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할례의 가장 간단한 하나는' 할례' 또는' 수나' 라고 하는데, 즉 음핵의 포피를 제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음핵 절제' 또는' 음핵 절제' 라고 하는데, 음핵의 일부 또는 전체, 작은 음순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절제하는 것이다. 더 극단적인 것은 성교를 금지하기 위해 음부를 폐쇄하는 것이다. 대음립의 일부 또는 전부가 절제되고, 외음부 양쪽은 아카시아로 꿰뚫거나 장실로 꿰매고, 소변과 경혈이 흘러나올 수 있도록 작은 틈만 남는다.
여성 할례는 유엔 아동재단의 정의에 따르면 여성 할례, 여성 생식기 할례, 또는 여성 생식기 절제를 뜻하는 여성 생식기 절제는 여성에 대한 일부 또는 외부 생식기를 완전히 절제하거나 여성 생식기에 다른 상해를 입히는 모든 외과수술에는 음핵과 외음부 제거 등이 포함된다. 소녀는 할례를 마친 후 적어도 일주일 동안 누워 있어야 하며, 거친 쌀만 먹을 수 있어 배뇨를 막을 수 있다. 모두 사적으로 개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소수의 사람들이 병원에 가서 하는 것 외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여느 때와 다름없이 민간 무의사, 산모, 친지들이 운영한다. 전통적인 절단 도구는 철칼이나 작은 칼날로, 바느질은 일반 바느질을 사용하며, 어떤 곳은 가시덤불까지 사용한다. 이렇게 낙후되고 원시적인 기구로 신체의 민감한 부위를 자르고 마취제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육체적 고통은 말할 수 없다. 수술 과정에서 통증을 참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대출혈도 자주 발생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혈제는 고무나 풀재에 불과하다. 허름한 의료 조건, 기구는 소독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감염이 자주 발생한다. 케냐의 바질 지역 통계에 따르면 수술 후 파상풍, 폐뇨증, 질 궤양자가 약 30 명을 차지했다.
요약하자면, 여성 할례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첫째, 가장 간단한 것은 음핵의 일부만 절제하거나 음핵 포피만 제거하는 것이다. 둘째, 작은 음순, 절제 또는 부분 음핵을 잘라내거나 부분적으로 제거한다. 셋째, 대음립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거하고 외음립을 아카시아로 꿰찌르거나 장실로 봉합하여 봉쇄하고, 작은 구멍만 남겨 배뇨와 경혈을 한다. 넷째, 조직 세포를 제거하지 않고 가시, 찌르기, 음핵, 음순을 사용한다. 소녀는 할례를 할 때 프라이버시를 고려하지 않고, 피의자의 아버지, 형제, 이웃 등은 수술을 관람하고 경축식을 거행하도록 초대된다.
음부를 꿰매는 방식은 여자아이에게 가장 큰 번거로움을 초래하며, 결혼할 때는 반드시 음부 입구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생활을 할 수 없고, 아이를 낳을 때는 절개수술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여자 할례가 전승되는 주된 원인은 성적 원인, 즉 여성의 성행위를 통제하거나 줄이는 것으로 여겨진다. 사회적 이유, 소녀가 여성이 되고, 사회에 진입하고, 사회적 결속력을 유지하기 위해 위생과 심미의 원인, 즉 여성 생식기는 더럽고 추악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건강상의 이유, 즉 이런 방법은 출산력과 아이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종교적 이유, 즉 여성 할례가 종교의 요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1979 년부터 세계보건기구 여성 단체들은 아프리카의 도움으로 카투무 루사카 등지에서 전문회의를 열어 여성 할례가 가장 성행하는 동아프리카와 북아프리카를 통해 아프리카 전역에서 이 악습을 폐지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케냐 소말리아 등 국가의 의회는 격렬한 변론을 거쳐 즉각 폐지된 법령을 통과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