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나는 평범하다, 나는 행복하다' 라는 책을 발견했는데, 자연히 지보를 얻은 것 같다. 평범함은 여전히 행복할 수 있는데, 어찌 하늘이 큰 좋은 일이 아니겠는가, 꼭 사봐야 한다.
이 책의 저자인 주홍은 한 아버지가 외동딸을 교육하는 평실한 시각으로 도도했다. 이 책에서 선생님의 딸인 어머니는 딸을 한 세대의 천재로 키워야 하는데, 작가는 딸을' 천재 교육의 중압으로 탈출하여 인생에 마땅히 받아야 할 기쁨을 얻으려는 것' 이라고 의도했다.
이 책에서 더 기억에 남는 말, 즉 주홍이 이 책을 쓰는 관전 포인트는
입니다나의 교육 방침: 차라리 행복한 바보가 될지언정 우울한 천재는 아니다.
망자 재키 찬 의 부모 는 일심전력으로 자신의 쾌락을 자식의 고통 위에 세우려고 한다.
추구는 고통의 근원이고, 평범함은 행복의 근본이다.
작문은 노신을 배워야 하고, 사람은 아큐를 배워야 한다.
이 책은' 인성교육' 기치를 높이 들고 이른바' 천재교육' 에 대해 크게 야단쳤다고 한다. 하버드 소녀 류이팅' 이라는 천재 양성에 대한 일종의' 좋은 현상이 아니다' 로 정신환자에 대한 우려를 키워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세계의 많은 위대한 천재 예술가, 사상가, 그 중 상당수는 행복하지 않다는 논거를 가지고 있지만, 많은 작은 인물들은 자신의 세계에서 유유자적하게 지내며 천년을 편안히 보낼 수 있게 되어 자신의 관점의 정확성을 논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이 책이 유행하고 있을 때, 일부 지지자들은' 이 관점의 출현, 망치처럼 현재의 성공인생철학을 두드리고 있다' 는 감개무량한 느낌을 냈고, 또 한 독자는 이 반전통적 관점에 대해' 추구는 고통의 원천, 평범함은 행복의 근본이다' 라고 해석했다.
자신도 평범한 세대이기 때문에, 이 말을 처음 알게 되자, 마음이 진작되고, 눈앞이 밝아지며, 생명을 구하는 지푸라기를 찾은 것처럼 기쁘지 않다. 이제 자신은 결국 평범한 상태에서 마음이 편안히 행복해질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러나 냉정하고 자세히 생각해 보았지만, 아무리 해도' 나는 평범하다' 와' 나는 행복하다' 사이에 무슨 필연적인 연관이 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정말 공교롭게도 책이 되지 않았다. 며칠 전 한 박우의 블로그 한 편을 보고, 딸 본 공부가 아주 좋았는데, 지금은 퇴보하고, 어머니로서 무과를 권하는 상황에서 딸을 때렸기 때문에 장벽이 생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딸아이가 어머니로서의 고심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보고 나니 이해가 되네요. 왜 이미 훌륭한 딸이 좀 평범해졌는데, 어머니는 그렇게 신경을 쓰시는가? "나는 평범하다, 나는 행복하다" 는 이론에 따르면, 딸의' 평범' 을 위해' 즐거움' 을 느껴야 했는데, 적어도 즐겁지 않거나 화가 나서 딸을 때렸어야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자녀의 이런 퇴보적인 평범함 때문에 행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가 주홍은 평범함이 반드시 즐겁지는 않고, 우수하다고 해서 반드시 즐겁지는 않지만, 평범함에 만족해하는 것은 확실히 즐겁다고 설명했다. 이 문장에 대해, 나는 두 가지 해석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내가 평범하기 때문에 나는 행복하다' 는 것이다. 두 번째는 "나는 평범하지만 나는 행복하다" 는 것이다. 사람에게 주는 직감은 첫 번째여야 한다. 즉,' 나는 부유하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무능하다, 나는 고통스럽다' 와 같다. 이 해석은 통하지 않는 것 같다. 왜냐하면 평범한 생존 상태는 결코 행복한 마음가짐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이다. 두 번째 해석은 그럴듯해 보이지만, 실은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나는 평범하지만, 나는 기꺼이 심리적으로 감당할 수 있고, 평범함 때문에 비관적으로 고통스럽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오히려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행복해야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한 편의 논평을 보고 이 관점을 제기하는 것은 절대' 인성교육' 이 아니라 변장한 필작이다. 주홍의 한 작가는 결코 평범한 딸을 키우고 싶지 않을 것이며, 그로 인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목적이 무엇인지, 동기가 무엇인지. 저자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평범한 생활 상태가 행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평범한 마음가짐이야말로 즐겁다. 이에 대해 나는 동의할 수 없다. 마음가짐이란 무엇입니까? 나는 마음가짐이 생활 상태가 사람의 심리를 반영하는 느낌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양자는 밀접하게 연결된 상호 작용관계이므로 완전히 분리될 수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빈곤으로 생계를 위해 고민하는 사람, 자주 실패하는 사람, 일처리가 곳곳에서 벽에 부딪히는 사람, 다른 사람이 냉담하게 바라보는 사람, 그들의 생활 상태, 어떻게 행복한 마음가짐을 상상해 보십시오. 설령 즐거움에 억지를 부리고 쾌락에 자만한다 해도, 가장 많은 것은 자기기만의 정신적 작용에 지나지 않는다.
누가 이렇게 물어볼까? 그렇다면 평범한 생활 상태에서 사람들은 왜 행복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을까? 나는 이런 즐거운 마음가짐이 결코 평범한 그 자체로 가져온 것이 아니라, 평범한 생활 상태에서 평범하지 않은 일들로 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예를 들어, 부유하고 가난하며, 때로는 먹고 입는 것조차 문제가 되는 사람에게는 잠시' 평범한' 상태라고 부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이런 평범한 생활 상태에 대해 사람들은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갑자기 어느 날, 자신의 노동이나 의외로 작은 돈을 받았기 때문에, 이 일은 그로 하여금 행복한 마음을 갖게 할 수 있는데, 이런 기쁨은 그가 돈을 얻는' 평범하지 않다' 혹은' 성공' 이라는 일이 가져온 것이지, 평범한 생활 상태가 가져온 것이 아니다. 또 다른 예로, 실직으로 직장을 잃었다는 상태 (평범한 상태라면) 에 불쾌감을 느낄 수 있지만, 한 작품이 신문에 실렸기 때문에 당신의 노동이 편집자의 인정을 받았을 때, 당신은 이 때문에 행복할 수 있습니다. 이 기쁨은 결코 직업이 없는 큰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그리고 당신의 평범한 생활 상태에서, 아마도 돈을 받고 문장 같은 즐거운 일을 게재하는 것과 더 비슷할 수 있지만, 이것들은' 나는 평범하다, 나는 행복하다' 는 논점의 논거가 될 수 없다.
나는 행복과 성공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느꼈다. 평범함은 반드시 즐겁지 않을 것이다. 우수가 반드시 즐겁지는 않다. 평범한 상태에서 행복을 가져다주지 못하는 마인드, 성공을 추구하거나 평범상태를 벗어나려는 노력은 그 자체로 즐거움을 체득하는 과정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물론, 사람마다 성공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단계, 군중, 수준에 따라 성공 기준이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성공을 높이 올라갈 수 없는 것으로 여기고, 성공을 성공으로 여기고, 출세를 성공으로 삼고, 전후를 성공으로 떠받드는 것은 이해의 일방적인 일일 뿐이다. (존 F. 케네디, 성공명언) 성공이란 무엇인가? 기대한 결과를 얻는 것이 성공이다. 한 사람에게 어느 시기의 어떤 일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은 것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한 단계는 성공자이고, 다른 단계는 성공자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 일에는 성공자이고, 다른 일에는 성공자가 아닐 수도 있다. 이 사람들 중에는 성공자이고, 다른 사람에게는 성공자가 아닐 수도 있다. 한 직무 수준에서는 성공자이고, 다른 직무 수준에서는 성공자가 아닐 수 있습니다. 이것도 어떤 사람들이 말하는 것이다. 성공자가 반드시 행복한 표현은 아니다.
평범함을 인정하는 것은 기쁨이고, 그 자체는 불행의 표현이다. "나는 평범하다, 나는 행복하다" 라는 표현은 성공자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고, 평범한 사람도 진심으로 동의할 수 없다. 아큐의 정신승리법은 사실 외적인 표면' 승리' 에 불과하다. 그가' 아들이 노인을 때린다' 고 말했을 때, 마음속의 고통은 매우 깊었다. 내가 평범하다고, 나는 행복하다. 평범한 사람이 심리적으로 성공하는 이념이다. 술에 취한 사람이 내가 술에 취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처럼, 무감각한 상태의 자기심리보호이다.
10,000 걸음을 물러나서, 이 이론을 받아들이고 평범함 속에서 행복해져도 개인의 수련으로만 할 수 있을 뿐, 어떤 사람이 말하거나 희망하는 것처럼 퍼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는 사회의 주류 문화 지향에 반하는 것으로, 사회 발전 진보의 역사적 흐름에 반하는 것이며, 사람들이 아름다운 생활을 갈망하는 취지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