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프닝 곡: Jia Qingqing이 부른 'Meteor Butterfly Sword'.
가사:?
타이바이 레거시 한 잔
청년의 흔들림
Just like I 한때 was in the 세상
우연히 당신을 만나 단서를 씻어낸다
소향의 밤 비를 맞으며 과거를 회상
나의 영웅검은 죽음의 문턱에 있다
결국 검으로 부수는 건 어렵다
너무 그리워서 마음이 어지러워요
사랑도 슬픔도 너무 무거워요
사랑과 미움이 내 마음 속에서 싸우고 있다
그렇게 미련하면 피안지아는 머물 수 없다
상심한 사람들은 왜 원하는가
세상의 끝에서 고민
인생을 기억하며 큰소리로 노래
원한을 즐기는 기사
비오는 골목을 생각나게 한다 그 시절
그 순간 청춘을 돌아보며
봄비 살구꽃 속에서 과거를 소중히
섬세하고 조용히 변화된 당신 마음
항상 자제할 수가 없어요
생각 속의 떠돌이
사랑도 슬픔도 더할 수 없을 만큼 무거워요
사랑과 미움이 내 마음속에 왔다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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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미련하면 흔적도 남지 않는다
Why 상심한 사람이 하고 싶겠는가
세상의 끝에 마음을 보살피라
사랑과 슬픔은 더할 수 없을 만큼 무거워
사랑과 미움은 마음 속에서 왔다 갔다 한다
그렇게 미련하면 흔적도 남지 않는다
상심한 사람이 왜 그래야 하겠는가
모든 것이 걱정되나요? 세상의 종말
2) 엔딩곡: 푸양이 부른 "조각된 배에 사랑을 구하다". 작사: Zeng Linzhi, 작곡: Pu Yang, Yang Haodong.
가사:
시간이 흘러나올지 모르겠네요
나에게 손을 흔들 수 있을지
당신의 이름을 새겨드릴께요
부드러움을 남겨주세요
바람이 어떻게 변해도
비가 아무리 헤엄쳐도
사랑의 검이 물에 가라앉았습니다
여전히 날카롭다
바람이 과거를 불러온다
얼굴이 물 같다
수련이 피어나듯 서 있다
어제 굵은 빗방울이 떨어졌어요
돌아본 순간
얼마나 사랑을 보았으면 좋겠나요
내 사랑은 검
위험으로부터 지켜주고 싶어
흐르는 물이 심연으로 휩쓸려가는 게 안타깝다
때가 되는지 모르겠다
더 이상 내 곁에 있어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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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이름을 새길게요
부드러움을 남겨주세요
바람이 어떻게 변하든
비가 어떻게 흘러가든
사랑의 칼은 물에 가라앉았다?
부패하지 않는다
바람이 과거를 날려버렸다
얼굴이 물같아
수련이 피어나듯 흔들리는
어제 굵은 빗방울이 떨어졌다
돌아본 순간
얼마나 많은 사랑을 보았는지 봐
내 사랑은 검
위험으로부터 지켜주고 싶은데
안타깝다. 흐르는 물이 그것을 심연 속으로 쓸어버렸습니다
시간이 더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나를 위해 더 이상 머물 수 있을지
당신의 이름을 새길게요
부드러움을 남겨주세요
바람이 불어도 어떻게 변할까요
비가 아무리 헤엄쳐도
사랑의 검이 물에 가라앉는다구요?
부패하지 마세요
바람이 마음껏 변하게 해주세요
비가 무자비하게 흘러가게 해주세요
그저 당신이 그 위에 서 있기를 바라요 우리가 만나는 거리
시간은 물과 같다고
한번 가면 뒤도 돌아보지 않는다
수천 번의 상사병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줄 누가 알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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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와 내가 다시는 함께 할 수 없을 텐데
조용한 시간만이 남았을 뿐이다
사랑의 칼은 내 가슴에 새겨진 슬픔
서론: 『유성·나비·검』은 1971년 8월 춘추기에 출판된 고룡 중기의 걸작이다. 잘 생각해 보면 이 책에는 '무술'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고, 무술 동작의 명칭이나 무기에 대한 설명도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강력한 금강장', '영파위부' 같은 환상적인 무술도 없고, '흑철대검'이나 '황금사검' 같은 날카로운 무기도 없다(진용이니까). 고롱은 중기 및 후기 작품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형성해 왔다. 무술에 대한 설명에 있어서 고롱은 '형식'보다는 '의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김용, 양우성 등은 어느 정도 세련된 무술과 무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고룡의 스타일은 유사성을 지양하고 새로운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차례 영화와 TV 작품으로 각색되었으며, 인기 게임에도 각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