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춘족의 특색 춤은 다음과 같다.
오로춘족은 예로부터 원시' 샤머니즘' 을 믿었고, 북방 깊은 산속의 흑곰은 그들이 존경하는 토템이다. 그들은 먼 옛날에는 오로춘인들이 곰과 혈연관계가 있어서 곰을' 할아버지' 와' 할머니' 라고 불렀다고 생각한다. 오로춘민족은 성격이 명랑하고 활달하며 가무를 좋아하는 민족이다.
이들의 민요는 대부분 자작하는 즉흥곡이며, 춤 내용과 역학도 생활 지역과 방식의 특수성으로 동물 자세와 생활 동작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부분 사냥과 채집 생산을 반영한 것이다.
는' 이하논 춤' 처럼 사냥꾼이 야수를 때린 뒤 기쁘게 사냥감을 말 등에 실어 나르는 모습을 보였다. 홍과춤은 여성이 홍과를 채집하는 노동을 표현했다.
는' 검은곰 격투 춤',' 멧돼지 격투 춤',' 나무닭 춤' 등 새와 짐승의 동작이나 포효를 모방하여 창작한 춤도 있다. 무곡은 종종' 중계, 중계',' 이마후덕후' 등의 안감을 사용하며,' 철헤철',' 가헤가' 등을 리듬으로 부르짖는다. 그 춤은 대체로 오락춤, 씨족 춤, 종교춤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 이순신과 나인' 춤
3 년에 한 번만 열리는 씨족 회의에서 춤을 추는 춤. 일종의 제사적인 씨족 춤이다. 보통 11 명이 뛰고, 10 명이 원을 이루며, 1 명이 원 중앙에 서 있다.
춤이 시작되면 먼저 쭈그리고 앉아 작은 깡충 뛰는 동작을 시작한 뒤 일어나자, 주변 사람들은 손을 잡고 점프하면서 왼쪽으로 원 중앙을 돌고, 가운데 사람들은 춤을 추면서 노래를 부르고, 주변 사람들은 소리에 호응했다. 이런 춤을 출 때 남녀노소 모두 참가하여 명절 성장을 하고, 어떤 것은 가면을 써야 한다. (음력망 www.nongli.com)
' 흑곰싸움' 춤
은 흑곰싸움을 흉내내는 춤이다.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3 명이 더 점프한다. 무릎을 반쯤 웅크리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기울이고, 두 손으로 무릎을 부축하고, 두 다리를 계속 웅크리고, 머리를 흔들고, 두 어깨를 흔들었다. 입에서 끊임없이 "흠! 흥! " 곰의 으르렁거리는 소리를 흉내내다. 전체 춤은 강건하고 힘이 있어 오로춘인의 표절적이고 강인한 개성을 반영한다.
' 나무닭' 춤
오로춘족의 또 다른' 나무닭 춤' 은 누구에게나, 특히 어린이가 참여할 수 있는 경기류 게임춤이다. 처음에는 참가자들이 가로로 나열하고 두 손을 스쿼트 무릎 위에 올려놓았다. 심판은 출발점에서 약 10 미터 떨어진 곳에서 판결을 내렸다.
< P > 명령을 내리자, 출발점의 사람들은 먼저 일제히 노래를 불렀다. "누가 제일 먼저 종점에 도착하면, 누구든지 사슴이다. 누가 중도에서 도망가면, 누가 토끼인가; 반으로 뛰어내리면 웃는 사람은 악취가 나는 자두가 된다. 마지막에 떨어지는 사람은 뚱뚱하고 멍청하고 게으른 나무닭이다! " 노랫소리가 떨어지자 사람들은 두 발로 힘껏 결승점을 향해 뛰기 시작했다.
앞에서 깡충 뛰는 선두주자는 도중에 두 팔의 위아래로 흔들리고, 빠르게 깡충 뛰고, 회전하는 등의 자세로' 나무닭' 을 모방하여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낙후자를 놀릴 수 있다. 하지만 진짜 게으르고 멍청한' 나무닭' 은 게임의 마지막 웃음 속에서 밝혀져야 한다.
또한 오로춘족은 사냥 풍작을 축하할 때 사냥 과정을 흉내낸' 이하논 춤' 을 꼭 춰야 한다. 이 춤은 2 인 혹은 여러 사람이 할 수 있으며, 동작의 전반부는 참가자들이 사냥 과정에서 말을 끌고, 채찍을 휘두르며 질주하고, 바라보고, 말에서 내리고, 사격하고, 사냥감을 줍고, 거주지로 돌아가는 등의 일련의 동작을 흉내낸다. 그런 다음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아름다운 노랫소리와 함께 원을 그리며 시계 반대 방향으로 걸어가 춤을 추며 사람들의 조화로운 생활과 즐거운 마음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