첸 단칭에 따르면: "루쉰의 외모와 재미"
먼저 그의 사진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루쉰 씨는 정말 잘 생긴 것 같아요. .
문화대혁명 때 얻은 일기장에는 몇 페이지마다 5·4운동 이후 중국의 위대한 작가의 사진이 인쇄되어 있었다. 물론 1949년 이후의 공식 명령에 따라 정리한 것이다. "Lu, Guo, Mao, Ba, Lao, Cao" 등 마지막에 Zhao Shuli의 사진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공평하게 말하면 Guo Moruo, Mao Dun, Lao She 및 Bing Xin의 외모는 각각 자신의 기질과 체중. 지난 20여 년 동안 Hu Shizhi, Liang Shiqiu, Shen Congwen, Zhang Ailing의 사진이 공개되었으며 모두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정말 잘 생긴 Hu Shih 동지. 어쨌든, 현재의 남성, 여성 작가 집단에서는 그런 프로필을 정리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근데 계속 찾아보니 루쉰 씨가 제일 괜찮아 보이더라고요.
5·4운동 1~2세대의 모습만으로도 오늘날의 중국 작가, 예술가들과 비교하기는 어렵다. 며칠 전 저는 삼련(Sanlian)에서 항일전쟁 사진첩 2권을 구입했는데, 거기에는 진공보(Chen Gongbo), 린복성(Lin Boxheng), 딩모쿤(Ding Mocun), 주민이(Zhu Minyi)가 유죄판결을 받고 법정에 호송되어 처형을 앞두고 있는 사진이 실려 있었습니다. 체면을 잃었을 때 그들 각자는 여전히 모두 학자이자 문인입니다. 그들은 민족의 체면을 잃었지만 그들의 학문적 모습은 사진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나는 화가로서 감히 이렇게 말한다. 유·무죄를 떠나 사람의 외모는 결백하다. 우리가 반역자를 멸시할 자격은 있을지 모르지만, 그들의 겉모습을 반드시 멸시할 자격은 없습니다.
이때 루쉰 씨가 생각났다. 우선, 그 노신사의 모습은 그들과 다릅니다. 그의 얼굴은 매우 불성실하고, 매우 무관심하며, 매우 냉정하고, 매우 동정심이 많습니다. 그는 엄숙하고, 곧고, 차분해 보이지만, 뼛속까지 낭만적이고 장난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는 사진을 찍을 때 아무런 표정도 짓지 않은 채 카메라를 바라보며 '잘 지내요! 그게 바로 나야!
그래서 루쉰 선생의 외모는 그에게 매우 적합하고 그의 문학, 그의 기질, 그의 운명, 그의 지위와 명성에 매우 적합합니다.
5·4신문학을 이야기할 때 우리 모두는 그가 최초의 빅 브랜드라는 점을 인정하지만, 그가 우리가 보는 것과 같지 않다면 상상할 수 있습니까?
루쉰 시대의 중국 문학과 예술은 18~19세기 말 서양의 문학과 예술과 거의 연결되지 않았다. 프랑스인은 스탕달과 발자크처럼 보일 수 있고, 영국인은 하디와 디킨스처럼 보일 수 있고, 인도에도 역시 좋은 라빈드라나트 타고르가 있습니다. 현대 중국의 경우 신에게 감사하게도 결국 5·4 운동이 소란을 겪은 후 , 루쉰 씨의 얼굴은 우리를 당황하게하지 않기 위해 세계 문학 거인들 사이에 표시되도록 남겨 두었습니다. 루쉰 씨를 제외하고 표시 될 때 그의 얼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더 강력한 인물? 더 전국적인가? 더 상징적인가? 더 역사적인가?
그리고 루쉰 씨는 키가 너무 작고 마른 체형에 긴 가운을 입고 무심한 표정으로 서 있었나 봐요. 버나드 쇼만큼 키가 크고 발자크만큼 근육질이었다면 치명적인 실수였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유유렌처럼 긴 수염을 기르거나 센준루처럼 대머리를 가졌다면 그는 고대 스타일을 가졌을 것이지만 결국 여전히 그와 닮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는 자신과 매우 흡사하고, 매우 '5·4'적이고, 매우 '중국적'이며, 실제로는 매우 현대적입니다...
유엔 사무총장이 저우언라이(周恩來)를 만났을 때 그를 존경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신들 앞에서 우리 서양인들은 여전히 야만인이다. 이 말이 진실하든 수사적이든 간에 그것은 실제로 일종의 진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서양인들은 확실히 서양의 힘 때문에 외모적으로 우위에 있지만, 정말로 뛰어난 중국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면, 그들에게는 피터 루치가 정확하게 묘사한 것과 같은 우아함과 뼛속의 응축, 그것을 벗어나는 공허함이 있습니다. "고귀한 수동성." 그의 기질은 정말 서양인의 손이 닿지 않는 것입니다. 중국 회화의 수묵색과 마찬가지로 서양의 화려한 색채와 비교할 수 있으며, 루쉰 선생의 외모를 서양 문단의 거인과 비교하면 그는 스타일이 정말 인상적이지만 전혀 오만하지 않습니다.
역사가 루쉰에게 큰 지위를 부여했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의 이미지는 70년 넘게 인쇄 매체를 통해 형성되어 우리의 시각적 기억이 되었기 때문이다. 네,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모는 일종의 운명이고 운명은 외모에 새겨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톨스토이의 수염은 "전쟁과 평화"에 쓰여야 하고 루쉰의 수염은 "진실한 이야기"라고 써야 합니다. 아Q".
톨스토이가 예수의 말씀을 빌려 차르에게 “회개하라”고 한 문장은 톨스토이의 모습과 아주 잘 들어맞았다. 사나운 외모에 고리키는 훌리건 같아요."... 이 말은 루쉰의 외모와도 일치합니다. 톨스토이와 루쉰이 이 말을 했을 때 매우 자랑스러웠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다들 자신이 대단하다는 걸 알고 있고, 잘생겼다는 것도 알고 있어요. 그해 버나드 쇼가 상하이에서 루쉰을 만났을 때 그의 외모가 좋다고 칭찬했다고 한다. 노인은 “젊었을 때보다 더 멋있었다”고 답했다고 한다. 이는 루쉰이 말을 할 수 있어서가 아니라 버나드 쇼와 자신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이다.
나는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가? 그렇습니다. 가장 높은 의미에서 사람의 외모는 그 사람의 인격입니다. 그러나 위의 말은 단지 노신사에 대한 나의 바램이자 짝사랑일 뿐이며 모든 사람이 동의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도 귀하의 개인적인 의견에 대해 허락을 구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단지 귀하의 의견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