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정권 수립 후 청 왕조는 군대 시스템의 주체로 녹색 대대의 8 기치를 설립했습니다. 청나라 통치자는 팔기군 귀족들에게 보답하고 팔기군의 강력한 전투력을 유지하기 위해 팔기군 장교와 병사들에게 높은 정치적, 경제적 혜택과 후한 봉급을 제공함으로써 팔기군 자녀들은 특별한 병역 후보군이되어 훈련에 집중하고 다른 진영에 종사하지 못하도록했습니다. 이를 위해 엄격한 연습과 시련, 군대 규율 체계를 확립했습니다. 하지만 사치스러운 생활과 쾌락주의 문화가 확산되면서 팔괘는 급속히 쇠퇴했습니다. 장교와 병사들은 방황하며 닭이나 개와 싸우거나 작은 장사를 하며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들은 훈련 대신 다른 사람을 고용했고, 전투 기술과 무술 정신은 전반적으로 쇠퇴했습니다. 강희제가 삼족의 난을 평정했을 때 이미 팔기군은 죽음을 두려워하고 전투 능력이 낮다는 단점을 드러냈고, 이후에는 정부가 지원하는 사회 구호 단체로 완전히 타락하여 최소한의 전투 능력도 상실하고 녹색 캠프의 지휘를 받아야 했습니다. 자칭 시대에 쓰촨성과 산시성에서 청나라 군대가 안바오리 봉기를 진압할 때 녹색대대조차도 싸울 수 없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시골 용사들을 모집해야 했습니다. 청나라 황제와 장관들은 청군이 많은 결함이 누적되어 오랫동안 싸울 수 없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지만 감히 조상의 법을 건드리지 않았고 군사 개혁을 수행하지 않았습니다 .65438+2009 1950 년대에 급증하는 모든 종족의 봉기는 청군을 물리 쳤고 비정규 무장 연대는 반군 군대와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쩡궈판이 이끄는 후난성 문인 그룹은 유교를 바탕으로 명나라 제갈량의 '오군일체론'을 참고하여 효과적인 군대인 샹군을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샹군을 창설하는 과정에서 쩡궈판, 후린이 등은 군대 건설과 관리에 관한 일련의 대응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군대 건설의 목적은 왕에게 충성하고 봉건 의례를 수호하는 것입니다. 청나라의 여덟 기수, 녹영 장군들은 대부분 교육 수준이 낮았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총독과 중대장의 계급을 물려받아 암행어사로 승진했으며 심지어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군인은 세습되거나 고용되었습니다. 청나라 조정은 또한 '왕에 대한 충성'과 '식량을 위한 군인'을 군대 건설의 기본 원칙으로 삼았습니다. 쩡궈판은 후난 군대를 창설할 때 후난 유교 학자들을 기본 장교로 기용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통치자의 고민을 나누고 흔들리는 청나라를 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봉건적 윤리 문화를 유지하는 관점에서 군대의 목적을 설명하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군대 초기에 쩡궈판은 "광동 도적에 대하여 논함"이라는 제목의 글을 발표하여 태평군의 정치 및 종교 프로그램을 공격하면서 태평군이 신을 공경하고 정치적 평등과 경제적 평등을 주장하며 공자와 맹자의 유교, 관의 신 숭배, 기타 귀신과 신들의 미신에 반대하여 수천 년 동안 중국에서 행해진 "통과의례와 제례"를 완전히 파괴했으며 천지 개벽 이후 일어난 "이름과 종교의 이상한 변화"라고 주장했습니다.
둘째, 장교와 병사의 선발 기준에서 '충의와 의리, 혈기'의 이른바 유생이 기본 장교이고, '현실은 알지만 잘 모르는' 산간 지역의 젊은이들이 병사였다. 쩡궈판, 후린이 등은 장수를 선발할 때 '덕과 재능'을 강조했지만 '덕'을 선호했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덕'은 사실 봉건 황제에 대한 '충성'과 샹 군대의 총사령관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이었다. 동시에 그는 선발된 장수는 같은 고향 출신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교사, 학생 또는 친구여야 한다고 강조하여 샹 군대 내 상하 관계 외에도 내부 단결과 연대를 유지하기 위해 교사, 학생, 친구, 친척 등 개인적인 우정의 층이 존재하도록 했습니다. 군인 모집을 위해 쩡궈판은 "단순하고 정직한 토양"을 주축으로 "화려하고 세련된 관료들은 모두 사용하지 않는다"고 반복해서 강조했습니다. 군인을 모집할 때는 친척과 마을 주민이 보증하는 보증서를 받아야 했습니다. 자신의 뿌리를 알고 사물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는 그런 사람들이 종종 군사 캠프에서 사용 되었기 때문에 캠프의 분위기는 쉽게 정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수용소의 병사들은 8 개의 깃발, 녹색 수용소가 부패 할 수없는 것처럼 "지구"의 성격의 항목을 유지하기 위해 동원 해제되고 모집되어야합니다.
셋째, 군대의 통제에서 병사를 개인적으로 선출하고 병사를 모집해야하며 지휘관이 병사의 지휘에서 단계별, 계층 별 통제의 자체 선택에 이르기까지 지휘관이 지정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쩡궈판은 이 통제 방법을 실행에 옮겼는데, 이는 마치 뿌리, 줄기, 잎, 숨결이 연결된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배급은 공공 지갑에서 나왔지만 용딩은 대대장의 친절이 모두 그의 개인적인 선의라고 느꼈습니다. 평일에는 애정과 우정이 있고, 전투에서 후퇴할 때에도 서로를 돌볼 수 있습니다."("Zeng Quanji. 연극 대본," 8권).
넷째, "부족한 것을 보충하기 위해 음식을 더한다"는 것은 단결력과 사기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다. 쩡궈판은 녹색 수용소에 있는 병사들의 낮은 월급에서 교훈을 얻어 병사들이 가족을 부양하지 못하고 밖에서 몰래 소규모 사업을 하여 전투와 국방 숙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향군 장교와 병사들의 봉급을 올리려고 노력했고, 관주를 미끼로 삼아 그들을 위해 많은 공적을 세워 전장에서 복무하도록 유도했다.
다섯째, '인의'와 '충성'이라는 봉건적 규범을 군사적 신조로 삼았습니다. 쩡궈판은 샹 군대에 '통치자, 신하, 부자', '상하'라는 봉건적 질서를 준수할 것을 요청하고 군대에 엄숙한 군사 의식을 형성했다. 장군은 자신을 수양하고 "자비"와 "예의"의 정신으로 부하를 대하고 아버지와 아들의 고대 전통을 회복해야합니다. 그는 "병사들을 이끄는 것은 아버지와 형제가 자식을 이끄는 것처럼 우리에게 사소한 일입니다. 그들이 외국 담배를 피우고 도박을 해서 국민을 어지럽히고 건강을 해치게 해서는 안 됩니다. 모두가 잘 배우면 병사들도 감사하고 부모님들도 감사할 것이다."(증후 빙지 명언 8장). 병사들에게 가장 먼저 집중해야 할 것은 충성 교육이며, 충성은 무엇보다도 장교를 존중하고 군대가 정성을 다해 그들을 대할 것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성실'은 충성심을 의미하며 위선은 군대의 적입니다.
여섯째, 부지런한 훈련을 강화하는 것은 군대의 전투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조치입니다. 쩡궈판은 여덟 기수와 녹색 병사의 전투 효율성이 떨어지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훈련이 부지런하지 않고 자세가 실제 전투에 도움이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그는 훈련에서 모든 깊고 마법 같은 이론을 제쳐두고 표면에 전념했습니다. 그가 만든 훈련 규정은 "일일 요구 사항"(Zeng Shuxin quanji, Volume IX)이었습니다. 그는 단순함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훈련받지 않은 병사는 결코 쓸 수 없고,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은 병사는 쓸 수 없다고 믿으며 부지런한 훈련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한 "훈련"의 내용을 분리하고 "훈련"을 "훈련소 규칙"과 "훈련소 규칙"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하면서 요구 사항을 별도로 제시했습니다. "전자는 점호, 연습, 훈련이 포함됩니다. 전자는 점호, 연습, 순찰, 보초 근무 등을 포함합니다. 후자는 매춘 및 도박 금지, 게으름, 말과 행동의 신중함, 윗사람에 대한 존중 등을 말합니다. "연습"은 "연습 기술"과 "연습 포메이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교와 병사는 대형에 능숙하고 전투에서 용감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대형이 좋더라도 장교와 병사가 전투에서 후퇴하면 도망쳐 전투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쩡궈판은 중국 전통 유교와 명나라 치지광의 작전 수행 방법을 자신의 군사 건설 및 통치 이론에 도입하여 의심 할 여지없이 중국 전통 군사 과학의 발전을 촉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이 빈번했던 청나라 말기에 전 국민이 추구했던 군대 강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통 군사 이론에 전적으로 의존한 것은 물에서 물고기를 구하는 것과 같았습니다.19 60~70년대에 막강했던 샹화군이 급격히 쇠퇴한 것은 장교와 병사를 선발, 모집, 교육, 훈련하는 방식의 후진성과 군대의 후진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근대 사상가인 정약용은 "때와 장소를 모르는 용감한 장군들", "병사들을 산성으로 몰아넣어 힘든 전투, 거친 전투, 파도 같은 전투만 하는 사람들"(정지, 842쪽)이라며 장교들의 자질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 중-프랑스 전쟁과 중-일 전쟁에서 샹화이 군대의 성과를 보면, 정자의 비판은 다음과 같다.
(2) 외사학파의 군대 건설 사상은 서양으로부터 배우고 군대를 개혁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1920년대 들어 리홍장, 주오 등이 주창한 외사학파가 부상하면서 청군의 군대 건설 이념은 서양의 선진 기술을 배우고 도입하여 군사 시스템을 무역하여 국가의 군사력을 강화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홍장은 두 차례의 아편전쟁 이후 서구 열강이 화해라는 명목으로 평화를 시도하면서 중국의 주변 전략 환경이 점점 더 악화되고 있다고 믿습니다. "이것은 사실 수천 년 동안 보지 못한 변화", "수천 년 동안 보지 못한 강력한 적"(리원종 전집 - 초안, 24권)이었습니다. 청나라를 멸망에서 구하기 위해서는 서양에서 배워 '자기 개선'의 길을 택해야 했습니다. "과거에는 스스로를 강화할 수 있는 사람은 스스로 설 수 있었고, 강하지 않으면 알려질 수 없었다"('리원중 편지 전집'(16권)).
군사적으로 자신을 강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강조했습니다: 첫째, 서양의 선진 군사 기술을 배우고 도입하는 것, 군수 산업을 설립하는 것, 외국 총포와 대포를 구입하는 것, 청군의 장비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리홍장은 타이핑 군대를 진압하기 위해 외국 총을 들고 화이 군대를 이끌고 상하이로 가서 직접 외국 총의 위력을 느꼈습니다. 나중에 그는 열강의 군대가 "무기와 기술 면에서 우리보다 더 강했다"고 반복해서 설명했습니다(『리원중취지』, 24권). 약소국이었던 중국은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배우고 의존하는 것은 빼앗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외국 총기를 적극적으로 구입하고 강남제조국 등 군수 산업을 설립해 중국과 서양의 군비와 장비 격차를 좁혔다.19 1970년대 이후에는 "중국은 가난하기 때문에 약하다"는 신념으로 '부강해지기 전에 부자가 되자'는 자력갱생의 길을 내세웠다. 서로 수백 마일 떨어진 나라에서 노인들의 재산은 수천만 달러에 달하지만 석탄, 철, 금속 광산, 딩커우 세금의 철도 전신 사무소 만 있습니다 (Li Wenzhong, 친구, 통신 전집, 제 16 권). 중국에는 풍부한 금속 매장지가 있지만 "수천 년 동안 열리지 않았지만이 가족은 보물 창고를 가지고 있으며 닫혀 있고 열리지 않고 앉아서 굶주리고 있습니다"( "Li Wenzhong 전집"제 XXIV 권). 그래서 중국은 군수 산업의 기초가 되는 철강을 활발하게 채굴하기 시작했습니다. 둘째, "녹색 캠프의 오래된 시스템을 변경"합니다. 리홍장은 청나라 군사 시스템과 심지어 샹쥔 군사 시스템까지 개혁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는 "군사 시스템은 국가의 기초와 관련이 있으며 외국인 통제의 중심축입니다. 과거와 현재 상황은 다르며 조상의 형성에 집착하지 마십시오. 높은 봉급과 관대 한 봉급으로 가능한 한 약화시켜 활과 화살을 버리고 총기를 전문으로하고 가죽을 홍수로 나누어 하나로 분산시키고 능력을 선택하고 훈련을 열심히하면 녹색 대대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그는 쩡궈판이 만든 샹 군대의 설립을 변경하고 각 대대의 오래된 소총, 소총, 칼, 총 및 기타 후방 팀을 외국 총으로 바꾸고 새로운 포병 부대를 설립하고 외국인 교사를 모집하고 서양 방식으로 훈련했습니다. 그는 또한 "바다 입구의 모든 선박을 하나씩 검사하고 외국 조선소를 모방하고 서양 기계, 최초의 합판 증기선을 구입하여 거대한 총포 군함을 제조 한 후"( "이문중 공과 친구들과 요 편지" 권 5) 북양 해군 사단 건설에 사용되는 현대 서양 해군을 설립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셋째, 군사 학교의 설립, 새로운 군사 교육 시스템의 설립입니다. 청나라 조정이 여전히 옛 군사 시험 방식을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것을 고려하여 이홍장은 서양 군사 인력을 능숙하게 양성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시험 제도 개혁, "새로운 스타일의 외무 개방", "외무국 설립"을 제안했습니다. 뛰어난 학업 성과의 인사 국에서 승진을 수여하는 군사 규정에 따라 "올바른 방식으로 태어났다"( "리원 중 전집") 그는 또한 여러 해군, 육군 병기 학교 및 기술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3) 새로운 군대 건설의 아이디어는 "과거를 현재에 활용하고 시대를 따라잡는다"는 원칙에 기초했습니다.
이홍장 등의 군대 개혁 아이디어는 청 말기 군대의 개혁을 촉진했습니다. 그러나 핵심으로 무기와 장비를 개선하기위한 개혁은 청나라 군사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건드리지 않았고, 시스템의 일부 변경 사항을 설정하는 것도 국지적 범위에 국한됩니다. 1894 + 65438 중일 전쟁, 청군 개혁 진행은 느리고 후진 시스템과 전투 아이디어의 단점이 완전히 드러납니다. 군대 시스템의 근본적인 개혁은 조정과 정부의 만장일치 요구가 되었습니다. 전후 신군대의 훈련 과정에서 위안스카이가 소부대 훈련의 사회자로서 "길은 과거로부터 배워야 하고, 법은 시대에 적합해야 한다"는 군대의 지도 이념을 제시했다. "그 요점은 첫째, 고대 군대 관리의 경험을 활용하고 전통적인 개념을 사용하여 장교와 병사를 영적으로 훈련하는 것, 즉 과거를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영적 훈련의 내용에는 장교는 백성을 사랑하고 자신을 사랑하며 용감하고 계획을 세우고 병사는 충성스럽고 정직하며 실천을 존중하고 적을 용감하게 죽여야 명성과 부를 얻을 수 있다는 요구 사항이 포함되었습니다. 둘째, 그는 서양인의 훈련 기술을 배웠습니다. 그는 보병, 기병, 포병, 공병, 보급 마차로 구성된 새로운 유형의 군대를 창설하여 당시 세계에서 가장 강력했던 독일군의 창설을 모델로 삼았습니다. 그는 독일 장교들을 고용하여 현재의 단일 훈련 방식에 따라 규칙, 명령, 신체, 속도, 장비 및 대형을 연습했습니다. 연습은 오랜 기술을 기반으로했으며 힘든 일을 피하지 않았습니다." (훈련 연습에 대한 자세한 설명 서문). 훈련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대대 단위의 학교를 설립하고 군사 토론회를 개최하고 군사 평가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야전 대결 훈련을 자주 실시했습니다. 셋째, 인재를 해외로 유학 보내고 국내 군사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군사 인재 양성에 힘썼습니다. 위안스카이가 샤오유역에서 군대를 훈련할 때 그는 항상 훈련의 기본은 장수를 양성하는 것이며, 장수를 양성하는 주된 방법은 학문을 장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학자-농민-산업-공업이 전문화되어 있으며, 특히 군사학이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해외 유학을 보내는 것은 군인의 질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많은 나라가 군사학에 매우 능숙한 반면 중국은 장군을 거의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에 학교를 만들고 단체로 해외 유학을 보내는 것이 시급하다"(『새롭게 건설된 육군 병사』, 1권). 그는 대대 학교 학생들에게 "전쟁과 전술은 우리의 특기이니 잘 연구하고, 계획하고, 계산하고, 지도를 만들고, 만들어서 너희의 능력에 맞게 만들어라"라고 훈계를 했다. "내가 중국의 약점을 생각할 만큼 용감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부끄러워하세요. 외국이 강해서, 점점 더 많이 배우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요? 그럼 정신 차리세요.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배우는 능력이고, 배워서 쓸모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며, 경력을 쌓고, 나라의 치욕을 눈감고, 적의 문제를 파괴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다"(『세밀한 훈련 연습』 1권). 그는 또한 청나라 조정에 전국의 모든 성에 다양한 군사 장비 학교를 설립할 것을 촉구하고 초등학교, 중등학교, 대학교를 통합한 완전한 군사 교육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청 말기와 공화당 초기에 사람들은 군사 시스템의 개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오랫동안 할 수없고 할 수없는 군사 시스템은 시대에 따라 변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한 세대에는 한 세대의 군사 시스템이 있고 한 순간에는 한 순간의 군사 시스템이 있습니다. 진흙에 의존하는 것은 새로운 질병에 대한 치료법이 아니라 여름에 추위를 막기위한 치료법이기도합니다. "오랜 논의 끝에 우리나라에도 의무 병역제를 도입하고 서구의 근대 군대 제도를 참고하여 상비군, 예비군, 국군의 삼위일체 체제를 확립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선호되고 있습니다." 군대는 세 등급으로 나뉘었고, 상비군은 우선적으로 급여를 받고 단기간 주둔했습니다. 두 군대 (청나라 법원은 예비군과 국군을 예비군과 순찰대에 의해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대신 순찰대)는 반지 수를 줄이기 위해 하위 순찰을 줄였습니다. "그러나 중국에서 공부하는 많은 학생들은 일본군의 건설이 군대 자체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자질과 무술 정신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차이이 등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군대 민족주의의 기치를 들고 국격의 변화와 무술 정신의 부흥을 촉구했습니다. 구체적인 조치에는 일반적으로 각급 학교에서 군사 지식 교육과 군사 기술 훈련을 대중화하고 군사 기술을 갖춘 시민 세대를 양성하고, 학교 스포츠를 옹호하고 학생들의 체력을 향상시키고 국가의 체력을 향상시키고, 전쟁의 공로를 선포하고 무술 정신을 교육하여 중국의 약한 공중 도덕을 바꾸기 위해 세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군사 민족주의의 출현은 중국인들이 근대 이후 군대의 건설과 관리에 대해 더 깊고 광범위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