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중화민족의 유일한 토착종교로서 이념적으로 중국 전통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의복에서도 한족의 전통의상을 유지하고 있다. 만주족이 고개를 장악한 후 머리를 깎고 옷을 갈아입는 정책을 시행했으며, 유교와 승려는 도교를 따르지 말라고 규정했다. 도교는 그 독특한 배경으로 인해 중화민족의 의복체계(비녀, 관, 스카프, 의복, 상, 신발)를 완전히 계승하고 보존해 왔다. 이러한 특수한 상황은 청나라 초기에 도교에 입문하는 대규모 추세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저는 고등학생이지만 도교의 독특한 의복 문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부 사진과 정보를 주의 깊게 수집했으며 여러분의 지도를 위해 이를 바치고 싶습니다. 개요 도교 복식은 아주 초기에 유래되었습니다. 남조와 북조의 문헌을 읽는 것은 공허한 이야기일 뿐입니다. 실제 사물을 통해 도교 복식을 진정으로 연구하려면 명나라 복식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로 관, 스카프, 의복 두 부분을 중심으로 명나라 복식을 참고하여 현재의 도교복식에 대해 대략적으로 연구할 것이다. 왕관: 만주와 청나라 시대에는 불교의 계율 체계로 인해 승려들도 한복을 입었습니다. 머리핀, 왕관, 스카프 체계는 도교에서 유지되었습니다. 왕관은 고귀한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스카프는 학자와 일반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도문에서는 관을 공식적인 행사에 사용하고, 스카프는 평상시에 사용합니다. 명나라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많은 종류의 왕관이 분실되었으나 대체로 3가지 종류가 남아있다. 여기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로터스 크라운(Lotus Crown)으로도 알려진 상칭 히비스커스 크라운(Shangqing Hibiscus Crown)은 최고 수준의 도교 왕관입니다. 무술을 수련할 때 높은 레벨의 마스터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성산관(五聖山冠)은 오성산관(五聖山冠)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물통을 뒤집은 형상으로 오산의 실제 형상이 새겨져 있습니다. 천진도교에서는 삼대계를 받은 도사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왕관, 초승달 왕관, 보이지 않는 왕관으로도 알려진 Yanyue 왕관. 주괴의 형태로 관 스카프 의식을 받은 모든 도사들은 두 가지 출처를 인용하여 9개의 스카프를 과감하게 검증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도교에서 사용하는 스카프의 종류가 훨씬 더 많습니다. 정사각형 스카프, 플로팅 스카프, 태양 스카프, Chongxu 스카프, 천둥 스카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자 정보: "Qinggui Xuanmiao"는 Qingquanzhen 종파의 의상을 기록하며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Quanzhen이 착용하는 스카프에는 9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Tang 스카프, 두 번째는 Chonghe, 세 번째는 호란, 네 번째는 호란, 다섯 번째는 자양, 여섯 번째는 이자, 일곱 번째는 윤진, 여덟 번째는 산자오, 아홉 번째는 구양이라고 합니다. 당나라의 조상 노춘양(魯春陽)의 후손들이 쓴 것이다. 젊은이들은 소요를 입거나 추울 때 스카프를 두르며, 눈 내리는 밤에는 호연을 입고, 평소에는 자양이나 이자를 입으며 각자 자신의 옷을 입는다. 중기반지, 삼법관, 삼단관, 천불반지, 충서관, 오산관이 있는 것은 모두 원색 천과 비단으로 만든 것입니다. , Yuanji는 Tao에 속하며 Yuan 색상이 맨 위에 있으며 Tao를 존경합니다. "구술 정보 : 80 년대 도교 도교 Baiyun Guan이 해설 한 청나라 말기의 Nine Turbans : Taoyou Jiujin의 창시자 전기 : KAO) Shan, Yizi는 청나라 후기 도교에서 Jiuliang, Xiaoyao, Hunyuan, Taiyang 및 연잎 스카프가 흔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눈 모자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호란 스카프의 창시자인 맹호연(孟浩然)이 오늘날 샤오야오 스카프인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샤오야오 스카프와 유사한 연잎 스카프도 있지만 주지의 즉위식과 계율 통과식에 사용되며, 아마도 Xiaoyao 스카프보다 더 중요할 것입니다. 스카프 한 마디로 민예가 말했다. 그래서 스카프라고 부른다. 정사각형 스카프는 원래 바오터우에서 나온 것 같은데, 아마도 한 단어 스카프가 최종 단순화된 형태일 것입니다. 사실, 스카프는 망사 스카프와 비슷한 밴드로, 흘러내리는 머리카락을 막는 데 사용됩니다. 민스님도 현재 남화장자 스카프로 충허 스카프를 소개했고, 노인이 충허 스카프를 입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아마도 노인의 머리카락이 가늘기 때문에 덮을 수 있는 스카프를 입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Zhuangzi의 스카프는 덮을 수 있지만 다른 스카프도 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어울리는 것은 장자의 머플러뿐인 것 같아 여기에도 이 의견을 붙인다. 청나라 현묘에 기록된 구양 스카프는 순수 양임에 틀림없다. 연구에 따르면 오늘날 강남의 정이종에서 착용하는 구량 스카프는 고대 체계가 없으며 순수 양의 변형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Jiu는 순수한 Da이고 Zheng은 순수한 양입니다. 게다가 명나라 시대에는 춘양 스카프에만 구량(九良)이 있었습니다. 태양 스카프: 청나라 신비주의에는 태양 스카프에 대한 기록이 없습니다. 일부 도교 친구와 베테랑 도교 승려들은 태양 스카프가 9개의 일반 스카프 중 하나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태양수건은 도교 승려들이 구름 속을 여행할 때 태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용했던 모자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민씨가 말했듯이 이 스카프는 후베이성에서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실 장자 스카프는 가장자리가 크다. 결국 Qinggui Xuanmyo의 KAO (Kao Shan) 산악 스카프 만 남았습니까? 지난번에 이 스카프에 대해 늙은 도사님이 나에게 말씀해 주셨는데 기록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앞면은 장자의 스카프와 동일하지만 머리 뒤쪽이 약간 다르다는 것만 기억납니다. 평복 초기 도교 의식에서 평복에 대한 요구 사항은 전통적인 깊은 옷 체계(윗옷과 아랫옷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에 불과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 통채지(하의는 없고 앞뒤가 트인 옷)이 나타났는데, 이것이 오늘날 도교 복식의 스타일이다. 이러한 도복은 긴옷과 델라로 나누어지며, 그 중 긴옷은 접힌 깃과 오른쪽 밑단이 있으며, 소매 폭은 9인치(유교 학생들이 한 발을 만드는데, 이는 순양수)입니다. 도교) 또는 1발 4이며 소매는 몸을 짊어지거나 팔꿈치로 돌아갈 수 있을 만큼 길다. 아마도 도교 의복으로도 알려진 델루오입니다. 이 도교 의복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차 칼라, 넓은 소매, 내부에 안감 처리된 밑단. 가장 일반적인 것은 1피트 8인치와 2피트입니다. 그러나 북경 동악사의 옛 도사는 소매 폭이 3척 6척이라고 말했는데, 이 3척 6척은 큰 도사를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0.6피트의 차이가 있어야 한다. 또한 고대 회화의 표현에 따르면 소매 폭도 3피트가 존재한다. 도교 의복의 소매 너비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하나는 망토이고 다른 하나는 망토입니다. 그 중 망토는 대부분 하이공(highgong)이다. 대부분의 현대 의상은 망토로 만들어지며, 스타일은 더블 브레스티드, 노컷(Uncut) 소매, 정사각형이다. 색깔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원래 의미는 빨간색이지만 나중에는 보라색, 파란색 등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정교한 문양으로 수놓아져 있으며, 법경의 색깔은 빨간색과 파란색에 지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북쪽은 빨간색을 더 많이 사용하고, 남쪽은 노란색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베이징 백운사 승려들은 무당산 도교 사원에서 빨간색 옷을 입습니다. 도교 소년들은 서품 명령을 내릴 때 청검은 테두리가 있는 이중 가슴의 옷을 입는다. 이 스타일은 명나라 학자들 사이에서도 꽤 유행했으며, 주로 허리띠로 착용했습니다. 큰 띠는 원래 옷을 묶는 데 사용되었지만 나중에는 완전히 장식적인 요소로 발전했습니다. 고리목의 일종에는 검은색 띠가 있고 앞뒤에 용호띠가 달려 있는데, 북경 백운사에서 계를 베풀 때 계사에게 노란색 옷을 입고 큰 검은 띠를 입는다. 몸의 앞면과 뒷면에 용호띠가 있는데 이는 청나라 천진대사 민이덕이 『청계법』에 기록하고 있다. 먀오족'은 모든 참된 복식에서 녹색이 주색이다. 녹색은 동양의 가의목, 태육상 위치, 녹색 용은 강한 기운을 발산한다. 동화황제의 자오선이며, 생명과 생명의 이중 수양을 완성한다는 의미를 숨긴 청대 나무에 대한 비유. 궁중 관리는 노란색 관, 신비한 스카프, 녹색 가운, 노란색 띠, 학 망토, 흰색 양말을 착용합니다. 발, 구름, 발의 빨간 신발 등이 모두 다섯 가지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Zongzong과 Lv의 두 주인이 의식에 추가되면 그중 Xia Shang이 적합합니다. 해방 이전에는 전국의 많은 사찰에서 여전히 중요한 명절에 하상을 사용했지만, 현재는 기본적으로 앞 3벌, 뒤 4벌이 없어진 것이 아쉽다. 또한 고리가 있고 흰색, 파란색 또는 보라색일 수 있습니다. 도교 신발과 양말은 일반적으로 녹색 천으로 만든 양면 신발을 신습니다. 구멍은 흰색 천으로 꿰매거나 꿰매지 않고 주로 여름에 신으며 몸의 흙이 땅에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흰색 하이양말로 묶습니다. 고공대사가 신는 신발: 고공사가 대규모 단식 의식을 행할 때 신는 신발로 흰색 칠을 한 검은색 관으로 만들어졌으며 높고 두껍고 단단한 구름신은 대규모 단식 시 착용합니다. 화려한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윗면이 얕고 구름무늬가 수놓여져 있으며 머리는 둥글고 바탕은 두꺼운 흰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