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매운 훠궈의 역사적 기원
중국 요리 역사에서 훠궈는 최근까지 만들어지지 않은 전통적인 식사 방식입니다. 원시 시대에 인류는 "털처럼 먹고 피처럼 마시는" 삶을 살았습니다. 불을 발견하고 사용하면서 인류는 점차 날 음식에서 익힌 음식으로 바뀌었고 점차 다양한 조리 도구의 사용법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1청동 난로 (양저우 박물관)2청동 난로 (산시성 동타이바오 서한 무덤 출토)3용머리 난로 (광시성 허푸 출토)4짐승머리 난로 (산시성 슈오현 출토)진정한 요리는 딩의 등장 이후 시작되었습니다. 스토브와 냄비의 합성어인 딩은 고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요리 도구였습니다. 딩이 널리 사용되던 시기는 요리에 사용되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딩은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한나라와 삼국 시대에는 '오요솥'과 같은 기구가 등장하면서 냄비가 성숙하기 시작했습니다.
(1. 동성 푸두구 2. 샹샹 홍룬상 3. 샹판 정자산 4. 한양릉 5. 루취안 가오장 6. 광저우 남월왕릉 7. 풍향팔기 전기 8. 한동구릉)
주웨이의 『고치』의 증거에 따르면 훠궈는 동한 시대부터 태아기 형태였으며 늦어도 남북조 시대에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낡은 병은 새 초록으로 채워지고, 조용한 난로는 붉은 색을 휘젓는다"는 유명한 대사는 쉬운 척하고 있습니다. 밖의 어스름이 눈처럼 느껴지는데 술 한잔해도 될까요? 훠궈에는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다고 합니다. 훠궈는 뜨겁고 연기가 자욱하고 뜨겁고 연기가 자욱합니다.
1도기 항아리(쓰촨성 싱징의 서한 무덤, 가오산 사원)2철 항아리(충칭 장베이구 시막시 유적)3구리 항아리(쓰촨성 싱징의 한 무덤, 가오산 사원)
당송 시대에는 경제 발전과 인간의 식생활 활동 증가로 요리도 빠르게 발전하여 "전골"이 풍부하고 개선되었습니다.
실제로 기록된 것은 송나라의 훠궈입니다. 송나라 사람인 린홍은 그의 "산유기"에서 훠궈를 먹는 것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가장 먼저 기록된 훠궈는 토끼 고기를 씻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을 부르는 음식"이라고도 합니다. 남송 시대(1241-1252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푸젠성 취안저우 출신인 린홍은 '산청궁'이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겼습니다.
무이 육곡을 방문하고, 선생을 끝까지 방문하고, 토끼를 얻기 위해 눈 오는 날, 아무도 관리 할 수 없습니다. 시윤:산에서는 와인, 소스, 고추와 함께 얇은 배치 만 사용됩니다. 아자카미는 바람으로 가열하고 물을 절반 이하로 사용합니다. 수프가 컵에 울리면 각 사람에게 힘줄이 주어집니다. 육수를 넣고, 끓이고, 뱉어내고, 주스를 적절히 제공합니다. 임홍은 뜨거운 국물에 고기 조각을 반복해서 덜그럭거리며 먹었는데, 그 색깔이 구름색이어서 이 별미를 '부서진'이라고 이름 짓고 '햇살과 강설의 파도, 바람이 저녁 해를 뒤집어 놓았네'라는 시를 지었다.
훠궈는 명나라와 청나라에서 인기를 얻었고 관련 문서가 늘어났습니다. 청나라의 학자 위안 메이는 "정원 음식 목록과 함께"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겨울 연회, 냄비를 먹는 데 익숙하고 손님 메스꺼움을 때리고 각 요리의 맛에는 어느 정도의 열, 문명 상우가 적절하고 적절한 철수 플러스 적절한, 순식간에 차이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오늘날 강제 화재의 예는 그 맛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웃 사람들은 숯 대신 소주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하면서 더 많이 굴리면 항상 맛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또는 질문: 음식이 왜 차가워요? 솥에서 데워진 음식은 손님이 다 먹지 않고 식혀서 맛이 나빠집니다."라고 대답합니다.
원메이, "수이원의 음식 목록"에 기록 된대로 :
당시 민중이 훠궈를 먹는 것 외에도 규모, 장비 및 장면 측면에서 청나라 황실의 궁전 훠궈가 가장 웅장했습니다. 청나라 황제의 겨울 음식 목록에는 게임 전골, 양고기 전골, 생고기 전골, 국화 전골 등이 포함됩니다. 냄비의 형태는 이중 링 사각 전골, 달걀 공 생선 원형 전골, 간격 원형 불이 포함됩니다. 청나라 건륭제 48년 정월 열흘에 건륭제는 530테이블의 궁중 훠궈 연회를 열었고, 1796년 가칭 황제가 청나라 황위에 올랐을 때는 1,550개의 훠궈를 사용한 "천 번의 잔치"를 열기도 했습니다!
원메이의 기록을 보면 훠궈가 청나라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물성이 다른 다양한 재료를 다룰 줄 알았을 뿐만 아니라 같은 냄비에서 요리하는 방법도 터득했습니다. 또한 불과 재료를 통해 훠궈를 다양하고 화려하게 만들 수 있었죠.
2. 매운 훠궈는 충칭에서 시작되었나요? 매운 훠궈는 양쯔강과 자링강의 뱃사공과 섬유공의 식사 방식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뱃사람들은 나무로 만든 배를 집으로 사용했고 프라이팬과 젓가락 몇 쌍이 조리 도구였습니다. 그 결과 하나의 냄비에 모든 종류의 음식을 조리한 다음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음식을 먹는 요리법이 유행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고대 요리와 식사 방식의 연속이자 단순화입니다.
쓰촨의 작가 리는 그의 저서 "원주민 풍경"에서 매운 훠궈가 충칭에서 시작되었다고 썼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물소 내장을 먹는 훠궈는 충칭 쪽의 장베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일반 소매업자가 물소 내장을 사서 씻고 끓인 다음 간과 위를 작은 조각으로 자르고 진흙 난로를 어깨에 얹고 난로는 마른 냄비 철 냄비를 뒤집어 매콤하고 짠 매리 네이드를 말아 넣었습니다. 그래서 강변과 다리에서 노동력을 팔았던 친구들은 패킷 주위에 혜택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경제적 일뿐만 아니라 열을 더했습니다 ... 중화민국 23년이 되어서야 충칭의 한 작은 식당이 이를 업그레이드했는데, 흙난로는 그대로 두고 냄비는 작은 구리 냄비로 바꾸고 양념장과 찍어 먹는 소스는 손님이 직접 바꿔서 깨끗하고 사람 입맛에 맞도록 했다"고 말했다.
3. 매운 훠궈는 쓰촨에서 유래했나요?
일부 학자들은 매운 훠궈가 쓰촨성, 특히 쓰촨성 루저우의 기장 해변 훠궈에서 유래했다고 믿습니다. 양쯔강의 뱃사공들이 배를 운행하는 동안 기장 해변에서 잠을 자고 중간중간 불을 피워 요리를 했다고 합니다. 추위와 습기를 막기 위해 그들은 요리에 온갖 종류의 고추와 후추를 넣었습니다. 그들이 사용한 조리 도구는 수프가 담긴 타일 냄비뿐이었습니다. 맛없는 식사를 하고 나면 맛있게 먹었습니다. 이 식욕이 계승되어 충칭으로 전해져 뿌리를 내리고 점차 풍성해져 쓰촨과 충칭의 독특한 요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자는 매운 훠궈가 루저우에서 시작되었다는 데 동의하지 않습니다. 쓰촨 루저우는 소금 생산지가 아니기 때문에 습하고 답답한 곳에서 육류 제품을 잘 보관하기 어렵기 때문에 삼겹살 훠궈와 같은 음식과 음료를 생산할 수 있는 조건이 없습니다.
쓰촨의 자공 지역은 예로부터 소금 우물이 풍부했습니다. 최초의 소금 우물인 푸이 소금 우물은 동한 시대 초기에 파졌습니다. 청나라에서 태평천하가 일어나자 화이허강에서 생산된 소금을 후난과 호북으로 운반할 수 없게 되자 청 조정은 '쓰촨 소금으로 초를 구한다'는 계획을 세웠는데, 이때 자공에서 생산된 소금이 중요한 공급원이었습니다.
넷째, 요약
저자는 자공이 "천년 소금 수도", 소금 자원으로 알려져있어 현지 소금 노동자들이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많은 육류를 섭취하게되었다고 믿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운 훠궈로 대표되는 요리 방법이 만들어졌습니다. 그 후 쓰촨의 교통이 발달하면서 쓰촨강을 순환하는 뱃사공들이 루저우, 충칭 등지로 매운 훠궈를 퍼뜨렸습니다. 이때부터 매운 훠궈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고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요리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