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오피스가 영화의 유일한 척도는 아닙니다! 박스오피스는 영화의 수입 수준이라고 할 수 있지만, 박스오피스가 영화를 평가하는 유일한 기준은 결코 아닙니다. 현재 많은 상업 블록버스터 영화가 높은 흥행 성적을 거두지만 일부 문학 영화는 흥행이 저조합니다. 흥행과 영화적 평판이 모두 높은 영화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는 중국 영화 화비아오상, 중국 영화 금계백상 등에서 상을 받은 것이 그의 저력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천카이거 감독의 영화는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를 예술적 수단을 통해 정확하게 표현합니다.
첸카이지 감독의 '안녕 나의 첩'은 중국 영화사에서 지금까지 그 어떤 영화도 달성하지 못한 위상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 영화가 받은 국제적인 찬사는 중국 영화로는 유일합니다.
미국 타임지는 "안녕 나의 첩"은 1990년대 중국 최고의 영화이자 시와 역사가 어우러진 감동적인 작품이라고 평했습니다. 미국 뉴욕타임즈: 중국 영화사의 새로운 정점이자 중국 영화사의 걸작입니다.
'작별 나의 첩'은 국내외에서 천카이거의 지위와 영향력을 확보했기 때문에 그의 영화는 국내 투자뿐만 아니라 외국 자본의 투자도 받았다. 예를 들어 '도사, 산을 내려가다'와 '고양이와 악마의 전설'은 각각 미국 콜롬비아, 일본 카도카와 화영의 투자를 받았다.
"우지"는 좋은 영화입니다. 다만 당시에는 모두가 대작을 만들고 있었기 때문에 그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이해할 수 없었을 뿐이죠. 몇 년 후 문이 열리고 모두가 이해하게 되었죠. 이제 사람들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되었죠.
첸카이지 감독은 이를 받아들이기 힘들어했고, "10년 후에는 아무도 무한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문구를 매우 화가 나서 던졌죠. 정말 겸손해졌죠. 14년이 지났지만 저는 너무 현학적이어서 이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영역'을 아직도 이해하지 못합니다.
천카이거 감독의 거의 모든 영화는 영화와 TV를 기반으로 합니다. 악마 고양이의 전설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번에는 거의 일대일로 탕청을 재현했습니다. 이 영화에는 9억 달러가 투자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중 3/5는 영화와 텔레비전 기반 구축에 사용되었습니다. 영화를 본 관객들은 실제 장면의 미적 색감에 관심이 많습니다.
진정한 색감은 그 어떤 기술보다 강력합니다. 영화가 흥행이 잘 안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영화적 연출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영화는 흥행에서 손해를 보느냐 돈을 벌느냐로만 결정할 수 없습니다. 일반 관광객이 영화 기지를 방문하기 위해 필요한 티켓과 다른 영화 및 텔레비전 제작진의 임대료가 돈에 의해 결정된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첸카이지 감독은 영화 가공 산업의 최고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첸카이게에게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흥행과 수익률에 베팅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아마도 '잠자는 사자' 천카이거가 갑자기 깨어나 '안녕 나의 첩', '소년왕', '황토'에 이어 중국 영화를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드는 걸작을 만들어주길 바랐을 것입니다. 그게 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