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서족 인구는 63만명으로 56개 소수민족 중 19위다. 복건성에는 약 34만 명의 서족이 있으며, 푸안, 닝더, 샤푸 등 닝더 지역의 현(시)에 15만 명이 넘는 인구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쉬족은 근면하고 정직하며 강직하고 노래와 춤을 잘하며 의복, 결혼식, 제사, 축제 등에서 독특한 전통 민족 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요신제(姚皇帝) 이전에 고신제가 있었는데, 그의 무사 반호평만이 세 공주와 결혼했다는 전설이 있다. 판후와 셋째 공주는 세 명의 남자아이와 한 명의 여자아이를 낳았는데, 그들 모두 고신황제로부터 성을 받았습니다. 장남은 판(Pan), 둘째 아들은 란(Lan), 셋째 아들은 레이(Lei), 사위는 성을 받았습니다. - Zhong이라는 법은 Zhong으로 명명되었습니다. Panhu는 She 사람들의 조상이되었습니다. 서족이 대이동하는 동안, 첫 번째 가문의 장남 판(Pan)이 배를 타고 바람과 파도로 인해 해외로 표류하게 되었고, 따라서 대부분의 서족은 란(Lan), 레이(Lei), 종(Zhong)이라는 세 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의상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여성들이 입는 '봉황 의상'이다. 전설에 따르면 세 번째 공주는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딸에게 봉황 옷을 입혔다고 합니다. 그녀의 딸이 자라서 결혼했을 때, 아름다운 봉황은 광동성 봉황산에서 화려한 봉황 의상을 가져왔습니다. 그때부터 그녀의 여자들은 봉황새의 모습에 맞춰 옷을 입었습니다. 미혼 여성은 작은 봉황처럼 옷을 입고, 머리를 한 가닥으로 땋고, 빨간 머리띠로 둥글게 묶고, 깃과 소매에 수를 엮고, 허리띠를 뒤로 묶는다. 아름다운 봉황을 상징하는 실크 충전재가 있습니다. 성인 기혼 여성의 경우 붉은 끈으로 묶인 롤빵은 봉황 왕관을 상징하며 칼라, 소매 및 소매에는 넓고 화려한 레이스가 수 놓아지며 주로 빨간색과 복숭아 색의 노란색 패턴이 목과 허리를 상징합니다. 뒤로 흐르는 띠는 폭이 더 넓어지고, 수놓은 문양도 늘어나고, 일부는 봉황의 꼬리를 상징하는 반짝이는 금색 가장자리가 달린 진주 같은 비단 충전재로 묶이기도 합니다. 나이든 여성의 옷과 허리띠에는 낮은 빵이 있고 무늬가 희박합니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나 산에서 일할 때, 축제를 축하할 때, 청혼을 위해 중보할 때 노래를 자주 사용합니다. 명절이 되면 서족은 산에 모여 시를 짓고 노래를 부른다. 매년 음력 2월 2일과 3월 3일, 풍룡절(하지의 다음 날), 단오절, 7월 7일, 중추절, 중추절은 서족의 전통 명절입니다. 푸안시에서 매년 개최되는 '2월 2일' 사찰 박람회는 젊은 남녀들이 높이가 2피트가 넘는 '불나무' 주위에 모여 하늘을 향해 춤을 추며 후렴으로 노래하는 가장 활기 넘치는 행사입니다. 닝더시는 매년 3월 3일 노래 대회를 개최합니다. Xiapu County는 "용의 날"마다 She족의 대규모 대중 노래 모임을 개최합니다. 1990년 9월, 닝더 지역에서는 광동, 절강, 장시, 안후이, 복건 등 17개 민족 대표 21개 팀과 중부 지역 가수, 예술가 700여명이 참여하는 복건 동부 서족 문화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민족 노래와 무용 앙상블이 참여했다.
결혼식에도 서족의 독특한 풍습이 반영됐다. 여자(서족에서는 '젊은낭'이라고 함)가 결혼할 때 원하든 원하지 않든 옷을 입기 전에 '노래를 부르고 울어야' 하는데, 이를 '결혼일에 울다'라고 합니다. 목적은 어머니의 가족에게 행운을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그 중 시어머니를 보고 우는 내용이 가장 감동적이다. 어린 소녀가 시어머니를 보면 노래를 부르며 울고, 무릎을 꿇고 모른 척 시어머니를 숭배한다. 결혼을 하고 친척과 친구들이 옷을 입히려 해도 순종하지 않습니다. 사흘째 되는 날 오후까지 울던 외삼촌은 두 사람을 불러 안아주고 옷을 입히라고 한 뒤 오빠와 '슬픔'을 나누기 위해 반밀고 반밀어 복도 밖으로 내보냈다. 남동생은 붉은 옻칠한 녹나무 팔각형 차 쟁반과 뼈 있는 고기로 끓인 국수 두 그릇을 들고 있었습니다. 아가씨는 대나무 체에 서서 A그릇의 고기국수를 B그릇에, 또 B그릇의 고기국수 절반을 A그릇에 세 번 연속 나눠 먹으며 두 사람의 깊은 사랑을 표현했습니다. 가족. 그런 다음 젊은 아가씨는 또 다른 찻쟁반에서 쌀 한 줌을 집어 노래를 부르며 홀에 뿌리며, 가족에게 매년 충분한 음식과 의복이 있기를 기원했습니다. 그런 다음 큰 형은 아가씨를 가마에 태웠고, 친척과 친구들은 가마 지붕에 쌀을 섞은 차 한 그릇을 던져 그녀의 안전 여행을 기원했습니다.
결혼식 행렬에는 신부가 빨간색 상의와 화려한 장식이 달린 세단에 앉아 있고, 신랑은 사냥꾼 복장을 하고 있으며, 붉은 등불을 들고 있는 '여배우', 등을 들고 있는 '붉은 남자'도 있다. 그들의 어깨에 화려한 선물. 푸젠성 북부의 사씨 집안에는 결혼할 때 세단에 앉지 않는 사람도 있다. "때가 되면 사위가 앞장선다. 신부는 빨간 손수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파란색 옷을 입는다. 옷을 입고 우산을 들고 걸어가고, 딸의 아버지가 뒤따른다." 신랑 집에 도착하면 팔선(마을 삼대 연장자)이 저울을 이용해 신부의 붉은 천 머리 덮개를 걸고, 신부는 쌀 체를 밟고 현관으로 들어갑니다. 그녀는 쌀 체 위에 있는 사람이다. 신랑은 그녀를 경멸할 수 없다. 이때 사창 소리가 들리는 가운데 신랑은 먼저 세 번 무릎을 꿇고 천지에 아홉 번 절한 뒤 사당으로 향했다. 신부는 손에 꽃비단을 들고 얼굴을 가리고 옆에 서 있는 신부 들러리들의 부축을 받았다. 서족의 시조인 반호(象湖)가 고신황제의 왕비였다고 하여 왕실 예식에 따르면 공주는 시집갈 때 무릎을 꿇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다.
서족은 결혼식 잔치를 벌일 때 외삼촌이 식탁에 올 때까지 누구도 '젓가락을 펼 수 없다'. 결혼식이 시작된 후 신랑신부는 노래를 부르며 삼촌에게 건배를 했습니다. 그런 다음 신부는 10개의 찻잔이 담긴 쟁반을 들고 그 컵에 꿀차를 채우고 시어머니의 식탁에서 시작하여 차 한 접시를 하나씩 바칩니다. 손님들은 차를 마시면서 노래를 부르며 신혼부부에게 '아기, 행복, 부'를 기원하고, 신부를 위한 보상으로 각자 컵 바닥에 작은 빨간 봉투를 놓는다.
결혼식 이후에는 '팔선'도 '팔선' 복장을 한 '팔선인' 8명을 초대해 축하할 예정이다. 이때 신부는 손에 다쟁반을 들고 뒷마당에서 대청까지 반 무릎을 꿇고 반 웅크린 춤을 추며 먼저 천지를 공경하고 그 다음에는 조상과 신을 공경하고 차를 차린다. 선배의 순서. 차를 마친 후에는 앞뒤로 춤을 추며 찻잔을 하나씩 가져갑니다. 그리고 한 손에는 와인잔과 국자, 젓가락을, 다른 한 손에는 네모난 손수건을 들고 리드미컬하게 몸을 비틀며 하나씩 문지르는 동작을 하며 홀을 향해 춤을 추었다. 그리고는 몸을 흔들고 발걸음을 옮겨 자리를 닦았습니다.
연회는 다음 날 이른 시간까지 계속되며, 그 후 "팔선인"은 신혼 부부를 신방으로 보내 춤을 추며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립니다. "봉황새는 침대에서 뭉치고 봉황새는 쌍으로 뭉치고 설탕은 여보, 꿀 섞은 신랑, 신부와 함께 하여, 연초에는 복혼을 하시고, 연말에는 1등 학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결혼식의 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