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원문
제 1 장 도로, 도로, 비상도. 이름, 이름, 아주 이름. 무명, 천지의 시작, 유명, 만물의 어머니. 따라서 종종 그 묘함을 보기 위해 욕망이 없다. 늘 욕망이 있어 (jiào ya o) 를 바라본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이 두 사람은 같은 이름을 내고, 같은 이름을 가진 현현, 현과 현현, 뭇사람의 묘문. 제 2 장 천하는 모두 아름다움을 아름다움으로 알고 있고, 스악은 계속한다. 모두 선을 선하게 여기고, 스는 선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따라서, xiangsheng, 쉽게 보완 할 수 없다, 길이 비교, 높은 단계 기울기, 사운드 단계, 전면 및 후면 손에 손 이있다. 성인에게 무위적인 일을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가르침을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물은 창조하고, 태어나고, 버지는 있고, 버지는 믿고, 공로를 믿고, 버거한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공명언) 카디프 웨이 버거, 가지 않는다. 제 3 장은 상현이 아니어서 백성들이 다투지 않게 한다. 비싸지 않은 희귀 한 물건, 그래서 사람들은 도난 되지 않습니다; 아니 (xiàn n) 욕심, 민심을 어지럽히지 않게 하다. 성인의 치치로, 그 마음을 허비하고, 실속, 그 뜻을 약하게 하고, 그 뼈를 강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늘 백성을 무지하고 욕심이 없게 한다. 남편 현자가 감히 하지 못하게 하다. 무위를 위해 불치할 것이 없다. 제 4 장 도로 충동, 그리고 그것을 사용하거나 흑자, 위안 사이, 만물의 종처럼; 날카로움을 꺾고, 분쟁을 해결하고, 빛과 함께, 먼지, 참 (chén, 통가자' 침') 과 비슷하거나 존재한다. 나는 누구의 아들인지, 마치 황제가 먼저인 것 같다. 제 5 장 천지가 무정하고 만물을 초추 (ch) 개로 삼는다. 성인은 불친절하다, 백성을 밀짚개로 삼는다. 하늘과 땅 사이, 그 유유 옆 (tuóyuè) 은 거의? 허무맹랑하고 굴하지 않고, 움직이다가 점점 더 나아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말이 많고 가난하니, 중수를 지키는 것이 낫다. 제 6 장 곡신은 죽지 않는다. 현조 (p) 라고 한다. 현문의 문은 천지근이라고 한다. 끊임없이 존속하면, 불근하게 사용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제 7 장은 하늘과 땅이 영원하다. 하늘과 땅이 길고 오래 살 수 있는 자는 스스로 태어나지 않고 영원히 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성자 의 몸 후 첫 번째 몸 입니다; 외신으로 살아나다. 사심없는 악 (yé) 이 아니기 때문에 그 사적인 것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제 8 장 상선약수. 물은 만물을 잘 이롭게 하고 다투지 않고, 뭇사람의 악행 (W 욕) 에 처할 수 있으니, 이는 몇 가지나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거선지, 심선연, 선인, 언선신, 정선치, 일선능, 동선할 때. 남편 웨이 분쟁, 그래서 특별한 없습니다. 제 9 장 보유 및 흑자, 그것만큼 좋지 않다; 추측 (zhuī) 과 날카로운, 장기 보증할 수 없다. 김옥이 만당하다, 모지할 수 없다. 부귀와 교만은 자업자득이다. 공로 는 다시 몸, 천국 도. 제 10 장 캐리어 캠프 영혼 포옹 하나, 평화 없이 할 수 있습니까? 휘 둘러 (tu 囑 n) 가스는 부드러운, 아기 평화 를 일으킬 수 있습니까? 현람 (jiàn n) 을 스크러빙하면 흠이 없을 수 있습니까? 인민치국을 사랑하면 무위하랴? 천문이 닫혀 있는데, 암컷이 될 수 있을까? 네 달 을 이해하고, 무지할 수 있습니까? 생짐승 (Xu) 의 것. 태어나도 없고, 믿고 의지하지 않고, 길고 도살하지 않는 것은 현덕이라고 한다. 제 11 장 30 방사선 * * * 허브 (G ྶ), 그것이 없을 때, 차의 용도가 있다. 妍 (sh n zh í) 는 그 장치가 없을 때, 장치 용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집 (y ࿋u) 을 깎아서 방이 없을 때, 방 용도가 있다. 그러므로 이로운 줄 알고, 쓸 줄 모른다. 제 12 장 오색은 사람을 눈멀게 하고, 오음은 귀먹도록 하고, 오미는 사람을 상쾌하게 하며, 질주 (tián 22N) 사냥은 사람을 미치게 하고, 얻기 어려운 물건은 사람을 방해한다. 성인을 복으로 삼는 것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저것으로 가서 이것을 취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제 13 장은 총애를 총칭하여 놀라고, 귀대환은 몸처럼 앓는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총애를 총칭하는 것이 무엇이냐? 총애를 아래에 두고, 그것을 놀래키면, 실의를 잃으면, 그 총애를 놀래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총애를, 총애를, 총애를, 총애를) 비싼 큰 환난이 몸과 같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래서 나는 큰 환자가 있는데, 나를 위해 몸이 있고, 나는 몸이 없는데, 나는 무슨 고통을 겪고 있는가? 그래서 당신이 세상을 보낼 수 있다면, 세계 로 비싼; 사랑은 천하로, 만약 천하를 맡길 수 있다면. 제 14 장은 이름을 보지 못하고, 듣는 것은 희라고 유명하지 않고, 박은 마이크로 () 라고 불릴 수 없다. (공자, 논어, 논어, 명예명언) 이 세 가지 는, 심문 을 일으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혼합. 그 위에는 반짝이지 않고 (Ji 鲁 o), 그 밑에는 무지하지 않다. 밧줄 (m 鹼n m 鹼n) 은 이름을 알 수 없고, 무물로 복귀한다. 무상 () 과 무물 () 의 코끼리 () 는 어렴풋하다는 것이다. 영영하는 것은 그 머리를 보지 못하고, 뒤이어 보이지 않는다. 옛날의 길을 집행하여, 오늘을 어금하는 것이 있다. 옛날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것은 도교 () 이다. 제 15 장 고대의 선함은 선인으로, 미묘한 현통은 깊이 알 수 없다. 카디프 웨이 알 수없는, 그래서 강한 용량: 유 사이 와 겨울 관련 사천, 여전히 두려워 주변, 연의 사이 는 손님 경우, Huan 의 사이 는 얼음 이 출시 될 경우, 런던 사이 는 박 경우, kuangju 경우 계곡, 진흙 투성이 경우. 바다처럼 꾀죄죄하다. 끝없이 정박하다. 누가 조용한 서청에 탁할 수 있단 말인가? 어느 것이 오랫동안 움직일 수 있는 서생인가? 이 도를 지키는 자는 흑자를 원하지 않고, 남편만 흑자를 내지 않으니, 새로운 것을 가릴 수 있다. 제 16 장은 가상 극으로 이어지고, 조용하고 베네딕토 (D 鶘) 를 지킨다. 만물을 함께 하고, 나는 관복한다. 재물이 필멸되어 각자 그 뿌리로 돌아가다. 최종 분석에서는 정적이라고 하는데, 복명이라고 한다. 복명 () 은 상시 () 라고 하고, 아는 사람은 늘 명명 () 이라고 한다.
늘 모르는 사이에 함부로 흉악하다. 상용함을 알고, 용은 공이고, 공은 왕이고, 왕은 하늘이고, 하늘은 길이고, 도는 길며, 몸은 위태롭지 않다. 제 17 장은 너무 위에 있고, 아래는 알고 있고, 둘째로는 친지와 명예가 있고, 둘째로는 두려워하고, 둘째로는 모욕한다. 편지가 부족하고, 믿지 않는 것이 있다. 그 귀한 말을 유유히 늘어놓으니, 공적이 성사되면 백성들은 모두 내가 자연스럽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공명언) 제 18 장 애비뉴 폐기물, 자비; 지혜 밖으로, 큰 의사 가있다; 육친 불화, 효자; 나라가 어지러워 충신이 있다. 제 19 장 절성포기 지혜, 민리 백배; 절인과 의로움, 민복효자; 교묘하게 이익을 버리고, 도둑은 없다. 이 세 사람은 글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소속이 있다. 소포박함을 보고, 사리사욕이 적다. 제 20 장 절학은 근심 걱정이 없고, 오직 아와의 차이가 얼마나 되는가? 선과 악 사이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사람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황량한 사이, 그 미중앙야! 많은 사람들이 왁자지껄하여, 마치 너무 옥살이를 즐기는 것 같고, 봄처럼 무대에 오르는 것 같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나는 아기가 없는 아이처럼, 그 징조도 없이 홀로 정박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사이 사이 사이, 아무것도 반환 하는 경우. 사람들은 모두 여유가 있지만, 나는 홀로 남아 있다. 내 어리석은 사람의 마음도 참으로! 평신도가 소소소했는데, 나 혼자만 혼미한 것 같다. 속인이 살피니, 나는 혼자 답답하다. 갑자기 바다처럼 꾀죄죄하고, 끝없이 떠다닌다. 모두가 가지고 있고, 나는 혼자 비열한 것 같다. 나는 남만 다르고, 귀식모는 따로 있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제 21 장 공덕의 용모는 오직 에서 나온 것이다. 도는 사물이지만 어렴풋하다. 어렴풋이 꾀죄죄한데, 그중에는 코끼리가 있다. 어렴풋이, 그중에 물건이 있다. 사이 (y o) 사이 사이 사이 사이 사이 사이, 그중에는 정밀함이 있다; 그 정밀함은 매우 진실한데, 그중에는 편지가 있다. 현재와 고 대 이후, 그 이름은 Zhongfu 를 읽기 위해 가지 않는다. 나는 어떻게 Zhongfu 의 모양 자이 를 알 수 있습니까? 이것으로. 제 22 장 곡은 모두, 헛된 것은 곧고, 움푹 패인 것은 흑자이고, 넓은 것은 새것이고, 적으면 얻는다. 많으면 현혹된다. 성인을 천하식으로 껴안는 것이다. 저절로 고명을 보지 않고, 저절로 고장을 드러내지 않고, 자벌하여 공로를 쌓지 않고, 자긍심을 갖지 않고 오래 살지 않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카디프 웨이 분쟁, 그래서 세계 와 경쟁 할 수 없습니다. 고대 소위 노래 전체, qixuan 자이! 성실히 돌아오다. 제 23 장 희언자연. 그러므로 바람이 불지 않고, 소나기가 하루 종일 내리지 않는다. 누가 이럴까? 천지. 천지는 아직 오래 있을 수 없지만, 상황은 사람다운 것이냐? 그러므로 도에 종사하는 자는 도리와 같고, 덕은 덕과 같고, 잃어버린 자는 상실과 같다. 타오 와 마찬가지로, 타오 도 행복; 덕과 같은 자는 덕도 즐거워한다. 잃어버린 사람과 마찬가지로, 잃는 것도 즐거워한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편지가 부족하고, 믿지 않는 것이 있다. 제 24 장 기업은 서 있지 않고, 교차자는 안 되고, 자견자는 알 수 없고, 자연자는 부조하고, 자벌자는 무효이며, 자긍심은 길지 않다. 그 길에도 여식이 군더더기라고 한다. 사물이나 악의 것이니, 도리가 있는 자는 자리를 잡지 않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제 25 장은 사물이 섞여 선천적으로 태어났다. 적막하고 적막하며, 독립은 고치지 않고, 주행은 위태롭지 않고, 천하모가 될 수 있다. 나는 그 이름을 모른다, 강한 글자는 말했다, 강한 이름은 큰 것이다. 대설은 사라지고, 죽음은 멀고, 먼 것은 반대라고 한다. 옛 길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크고, 왕도 크다. 도메인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왕은 그 중 한 곳에 살고 있다. 인법지, 지법일, 천법도, 도법은 자연스럽다. 제 26 장은 경근이고, 정적은 조급군이다. 성인으로 온종일 행할 뿐, 무거운 짐을 떠나지 않는다. 영광관은 있지만 제비는 초연하다. 만승의 주님은 어찌하여, 몸으로 천하를 가벼이 여기는가? (공자, 논어, 명예명언) 가벼우면 본전을 잃고, 조급하면 왕을 잃는다. 제 27 장 선행은 바퀴자국이 없고, 선행은 흠잡을 데가 없다. 좋은 숫자는 계획을 세우지 않아도 된다. 선폐는 관계없고, 열 수 없고, 끈이 잘 맺히고, 풀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인은 항상 사람을 잘 구하기 때문에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 항상 좋은 구호물, 그래서 버려진 물건이 없는 것은 습격명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한 자는 남의 스승이 아니다. 사람을 잘 못 하는 자는 선한 사람의 자본이다. 그 스승을 비싸게 하지 않고, 그 자본을 사랑하지 않는다. 비록 지팬이 있지만, 그것은 훌륭하다고 한다. 제 28 장은 그 수컷을 알고, 그 암컷을 지키며, 천하계로 삼는다. 천하계를 위해 상덕은 떠나지 않고 아기에게 돌아온다.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키며, 천하식을 지키다. 천하식을 위해 상덕은 인튜이트가 아니라 무극으로 돌아갔다. 그 영광을 알고, 그 모욕을 지키며, 천하곡으로 삼다. 천하곡으로 상덕은 족히 박에게 돌아갔다. 박산은 장치, 성인용, 관원, 그래서 대제는 자르지 않는다. 제 29 장은 천하를 취하려고 하는데, 나는 이미 버드를 보았다. 카디프 세계, 하나님의 기도, 비 는 사람 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을 위해 패하고, 집행자가 실실실하다. (서양속담, 실패속담) 성자 무위, 그래서 무패; 집행이 없어 실수가 없다. 고물이나 일행, 혹은 야유하거나 불다. 강함 또는 레이, 좌절 또는 사이 (Hu). 성인으로 가는 것은 매우 사치스럽고 태로 가는 것이다. 제 30 장은 도조 주인으로, 병사가 천하를 강대하지 않는다. 그 일은 잘 갚는다. 스승의 처소는 가시덤불이 생생하다. 대군 후에는 반드시 흉년이 들 것이다. 좋은 과일 만, 강한 걸릴 감히 하지 않습니다. 열매는 자랑하지 말고, 열매는 자르지 말고, 열매는 교만하지 말고, 열매는 부득이하게 하고, 열매는 강하지 마라. 물장이 크면 늙고, 말이 안 된다고 하면, 길은 이미 있지 않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제 31 장 남편 지아 군인, 불길한 장치, 사물 또는 악, 그래서 적절한 방법 은 없다. 군자는 거하면 좌측이 비싸고, 용병은 우측이 비싸다.
군인, 불길한 장치, 비군자의 장치, 부득이하게 그것을 사용하고, 잔잔한 것이 상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이기는 것은 아름답지 않지만, 아름다운 자는 기꺼이 사람을 죽이는 것이다. (서양속담, 아름다움속담) 카디프 음악 살인자, 세계 에 수행 할 수 없습니다. 길일은 아직 왼쪽이고, 흉사는 아직 오른쪽이다. 부분적인 장군은 좌측에 살고, 상장군은 우측에 살고, 말은 장례처로 한다. 사람들을 죽이고, 애통해하며, 이기고, 장례처로 삼다. 제 32 장 도로 는 종종 무명, 박 작은 있지만, 세계 monongchen 도 있다. 후왕은 그것을 지킬 수 있다면 만물은 자빈이 될 것이다. 천지가 서로 맞아서 이슬을 내리고, 민모령이 저절로 균일하다. 시작 시스템 유명, 이름 도 모두, 남편 도 알고 중지, 알고 중지 그래서 위태롭지 않다. 비유는 천하에 있고, 유천곡은 강해에 있다. 제 33 장은 사람의 지혜를 알고, 자기 아는 자는 분명하다. 승자는 힘이 있고 승자는 강하다. 만족하는 자는 부유하다. 강행자는 뜻이 있다. 그 사람을 오랫동안 잃지 않다. 죽어도 죽지 않는 자는 장수한다. 제 34 장 대로는 범접하지만, 그 정도는 좌우할 수 있다. 만물은 그것에 의존하여 태어나고, 작별을 고하지 않고, 성공만 하고, 성취는 없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옷을 입고 만물을 기르지만, 주로 하지 않고, 늘 욕망이 없고, 작은 것으로 이름을 지을 수 있다. 만물은 연 () 으로 돌아가고 주 () 가 아니라, 큰 () 으로 불릴 수 있다. 결국 스스로 크지는 않기 때문에, 그 큰 것이 될 수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제 35 장은 코끼리를 집행하고, 천하는 간다. 과거에는 해를 끼치지 않았다, 안평태. 즐거움과 미끼, 나그네가 멈추다. 도로의 수출은 무미건조하고, 보기엔 부족하고, 듣기에는 부족하고, 쓰기에는 쓸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 36 장은 (Xi) 를 원할 것이고, 반드시 견고하게 할 것이다. 약한 욕망, 강한 고체 것입니다; 폐위하려 하면 반드시 고흥할 것이다. 그것을 빼앗으려면 반드시 그것과 함께 해야 한다. 웨이밍이라고 합니다. 연약함이 강건함을 이기다. 물고기는 연연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고, 나라의 유리한 기구는 남에게 보여 주어서는 안 된다. 제 37 장 도는 늘 무위하고, 모든 것은 하지 않는다. 후왕은 그것을 지킬 수 있다면 만물은 스스로 녹을 것이다. 화 하고 싶어, 나는 무명의 박으로 마을을 만들 것이다. 무명의 박, 남편도 욕심이 없을 것이다. 가만히 있고 싶지 않으면 천하가 스스로 정할 것이다. 제 38 장 상덕불덕, 덕이 있다. 덕을 잃지 않고 덕을 잃지 않는 것은 덕이 없는 것이다. 상덕은 무위하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덕을 내려도 무위하고 생각하는 바가 있다. 자비 에 대한 생각 없이; 상의는 그것을 위해 생각하는 바가 있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상례는 그것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하고, 팔을 북적거리며 던져야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러므로 길을 잃은 후 덕을 잃고 덕을 잃고 후인을 잃고, 인후의를 잃고 의리를 잃고 후례를 잃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카디프 의식, 충실하고 얇은, 그리고 혼돈의 첫 번째. 전식자, 도의 화화, 어리석음의 시작. 두꺼운 에서 큰 남편, 얇은 에서 살지 않는다; 사실, 그 화에서 살지 않는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취하다. 제 39 장 이전에 얻은 사람은 하늘이 맑게 하고 땅은 영으로, 신은 영으로, 곡식은 영으로, 만물은 일생으로, 후왕은 천하를 바르게 여길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결과, 하늘은 맑게 갈라질 수 없고, 땅은 오히려 폐물을 두려워할 수 없고, 신은 영으로 쉴 수 없고, 계곡은 흑자로 고갈될 수 없고, 만물은 생으로 소멸될 수 없고, 허우 왕은 귀고로 킥을 두려워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므로 귀비는 비천한 것을 근본으로 하고, 높은 것을 기초로 한다. 허우 왕 은 독방, 과부, 계곡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것은 싸구려를 본으로 하는 것이 아닌가? 비 평화? 따라서, 유 유 의 수는 유 로, 비 옥, 돌 로 법사 등 비 유 비 유 비 유 비 유 비. 제 40 장 역자 도동, 약자도 사용. 천하의 만물은 가지고 있고, 살아 있는 것은 없다. 제 41 장 상사는 부지런하게 행한다고 들었다. 상사 는 생존 ruomei 경우, 듣고 말했다; 상병은 듣고 크게 웃었다. 웃지 않고, 말할 것도 없다. 따라서, 밍따오 ruomei, 도로 ruotui, 이순신 타오 ruojian, shangde ruogu, 큰 흰색 ruoruo 불명예, guangde 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jiande 도난 경우, 품질 정말 유, 관대 한 코너, 늦은 밤, 큰 소리, 코끼리 무형, 타오 숨겨진 무명. 남편 웨이 도로, 좋은 대출 및 쳉. 제 42 장 도생 1, 평생 2, 2 생 3, 3 생 만물. 만물이 음침하고 양지를 안고, 화를 내며 화해를 생각하다. 인간의 악, 오직 고독, 과부, 계곡이 아니라 왕공은 말했다. 고물이나 손해의 혜택, 혹은 이로움의 손실. 사람의 가르침을 나도 가르친다. 강량자는 죽을 수 없고, 나는 대부로 여길 것이다. 제 43 장 천하의 지유함은 천하를 질주하여 견뎠다. 무분별한 입장이 없으니, 나는 무위의 유익함을 알고 있다. 말 없이 가르치고, 무위의 이익은 천하가 드물다. 제 44 장 이름과 몸 어느 쪽이 친한가? 몸과 물건은 어느 것이 많습니까? 죽음과 무슨 병을 앓는가? 그래서 매우 큰 비용이 될 것입니다 사랑, 더 많은 티베트어 두꺼운 죽음 이 될 것입니다, 충분히 굴욕 을 알고, 알고 정지 는 위태롭지 않다, 오래 갈 수 있습니다. 제 45 장 대성이 부족하면 그 사용은 해롭지 않다. 큰 이익이 부딪치면, 그 사용은 끝이 없다. 대직하면 굽히고, 대교하면 졸렬하고, 대변은 어눌하다. 조울증은 추위를 이기고, 정적은 열을 이기다. 조용하고 천하를 바르게 하다. 제 46 장 세계 적절한 방법, 하지만 배설물 에 말 을 이동합니다. 천하에는 길이 없고, 군마는 교외에서 태어났다. 죄는 가욕보다 크다. 화는 만족할 줄 모르는 것보다 더 크다. 잘못은 욕보다 크다. 그러므로 만족할 만큼 늘 충분하다. 제 47 장은 집을 나서지 않고, 천하를 안다. 정탐하지 않고 천도를 보다. 그 출미는 멀고, 그 지식은 적다. 성인으로는 알 수 없고, 보이지 않고, 이름도 없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제 48 장은 학문이 날로 날로 손상되고, 손해를 입히고, 손해를 입히고, 그래서 무위하고, 무위하고, 무위하지 않고, 하지 않는 것이 없다. 천하를 취하면 늘 무사하고, 그 일이 있으면 천하를 취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제 49 장 성인은 마음이 변덕스럽고 백성의 마음을 마음으로 한다. 선한 자는 내가 선하고, 나쁜 자는 나도 선하고, 덕선은 선하다. 믿는 자는 내가 믿고, 믿지 않는 자는 나도 믿고, 덕신도 믿는다. 성인은 천하에 겁을 먹고, 천하를 위해 그 마음을 혼내주고, 백성들은 모두 그 이목을 달고, 성인은 모두 아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제 50 장 생년월일. 태어난 사람, 십중삼명; 죽은 사람, 십중삼명; 사람의 인생, 움직이는 죽음, 또한 십중삼이다. 남편 왜? 그 출생의 두께로 태어나다. 커버 Wenshan 섭생, 육행은 얀 (s) 호랑이 를 만나지 않고, 군대에 입대하면 갑병에 걸리지 않는다. 아무 것도 그 뿔을 던지지 않고, 호랑이는 어찌할 바를 몰라, 병사는 그 칼날을 용납할 수 없다. 남편 왜? 죽도록 내버려 두다. 제 51 장 도생, 덕축인, 물형, 기세가 이루어진다. 만물로 도를 존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귀덕이다. 도의 존엄, 덕의 귀함, 부모의 목숨은 늘 자연스럽다. 옛 도생하여 덕축이다. 긴 육아, 정자의 독, 그것을 가꾸다. 태어나도 없고, 믿고 의지하지 않고, 길고, 도살하지 않는다. 현덕이라고 합니다. 제 52 장 천하에 시작이 있어 천하의 어머니라고 생각한다. 그의 아들 을 알고, 그의 어머니 를 기득권; 모두 그의 아들 을 알고, 그의 어머니 를 다시 지키고, 몸은 위태롭지 않다. 그것을 막고, 문을 닫고, 평생 불근하다. 그 환전을 열고, 그 일을 구제하고, 평생 구해주지 않는다. 샤오 왕위 명나라 를 참조하십시오, shourou 는 강한 말했다. 그 빛으로, 그 명명으로 되돌아가고, 남김없이 몸살을 앓는 것은 습관이 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제 53 장은 나로 하여금 알게 하고 큰길을 걷지만, 오직 주는 것은 두려움이다. 큰길은 매우 이순신 () 이지만, 백성은 길이 좋다. 북한 도 제외, 티안 매우 우, 창고 매우 가상; 문채를 복창하고, 칼을 차고, 음식을 싫어하고, 재물이 남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절도를 위한 자랑이다. 비도야! 제 54 장 선건자는 당기지 않고, 선안자는 벗지 않고, 자손은 제사를 멈추지 않는다. 몸에 수리하고, 그 덕은 진실이다. 집에서 수리하고, 그 덕은 여전하다. 시골에서 수리하고, 그 덕은 길다. 국가에 수리, 그 덕은 풍족하다; 천하에 수리하면, 그 덕은 널리 퍼진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러므로 몸으로 몸을 보고, 집에서 집을 보고, 향으로 향향을 보고, 국관으로 나라를 보고, 천하로 천하를 바라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내가 어찌 천하를 알 수 있겠는가? 이것으로. 제 55 장은 덕을 함유한 두께가 적자보다 낫다. 독충은 쏘이지 않고, 맹수는 근거가 없고, 새를 낚아채면 싸우지 않는다. 뼈가 약하고 힘줄이 부드럽고 단단하다. 알 수 없는 암뮤의 합과 수이 (zu) 가 만든 것도 정밀하다. 하루 종일 호호 없이, 그리고 까지. 아는 것과 말하는 것은 늘 알고, 아는 것은 늘 명명하고, 익생은 상 () 이라고 하고, 마음은 기를 강하게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물이 건장하면 늙고, 그 길은 길이 없고, 길은 이미 오래되었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제 56 장은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말하는 자는 모른다. 그것을 막고, 문을 닫고, 예기를 꺾고, 분쟁을 해결하고, 빛과 함께 먼지와 함께 현동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얻을 수 없고 뽀뽀할 수 없고, 얻을 수 없고, 소홀히 할 수 없다. 이익을 얻을 수 없고, 얻을 수 없고, 해를 입힐 수 없다. 얻을 수 없고 비싸고, 얻을 수 없고 비천하다. 그래서 천하가 비싸다. 제 57 장은 정치국으로, 기이한 용병으로, 무사하게 천하를 취한다. 나는 어떻게 그 사실을 알 수 있는가? 이것으로. 천하는 금기가 많고, 백성은 가난하다. 민다기, 나라가 졸도하다. 사람이 많으면 기교가 많고, 기물이 솟아오른다. 법령이 일치하여 도둑이 많다. 그러므로 성인운: "나는 무위하고 백성은 자화하고, 나는 조용하고, 백성은 스스로 정정하고, 나는 무사하고, 백성은 스스로 부자가 되고, 나는 욕심이 없고, 백성은 스스로 소박하다." 제 58 장 그 정치는 답답하고, 그 백성은 순순하다. 그 정찰은 그 국민이 부족하다. 화는 복이 의지하는 곳이고, 복은 꾀죄죄하다. 그 극치를 누가 압니까? 그 무정함, 정복은 기이하고, 선복은 요괴, 사람의 팬, 그 날은 오래간다. 성자 측으로 자르지 않고, 염렴하고, 도려내지 않고, 곧고 방자하지 않고, 빛으로는 빛나지 않는다. 제 59 장은 인사일을 다스리고, 모로 인색하다. 푸 웨이 인색, 조기 서비스 라고; 조기 서비스 는 무거운 jide 라고; 무거운 jide 모든 그램, 모든 그램 mozhi 극; 그 극치를 모를 때는 나라가 있을 수 있다. 나라의 어머니가 있으면 오래 갈 수 있다. 그 깊은 뿌리 고체, 긴 생구 도로 입니다. 제 60 장은 대국을 다스리는데, 만약 작은 것을 요리한다면. 도로 손 세계 에, 그 유령 은 하나님이 아니다; 그 귀신은 신이 아니고, 그 신은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그 신이 아니면 사람을 해치지 않고, 성인도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남편 두 사람은 상심하지 않기 때문에 덕교가 건성으로 돌아간다. 제 61 장 대국자는 저속하고, 천하의 교분은 천하의 교분이고, 천하의 벼랑은 늘 정적으로 모란을 이기고, 정적을 하향으로 삼는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그러므로 대국 이하의 소국은 소국을 취한다. 소국 이하의 대국은 대국을 취한다. 따라서, 또는 아래, 또는 아래로 가져가 라. 대국은 가축을 겸하고 싶지만, 소국은 일에 들어가려고 한다. 남편 둘 다 각자 원하는 것을 얻고, 큰 사람은 하급해야 한다. 제 62 장 도자, 만물의 오오, 선한 사람의 보배, 사람을 잘 지키지 못하는 사람. 미언은 시존할 수 있고, 미행은 사람을 추가할 수 있다. 사람이 좋지 않은데, 왜 그것을 버리느냐? 그러므로 천자를 세우고 삼공을 세우다. 아치 bi 첫 번째 말 있지만, 이 도로 에 앉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대에 이 도를 비싸게 한 자는 무엇 이었는가? 악을 피하기 위해 죄 를 얻기 위해, 추구 하지 말? 그래서 천하가 비싸다.
제 63 장은 무위이고, 일은 무사하고, 맛은 무미건조하다. 크기가 얼마냐, 원한을 갚아 덕으로 삼다. 그림은 쉽기 어렵고, 그 세밀함보다 크다.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워야 하고,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세하게 해야 한다. 성인은 결국 크지 않기 때문에 그 크기가 될 수 있다. 남편의 경노는 반드시 믿음이 적고, 얼마나 쉬울수록 더 어려워진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성인은 여전히 어렵기 때문에 결국 어려움이 없다. 제 64 장은 안이하고, 그 징조는 쉽게 도모할 수 없다. 바삭하고 쉽게 흩어지고, 조금씩 흩어지기 쉽다. 없는 것을 위해, 무질서한 것을 다스리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포옹 나무, 말단 에서 태어났다; 9 층 역, 누토에서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사람을 위해 패하고, 집행자가 실실실하다. (서양속담, 실패속담) 성인으로 무위한 것이니, 무패하고, 집행도 없고, 따라서 무실이다. (서양속담, 실패속담) 백성의 종사는 늘 몇 할에서 실패한다. 부주의로 종영하다. 시종일관 시작처럼 신중을 기하면, 패배할 일이 없다. (서양속담, 실패속담) 성인은 원하지 않는 것을 원하고, 귀한 물건은 아니다. 배우지 않으면 뭇사람의 과오를 덮어씌운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만물의 자연을 보좌하고, 감히 하지 못하다. 제 65 장 고대의 선을 도자로 삼는 자는 명민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매할 것이다. 인민의 불응, 그 지혜가 많다. 그러므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의 도둑을 다스린다.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의 복이 된다. 이 둘 다 알고 계식한다. 늘 알고 계식한 것은 현덕이라고 한다. 현덕 깊은 남자, 멀리 남자, 그리고 사물과 반남자, 그리고 대순까지. 제 66 장 강해는 백곡왕이 될 수 있고, 그 선한 하로 백곡왕이 될 수 있다. 민중에 오르고자 하는 것이니 반드시 말로 말해야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선민을 원한다면 반드시 뒤에서 해야 한다. 성인은 윗자리에 있고 백성은 무겁지 않고, 처전에는 인민이 해를 끼치지 않는다. 천하악으로 밀고 싫증을 내지 않고, 그것으로 다투지 않기 때문에, 천하가 그것과 다투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제 67 장 천하가 모두 내가 도를 크게 했다고 하는데, 마치 가치없는 것 같다. 남편 웨이 큰, 그래서 가치없는 것 같다. 쇼, 오랜 시간 동안 그 섬세한 남편 을 수행 하는 경우! 나는 삼보를 가지고 있어, 유지하고 보존한다. 첫째, 자비, 둘째, 검소한 말, 셋째, 감히 천하를 위해 먼저 할 수 없다. 자고로 용감할 수 있다. 검소하고 고능이 넓다. 천하를 위해 먼저 할 수 없으니, 장기가 될 수 있다. 이 자선과 용기, 검소하고 넓은, 사후와 첫 번째, 죽은 남자. 카디프는 싸움으로 이기고, 수칙으로 견고하다. 하늘은 그것을 구하고 자애로움으로 수호할 것이다. 제 68 장은 선인을 위해 무술을 하지 않고, 선전자는 노여워하지 않고, 적을 선승하는 자는 그렇지 않고, 사람을 잘 고용하는 자는 다투지 않는 덕이고, 사람을 고용하는 힘이며, 하늘을 배합하는 것이고, 고대의 극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제 69 장 용병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주님을 위해 손님을 대할 엄두가 나지 않고, 인치에 들어가지 못하고 자를 물러설 엄두가 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행은 행도 없고, 북도 팔도 없고, 여전히 무적이며, 무병을 집행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화는 적을 얕보는 것보다 크며, 적을 얕잡아 내 보물을 몇 번 상했다. (서양속담, 원수속담) 따라서, 안티-군인 플러스, 애 인 승리 남자. 제 70 장 내 말은 아주 쉽게 알 수 있고, 매우 쉽다. 천하를 알 수 없고, 할 수 없다. 말에는 종이 있고, 일에는 군이 있다. 남편 웨이 무지, 나는 모른다. 나를 아는 사람은 희귀하고, 나는 비싸다. 성인으로 갈색을 걸치고 옥을 품고 있다. 제 71 장은 아직 모르는 것을 알고 있다. 모르는 사이에 병에 걸리다. 남편 웨이 병, 아프지 않다. 성인도 아프지 않고, 그 병으로도 아프지 않다. 제 72 장 사람들은 위세를 두려워하지 않고, 위세가 대단하다. 무압이 그 거처를 차지하지 않고, 그 출생을 끝없이 이어간다. 남편 웨이 끝없는, 피곤 하지 않습니다. 성인은 스스로 알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자기애는 자기가 비싸지 않다. 그래서 다른 곳으로 가서 이것을 취하다. 제 73 장은 용감하게 죽이고, 용감하게 살 수 없다. 이 두 가지 또는 이익이나 해를 끼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하늘이 악한 것을 누가 알겠는가? 성인으로는 여전히 어렵다. 하늘의 길은 다투지 않고 선승하고, 말하지 않고 선응을 하고, 부름을 받지 않고, 태연하고 선모한다. 스카이넷 복구, 스파 스, 잃지 않고. 제 74 장 사람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죽음을 두려워하는가? 사람들이 자주 죽음을 두려워하게 하고, 기이한 사람을 위해, 나는 집행하고 죽여야 한다. 누가 감히? 종종 부문 살인, 남편 세대 부문 살인, 그 세대 대장장이 절단, 카디프 세대 대장장이 절단, 희귀 한 손 을 다치게하지 않는다. 제 75 장 인민의 굶주림은 그 위에 식세가 많은 것은 굶주림이다. 인민의 불응, 그 위의 유망함, 불응. 백성의 가벼운 죽음은 그 생존의 두터움으로 가벼운 죽음으로 죽는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남편 웨이 는 태어난 사람, 당신의 학생 에 현인 없습니다. 제 76 장 사람의 생명도 연약하고, 그 죽음도 강하다. 만물초목의 생도 부드럽고, 그 죽음도 시들었다. 그러므로 강인한 자는 죽은 자이고, 연약한 자는 태어난 자이다. 병사가 강하면 이기고, 나무가 강하면 접는다. 강대하고 연약한 곳에 있다. 제 77 장 천국의 길, 그것은 여전히 활과 함께? 높은 사람은 억제하고, 아랫사람은 그 일을 한다. 여유가 있는 자는 손해를 보고, 부족한 자는 보충한다. 하늘의 길은 손해가 남아서 보충이 부족하다. 사람의 길은 그렇지 않다. 손해는 여유가 없다. 누가 천하를 섬길 수 있겠는가? 오직 도자. 성인을 믿고 의지하지 않고, 성공만 믿고, 그 사람은 현인을 보고 싶지 않다. (서양속담, 성공속담) 일흔여덟 번째 장은 천하모가 물에 약하지 않고, 강한 강자를 공략하는 것은 이길 수 없다.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약한 승강, 부드러운 승강, 천하 모 모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성인운으로: "나라의 때, 사직주라고 합니다. 국가에 의해 불길한 것은 천하의 왕을 위한 것이다. " 정당한 말이 반대인 것 같다.
제 79 장과 큰 원한은 반드시 원한을 품고, 앤은 선하다고 여길 수 있는가? 성인으로 좌문서를 집행하는 것이지, 남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다. 데스치도 있고, 데스처도 없다. 천도에는 친척이 없고, 늘 선한 사람과 함께 있다. 제 80 장 소국 과민, 그래서 shibo 의 장치 가 아니라, 그래서 사람들이 멀리 이동하지 않고 무거운 죽음 을 할 수 있습니다. 보트 유 있지만, 아무것도 타고; 갑병이 있지만, 진할 것이 없다. 사람들이 복잡한 매듭 로프, 달콤한 음식, 미국 의류, 앤 서식지, 음악 저속한 을 사용합니다. 이웃 나라가 서로 바라보고, 닭견의 소리가 서로 들리고, 국민이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제 81 장 편지는 아름답지 않고, 미언은 믿지 않는다. 선한 자는 변론하지 않고, 변론자는 선하지 않다. 아는 사람은 박보가 아니고, 보는 사람은 모른다. 성인은 쌓지 않고, 사람을 생각하면 이미 더 많아진다. 사람과 함께 하면 할수록, 이미 많아진다. 하늘의 길, 이익은 해롭지 않다. 성인의 길은 다투지 않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