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원인
베이징원인은 70만~20만년 전 사이에 살았다. 약간 원숭이처럼 생겼고, 손으로 일할 수 있으며, 인간으로 진화했습니다. 구석기시대의 유물인 두들겨 만든 석기를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베이징 사람들은 이미 자연의 불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자연을 정복하는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열악한 생활환경과 조악한 도구로 인해 한 사람이 혼자서 생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수십 명이 함께 일하고, 노동의 성과를 공유하며, 집단생활을 하는 것이 인류 최초의 사회이다.
북경원인 - 우리의 고대 조상
북경원인의 발견은 중국 고고학의 첫 번째 업적 중 하나입니다. 북경인에 대한 연구는 중국 고고학의 성장을 동반해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세기 초에 고고학이 점차 발전했습니다. 북경원인의 발굴은 우리나라 고고학이 국제고고학의 조류를 빠르게 따라잡게 만들었다.
북경원인은 베이징에서 남서쪽으로 약 50km 떨어진 팡산구 저우커우뎬의 용곡산에서 발견됐다. 송나라 시대부터 현지 사람들은 이곳에서 발굴된 포유류 화석을 중국 전통 의학인 '용뼈'로 여겼습니다. 용구산(龍岡山)이라는 이름이 전해지기 시작했다. 왜 현지에서 다수의 "용골"이 발굴됩니까? 그 당시 사람들은 깊이 있는 사고와 연구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지명이 대부분 "용"과 관련된 많은 중요한 발견을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북경인은 용곡산에서 발견되었고, 악양인은 용골동굴에서 출토되었으며, 월서인은 백룡동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이것은 역사적 정보의 중요한 전달입니다. 고대인들은 어떤 장소에 수많은 화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것을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설적인 '용'이 생각나네요. 실제로 고대인들이 '용뼈'라고 부르는 화석은 고대 포유류의 화석인 경우가 많다. 이 동물들은 고대 인류와 동시대에 살았던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 사람들의 먹이이자 먹이이기도 했다. 따라서 '용골'이 있는 곳에서는 인간의 유적이 자주 발견된다. 우리를 "용의 후예"라고 부르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1920년대쯤 스웨덴 지질학자 안데르센이 이곳에 와서 지질학 연구를 했고, 노동자들의 지도 아래 고대 문화의 보물창고를 발견했다. 1921년부터 1923년까지 이곳에서 원숭이 이빨화석 2개가 발견됐다. 1929년에는 이곳에서 원숭이 두개골 화석이 발굴돼 당시 세계 고고학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1936년까지 ***는 5개의 두개골을 발견했습니다. 베이징 사람들의 이름은 전 세계에 퍼졌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이 동물을 "중국 유인원의 북경종"이라고 명명했으며, 이를 "북경원인" 또는 "북경원인"이라고 부릅니다.
'중국 역사 속의 유년기'에서는 유명한 고고학자 지아 란포(Jia Lanpo) 씨가 고대 베이징 사람의 첫 번째 두개골을 발굴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해는 지고, 찬 바람이 계속 불어오는 겨울 오후였다. 하루 종일 고생한 사람들은 여전히 열심히 일하며 하루의 일을 마무리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이때 한 청년이 "이게 뭐야? 사람 머리야! "라고 큰 소리로 외쳤다. '사람 머리'라는 말이 나오자 많은 사람들이 그의 주위로 모였다. 당시 세계의 고고학에서는 완전한 인간 두개골을 몇 개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열광했고 많은 사람들은 즉시 발굴을 옹호했으며 일부는 다음날 발굴을 옹호했습니다. 발굴을 주도한 페이원종 교수는 고민 끝에 그날 밤 발굴을 결정했다. 모두가 한밤중의 기름을 불태우고, 찬 바람 속에서도 지치지 않고 싸웠던 너무나 잊을 수 없는 밤이었습니다. 다들 조심스럽게 행동했어요. 왜냐하면 이 발견이 세상을 놀라게 한 발견이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시 가난하고 낙후된 중국에서는 중국인들이 곳곳에서 차별을 받았습니다. 수천년 된 고대 중국 문명조차도 일부 서양 학자들은 서양에서 중국으로 유입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제 베이징인의 두개골이 발굴되었으니, 저 오만한 서양 학자들은 그들의 결론을 재검토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의 마음은 욕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마침내 최초의 완전한 두개골이 발굴되었습니다.
해방 이후 신중국의 고고학자들은 주구점에서 계속 발굴과 연구를 진행했다. 이제 우리는 북경원인의 화석 물질에 6개의 완전하고 상대적으로 완전한 두개골, 두개골 파편, 하악골, 치아, 사지뼈 파편, 경골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서로 다른 연령대의 40명 이상의 개체에 속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동시에 100,000 개가 넘는 석기, 뼈 도구, 100 개가 넘는 동물 화석, 다량의 재가 있으며 그 중에는 코뿔소, 영양, 점박이 사슴, 소, 호랑이, 표범, 늑대 뼈 화석, 멸종된 검치호, 부은 뼈 사슴 등도 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북경원인 유적에 대해 많은 연구를 진행해왔고 북경원인의 삶에 대한 정보를 우리에게 제공해 왔다.
우선, 고고학자들은 우리를 위해 북경원인의 머리를 조심스럽게 복사했습니다. 우리의 고대 조상들이 어떻게 생겼는지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교과서에는 북경인의 머리를 재구성한 내용이 있습니다. 페키니즈는 납작한 이마, 튀어나온 광대뼈, 튀어나온 입 등 유인원 같은 외모를 많이 갖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 고고학자들은 베이징 사람들의 삶의 현장을 우리에게 설명했습니다. 베이징 사람들은 주로 채집과 사냥에 사용되는 도마, 긁는 도구, 뾰족한 도구 등 석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임은 베이징 사람들에게 중요한 식량원이다. 북경 주민들의 고향인 주구점 근처에는 드넓은 평야와 구불구불한 산들이 우뚝 솟아 있고, 근처에는 키가 큰 자작나무, 참나무, 팽나무가 자라고 있습니다. 팽나무에는 작은 공 모양의 열매가 맺히는데, 그 열매는 향기롭고 아마도 베이징 사람들의 별미일 것입니다. 과일이 풍성한 가을이면 베이징 사람들은 겨울이 되면 식물의 뿌리를 찾기 위해 얼어붙은 땅을 파기 위해 석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이징 사람들도 사냥 활동에 참여합니다. 고고학에서 발견된 수많은 동물 화석과 불에 탄 동물 뼈를 통해 우리는 베이징 사람들의 삶에서 사냥이 했던 역할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페키니즈는 비교적 순조롭게 사슴을 잡을 수 있고, 무리의 힘을 교묘하게 활용하여 큰 짐승이나 새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베이징 사람들은 집단생활을 한다. 집단의 힘이 없으면 어떤 개인도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사람들을 보내 불을 조심스럽게 지키고, 불을 사용하여 조명과 난방을 하고, 음식을 굽고, 맹수를 퇴치하고, 인구의 번식을 유지해야 합니다. 어려운 생활 환경으로 인해 베이징 사람들은 수명이 짧고 10대에 죽습니다.
현재 베이징 주구점에는 북경원인을 수집하고 연구하기 위한 박물관이 건립됐다. 북경원인 유적지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그러나 고대 중국에서는 귀중한 보물로 여겨졌던 북경원인 두개골 화석의 행방을 알 수 없었다. 그러나 당시 일부 중국인들은 북경원인 두개골화석의 가치와 그것이 우리나라 고고학 발전사의 이정표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우리나라의 귀중한 보물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러나 옛 중국은 항일전쟁이 일어나기 전에는 미국이 운영하는 연합의과대학병원에 보관해 두었는데, 항일전쟁이 발발한 후에는 미국인들이 그 안전을 보장할 수 없었습니다. 베이징인 두개골 화석의 모습. 북경원인 두개골 화석이 이전되는 과정에서 북경원인 두개골 화석이 신비롭게 사라졌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화석 덩어리가 미국인들의 손에 떨어졌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이 화석들이 그것을 운반했던 배와 함께 중국의 바다에 가라앉았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화석 덩어리가 일본인의 손에 넘어갔다고 말했습니다. 그 화석은 고난과 고난을 통해 중국인에 의해 보존되었습니다. 어쨌든 우리는 북경원인의 두개골 화석이 가능한 한 빨리 그 고향인 저우커우뎬 북경인 박물관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 조국이 더 강해지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고고학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의 과거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수족과 모소족의 도보 결혼
고대 중국 전설에는 수백 가지 약초를 맛보는 신농의 용기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고대 사람들이 그 식물이 먹을 수 있고 독성이 있다는 것을 몰랐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독살당하고 죽었습니다. 목숨을 걸고 주변의 모든 식물을 맛보기로 결심한 신농이라는 현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최선을 다해 노력했지만 여러 번 죽을 뻔했고 며칠 동안 혼수 상태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마침내 그 식물은 사람에게 유익하고 독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신농을 중국 농업의 조상으로 존경했습니다. 이것이 중국 농업의 기원에 관한 전설이다. 그렇다면 중국 농업의 기원은 무엇인가?
중국 농업의 기원을 이해하려면 모계 씨족 사회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농업은 모계씨족사회로부터 싹트고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인류는 오랜 구석기시대를 거쳐 점차 신석기시대에 접어들었다. 이때 인류는 두드려 만든 석기보다 훨씬 더 날카로운 갈은 석기를 흔히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자연 개발과 활용을 크게 촉진합니다. 그들은 불로 숲을 태우고, 돌도끼로 나뭇가지를 자르고,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이것을 화전농업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먼저 주변 식물에 대한 장기간 관찰을 통해 일부 유기체의 습성을 이해했습니다. 예: 이 식물은 먹을 수 있나요? 독성이 있나요? 성장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최종적으로 인공선택을 통해 심을 수 있는 작물로 재배된다. 예를 들어, 반포족이 재배하는 조는 북쪽에 흔한 세타리아(Setaria)의 조상으로부터 재배된 것입니다. 허무두족이 재배하는 쌀도 고대 야생벼에서 재배한 것입니다.
고대 원시 농업의 출현은 인류 역사에 있어서 큰 진전이다. 인간이 안정된 사물의 원천을 얻는 것은 중요한 보장입니다. 기장과 쌀 재배는 우리 조상들이 세계 문명에 이룬 주요 공헌이기도 합니다. 고고학이 처음 등장했을 때 일부 서구 학자들은 유럽 문명 중심주의를 옹호했다. 고대 중국 문명도 서양에서 전래됐다고 한다. 신중국의 고고학 학자들은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중국 문명의 오랜 역사를 설득력 있게 증명해 왔습니다. 반포문화와 화목문화에서 기장과 쌀의 발견은 중국문명이 세계문명에 기여한 바를 입증한다.
원시적인 농업이 시작되면서 사람들은 믿을 수 있는 식량자원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정착하기 시작했습니다. 모계공동체 시대에는 사람들이 특정 지역에서 오랫동안 이동할 수 있었다. 우리가 허무두족과 반포족 사이에서 발견한 정착지는 이 점을 잘 보여줍니다. 정착생활은 사람들의 농업기술 향상과 향상도 촉진시켰다. 교과서에 나오는 뼈자루가 달린 돌도끼와 손잡이를 설치하기 위한 구멍이 뚫린 돌도끼는 인민의 농업기술과 농업생산도구의 진보를 상징한다.
원시 농업의 출현은 원시 수공업의 발전도 촉진시켰다. 반포씨족은 정교한 채색 도자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도자기를 만들 때, 도자기의 표면을 매끄럽고 섬세하게 만들기 위해 물레를 사용합니다. 그들은 도자기 주위에 정교한 문양을 새겼습니다. 석기와 옥의 대규모 가공 역시 수공예 산업의 발전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원시 농업의 출현은 원시 축산업의 발달도 촉진시켰다. 사람들은 점차 개, 돼지, 소, 닭 등 인공적으로 사육하는 동물을 개발해 나갔습니다. 그 이후로 동물은 인간의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인간 사회의 진보와 발전을 목격합니다.
원시 농업의 출현은 인류 사회 자체의 발전도 촉진시켰다. 모계사회에서 사람들은 처음으로 진정으로 조직화된 사회생활을 살았습니다. 사람들은 혈연을 바탕으로 씨족 공동체를 형성했습니다. 씨족 공동체 내에서 사람들은 엄격한 조직과 노동 분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씨족 구성원 간, 개인과 사회 간의 관계를 규제하는 모계 씨족 사회의 일련의 제도입니다. 모계 씨족에서는 여성이 사회생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씨족 내에서 여성의 지위는 여성의 서열에 따라 결정된다. 씨족 공동체는 본질적으로 늙은 할머니의 후손입니다.
이제는 사람들의 결혼관계에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현재 윈난성 루고호 기슭에 살고 있는 모쑤오족(나시족)은 여전히 모계 씨족 결혼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걷는 결혼이라고 부릅니다. 즉, 남자는 자신의 씨족을 떠나 여자의 씨족에 산다. 그러나 그는 여자 씨족의 일원이 되지는 않았으며, 여전히 자신의 씨족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씨족의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였다. 여기서 혈통은 여성을 기준으로 계산되며, 자녀는 어머니의 씨족에 속해 어머니의 씨족이나 가족에 의해 양육됩니다.
생산력의 발전과 원시 농업의 출현으로 모계 씨족 공동체는 사회적 생산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집단적으로 일하고 함께 소비해야 했습니다. 함께 일하는 것은 모계공동체 부족들이 함께 살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당시 사람들은 간이 석기, 뼈 도구, 목제 도구를 사용했고, 최고의 무기는 활과 화살이었는데, 개인의 힘이 너무 작아 집단의 힘만이 살아남고 발전할 수 있었다. 그러나 모계씨족의 일련의 발전은 인류 농업문명의 시작이었다. 인류는 집단의 힘을 이용해 어렵게 발전하고 마침내 문명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