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의 영토는 고북작보다 크지 않고 산이 점점 줄어들고 들판이 점점 더 평탄해집니다.
시족은 초가집을 지어 거주하고, 거란족은 샘물 옆에서 마차를 몰았다.
계곡에는 낙타와 양, 말이 흩어져 있고, 풀도 마르고 물도 사라졌다.
......
북송시대 숙체가 요나라에 사신으로 갔을 때 지은 시 '산밖'이다. 시인이 본 것은 멀고도 황량한 광경이었다. 실제로 요나라의 영토를 멀리 들여다보면 “땅은 대부분 산이 많고 숲이 우거져 있으며 집은 기와로 덮여 있지 않다”고 한다. , 소와 말이 말, 특히 녹색 소금과 노란 돼지와 함께 일합니다." 수레와 텐트를 끌고 물과 풀을 사냥하고 고라니죽과 떡을 먹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생태환경에서의 물질적 생산물의 수준은 요나라에서 송나라에 바친 공물 목록에서 볼 수 있다:
법진법 곡주 20병, 미샤 산 격자그릇에 과일 10송이, 격자상자에 꿀에 젖은 산과일 10송이, 격자상자에 열배와 감배 4송이, 밤, 잣, 매실, 흑자두, 대추, 펜 30상자 배, 탕배, 국수 10그릇, 순무백염 10그릇, 녹염 10그릇, 그리고 쇠고기, 양, 멧돼지, 생선, 사슴랍 스물두 상자.
위 항목들에서 요나라의 음식과 생활환경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Cheng Dachang의 "Yan Fanlu"가 겨울과 봄에 요 군주의 낚시와 사냥 상황을 기록하기 위해 수고한 것은 당연합니다. 첫 달이 얼었을 때 요 군주는 먼저 사람들을 10 마일 위로 보냈고 다루강 아래로 내려와서 그물을 이용해 물고기가 도망가지 못하도록 잡아주세요. 그런 다음 그는 그들을 몰고 얼음 위에 요주와 그의 어머니의 천막 앞에 물고기를 모이게 했습니다. 요왕이 머무는 곳에는 '얼음눈'이라 불리는 얼음구멍 4개가 미리 뚫어져 있었기 때문에 가운데 눈은 물이 투과할 수 있었고, 나머지 '얼음눈' 3개는 물이 투과하지 않고 투명하고 얇았다. 이렇게 조각한 이유는 물고기는 물 속의 생물이지만 얼음 속에 오랫동안 가두면 물을 만나면 필연적으로 머리를 쭉 뻗고 숨을 내쉬게 되기 때문이다. 물이 투과되는 눈은 한 눈에 볼 수 있고, 얇은 눈은 불침투성 눈으로 물고기가 오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물고기가 다가오려고 하면 얇은 얼음의 눈 옆에 있는 관찰자가 이를 랴오의 지도자에게 보고할 것이다. 랴오의 지도자는 즉시 밧줄 갈고리를 얼음 구멍에 던질 것이다. 일단 고리에 걸리면 그는 밧줄을 풀고 물고기와 함께 갑니다. 잠시 후 물고기는 피곤해지며 "얼음 눈"에서 물고기를 꺼냅니다. 이것은 "머리 물고기"입니다. 머리 물고기를 잡은 후 요왕은 얼음 천막에서 나와 그가 도착한 천막에서 연회를 열었는데, 이를 '머리 물고기 잔치'라고 불렀습니다.
요족의 또 다른 주요 활동은 사냥이었습니다. Ye Longli의 "Khitan Chronicles"기록에 따르면 때때로 Liao의 군주가 직접 기사를 이끌고 호수로 달려가 납작한 북을 치고 호수를 돌면서 여기에 사는 야생 오리와 거위가 날아가서 쏘았습니다. 야생 오리와 거위는 총을 쏜 뒤 깃털을 뽑아 몸에 얹고 북을 자리로 삼아 마음껏 마신다. 때로는 구리나 돌망치를 사용하여 토끼를 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을에는 갈색 털을 입고 사슴을 불러 총을 쏜다. Liao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이것이 가장 큰 행복입니다.
요족은 낚시와 사냥을 하며 그들의 역사는 끝이 없습니다. 그들은 종종 산에서 격렬하게 사냥을 하고 수천 마리의 동물을 잡아서 군대에 먹이를 줍니다. 때때로 그들은 600마일 이상을 여행하고 사냥을 하며 신선한 고기를 매일 음식으로 먹었습니다. 때로는 강에서 낚시를 하고, 때로는 호수에서 거위를 잡고, 밤을 새우며 호화로운 소풍을 즐긴다. 요족은 백조를 잡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백조가 모이는 곳을 택해 봄에 가라지를 심고, 살찐 백조가 발견되면 가라지를 유인해 잡았다. 일부 요족들은 폭풍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을 호수로 몰아넣어 거위를 잡았는데, 배는 즉시 전복되었고 60명 이상이 익사했습니다. 요나라의 목종(穆宗)은 만족할 줄 모르는 사냥으로 인해 훠어수(淮河河) 강둑에서 신고(興吏) 등에게 살해당했고, 이로 인해 부하들은 견딜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낚시와 사냥이 중단되지는 않았습니다. '첫 물고기 잔치'와 '첫 번째 거위 잔치'는 '포로들을 위한 선물'로 전승되어 진족에게 영향을 미쳤다. 요국의 천조(Tianzuo) 황제가 훈통강(Hun Tong River)에서 낚시를 하러 갔는데,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여족장'이 와서 그를 숭배하고 '첫 물고기 잔치'에서 그를 응원하기 위해 춤을 췄습니다. 진족은 요족과 마찬가지로 사시사철 낚시와 사냥을 하는 것이 풍습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청나라 때 리유탕(Li Youtang)이 말했듯이 국빈과 천저우에서 도쿄 북쪽까지 밀면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각자 자신이 쏘는 동물을 먹습니다. 특히 명나라 판 '난커멍(Nan Ke Meng)'에서는 진족이 사냥을 하는 곳이 '방목장'이라고 불리는 밀집된 군대로 둘러싸여 있다. 여우, 토끼, 돼지, 사슴이 "방목장" 중앙에 흩어지면 후원자는 먼저 화살을 쏘거나 매를 보내 다른 사람들이 "방목장"에서 여우, 토끼, 돼지, 사슴을 쫓아내도록 허용했습니다. 그들을 잡아라.
요족이 이보다 더 맛있는 고기를 먹고 싶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맛있는 고기가 부족한 것은 특히 중원의 돼지고기가 부러워서 요나라 사신들이 송나라에 돼지고기를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는 매년 "위". 한원기의 『동인고전』에 따르면, 송나라의 우체국과 기병조차 이를 위해 필사적으로 모집했고, 『추추』가 없는 날은 없었다고 한다.
요족의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면 중원의 음식문화에 대한 요족의 동경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사례라고 보는 것이 더 맞을 것이다. 요족의 고기잡이가 '성대한 의례'가 된 이유는 흔히 꽃놀이와 고기잡이, 대신들을 위한 연회를 열던 중원황제들의 음식 풍습을 흉내내기 위함이 아니기 때문이다. Family'에는 조상 육전이 요나라에 선교 여행을 떠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를 섬기는 집사가 매우 조심스러워서 먹을 수 없는 석류 한 개를 주었다. 그러나 하인은 그것을 꺼려하고, 그의 부모님을 위해 그것을 간직하고 싶었습니다.
중원의 작은 석류는 요족의 별미로 여겨져 차는 더욱 목마르게 될 것이다. 장순민의 『화원록』에는 송나라의 고귀한 왕자가 요나라에 가서 많은 "단차"를 가져왔다고 하는데, 요나라에서는 "단차" 두 개를 "판뤄" 두 개로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치즈를 섞을 필요가 없습니다. 얼음 그릇에 차 한 덩어리만 넣으면 됩니다." 청나라 루창춘이 요나라의 차를 마시는 삶에 대한 찬가는 결코 근거가 없고 충분한 사실적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 무역으로 인해 '차 음식'도 요족과 금족의 일상생활에 침투하게 되었습니다. 진족의 인생의 중요한 결혼식에서는 '차와 음식'을 대접하는 것이 정식이다. 소위 "차 음식"은 한족이 일반적으로 먹는 일종의 "냉기", 즉 튀긴 마화 및 기타 크고 작은 부드러운 지방 음식과 "꿀 케이크"한 접시입니다. 전체 연회가 끝난 후에야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에게 "Jianming"이 제공됩니다. 차는 부자만이 마실 수 있는 음료가 되었고, "사악한" 사람은 치즈만 마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송나라와 요금나라의 빈번한 교류로 요금나라에서는 점차 송나라의 '차와 음식' 방법을 배웠다. 송나라의 사신이 금나라에 왔을 때, 진 사람들은 그들을 "선(先)국, 후(後)"로 대접하였다. 숙소를 마련한 뒤 진족은 저녁 시간에 '차 잔치를 준비'했다. '차잔치'는 타일, 계피껍질, 닭 내장, 은목걸이, 케이크 미끼 등의 작은 음식들로 구성됩니다. 그 중에는 꿀을 밀가루에 섞어 기름에 볶은 차가 있는데, 그 모양이 '서시설'이라 불리며 진족이 가장 좋아하는 차이다. 사람의 혀와 같고 부드러우며 중원에서 가져온 이 차과자는 그야말로 한족의 음식으로 보답하는 것이 틀림없다. '차 잔치'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진 사람들은 찐빵, 피탕, 곱창탕, 뜨거운 양과자, 죽과 고기 만두, 국수와 사골을 대접할 것입니다...
제공된 내용 아침에는 폐 채우기, 튀김 케이크, 대추 케이크, 국수 죽 등 다양한 종류의 간식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중부 평원의 식단과 거의 동일합니다. 관비, 튀김, 대추떡은 모두 송나라 시대 도시의 인기 음식이었습니다. 도쿄에서는 새벽에 시장에 들어오는 사람들을 위해 '관렁'이 '아침식사'로 곳곳에서 판매되고 있다. 우리가 린안에 도착했을 때 "용진문 관비"는 유명한 시장 별미가 되었습니다. 도쿄와 린안에는 "튀김 팬케이크" 전문 레스토랑이 많이 있습니다. 대추케이크는 일반 시민들이 아이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먹는 간식이다.
요금나라가 도시에 살기 시작했지만, 요금나라의 환대 방식은 여전히 '고급 음식'의 풍미를 없애기 어려웠다. 송나라 사신 노진이 요나라에 갔을 때 요나라에서는 그를 귀한 손님으로 대접하고 난령현 소녕왕후가 주최한 연회를 주최한 강소유의 『송나라실상』에는 그 장면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우선 추천 카메오밥, 국자와 함께 드세요. 곰의 지방, 양, 돌고래, 꿩, 토끼의 고기는 젖은 고기로 사용하고, 소, 사슴, 기러기, 오리, 곰, 너구리의 고기는 큼직하게 썰어서 베이컨으로 쓴다. 그릇. 얼후는 산뜻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비단 스카프와 칼, 단검을 들고 돼지고기를 잘라 한나라 사신들에게 먹였다.
단검을 들고 먹는 이런 방식은 송나라가 요족을 위해 지은 '국경의 강자는 생고기를 먹는다'라는 시를 연상시키지만, 먹는 것에 비하면 큰 진전이다. 살아있어.
중기에는 요왕국이 교토의 상,동,남,서,중부의 5대 수도를 차례로 건설했는데, 소송이 서산로를 떠나 중경의 경계에 들어서자 많은 것을 보았다. 길을 따라 상점과 사람들이 많았고, 식당 앞에는 나무로 조각한 붉은 깃발이 걸려 있었는데, 이로 인해 Su Song은 "Zhu Ji 조각 깃발 마을은 어디서나 먹는다", "모든 것이 저속하다"라는 문장을 낭송하게 되었습니다. 사치품에 감탄하기도 합니다." 랴오족은 중부평원의 음식 문화를 따르는 데 매우 열정적입니다.
실제로 서기 943년 초 요태종은 남당나라에 조공을 바치기 위해 사신을 보내 양 3만 마리와 말 200마리를 들여와 팔았다. 그 목적 중 하나는 한족의 음식 문화 수준을 가장 잘 대표하는 '차약'을 구입할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중원의 식생활문명 획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족과 금족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식량을 빼앗았고, 때로는 전쟁을 이용하여 약탈하기도 했다. 경강 원년(1126년) 금족이 송나라 수도를 공격하자 송 정부에 '주장 50명과 술 3천 병'을 요청했다. 나중에 주회가 진나라에 사신으로 파견되었을 때 진란(金蘭)이라는 이름의 아주 맛있는 술을 마셨다. 한족과 술 제조자들이 수출한 포도주는 진나라의 오랜 역사에서 "과다한 쌀을 포도주로 만들었다"는 기록만 있었기 때문에 관련이 있다. 물론 아직도 많은 양의 식생활 잡화들이 정상적인 무역 경로를 통해 획득되고 있다. 요와 금 왕조는 품목의 "상호 무역"을 위해 특별히 "마케팅 시장"을 설립했습니다. 이 표시는 "진 왕조의 역사"의 "사주 시장 연간 헌금" 항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새 차 Qian Kua, Li 가지 500개, 둥근 눈 500개, 금귤 6,000개, 올리브 500개, 말린 질경이 300개, 옻나무 1,000개, 만다린 오렌지 7,000개, 오렌지 8천 개, 설탕 300개, 생강 600kg, 치자나무 무게 90개… 음식을 먹고 피를 마시는 사람은 변할 수 있었다. 『요사』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폐위된 요왕 중에는 “요리사 7명, 술꾼 3명”도 있었다. 은인은 '하사'를 접대하며 '식품국장 1명, 조리감독관 1명, 고기계량관 1명', '식품국장 1명, 국과약국장 1명'도 있어 음식 대국의 면모를 보였다. , 그리고 요리사는 5명입니다." 술자리는 1시간, 음식은 80시간, 시장 요리사는 40분이다." 이러한 현상은 결코 고립된 것이 아니라 국가 전체의 식생활 수준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맛있는 음식이 많지 않다면 왜 그렇게 많은 요리사와 요리사가 있을 수 있겠습니까? Zhichang과 Shili와 같은 관직이 있습니까? 이것들은 모두 왕족의 음색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초기 요와 금의 "가슴을 키우는 사람들"과 "낚시와 사냥"의 패턴과 다릅니다. 왕조. 요족과 금족 후기에는 중국화 경향의 식생활 체계가 점차 형성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남송의 홍호는 금나라에 머무는 동안 은인들이 남송 사신에게 제공한 음식을 기록하여 우리에게 일련의 웅변적인 증거를 남겼습니다.
20행 하루에 좋은 포도주, 한 통에 양고기 8파운드, 과일 500개, 각종 동전 500개, 흰 밀가루 3근, 기름 0.5근, 식초 2리터, 소금 0.5근, 1근. 밀가루, 고운 양배추 3리터, 밀가루 소스 반진, 장작 세 다발.
위의 '일당'은 송원대부터 사람들이 이야기해 온 인생의 7대 사건인 장작, 쌀, 기름, 소금, 장, 식초, 차를 거의 포함한다. new 요족과 금족의 식생활에 빛이 비췄다.
동시에 음식 관습의 변화도 도시의 번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이는 상품 경제 발전의 결실인 도시의 성장만이 가능하다. 주방을 즐기고 피를 없애는 것이 현실이 됩니다. "Chengjian Lu"는 요 왕조의 Youzhou시에 26 개의 궁전이 있었고 "그 안에 수백 개의 방이 있었다"고 기록합니다. 난징 북쪽에는 육지와 바다의 상품이 모이는 시장이 있습니다. "박, 채소, 과일, 쌀, 곡물 등은 다 없어지지 않지만 뽕나무, 절, 대마, 밀, 양, 돼지, 꿩, 토끼는 묻지 않고도 알 수 있습니다." 요국의 산물과 중부평원의 산물이 모두 소통하고 합쳐져 다채로운 음식의 강이 됩니다.
진나라의 음식 시장은 더욱 웅장했다. 송나라의 대본 <양시문이 염산에서 옛 친구를 만나다>에 묘사된 염산시의 ‘진탑’은 그 규모가 ‘부채’ 못지않게 크다. 도쿄에는 60개의 파빌리온이 있고 그 아래에는 70~80개의 테이블과 벤치가 흩어져 있습니다." 이 정도 규모의 레스토랑은 진다이옌
진다이 레스토랑
산 식품 시장의 엄청난 소비 에너지를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적어도 북부에서 가장 유명한 도쿄 판루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송나라. 진나라 정룡 3년(1158년), 산서성 우타이산 북쪽 기슭 범지현에 그려진 벽화를 보면 금나라의 식당과 식당이 매우 발전했고, 웅장함을 느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자, 각종 음식 노점상들의 분주함, 가수들의 분주함, 무용수들의 분주한 공연은 번영하는 중부평원 못지않다.
그러나 송나라만이 요금나라에 영향을 미쳤고, 요금나라는 송나라에 아무런 영향이나 기여를 하지 못했다고 할 수는 없다. 요나라 때부터 중원에 좋은 음식이 유입되어 중원 식생활의 공백을 메웠다.
즉, 과일에 관한 한 요나라 이전에는 중원에 수박이 없었습니다. 요나라가 흥한 뒤, 회하를 정복하면서 일종의 과일 종자를 얻었는데, 거기에 소똥을 덮어 재배했는데, 그 수박은 중부 겨울 참외만큼 컸다. 플레인스인데 맛이 달콤하고 생으로 먹을 수 있는 수박이었습니다.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진나라에도 수박 재배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이 있었을지 모르지만, 원호문의 『서의견지』에 기록된 린진의 농부가 대표적인 예일 수 있다. 무역이 발달하면서 수박은 한족이 사는 지역에도 전해졌습니다. 임안 거리에서는 '수박 알맹이'가 인기 간식으로 팔리는데, 이는 요(遼)나라와 금(金) 왕조 시대 수박의 전설임이 분명하다.
크기가 작고 달콤하고 아삭아삭한 것으로 평가받는 조저우(趙州) 멜론도 있다. 한나라 사신이 올 때마다 진 사람들은 조주 참외를 상자에 담아 한 사신의 집 문앞까지 배달하여 마음껏 먹을 수 있게 했습니다. Zhou Hui의 "Qingbo Farewell Chronics"에는 북벌 중에 조주 멜론 몇 개를 가져와 리 부인에게 주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씨 부인은 소스 만드는 데 능숙해서 '참외 절임법'을 배웠습니다. 진 사람들은 이씨 부인의 '조주 참외 절임법'을 매우 좋아했고, 그것이 진나라의 맛에 '현실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리 부인이 늙었을 때 그는 사임하고 "조주 절인 멜론"을 팔아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소흥 신시에서 조구는 강을 타고 무석(無錫)을 지나갔다. 젊은 환관은 시장에 가서 '조주숙외'를 사서 조구에게 바쳤다. Zhao Gou는 식사 후 매우 만족스러워서 반복적으로 요청했으며 때로는 "밤까지 전화를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음식으로는 요, 금나라의 특산품인 치즈 등도 북송의 수도에 들어갔습니다. "익힌 치즈는 별미입니다." 치즈의 독특한 맛이 대중들에게 환영을 받은 것은 사실입니다. 도쿄 시내에서는 '치즈장가'가 치즈 전문점으로 유명해졌습니다. 특히 청명절이 되면 사람들은 치즈를 '다이어트'로 여기며 교외로 달려가 무덤을 찾아갑니다. 남쪽으로 건너간 후, 치즈는 남송의 수도 임안으로 돌아와 시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일상 음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치즈를 갈망하기 때문에 식품 상인들이 두뇌를 사용하여 치즈의 독특한 맛을 바꾸고 Lin'an의 유명한 시장 음식인 "낙하 국수"와 같은 "치즈 국수"를 만드는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Lin'an의 "치즈 국수"판매자는 Houshijie Hejia의 한 부분만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은 "각 500관"으로 매우 비쌉니다. 그러나 '이것은 북방 음식'이기 때문에 린안 시민들은 쇼핑하는 습관이 있으며 종종 유명 레스토랑에 가서 이 "허시 치즈 국수"를 사서 튀긴 케이크 두 개와 함께 먹기 위해 경쟁합니다. 도쿄에서 수입한 음식이라 송나라 고종황제가 자주 맛보았고, 도쿄 시민이었기 때문에 아낌없이 하사하기도 했다. 치즈는 '북방음식'으로 자리매김했고, 사람들은 치즈에서 '북방음식'의 사랑스러움과 가치를 깨닫는 것 같다.
린안에서는 '북시식당'을 '양식당'이라고도 부르는데, 무겁고 가벼운 것이 있는데, 즉 '빠른 포만감'과 '늦은 식욕'이다. 큰 뼈가 있는 쌀과 부드러운 쌀처럼 양에게 있어서 가벼운 쌀은 태아를 안고 있는 것과 착유실과 같습니다. 그 밖에도 흰 양수떡, 쑥떡, 대황탕 등 독특한 맛으로 음식의 역사에 들어왔습니다. 고전 『집에 꼭 필요한 물건 전집』에는 『은빛 해바라기 수프』, 『양고기 찜』, 『금오리』, 『꿩 흩날리는 태양』, '감 케이크', '밤 케이크' 등 거창하지는 않지만 찬 요리와 뜨거운 찜 요리가 모두 가능하며 조리 기술도 모두 갖췄다. 그들과 다른 '북방음식'은 시들지 않는 식화꽃다발로 중화민족의 식화원에서 매력적인 향기를 풍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