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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북 교판 5 학년 하권 국어' 한식' 교안 및 교수반성

편 < P > 교육 목표

1, 시의 대의를 이해하고, 고시를 감정적으로 낭송하고 고시를 암송할 수 있다.

2, 주석, 그림으로 이해, 상상시에 묘사된 풍경.

3, 저자가 표현한 사상 감정을 체득하다. < P > 교학중점: 시의 대의를 이해하고, 감정적으로 고시를 낭송하고 고시를 암송할 수 있다. < P > 교학난점: 시의 대의를 이해하고, 감정적으로 고시를 낭송하고, 고시를 암송할 수 있다.

교육 시간 1

판서 디자인:

한식

한민

춘성 곳곳에 꽃이 날고 한식 동풍 어류비스듬한 음식.

해모한궁 전초, 가벼운 연기가 오후네 집에 흩어졌다. < P > 교육 과정 < P > 1, 예습 효과 확인 및 자습 능력.

(1) 지명 읽기. (독서 후 리뷰)

(2) 빈 칸 채우기 연습. 한식' 이라는 시는 시인 () 이 지은 것이다.

둘째, 교사 전화.

(1) 시인을 알고 시 문제를 풀다.

한민: 자군평, 남양 (현재 하남) 사람. 천보 진사. 벼슬에서 중서에 이르기까지,' 대력 1 재자' 중의 하나이다. 원래 시집은 후에 산실되고, 명인은' 한군평집' 을 집필했다. < P > 한식은 우리나라 고대의 전통 명절로 보통 동지 이후 15 일, 청명 이틀 전이다. 고대인들은 이 명절을 매우 중시하여, 풍속에 따라 집집마다 불을 금지하고, 기성 음식만 먹고, 따라서 이름은 한식이다.

(2) 명시, 감정 읽기. < P > 사: 시를 자유롭게 읽고, 주석과 함께 시구의 의미를 말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 P > "춘성은 어디에나 꽃을 날고, 한식 동풍 어류비스듬하다." 시인은 높은 곳에 입각하고, 시야가 넓고, 온 도시의 풍경이 눈앞에 펼쳐져 있다. "춘성" 이라는 말은 고도로 정련되고 아름답다. "봄" 은 자연절기이고, 도시는 인간도읍이며, 이 둘의 결합은 무한한 아름다운 경관을 보여준다. "사방에 꽃을 날리다" 는 시인들이 잡은 전형적인 그림이다. 봄기운이 짙어 온 도시를 뒤덮었다. 시인은' 곳곳에 꽃을 날리다' 는 말을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일반적인 개괄만으로' 곳곳에 꽃을 날리는 것' 이기 때문이다. 이 이중부정적인 문장은 긍정적인 어조를 크게 강화시켜 온 도시가 이미 짙은 봄감에 잠겨 있는 성황을 효과적으로 부각시켰다. 시인은' 곳곳에 꽃이 피지 않는다' 고 말하지 않고' 곳곳에 꽃이 날리지 않는다' 고 말하는데,' 날다' 라는 글자의 동태가 강할 뿐만 아니라 봄의 발버둥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시인이 타이밍을 묘사할 때 어휘가 얼마나 정밀한지도 설명한다. "날으는 꽃" 은 낙화가 바람에 흩날리는 것이다. 이것은 전형적인 늦봄 풍경이다. 낙화' 를 말하지 않고' 플라워' 라고 말하는 것은 꽃을 분명히 쓰고 바람을 은밀히 쓰는 것이다. "날다" 라는 글자는 의미가 깊다. 이로부터 우리는 시인이 글자를 정련하는 쿵푸를 충분히 체득할 수 있다. 이 시는 천고를 낭송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로 그 중의 경구' 춘성 곳곳이 꽃을 날리지 않는다' 는 것인데, 이 시 중 가장 사람의 눈을 빛나게 하는 자는 바로' 날다' 라는 단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한식 동풍 어류경사', 봄바람이 온 도시를 불며 자연스럽게 어원으로 불어온다. 정원의 수양버들도 바람에 펄럭이기 시작했다. 바람은 무형의 그림자이다. 그것의 존재는 꽃의 날기, 버드나무의 비스듬히 간접적으로 감지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이에 따르면,' 경사' 라는 글자도 간접적으로 바람을 쓰는 것이다. < P > 제 3, 4 구, 논자들은 풍유 황궁의 특권과 환관의 총애로 여겨진다. 하지만 우리도 풍속화로만 볼 수 있다. "해모한궁 전초, 가벼운 연기가 오후네 집에 흩어졌다." 그중에서도 사실적인 성분이 주요하다. 당대의 제도, 청명일 황제가 뜻을 선포하고 느릅나무 버드나무의 불을 취하여 근신을 주어 은총을 표시하였다. 또 한식일 천하는 일률적으로 불을 금지하고, 궁중에서만 촛불을 켤 수 있다. 해모한궁전 촛불', 황제 프랜차이즈 중신' 오후' 도 이례적으로 촛불을 켜고, 직접 궁전에서 촛불을 외외로 보낼 수 있다. 황제의 촛불 수여라는 영예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당연히 많지 않다. 한궁 (당궁의 궁정) 에서 오후의 집까지 가는 것도 당연하다. 길을 따라 흩날리는' 가벼운 연기' 가 시인의 특별한 주의를 끌 수 있다.

(3) 시정을 깨닫다. < P > 선생님: 한두 마디가 장안 한식 풍경에 대한 일반적인 묘사라면 서너 마디가 이 일반적인 광경 중의 특별한 광경이다. 양련 장면은 한 시간 동안, 하나, 둘, 낮, 셋, 넷, 밤,' 해질녘' 은 전환점이다. 한식절 보천하에서는 일률적으로 불을 금지한다. 황제의 허가를 받은 경우에만' 특칙거리 허화초' (원직' 연창궁사') 가 예외다. 왕궁 외에 귀근총신도 이 은혜를 얻을 수 있다. "누가 이 특권을 우선적으로 누립니까? < P > 여기를 읽으면 무엇을 쓰고 싶습니까?

(4) 시 전체를 낭독한다. < P > 셋, 숙제 디자인: < P > 편 2 < P > 교육 목표:

1. 감정적으로 고시를 낭독하고 고시' 한식' 을 외운다.

2. 읽으면서 삽화와 주석을 보고, 시구의 뜻을 이해하고, 고시가 묘사한 풍경과 작가가 표현한 사상 감정을 체득한다.

3. 새로운 단어를 올바르게 쓸 수 있습니다. < P > 교학중점: < P > 읽으면서 삽화와 주석을 보고, 시구의 뜻을 이해하고, 고시가 묘사한 풍경과 작가가 표현한 사상 감정을 체득한다. < P > 강의난점: < P > 읽으면서 삽화와 주석을 보고, 시구의 뜻을 이해하고, 고시가 묘사한 풍경과 작가가 표현한 사상 감정을 체득한다. < P > 교육 과정: < P > 1, 도입문제 < P > 한식은 고대의 전통 명절로 청명 전일 하루나 이틀, 고대인들은 이 날부터 3 일 동안 불을 피우지 않고 밥을 하기 때문에 한식이라고 하는데, 그 해 한식절 때 장안성이 어떤지 함께 보자.

2.' 한식' 시 공부

1. 자독, 준자음 읽기

2. 첫 문장 지도

제시: 춘성은 곳곳에 꽃을 피울 수 있다

(1) 시를 쓴다 (사전 확인, 주석 보기)

(3) 단어를 문장으로 연결해 이 말의 의미를 말한다.

3. 자습 후 3 문장

4. 제시 확인 (경사 ... 어류 ... 한궁 ...

(2) 온 나라가 한식절을 보내고 황궁은 또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만약 당신이 장안의 백성이라면 이것들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6. 감정적으로 낭독하다. < P > 셋, 요약 < P > 오늘 우리는 고시를 어떻게 배웠습니까? < P > 4, 숙제 배치 < P > 교학반성 < P > 한식은 우리나라 고대의 전통 명절로 보통 동지 이후 15 일, 청명 이틀 전이다. 고대인들은 이 명절을 매우 중시하여, 풍속에 따라 집집마다 불을 금지하고, 기성 음식만 먹고, 따라서 이름은 한식이다. 명절에는 늦봄이 되고 경치는 즐겁고, 당지송부터 한식은 놀기에 좋은 날이 되었기 때문에, 송인은 "인간 명절에는 한식밖에 없다" 고 말했다. (소옹) 당대의 제도, 청명 이 날, 황제는 느릅나무 버드나무의 불을 빼앗아 신하에게 상을 주어 황은을 표시하였다. 당대의 시인 떠우 아저씨는' 한식일은불' 시를 가지고 있었다.' 은광과 신하, 화촉이 갑자기 봄을 놀라게 했다. 영화 속 사령에 별빛이 행인을 스쳐 지나간다. (서양속담, 영화속담) 다행히 느릅나무 버드나무가 따뜻해서, 일조초모가 가난하다. 클릭합니다 마침 한희라는 시와 참고할 수 있다. < P > 이 시는 한식 광경의 묘사에만 치중하며 평의와 관련된 단어는 없다. 첫 번째 문장은 한식절 장안의 매혹적인 풍경을 보여준다. 봄날의 장안을' 춘성' 이라고 부르는데, 언어가 참신할 뿐만 아니라 미감이 풍부하다. 그리고 두 글자는 음평양평한 음조 변화로 조화와 귀를 즐겁게 한다. 곳곳에' 날으는 꽃' 은 봄의 만자천홍, 오색찬란할 뿐만 아니라 한식의 늦봄의 광경을 정확하게 보여준다. 늦봄에 동풍 속에서 버들개지가 흩날리며 무수한 붉은 빛이 떨어졌다. 곳곳' 을 말하지 않고' 어디에나 있다' 고 말하면서 이중부정으로 긍정을 구성해 강조된 말투를 형성하며 표현 효과가 더 강하다. "춘성은 곳곳에 꽃을 날리고 있다" 는 글은 장안 전체를 쓴 것이고, 다음 문장은 황성의 풍경을 전문적으로 쓴 것이다. 장안 전체가 봄기운이 넘치고 번화한 만큼 황궁의 광경도 볼 수 있다. 첫 문장과 마찬가지로, 여기는 유춘성황을 직접 기록하지 않고, 무한한 풍광중풍으로' 어류류' 한 장면을 털었다. 당시의 풍속은 한식일 꺾인 버드나무가 문을 꽂았기 때문에 특히 버드나무를 썼다. 동시에 아래' 느릅나무의 불로 근신을 주다' 는 뜻도 배려한다. < P > 만약 한두 마디가 장안 한식 풍경에 대한 일반적인 묘사라면, 서너 마디가 바로 이 일반적인 광경 중의 특수한 광경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양련 장면은 한 시간 동안, 하나, 둘, 낮, 셋, 넷, 밤,' 해질녘' 은 전환점이다. 한식절 보천하에서는 일률적으로 불을 금지한다. 황제의 허가를 받은 경우에만' 특칙거리 허화초' (원직' 연창궁사') 가 예외다. 왕궁 외에 귀근총신도 이 은혜를 얻을 수 있다. 해질녘' 이라는 두 문장은 바로 이런 일을 쓰는 것인데, 여전히 이미지의 그림이다. 불을 주는' 전기' 라는 글자를 쓰면 역동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하나씩 주는 것을 의미하므로 봉건등급 차등이 삼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벼운 연기가 흩어졌다" 는 네 글자는, 말을 쓰지도 않고 사람을 쓰지도 않았지만, 그 모락모락 흩날리는 가벼운 연기가 이 모든 소식을 전하며, 사람들이 그 촛불 연기 냄새를 맡게 하고, 그 득득한 말굽을 들으며, 마치 몸처럼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동시에, 자연히 사람들에게 연상을 일으켜 더 많은 언외의 뜻을 체득하게 된다. 우선, 풍경은 어디에나 다르다. 집집마다 불을 금지하고 한궁전촉이 독특하다는 것은 그 자체로 특권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런 특권을 우선적으로 누리는 것은' 오후' 의 집이다. 그것은 중당 이후 환관 독점권의 정치적 폐단을 연상시킨다. 중당 이래 환관은 국정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정치는 나날이 * 되고 있다. 마치 한말의 세계와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치명언) 시에서 "한" 으로 당을 대신하는 것은 분명히 풍자적인 정이 내포되어 있다. 오조가 말했다. "당의 망국, 환관이 병사를 잡았기 때문에, 실대종은 그것을 손잡이 () 로 수여했다. 이 시는 덕종건중 초,' 오후' 라는 글자만 견의했고, 당시는 춘추에도 통했다. " ('난로시화') < P > 맹설의' 재력시' 에 따르면 당덕종은 이 시를 매우 높이 평가해 여러 해 동안 실의에 빠진 시인에게' 운전부 랑중 지제지' 로 출세했다. 당시 장화이 도지사 () 는 한분 () 이라고도 불렸고, 덕종특어필친서 () 라는 시를 쓰며 "이와 함께 한분" 이라고 비판하며 일시적인 좋은 이야기가 되었다. 훌륭한 문학 작품은 종종 "이미지가 사상보다 크다" (골키) 는 시를 묘사하는 데 그치지 않지만, 작가의 본의는 비꼬는 데 있을 수도 있지만, 그가 잡은 이미지 자체는 전형적이기 때문에 독자로 하여금 작품보다 더 많은 것을 깨닫게 한다. 작가는 의도적으로 깊이 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지 자신의 이미지와 감정을 감동시켜 시를 만드는 데 몰두했을 뿐, 오히려 시를 더 함축적이고, 더 정취가 넘치게 하고, 많은 고의적인 풍자작보다 한 수 더 높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