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우리나라는 아직 부유하지 않았다. 그때의 자원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일반 여자가 시집간 후 친정인은 딸을 외부인으로 여겼고, 만가의 재결합의 섣달 그믐날 30 밤에도 친정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 설날에만 친정으로 돌아가 세배를 할 수 있었고, 나중에는 점차 풍습이 되었지만, 지금은 물질적 조건이 크게 향상되었고, 우리나라는 지난 세기부터 크게 향상되었다. 첫째, 물질 부족 시대에 딸은 종종 희생의 대상이다
자원이 매우 제한된 시대에, 일부 가정의 노인들은 아들이 자신의 혈통의 전승이라고 생각했고, 딸이 자라면서 모두 결혼하려고 했기 때문에, 딸은 왕왕 아주 어렸을 때 마땅히 누려야 할 복지는 무자비하게 희생되고, 가족 중 그 제한된 자원은 모두 아들에게 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딸이 결혼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 어떤 사람들은 식량을 아끼기 위해 딸을 일찍 시집갔고, 친정 노인들은 딸을 외부인으로 여기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그들의 무의식 속에서 시집간 딸은 엎질러진 물이고, 섣달 그믐날, 아무리 가난한 사람이라도 이 날에는 설맞이 물자를 준비하는데, 이 한정된 물자는 당연히 아들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둘째, 지금은 물질이 풍부해서 노인들은 자녀들이 설날에 돌아올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우리나라는 40 년의 개혁개방을 거쳐 현재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체가 되었으며, 물질은 이미 매우 풍부했다. 이때 노인의 사상관념도 크게 바뀌었고, 딸도 더 이상 외부인으로 여겨지지 않았고, 딸도 더 이상 친정 30 년 동안 친정 설에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없다. 아들과 자원을 빼앗은 것이다. 반대로, 가족계획 시행으로 인해 많은 가정이 외동자녀, 형제자매가 있어도 많지 않다
그래서 경제기반은 상층건물, 섣달 그믐날, 여자가 친정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사회 발전 수준과 큰 관계가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