들기 특별 프로그램과 캐릭터 인터뷰를 촬영하기 위해 Youyang을 여러 번 방문했으며 Li Peng은 전직에 출연했습니다.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위원장 시진핑 동지가 유양으로 돌아와 옛 지역 인민들을 방문했을 때 유양춤을 추었다. 도시 북쪽의 도화원(Taohuayuan) 광장에서 다양한 민족과 함께 투가 손을 흔들며 춤을 춘 후, 그는 기쁜 마음으로 "유양(Youyang) - 투가 손 흔들기의 고향"이라는 비문을 썼습니다. 2002년 5월 문화부는 유양을 "중국 민속 예술(흔들기 춤)의 고향"으로 지정했습니다. 2008년 6월 7일 국무원은 유양투가 손파춤을 국가무형문화유산 제2호로 지정했다. 현재 유양에서는 투가손잡이의 대중화가 수천 가구에 파급되었으며 보급률이 80%가 넘는다. "3개 문명" 건설을 촉진하고 현 경제를 촉진하기 위해 발전은 발전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