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죽은 설날의 1일, 5일, 8일에 터집니다.
1. 음력 1월 1일 아침에 터지는 폭죽을 '개문 폭죽' 또는 '개문 대포'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악령을 쫓아내기 위한 목적으로 〈형초기〉에 기록된 남조 사람들이 폭죽을 터뜨리는 모습이 이런 매력을 드러냈다.
나중에는 '행운을 품고 문을 열다', '기쁨으로 문을 열다'라는 의미로 '새해를 맞이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됐다. 하지만 '개방형 대포'의 발사 방식은 더 특별하다. 무작위로 발사하는 오늘날의 사람들과 달리 세 번만 발사한다는 점이다.
2. 음력 1월 5일에 터지는 폭죽은 '개장 폭죽'이라고도 하며, '이익소각장'이라고도 불린다. 음력 1월 5일은 전설적인 재물신의 탄신일입니다. 재물신의 생일에 사업을 한다는 것은 '새해에 부자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날 고대인들은 일찍 일어나 "부(富)의 신을 영접"했습니다. 부의 신은 사람들 사이에서 "루터우 신"이라고도 불리기 때문에 부의 신을 받는 것을 "지에 루터우"라고도 합니다.
민속신앙에는 부귀신이 많다. 그 중 하나가 조공명(趙孝命)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눈이 멀었고 종종 호랑이를 타고 복을 가져온다고 한다. 사람들. 시력이 좋지 않고 소음이 들리는 바람에 고대인들은 재물신을 유인하기 위해 일찍 일어나 폭죽을 터뜨렸다. 그 집의 폭죽 소리가 가장 크고, 재물신이 가장 먼저 도착한 집이 있었기 때문에 각 가족이 서로 경쟁하여 폭죽을 터뜨렸다. .
3. 고대인들은 음력 8일에 장을 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물론 장사하는 사람들도요. 이날 시장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선택하는 것은 "부유를 버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해에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당송 시대에 유행했습니다.
'폭죽'의 출현은 원래 민간 현상이었지만 대중화되었습니다. 당나라 도교의 리웨이(Li Wei)라는 사람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사기』에는 이천의 이웃 종소우가 산괴물이 출몰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은 마당에 있는 대나무에 불을 지르고 불을 지르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귀신은 겁에 질려 도망갔다. 새벽에 그는 평화롭고 평화로웠다. ."
'기묘한 이야기'의 기록에 따르면 리텐의 '폭죽'은 여전히 전통적인 연소 방식으로 현대의 폭죽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가 작은 대나무 통에 초석을 채워 불을 밝히고 화약 연기를 이용해 독기를 흩어버렸다는 전설이 있을 뿐이다.
설날에는 당나라 때 유행했던 폭죽을 터뜨린다. 당나라 시에는 폭죽에 대한 많은 묘사가 있습니다: "깨진 폭죽을 무차별적으로 타고 작은 회오리바람에 침을 뱉기 위해 싸우다"(원진의 "봄의 이십시"), "복숭아 가지는 액을 물리치고 폭죽은 잠에 좋다" (Zhang Shuo, "Yuezhou Shou Sui의 두시") "), "새 달력에서 종이의 절반을 펼쳤고 작은 안뜰에는 여전히 재가 모이고 있습니다"(Lai Hu, "이른 봄").
새해에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은 송나라에서 더욱 보편화되었고, 송나라의 문인들은 당나라보다 더 풍부하게 기록했다. 초승달이 강 위로 불어와 기분이 안정되지 않는다"(Chen Yuyi의 "두 개의 설날의 시"), "폭죽 소리가 고향의 꿈을 깨뜨리고, 부서진 등불로 인해 손님들이 새로운 것을 걱정하게 됩니다. 영원히”(황 공도의 "위량 마을".
그러나 당시 널리 유행했던 폭죽은 화약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당시 유행했던 '대나무 태워주기' 풍습, 즉 , 폭파라고도 불리는 진짜 대나무를 태우는 현상은 현대 마을에서도 볼 수 있는 전통적인 풍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