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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영의 잠언과 연비의 명문

1. 하사는 이름을 잊어버리고, 하사는 이름을 만들고, 상병은 그의 이름을 훔친다. ——청나라 금영, "연비·자공뢰 속담"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명예를 잊고, 보통 사람은 명성을 추구하고, 도덕성이 낮은 사람은 명성을 훔칩니다.

2. 악당은 일을 하면 자신의 이익에 맞는 사람에게는 이익을 주고,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사람에게는 해를 끼친다. 군자가 일을 처리할 때 의를 지키는 사람에게는 이익을 주고, 의를 범하는 사람에게는 해를 끼친다. ——진영, 청나라, 『속담 연비·인생』

고귀한 사람이 고귀한 사람이 되는 이유는 도덕을 삶의 궁극적 목적으로 여기기 때문이고, 비열한 사람이 되는 이유는, 비열한 이유는 자기 이익을 삶의 궁극적인 목표로 여기는데, 그 둘은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3. 불행이 와도 걱정하지 말고 구할 수 있어야 하고, 축복이 오면 기뻐하지 말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진잉, 청나라, "Motto Lian Bi".

재난이나 안 좋은 일이 닥쳤을 때 걱정만 하지 말고, 재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을 찾아보세요. 행복할 때, 좋은 일이 생기면 너무 기뻐하지 말고, 어떻게 즐길지 생각해보고, 너무 행복하고 슬퍼지지 않도록 하세요.

4. 남을 보는 것이 모든 악의 근원이 아니며, 자신을 보는 것이 모든 선의 문이 아닙니다. ——청나라 진영, 『연비·지공뢰 속담』

남의 나쁜 점만 보는 것이 악의 근원이다. 자신의 결점을 보는 것이 선의 근원이다. .

5. 사물을 이성적으로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공정하게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진잉, 청나라, "Motto Lian Bi".

사물을 볼 때 진실을 아는 것이 귀하고, 사물을 대할 때 공정한 마음을 갖는 것이 귀중한 것입니다.

6. 자신을 정화해야만 자신을 잃을 수 없습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잠언 연비·정치"

자신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어야만 자신의 진정한 인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돌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7. 원리는 마음의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담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귀로 전해지게 됩니다. 이 이야기는 암시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폭넓게 논의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단지 추측과 날조에 불과할 것입니다. ——청나라 금영, "속담 연비·설설뢰"

이론을 마음으로 체험해야만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이야기하고, 무심코 듣는 사소한 일이 될 것이다. 논하는 것은 반드시 암시에 기초해야 하기 때문에 폭넓은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멋대로 날조된 헛소리가 됩니다.

8. 모든 것을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대하고, 큰 것도 사소한 것처럼 대하십시오. ——진잉의 "잠언 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