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말하면 '아Q의 정신'은 자위, 자기 비하의 정신이다. 학자들은 이를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아Q의 자기기만, 자기 경멸, 자기 비하, 자기 -비하, 자기 설명, 자기 수용은 굴욕이지만 오만, 나르시시즘과 같은 다양한 표현이기도 합니다. 요컨대, 실패와 굴욕 앞에서 우리는 감히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거짓 승리를 이용해 정신적으로 위안을 받거나 자기 마취를 하거나 즉시 잊어버리게 됩니다.
아Q 정신의 첫 번째 특징은 '자존심 중독'이다. 아Q는 본래 아주 소박한 사람이었고, 투구사에 살았으며, 정해진 직업도 없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아르바이트만 했습니다. 사람들은 바쁠 때만 그를 기억하고, 한가할 때는 그를 잊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아Q는 "웨이좡 사람들이 모두 그의 눈에 보이지 않았다"고 자랑스러워했고, 조씨의 아들이 학교에 입학할 때에도 "내 아들이 그보다 훨씬 더 부자일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정신적으로 그를 존경하지 않았다. ". 아Q는 심지어 도시 사람들이 대두 생선을 튀길 때 '벤치'를 '바 스툴'이라고 부르고 파채를 얹는 것을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도시 사람들을 멸시하기도 했다.
아Q 정신의 두 번째 특징은 '약자를 괴롭히고 강자를 두려워한다'는 점이다. 아Q는 남들과 다투고 싸우는 것을 가장 좋아하지만, 교만한 사람은 꾸짖고 약한 사람은 때리곤 했다. 그는 Wang Huzi와 싸움을 불러일으켰고, 패배했을 때 신사는 말은 하지만 손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Little D가 너무 마르기 때문에 그를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하여 Little D를 "짐승"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꼬마 D는 그에게 양보했지만 그는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꼬마 D의 땋은 머리를 붙잡고 무력한 꼬마 수녀를 만지고 그녀의 뺨을 비틀며 말했습니다. "스님은 움직일 수 있는데 저는 움직일 수 없나요?" 그는 너무 경박했습니다. 그러나 길에서 '가짜 외마귀'를 만났을 때 '대머리'라고 불쑥 내뱉었지만, '가짜 외마귀'는 그의 말을 듣고 '가짜 외마귀'는 '상봉'을 들어올렸고, 이내 움츠러들었다. 그의 목은 매를 맞기를 기다리며 심지어 막대기 몇 개를 받았지만 전혀 저항하지 못했습니다.
아Q 정신의 세 번째 특징은 '성적 환상'이다. 그는 "모든 비구니는 스님과 바람을 피우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 밖에 걸어가는 여자는 남자를 유혹하려고 하는 것이 틀림없고, 거기서 이야기를 나누는 남자와 여자는 뭔가에 연루되어 있는 것이 틀림없다"고 믿었다. 그래서 조씨의 하녀 우마가 부엌에서 그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갑자기 우마에게 달려와 "나 너랑 자, 너랑 잔다"고 말했다.
아Q 넷째 정신의 특징은 "장난을 치는 것"입니다. 그는 무를 훔치러 수녀원에 갔으나 늙은 수녀에게 발각되어 “이(무)가 네 것이냐? 그 사람이 동의하도록 할 수 있느냐?”라고 변명하기도 했다. 아Q는 다섯 번째 특징은 '투기력이 좋다'다. 아Q는 줄곧 '혁명을 몹시 미워하고 경멸'했지만, '(혁명이 일어났을 때) 웨이좡의 한 무리의 새와 남자와 여자의 당황한 표정'을 보고 '혁명이 일어나도 좋겠다. 이 엄마들을 죽여버리다니, 정말 가증스럽습니다! 나조차도 혁명당에 항복해야 합니다.” 아Q의 혁명 목적은 오직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나는 누구입니까?” 그래서 그는 잉곳, 외화, 외국 거즈 셔츠, 선비의 닝 스타일 침대, Qian 가족의 테이블과 의자를 생각하고 복수를 생각하고 자신과 싸웠던 Little D와 Wang Huzi를 쓰러 뜨 렸습니다. 그리고 그를 모욕한 자오 선생과 가짜 외국 악마를 모두 죽여라. 그는 조사진의 여동생, 조우 치사오의 딸, 가짜 외국 악마의 아내, 학자 부인과 우마를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그가 원했던 사람. 그러므로 그의 '혁명적' 요구가 가짜 외국 악마들에 의해 거부되자 그들은 야멘으로 가서 그를 반역죄로 고발하여 그의 가족을 모두 죽일 생각을 했습니다.
아Q 정신의 여섯 번째 특징은 '자기기만', 즉 '영적 승리법'이다. 아Q가 싸움에서 졌을 때, '드디어 내가 아들에게 맞았구나. 세상이 참 좋지 않구나. 아들이 나를 때렸으니 마치 자기가 이긴 것처럼 만족했다'고 생각했다. . 그는 감방에 갇혔을 때 "인생의 세계에서는 때때로 참수당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아Q는 “늘 자랑스럽다”고 한다.
아Q 정신의 일곱 번째 특징은 '노예생활'이다. 아Q는 심문자가 긴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고 이 사람에게 어떤 배경이 있음을 알고 "무릎이 자연스럽게 풀렸다"고 즉시 무릎을 꿇었다.
긴 옷을 입은 인물은 그에게 일어서서 말하라고 했지만 그는 여전히 무릎을 꿇었고, 두 번째 심문을 받았을 때도 여전히 무릎을 꿇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