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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 72장을 읽은 소감

? "도덕경"의 이 장에는 매우 심오한 사람 중심의 사상이 담겨 있습니다. 과거에 우리는 항상 유교만이 민생 문제를 중시한다고 느꼈습니다. 실제로 "도덕경"을 읽은 후 "도덕경"의 여러 장에서 사람들의 삶에 관심을 기울이는 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함께 연결하면 읽기가 매우 포괄적이 됩니다.

원문

국민이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큰 권위가 이긴다. 어디에 살든, 어디에 살든 상관없습니다. 남편은 결코 싫증이 나지 않아서 결코 싫증이 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자신을 알면서도 보지 못하고, 자신을 사랑하지만 자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참고

1. 백성은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위(魏)는 통치자를 억압하고 위협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 문장은 국민이 통치자의 고압적인 정책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2. 대국(大國): 이 세력은 인민의 저항투쟁을 말한다.

3. Wu Xi: Xi Tong Niao는 억압과 박해를 의미합니다. 우시는 강요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4 우옌: 권태는 한편으로는 서민을 심리적으로 깔보는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서민을 행동적으로 억압하는 것을 말한다.

5. 피곤하지 않음 : 이 혐오감은 통치자에 대한 백성의 혐오감과 저항을 의미합니다.

6. 자의식 없음: 자기 표현력이 없고 자랑하지 않으며 교만하지 않습니다.

7. 자기를 사랑하되 자기를 높이지 않음: 자기를 사랑하되 자기를 높이지 않는 성도를 가리킨다.

8. 이것을 다른 것에서 취하라: '자기 보는 것'과 '자존감'을 포기하고 '자기 지식'과 '자기 사랑'을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번역

국민이 통치자의 압력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끔찍한 재앙이 닥치게 됩니다. 사람들에게 평화롭게 살도록 강요하지 말고,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방해하지 마십시오. 백성을 억압하지 않음으로써만 백성이 통치자를 미워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성도는 자기인식을 가질 뿐만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지도 않으며 자기애를 갖고 자신을 고상하게 나타내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후자(자기인식, 자존감)를 버리고 전자(자기인식, 자기사랑)를 유지해야 한다.

감사

이 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첫 번째 수준에서 노자는 통치자에게 국민을 너무 많이 억압하지 말고, 적절한 통치 정책을 갖고, 국민에게 생존할 여지를 허용할 것을 요구합니다.

2. 두 번째 수준의 의미는 부정적인 측면에서 생활 공간의 구체적인 발현을 지적합니다. 어디에 살든 상관 없습니다. 이 의미는 80장 '맛있는 음식, 아름다운 옷, 화평한 거주, 행복한 풍속'에서도 긍정적이고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사람들의 음식, 의복, 주거 및 문화 생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었으며 매우 미래 지향적입니다. 3. 세 번째 의미는 백성이 억압받지 않는 한 백성은 통치자를 미워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노자는 이 진리를 설명하기 위해 유교 맹자의 말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왕이 신하들을 개와 말처럼 대하면 신하들은 그를 동족으로 여기고, 신하들은 흙과 겨자 같으면 신하들은 그를 도적처럼 여기리라. 왕은 백성을 사랑하고 백성은 그를 도적 같이 대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왕을 사랑할 수 있고, 왕과 백성이 화합하여 한 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4. 넷째 수준의 의미는 나라를 다스리는 일부터 왕의 수양까지, 이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성자(왕과 지배층)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유교 고전 "대학"에서 Xiu Qi Zhiping의 생각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종류의 생각은 "도덕경"에서도 비슷한 논의가 있습니다. 54장: 건축을 잘하는 사람은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 그리고 포용을 잘하는 자들을 벗지 않으면 후손들이 계속해서 제사를 드릴 것입니다. 몸으로 가꾸면 덕이 되고, 집에서 기르면 덕이 남고, 마을에서 기르면 덕이 길며, 나라에서 기르면 덕이 된다. 그것을 세상에 널리 퍼뜨리면 그 미덕은 보편적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몸으로 몸을 관찰하고, 가족을 통해 가족을 관찰하고, 향을 통해 읍을 관찰하고, 나라를 통해 나라를 관찰하고, 세계를 통해 세계를 관찰하라.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것으로. 여기에서 우리는 유교와 도교가 통치와 수양의 개념에 있어서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 두 가지를 함께 이해한다면 이 문장들은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성도는 자기인식을 가질 뿐만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지도 않으며 자기애를 갖고 자신을 고상하게 나타내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후자(자기인식, 자존감)를 버리고 전자(자기인식, 자기사랑)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수준의 의미는 매우 심오하며, 그는 군주에게 "성인은 자신을 알지만 자신을 보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원칙을 알아야하지만 모든 것을 개인적으로 맡길 수는 없습니다. 특정 국가를 통치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특정 분야에서 전략적 지도를 할 수는 있지만 부하 직원의 구체적인 통치 방식에 전술적으로 개입할 수는 없습니다. "자기를 사랑하고 자기를 높이지 말라"는 이 문장은 지배계급에게 자기 자신을 사랑하되, 자신을 너무 고상하고 사치하고 음탕한 자로 여기지 말고 오직 자기의 향락에만 관심을 두어 생사를 막론하고 경고하라는 뜻이다. 사람들의. 이 문장은 맹자(孟子)의 사상을 사용하여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맹자가 양혜왕을 만나다"는 다음과 같습니다. 옛날에 왕은 첩을 사랑하였으니 이때 안에는 원망하는 여인이 없고 밖에는 방탕한 남편이 없나니 왕은 무슨 죄가 있느뇨? 부정적인 방식으로 말한 반면, 맹자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말했습니다.

중심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나라 현왕인 당신은 음욕을 품고 있지만, 사람들의 음욕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만족시킬 수만 있다면 누가 당신을 비난하겠습니까? 노자가 말한 것을 다시 말하면, 성인이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진지하게 고려하고 인민의 이익을 만족시킬 수만 있다면 누가 당신을 비난하겠습니까? 이를 통해 지배층(성인)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진심으로 국민을 배려하고 섬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국민의 행복이고, 나라의 행복이며, 물론 성인 자신의 행복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상은 과거와 현재를 관통하여 지금도 빛나고 있는 실천적 의의가 크며, 나라를 안정시키고 인민을 이롭게 할 수 있습니다.

? "도덕경"의 아이디어 적용은 크거나 작을 수 있습니다. 이 장의 아이디어 적용은 학생을 교육하고 수업을 관리하는 데에도 매우 유익합니다. 리젠시 선생님이 쓴 책 '사랑과 교육'은 선생님이 학생을 사랑할 때에만 학생들의 사랑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아주 생생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교사들의 체벌에 반대합니다. 학생들은 "사람들이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큰 힘이 승리할 것입니다"라는 현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여기에 있는 진실은 매우 심오합니다. 올바른 원칙을 사용하여 올바른 행동을 안내합니다. "Yin Fu Jing"은 "하늘을 관찰하는 방법과 하늘을 잡는 방법이 완성되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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