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멘토의 대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는 꿈을 좇는 데 따르는 어려움입니다. 시청자들은 일부 '이야기'가 효과를 위해 시청자를 끌어들이고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의심까지 하기 시작했습니다.
"잘 팔리지 않으면 학생들이 이 무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이는 시청자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회자되어 온 농담입니다.
사실 대중은 버라이어티 전체의 특징 중 하나가 스토리 중심이고, 스토리와 캐릭터에 의존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창출하고 시청률 상승을 견인하며, 이를 통해 개인과 IP 홍보의 연쇄 고리가 형성되는 것이 업계의 운영 방식이라는 점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열두 개의 취향'에서 프로그램 팀은 니콜라스 체를 "모든 종류의 수저에 능숙한" 요리사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프로그램에 브랜드 이미지를 심었고, '크로스오버 코미디언'에서 배우들이 "무대 위에서 웃기 힘들어하는" '크로스오버 코미디언'에서 배우들의 '눈물 흘리는' 경험도 관객의 도달 범위를 넓혔습니다.
이 같은 환경에서 <더 보이스>가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스토리를 활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다른 예능 프로그램과 달리 출연자들은 '거래'에 더 능숙합니다.
프로그램의 판권은 해외에서 구입했지만, 더 보이스 오브 차이나 팀은 항상 가장 기본적인 백엔드 산업 체인부터 시작하여 '현지화된' 음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여 차별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첫 번째 요점은 멘토들이 작업에 대한 대가를 받지 않고 나중에 프로그램 개발에서 수입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광고 주입을 점점 더 중요하게 만듭니다. 통계에 따르면, 가도바오의 독점 판권을 얻기 위해 6천만 위안을 지출한 이 프로그램의 세 번째 시즌 3단계의 방송 시간은 3615초로, 사전 판매 가격은 15,15초에 달했습니다.
한편 캔스타는 자체 플랫폼 자원을 활용해 해외 투어를 포함한 웹 사이트 및 디지털 음악 플랫폼에서 학생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팀은 차이나 모바일과 협력하여 CRBT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이는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모든 학생의 노래가 CRBT로 제작되고 CRBT 다운로드 수익은 차이나 모바일, 프로그램 팀, 참가자가 소속된 스타 멘토가 비례적으로 분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은 "더 많은 현지화를 보고 싶다"는 브랜드의 요청에 따라 내러티브 구조를 변경하여 편집 속도를 늦추고 참가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스토리는 신뢰할 수 있는 학생 디자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굿 스토리 시리즈의 시청률을 높여 한동안 프로그램에 막대한 수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 자체의 혜택 외에도 추가적인 수입도 얻었습니다. '더 보이스 오브 차이나'의 세 번째 시즌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20회 공연을 했으니 250만 달러의 출연료로 5천만 원의 수입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시즌 초반 '스토리'에 집중하던 <더 보이스>도 2107년 시청률 하락세를 보였는데, 1.0 이상으로 상승한 공연은 단 3회에 불과했고, 반면에 3연속 시청률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이 또한 더 보이스 제작진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다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이 여전히 감성적인 카드를 꺼내들고 있는 반면, '더 보이스 오브 차이나'는 노래 자체에 집중하기 위해 벼랑 끝에서 물러났습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더 보이스 오브 차이나 2019'는 경연 시스템을 제외하면 프로그램 자체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4명의 멘토가 오디션을 거쳐 자신만의 팀을 구성해 PK에 도전하고, 멘토가 된 참가자들의 오디션 무대도 여전히 자신들의 '여행'을 공유하는 시간이 많지만 내용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예를 들어 내몽고 울란호트 출신의 참가자 쿠양은 '소통의 무대'에서 <더 보이스 오브 차이나>에 오기 전 자신이 운영하던 식당이 매진되었다고 말했고, 시청자들은 쿠양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자동으로 지어내기도 했습니다. -"음악의 꿈을 위해 식당을 포기했다"는 또 다른 비극적인 경험이었을 겁니다.
그러나 여기서 반전이 나옵니다. Qu Yang은 호텔이 수익이 나지 않아서 운영을 중단한 것이지 음악의 꿈과는 인과관계가 없다고 인정합니다. 단지 아내와 아이들에게 좋은 삶을 살 기회를 주기 위해 더 보이스를 찾아왔습니다.
또 다른 강자는 쓰촨성 캉딩 출신으로 상하이에서 공부 중인 '의로운' 소녀 주오 마윈소였습니다. 무대에서 부모님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녀는 간단히 "아니오"라고 대답했습니다. 관객들의 웃음 속에 그녀는 "제가 평소 말이 너무 많아서요!"라고 덧붙이기까지 했습니다. 말하자면 일반적인 '줄거리 설정'에서 벗어난 것이죠.
'더 보이스 오브 차이나 2019'는 초연 이후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더 보이스 시사회에서 샤오랑지우는 독점 특집 파트너로서 프로그램 자체에서든 혁신에서든 더 보이스는 시청자의 선호도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끊임없이 실천하고 있다고 특별히 말했습니다.
시간은 결국 모든 것을 시험할 것입니다. "좋은 프로그램도 시간과 수많은 압력에 대한 저항을 통해 스스로를 증명할 것입니다. '스토리-프로그램-노래'로 이어지는 '더 보이스'의 끊임없는 탐색을 통해 업계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스토리'가 되었는지, '스토리'는 덜했는지. '더 보이스'가 여전히 음악 자체로 시청자 시장을 점유할 수 있을까요? 모든 것은 테스트할 시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