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다신교이고, 천지를 관리하는 것은 정부 기관과 더 비슷하며, 그 중 기능 구분이 너무 모호하다 (항상 역대 전통). 그래서 명확한 진술을 하기가 어렵다. 다음은 간단한 설명이다.
성서의 위도: 주로 하늘과 땅의 두 부분
중:
일: 주로 천정을 가리키며, 도교 신화 중 천정은 해와 달과 별을 관리하는 것이다 그 후, 여러 차례 권력자를 바꾼 후, 봉신 전쟁이 끝난 후에야 천정은 천지 만물의 성장 질서를 관리할 권리를 완전히 포괄하였다. 이때 천정의 집권인물 대표는 남선수의' 옥제' 와 여선수의' 왕모' 였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하늘의 관리자가' 옥제'
땅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무요대전' 이후 땅은 표면과 지하로 나뉘는데, 그 중 표면의 관리자들은' 봉신전' 까지' 산신',' 땅',' 하버' 등의 직위를 나누지 못했고, 지하는 9 유환생 관계로 가장 유명하다 물론 명목상' 흐린 날씨자' 염라왕은' 땅' 의 관리자이지만, 사실 땅의 권력자는 단 한 명뿐이다. 옥제처럼 도교에서' 삼청' 아래' 사어' 중 하나인' 승천이 후덕을 본받아 후황지를 빛낸다' 는 것이다. 그 직권은 만물의 윤회를 관장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산천 토지의 직접적인 지배자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도교에서 하늘과 지권을 통제하는 사람은 각각 천정 옥제 () 와 후토신 () 이다. 물론 그 중' 후토신 ()' 이 지배하는 직권은' 지위 ()' 의 개념을 더욱 완벽하게 반영하고 있다.
일: 일신' 희화', 여성이미지. 상고요족 제왕 제준과 태일 외에 유일하게 일신의 존위를 얻은 존재.
월: 월신' 망서', 남성이미지
< P > 별: 하늘의 별들은 무수히 많았고, 상고요족이' 주천성투진' 을 세운 이후 365 명의 주천성신을 세운 뒤 봉신의 전후 비로소 별을 관장하는 존엄을 세웠다. "사어" 중 하나인 "북극 자미대제" 입니다. 고대인들은' 자미성' 을 여러 천성의 우두머리로 존중하여' 일',' 월' 과 나란히 두었다.
진:' 진' 에 대한 설법은 다르다. 일월성의 총칭, 노을도 있다. 여기서 우리는 구름노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노을은 수증기이고 유형무질이기 때문에 특별한 존위가 없어 별관리에 귀속되어야 한다.
봄: 춘신' 주문망'. 상고시대 무당 중의 하나로, 나무의 생발을 계승하다. 삼황시대에는' 신농씨' 를 춘신으로, 봉신 후' 사어' 중 하나인' 남극장생대왕' 이 장악했다. 봄은 나무이고 나무는 청록색이기 때문에 춘신은' 청제' 라고도 불린다.
하: 이 존위는 축융이 장악하고 있는데, 어찌 된 일인지 축융이' 화신' 존위를 선택했기 때문에 하신존위는 줄곧 아무도 없었다.
가을: 추신
겨울: 겨울신' 현명함', 상고대무당 중 하나로 음한과 냉랭한 위명이 있다.
위 4 위,' 춘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