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둑왕' 이야기의 줄거리:
바둑왕은 주로 청청이 시골에 내려올 때의 고된 생존 상태를 알고 있다. 주인공은 왕생이고, 또' 나' 가 하나 있는데, 발란도 주인공 중 한 명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가지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하나는 먹고 다른 하나는 바둑을 두는 것이다.
주인공 왕은 평생 어려서부터 가난했고 생활이 힘들었기 때문에 먹는 것을 매우 중시했다. 그러나 그는 체스에도 매료되어 있다. 왕은 평생 진정한 성품으로 염증을 일으키지 않고, 발란과 흑목기를 시합에 참가할 자격을 단호히 거절하고, 또 낡은 노인을 줍는 데서 스승을 찾았다. 기예에 도가의 문화, 즉 바둑도에 녹아들었다.
마지막과 9 대 고수의 9 회 연쇄차전, 승리로 끝났다.
확장 자료:
주제 사상
"바둑왕" 의 서술에서 평실한 현오는 상당히 품위 있고 도가의 유풍이 크다. 아성은 갈 길이 거의 없는 시대에 기예로 인해 심미의 즐거움과 정신의 쾌락 수준에 들어갈 수 있다면, 정신은 거의 황폐하고 자유롭게 구속될 수 없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이것은 도가 () 와 선림 () 중의 고풍 () 으로 유유유하고 난세 속에 있다.
< P > 는 기세를 중시하고, 약함을 중시하고, 무위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왕의 일생의 바둑, 바로 도가 철학의 정의이다. 뭇사람이 전하는 바에 의하면, 왕의 일생의 바둑은 도가 바둑이라 이치에 맞지 않는다. 바둑도가 이러하니, 왕의 일생 이미지의 기슭도 바람은 근거가 부족하지 않다. 왕은 평생' 바둑 멍청이' 로 불리며, 하루 종일 바둑판 위의 지척에 정신이 팔려 세상사에 익숙하지 않고, 풍속에 가깝지 않다.
< P > 호재에서 분쟁을 벌이는 봉화, 대련의 열광, 산에 오르기 전의 이별, 세월의 내상외적 모욕은 그의 마음의 평온을 휘저어놓지 않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자신의 세계를 가지고 있다.' 바둑에 있다',' 초하한계' 의 제살에 있다. 이렇게 하면 그는 마음이 편할 것이다. "세상의 성가신 권리와 노선의 분쟁을 잊고, 이런 분쟁으로 인한 정신과 물질의 이중 포위를 잊을 수 있다.
그의 마음은 물이 멎고, 만물은 자감, 빈털터리, 다시 평온으로 돌아간다. 그' 1 만 문장' 의 마니아 시대에 이런 무관심한 어리석음, 이런 외면, 귀머거리, 귀머거리, 귀머거리, 무관심, 이런' 크고 부적절한' 에서 여행하는 초탈은 바로 동란 현실에 대한 냉정한 인식과 지혜로, 표류하고, 오물을 따르기를 원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도가철학은 반대부터 긍정적인 가치를 얻는 긍정을 중시한다. 이른바' 애통해하고 싶은 마음' 이라고 한다. 약해지려 하고, 마음이 강해질 것이다' 는 뜻이다.
이렇게 보면, 아성의 본의는 왕일생의 지혜를 쓰고, 동년배 청년 중에서 뛰어난 총명함을 쓰는 것이지만, 고의로 그의 치매와 완치된 어리석음을 먼저 부각시키는 것은 도가 철학이 대립의 전환과 초월의 묘미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 왕의 일생의' 멍하니' 는 현풍도가 매우 강한 문인 소객을 생각나게 한다. 예를 들면, 귀적, 지강의 퇴폐, 쌀지렁이의 어리석음, 황공망의 어리석음, 이백의 광기 등이 생각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모두 흐름에 따르지 않고, 더럽지 않고, 그들은 모두 예술 (장기도 일종의 예술) 을 외적 공리를 도모하는 수단으로 여기지 않고, 근심을 풀고 마음을 달래는 한가함과 아흥으로 여긴다.
소위 "인간은 한 점 더 세밀하면 한 점 더 기지가 생기고, 한 점 더 기지는 적지만 한 점 우아하다. 그래서 멍하니 이사하고 미친 사람, 그 성품은 최근 예명에 마음이 급하고, 이명이 급하면 그 예술은 반드시 일하지 않을 것이다. 비록 공사는 반드시 우아해서는 안 된다" 고 한다. 홍콩 신아연구소의 서복관 교수는 중국 전통예술정신의 주체가 도학이라고 생각하는데, 역사상의 대화가, 대화론자, 대시인이 말한 성취와 파악의 경지는 종종 장자 현학의 경지이다.
< P > 바둑왕-
왕의 일생의 바둑도가' 선성이 세력이 있고, 후발자가 사람을 만들고, 용을 보내 물을 다스리고, 기운이 음양을 관통한다' 는 것은 그가' 목숨을 안에 박고 있다' 는 데 있다.
체스 경기의 구체적인 과정, 아성은 왕왕 한 획을 그었다. 왕의 일생동안 바둑을 두는 정신적인 면모를 묘사하지만, 매우 주도면밀하다.
' 나' 는 왕생에게 물을 보내 그의 정신 상태에 대한 정교한 묘사를 한 번 마시면 장자' 정숙소',' 윤편정륜' 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바둑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