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쥐꼬리'는 현재 청나라 궁궐 드라마의 오해로 인해 만주족 타타르족 군인들이 입국해 머리를 깎고 강제로 입었던 헤어스타일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저희가 시청한 청궁 드라마에서 만주족 남자들은 모두 음양 헤어스타일을 했는데, 이는 앞머리는 깎고 뒷머리는 땋은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역사상 실제 청나라 머리스타일은 돈쥐꼬리인데 새끼손가락보다 땋은 머리가 가늘고 앞니의 사각 구멍도 통과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자격을 갖춘 구리 동전, (거의 대머리) 음양 머리 청나라 말기에 천천히 나타났습니다.
진시진의 '부절강서차오': '작은 땋은 머리'를 가진 연황조의 후손들은 모두 굴욕감에 머리카락을 삭발해야 했고, 조금 더 크고 빗질한 머리카락만 남았다. "돈 쥐 꼬리"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작은 끈으로 묶습니다. 주변의 머리카락은 모두 삭발하고, 가운데 부분만 돈 모양으로 남겨두고, 가운데 부분은 땋아서 처진 쥐꼬리 모양으로 되어 있어 정말 보기 흉합니다. 청나라 침략자들은 광저우에서 머리를 삭발했습니다. 이푸링은 뻔뻔하게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돈쥐꼬리는 새 왕조의 우아한 정부이고, 이관보리는 나라를 정복하는 나쁜 통치입니다."
화가 난 글 푸저우 생존자들이 쓴 『사문대기』는 “당시 모든 사람에게 머리를 깎으라는 명령이 내려졌고 누구도 면역되지 않았다. 돈은 쥐꼬리 같았고 땅에는 비린내가 거의 가득했다”고 말했다. 중국인은 야만인이고 삶은 죽음보다 더 나쁩니다!"(Gu Yanwu의시 "깨진 머리카락").
만주 지배자들이 면도 명령을 내릴 때 요구한 면도 기준은 오늘날 흔히 볼 수 있는 머리의 절반만 삭발한 것이 아니라, 머리 주위의 털만 삭발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머리카락은 깎이고, 땋은 머리는 늘어뜨린 채 돈만큼 큰 왕관을 남겨둔다. 머리 꼭대기에 한 푼만큼 큰 머리카락을 남겨 두십시오. 머리카락이 한 푼보다 크면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청나라 말기에만 존재했고 지금은 청나라 복식극 전체를 허위로 독점하고 있는 음양 헤어스타일은 그 당시에는 죽었을 것이다.
순지 4년, 호수관 시민 정권(鄭泉)은 "머리 주위에 머리카락을 조금만 깎고 머리에 큰 관을 남겼다" 그는 "이 범인은 반역적인 의도가 없고 바람의 뜻을 거스르려는 의지가 있다"며 "법적으로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카운티 치안판사는 또한 그가 관찰을 소홀히 했으며 "처벌에 대해 심각하게 논의하고 부모와 이웃이 범죄에 연루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진짜 청나라 헤어스타일 - 돈쥐꼬리! 충분히 잘생겼죠? 여진족은 만누에르하치 시절부터 이 헤어스타일을 사용해왔고, 지금도 TV에서 나오는 음양 헤어스타일은 여전히 아름답습니다.
1793년 영국 청나라 사절단은 화가 윌리엄 알렉산더와 동행했다. 알렉산더의 다큐멘터리 그림은 건륭 시대에도 청나라 신민들이 여전히 돈 쥐꼬리를 쥐고 있었음을 증명합니다. Shanghai Science and Technology Literature Publishing House의 중국어 번역은 "청 제국의 도시 인상"입니다. 요즘 돼지꼬리 드라마는 음양머리가 전부다.
실제로 만주족과 청나라의 헤어스타일은 명나라부터 청나라 후기까지 계속해서 바뀌었다.
명나라 여진 남자들의 헤어스타일은 청나라 말기처럼 앞머리를 민 뒤 땋은 머리와는 많이 다르고, 땋은 머리의 굵기도 많이 다르다.
1595년, 명나라 만력 23년, 북한이 허투알라에 파견한 사신 심중이(沈忠信)는 『건주전(建州密記)』이라는 책에서 사신의 허투아라 방문을 자세히 기록했다. 여진 누르하치(Jurchen Nurhachi) 국가 수용소의 상황. 그중에는 머리 모양에 관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머리를 밀어서 머리 뒤쪽에 약간만 남기고 두 개의 땋은 머리를 아래로 늘어뜨리는 것이 여진족의 풍습입니다. 윗입술에 난 수십 개의 수염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족집게로 뽑아 버렸습니다. 여진 남자의 헤어스타일, 즉 머리를 삭발하는 풍습은 대부분의 머리카락을 깎고 뒷머리에 약간의 털만 남겨서 땋아 내려 늘어뜨리는 방식이다. 이런 식으로 Jurchen 헤어 스타일의 전체 그림이 얻어집니다. 새끼 손가락만큼 얇은 머리카락이 머리 뒤쪽에 남아 있고 밧줄로 꼬여 늘어져 있으며 나머지 머리카락은 모두 면도됩니다. 이 헤어스타일에서는 윗입술 주위에 수염이 10가닥 정도만 남습니다.
1644년(만주족이 세관에 들어오던 해) 일본 사업가 후지 타케우치가 난파선으로 인해 베이징에 1년 동안 머물며 『타타르 표류』라는 책을 썼다. 책에는 청나라 사람의 머리 모양을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그 사람들은 모두 머리를 밀고 정수리 부분만 남겨두고 세 갈래로 나누어 땋는다. 남자들은 턱수염을 입술에 붙이고 머리털을 깎는다. 아래에 있든 없든 마찬가지다." 당시 사람들은 "머리를 지키되 머리를 쓰지 않는" 만주족의 표준적인 머리 스타일인 "돈쥐꼬리"를 묘사하기도 했다. 머리카락."
1648년, 기봉도사 '제봉의변'은 명나라 말기 창수에서 복산이 함락되기 전후의 사건을 서술하고, 소위 '머니탑'이라 불리는 만주머리스타일을 기록했다. .
1799년, 일본 간지 11년, 가경 4년, 나카가와 중히데는 나가사키에서 청나라 사업가들을 인터뷰하고 그 중 청나라 사람들의 풍습을 특별히 정리한 책 '청풍습기'를 출판했다. , 『관리』 권의 그림에서는 한쪽으로 서 있는 선생님이 머리에 머리카락을 감고 있고, 허리까지 긴 땋은 머리를 늘어뜨려 있고, 땋은 머리의 꼬리는 땋은 머리로 묶여 있다. 머리끈. 이 실제 사진으로 보면 정수리 부분에 털이 자라고 있고 위치도 변함없으나 그 면적이 1달러 크기보다 훨씬 크지만 4달러나 되는 면적에 해당한다. 손바닥. 사진의 패턴에 따르면 청나라 초기 돈쥐꼬리의 상황과 비교하면 털의 성장이 1금에서 4~5금으로 청나라 초기에 비해 증가세가 뚜렷하다. 그러나 면도를 하는 것과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을 비교하면 면도는 여전히 머리카락이 주요한 것입니다. 즉, 머리카락을 면도하는 것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머리카락을 자라는 것은 여전히 작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또 100년, 즉 양주십일 이후 200년이 지나면서 청나라 사람들의 땋은 머리는 굵어지고 깎은 부분은 작아지면서 초기의 돈쥐꼬리 스타일이 되었다. 오늘날에는 "음양 머리 반 국자" 스타일에 익숙합니다.
'국사고보'에 기술된 진덩위안: 머리를 깎는다는 것은 이마의 양쪽 끝을 일직선으로 그리고 이 직선을 따라 직선 바깥쪽의 털을 깎는 것이다 . 이제 청나라 말기의 헤어스타일과 단발 헤어스타일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놀랍게도 두 헤어스타일은 계승되고 진화되었지만 상당히 다릅니다. 전자는 거의 모든 머리카락을 밀고 뒷머리에 새끼손가락 정도의 땋은 머리만 남겼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머리카락의 대부분을 그대로 유지하고 땋고 늘어뜨리고 아주 일부분만 깎았다. 두 사람 모두 삭발과 땋은 머리를 하고 있지만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땋은 머리와 머리 깎는 것은 반비례합니다. 이때 땋은 머리는 이미 작은 뱀보다 두껍습니다! 왜 굵어지나요?
만주 청나라 노병 장방(張興)의 『청말 사회의 선집』에는 청나라 군대가 “백병전에서 칼에 베는 것을 피하기 위해 땋은 머리를 목에 감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군인들의 땋은 머리는 머리카락처럼 더 컸다.”기껏해야 가발을 붙이거나, 검은 비단실을 넣어 모양을 살려준다.”
이렇게 만주머리 땋은 머리는 쥐꼬리-돼지꼬리-뱀꼬리가 땋은 머리로 발달하기 전의 발달 과정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음양두의 모양.
원래 산시성 허시성 공자상으로 임명된 공자의 후손인 문문은 머리를 삭발하라는 명령을 듣고 “최근 4대 후손들이 물어봤다”고 말했다. 그들의 성실함과 순종을 보여주기 위해 머리를 삭발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어떻게 또 다른 거짓 주장을 합니까? 그러나 공자를 의례종파로 간주하여 안(燕)·증(曾)·몽(孟) 삼대성인이 함께 등장하였다. 가장 중요한 의식은 왕관과 옷입니다. ...그러나 그 당시 자신을 돌본 선조들은 고대 제도에 기록된 장복의 왕관을 고려하고 옷을 꿰매고 꿰매는 것 외에는 모든 세대에게 쉽지 않은 여정이었고 그의 후손들이 대대로 그것을 지켰습니다. 한, 당, 송, 금, 원부터 명나라까지 3천년 동안 어떤 질서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진심으로 우리가 관찰한 것은 3대에 걸친 유산이며, 우리는 그것을 잊을 수 없습니다. 즉, 당시에는 머리를 깎은 사건이 논의되지 않았으며 원래 네 가문의 후손들이 머리를 깎은 이후로 장푸의 바느질은 3천년 동안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오늘날 재상의 집에서는 바뀔 것입니다. 세상은 재상 가문이 충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여전히 재상을 소중히 여깁니다. 만약 가족이 효도를 이행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황제의 유교와 도교를 수호하는 규정을 두려워할 것입니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머리를 기르고, 복제된 옷과 모자를 쓰고, 신성한 명령을 따라야 할까요? ”
공원정은 공자의 큰 표식을 내세우며 금·원 2세를 예로 들어 공자 가문에 잠시 저항하면 자신의 머리털과 의복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뜻밖에도 그는 큰 못을 박았다. “법령을 받아라. 머리를 깎는 것은 엄한 명령이니 이를 어기는 자는 용서받지 못하리라. 공자(孔子)는 자신의 머리카락이 희박하여 머리를 기르고 싶다는 말을 듣고, 자신의 후손이 죽음을 면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용서할 수 없는 위반이었다. 공자(孔子)가 성자였을 때 이런 규례를 어기는 것은 그의 조상의 도에 치욕이 되는 일이었다. 그는 직위에서 해임되고 다시는 쓰이지 않았다.” 그는 공자의 얼굴조차 주지 않았다. 이는 공자를 존경한다고 주장하는 만주 지배자들의 진면목을 드러냈다. "그냥 '남의 술수, 국민을 속이는 술수'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