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마다 제도가 다릅니다. 현재의 수사학은 기본적으로 유교, 도교, 불교이다.
한나라 초기에는 황노학(黃老文)이 나라를 다스렸으며, 도교가 선두에 있고, 밑으로는 유교가 중국에 들어오지 않았다.
한나라 무제(吳帝)가 “유교만을 존중하기 위해 백종학파를 폐하고”라는 동중서의 사상을 받아들인 이후, 유교가 전면에 등장하고 도교는 약간 뒤쳐졌다.
한나라 말과 위진나라 말에 도교가 다시 떠오르고 유교와 혼합되어 형이상학을 형성했고, 불교는 서서히 발전했다.
오후는 중국에 혼란을 가져왔고, 북쪽의 후족 지역에는 불교가 점차 생겨났습니다.
수당 이전에는 불교가 전성기였다.
당나라 초기에 황실의 불교 근절 운동이 시작되었고, 불교는 일정한 타격을 받았고, 리당은 도교를 국교로 추앙하고, 황실 고찰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제도가 등장하고 유교가 전 국민에게 전파되기 시작했다. 이때 대중의 순위는 도교, 유교, 불교이지만 실제 강세는 여전히 불교, 유교, 도교이다.
송나라에서는 씨족이 쇠퇴하고 선비계층이 생겨나 유교, 도교, 불교로 분류된다.
원나라는 불교, 즉 유교, 도교를 옹호했다.
명나라는 불교를 공격하고 이를 유교, 도교, 불교로 대체했다. 유교성주성리학이 주류를 이루었고, 관료층이 유교에 집착하고 고정관념을 형성하기 시작하면서 유교는 점차 유교로 변모하였다. 이때 '유교·도교·불교'라는 용어도 정식으로 확정되어 오늘날에도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